가만히 있으면 쥐나는 아이

이는 장난이 아주 심하다. 위에서 뛰어내리다 손을 헛집어 팔에 금이 간적도 있다. 그래서 깁스를 해주었는데 이 상태에서 또 뛰어 내리다 금이 더 갔다. 단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 그래서 의자에 앉아 있으면서도 다리를 턴다. 책을 보면서도 연신 손은 다른 짓을 한다. 이런 버릇은 수업을 들을 때도 마찬가지다.

주의가 산만해서 선생님께 혼나지만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산만하면서도 들을 것은 모두 듣는다. 그래서 아는 것이 많다. 저학년 때는 주의가 산만해도 수업을 따라하는데 별 문제가 없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가면 힘들다. 또 공부는 습관이고 바른 자세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따라서 요즘은 이의 행동을 자주 통제하는 편이다.

자세를 바로 잡도록 하고, 다리를 떨지 못하도록 한다. 또 기대는 습관이 많기 때문에 기대지 못하게 하고 있다. 가급적이면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시키고 있는데 이것이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이미 바른 자세와는 먼 습관이 들었기 때문이다. 볼 때마다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습관을 들인다는 것은 역시 힘들다.

그래서 생각해낸 벌이 바로 명상시간이다. 이는 잠시도 가만히있지 못하기 때문에 명상이 매를 드는 것이나 혼을 내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는 두 녀석이 싸웠다. 그래서 두 녀석 모두 벌을 주기위해 명상을 하도록 했다. 그런데 는 유치원에서 명상의 시간을 가지고 있고 장난이 심해도 다소곳한 면이 있기 때문에 명상을 아주 잘한다. 5분동안 양반다리를 하고 손을 편뒤 꼼짝을 하지 않으면서 명상을 한다.

는 명상의 고수다. 그래서 명상의 시간은 벌이 되지 못한다. 오히려 더 재미있어한다. 에게 가장 효과적인 벌은 약속이다. 약속을 잘 지키기 때문에 약속을 하면 잘 듣는다.

그러나 역시 이는 달랐다. 코를 움직이고 코를 파고 몸을 비틀고. 그래서 5분간 명상할 것을 10분으로 늘렸다. 그래도 마찬가지였고 움직이면 시간이 계속 는다는 협박을 한 뒤 15분을 명상을 시켰다.

시간이 계속 느는 것에 불안을 느낀 이가 꼼짝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한 10분정도 명상을 했다. 그러나 역시 몸이 흔들리고 엉덩이가 들썩 들썩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래도 꼭 참고 명상을 하는 것이 기특해서 명상이라는 벌을 풀어 주었다. 그리고 난 비명소리...

이에게 명상은 아주 중벌이다. 5분간 가만히있는 다는 것은 참기 힘든 괴로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명상중에도 계속 몸을 움직인다.

가서 확인해 보니 다리에 쥐가 난 것이었다. 아마 꼼짝하지 않으려고 몸에 너무 힘을 주었기 때문인 것 같았다. 일반적으로 다리에 쥐가나면 주무르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쥐를 잡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발목 관절을 꺾는 것이다. 이렇게 관절을 꺾으려고 하면 순간적인 고통이 심하지만 쥐는 바로 풀린다. 따라서 아프다는 녀석의 비명을 뒤로 하고 바로 발을 꺾었다.

쥐는 바로 풀렸지만 조금 의외였다. 남들은 많이 뛰어 다니면 쥐가 나는데 이녀석은 움직이지 않으면 쥐가 난다는 사실이.

남은 이야기

나는 쥐가 잘 나는 편이다. 어렸을 때부터 쥐가 자주 났고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다가 쥐가난 적도 있다. 수영을 하다가 쥐가나면 아픈 발로 그냥 수영을 해서 일단 땅으로 올라온 뒤 바로 체중을 실어 발목 관절을 꺾는다. 워낙 쥐가 자주나서 익힌 습관인 셈이다. 가끔 아침에 일어나면 발이 뻑적지근한 것을 느낄 때가 있다. 이런 날은 틀림없이 자는 중 쥐가 나서 습관적으로 발목 관절을 꺾은 날이다.

를 처음 본 사람은 를 천상 여자라고 한다. 아무에게나 잘가고 잘웃고 또 다소곳이 앉아 있는 것을 보면 정말 순하고 착한 아이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는 우엉맘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성깔이 있고 이보다 더 장난이 심하다. 그러나 이런 다소곳한 면이 있기 때문에 더 귀여움을 받는 것 같다.

다소곳이 앉아 있을 때는 천상 여자다. 옷도 아주 깔끔하게 입는다. 먹을 때는 옷에 묻지 않게 주의한다. 옷에 물이라도 묻으면 옷을 갈아 입어야 직성이 풀린다. 그러나 장난은 아주 심하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4/23 09:19 2008/04/23 09:1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646

Facebook

Comments

  1. mepay 2008/04/23 10:11

    우영이는 천상 남자고, 다예는 천상 여자 입니다.
    그리고, 다예는 얼굴도 이쁘고, 잘웃고, 애교도 많아서 나중에 남자들
    숫하게 울릴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4:59

      지금도 사교성은 최고라고 합니다. 유치원에서 친하지 않은 아이가 없다고 하더군요.

  2. Meritz 2008/04/23 10:44

    다소 진지하게 명상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군요.
    가만히만 있어도 쥐가 난다니 신기하네요^^
    쥐났을때 발목관절 꺾기라..나중에 시도해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3. parankiho 2008/04/23 11:41

    저는 희안하게도 쥐가 자주나는 관계로
    이미 터득한 방법입니다.
    발가락들을 잡고 가슴쪽으로 쫘악 잡아당기면 쥐는 금방 풀리죠.

    신발을 신었다든가의 이유로 때때로 손으로 발가락을 잡지 못할 시엔.
    바닥이든 벽이든 발바닥을 대고 스트레칭~

    효과는 즉시 나타나지만, 단점은 재발도 잘됩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4:59

      재발하는 것은 상태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4. bluenlive 2008/04/23 11:4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5:00

      수정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큐브가 판올림되면서 조금 달라진 것 같습니다.

  5. 댕글댕글파파 2008/04/23 11:55

    저도 양반다리를 하고 오래 앉아 있으면 다리에 쥐가 나서 일어서질 못합니다. 발목관절꺾기의 방법은 처음 들은 말인데 한 번 시도를 해봐야겠네요. 얼마나 심하게 꺾어야 되는건지 감은 잘 안오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5:09

      잘 안꺾입니다. 따라서 체중을 실어서 확 꺾어야 합니다.

  6. 공상플러스 2008/04/23 15:08

    그냥 가만히 놔두면 지쳐서 가만히 있는 날이 오겠죠..

    perm. |  mod/del. reply.
  7. Prime's 2008/04/23 18:34

    명상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면야 그렇겠지만. 알고 있따면 해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지난날을 반성하게 되니까요.

    후에 가족 모두가 명상을 즐기는(?)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는 명상대신 하루에 몇분정도 생각을 정리하지요~

    덧. 아드님 따님이 귀엽군요!!(요즘 이런말 하면 큰일나겠지만 말이죠..)
    요즘에 부모님이 어린아이들이 이뻐보인다고 하시는데....

    perm. |  mod/del. reply.
  8. 회색코끼리 2008/04/25 16:33

    자다가 쥐나면 소리도 못지르고 눈물만 나는데...
    얼른 풀리기를 기다리면서 움직이지도 못하고... ㅠㅅ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5 18:43

      잉... 가위 눌렸을 때 하는 방법이군요. 쥐가 나면 위의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9. 크흠 2010/06/15 00:16

    따님이 명상의 맛을 제대로 아나봅니다. 표정이 아주 편해보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6/15 10:50

      예. 다예는 이미 익숙한지 상당히 잘하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