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42. 유용한 Cydia 어플들

Cydia 어플

최근 iPhone 3GS가 발표되며 iOS 역시 3.0으로 판올림됐다. iOS 3.0에는 사용자들이 원하던 기능 중 상당수가 추가됐다. 복사와 붙여 넣기를 지원하며 검색을 통해 음악 파일을 비롯 주소록까지 통합해서 검색할 수 있다. 아이팟 터치(iPod Touch) 1세대는 반응 속도가 조금 느려졌기는 하지만 추가된 기능에 비해 참아줄만하다. 따라서 오는을 iOS 3.0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ydia 어플'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부는 이미 다른 강좌를 통해 소개했다.

최근 iPhone 3GS가 발표되며 iOS 역시 3.0으로 판올림됐다. iOS 3.0에는 사용자들이 원하던 기능 중 상당수가 추가됐다. 복사와 붙여 넣기를 지원하며 검색을 통해 음악 파일을 비롯 주소록까지 통합해서 검색할 수 있다. 아이팟 터치(iPod Touch) 1세대는 반응 속도가 조금 느려졌기는 하지만 추가된 기능에 비해 참아줄만하다. 따라서 오는을 iOS 3.0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ydia 어플'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부는 이미 다른 강좌를 통해 소개했다.

SBSettings

아이팟 터치에서 꼭 필요한 어플은?라는 글을 통해서 소개한 다기능 어플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런처 기능, 프로그램을 숨기는 기능, 자주 사용되는 스위치를 전환(Toggle)하는 기능등 정말 '아이팟 터치'에 없어서는 안되는 프로그램이다. 사용법은 아이팟 터치에서 꼭 필요한 어플은?를 참조하기 바란다.

  • Autocorrection
    '아이팟 터치'로 글을 입력하다 보면 자동으로 오타를 수정해 준다. 이 자동 수정 기능을 SBSettings에서 바로 켜고 끌 수 있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 Autolock
    '아이팟 터치'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 절약을 위해 자동으로 잠긴다. 이 자동 잠금 기능을 'SBSettings'에서 바로 켜고 끌 수 있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 Calculator Widget
    'SBSettings'을 이용하면 특정 스위치를 끄고 켜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외에 SBSettings 전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비교적 가단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접근하기 쉽기 때문에 사용한다. 'Calculatotor Widget'는 SBSettings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 위젯이다.

AdBlock

상업용 광고를 제거하는 사파리용 플러그인이다. 국가별로 광고를 차단할 수 있으며 의외로 깔끔하게 동작한다. 따라서 사이트 접속 속도도 올라가고 여러가지 면으로 잇점이 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Cydia 어플 중 많지않은 유료 어플이다.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한 뒤 기간이 지나면 동작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필요한 사람은 구매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Backgrounder

iOS가 3.0으로 판올림되었지만 지원하지 못하는 기능이 하나 있다. 바로 프로그램을 배경에서 실행하는 기능이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꼭 필요한 기능이다. 예를들어 Twittelator트위터를 사용하다 잠깐 일정을 확인하려고 하면 Twittelator를 끝내고 일정을 확인한 뒤 다시 Twittelator를 실행해야 한다. 문제는 'Twittelator'를 실행하면 똑 긴 로딩 시간을 거친 뒤 다시 네트워크에 접속을 해야 한다.

'Backgrounder'을 사용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배경에서 실행할 수 있다. 일단 설치한 뒤 어플을 실행하고 홈 단추를 길게 누르면 'Backgrounder Enabled'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일단 이 메시지가 나타난 프로그램은 홈 단추를 눌러 어플을 종료해도 계속해서 배경에서 실행된다. 취소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방법과 똑 같다. 'Backgrounder'를 사용 중인 상태에서 홈 단추를 길게 누르면 'Backgrounder Disabled'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사용 중지된다[1].

Five Icon Dock

5개의 독 사용하기라는 강좌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4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는 스프링보드(SpringBoard)의 독에 총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iPod Touch 강좌 19. 5개의 독 사용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다만 'SBSettings'를 사용하다 보면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줄어든다.

Five-Column SpringBoard

스프링보드는 총 4개의 컬럼에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프링보드 한 열에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스프링보드 한 화면에 등록할 수 있는 아이콘은 16개에서 20개로 증가한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Five Icon Dock와는 달리 스프링보드가 너무 좁아 갑갑해 보인다. 이런 문제 때문에 설치했다 삭제한 프로그램이다. 대신에 SBSettings의 독과 어플 숨기기 기능, 전환 기능을 병행해서 스프링보드에 등록되는 아이콘을 최소화해서 사용하고 있다.

iFile

예전에 소개한 MobileFinder와 비슷한 프로그램이다. MobileFinder처럼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 자체 웹서버를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기능등이 있다. 따라서 MobileFinder의 대치품으로 적당하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MobileFinder와는 달리 iOS 3.0에서도 잘 동작한다.

iFile에서 RSS 구독 아이콘과 비슷한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웹서버가 실행된다. 그런데 주소를 보면 상당히 재미있다. 내 아이팟 터치의 이름은 '또다른나'이다. 그런데 변환된 웹서버의 주소는 http://ttodaleunna.local:8080이다. 주소를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로마자 변환이 상당히 정확하다. '또'를 'tto'로 바꾸는 것으로 봐서 어를 영어로 바꾸는 규칙을 사용하는 듯 하다.

iMobilecinema

모바일 사파리(Safari)에서 유튜브 동영상(Youtube)은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이트의 동영상은 재생되지 않는다. 'iMobilecinema'를 이용하면 Vimeo를 비롯 상당히 많은 사이트의 플래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iMobilecinema의 홈페이지에는 엠군의 홈페이지와 비슷한 홈페이지를 잡은 화면까지 있었지만 '엠군'까지 시험해 보지는 못했다.

  • iMobilecinema SBSContorol
    iMobilecinema를 쉽게 끄고 켤 수 있도록 하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iMobilecinema를 설치했다면 될 수 있는한 설치하는 것이 좋다.

Insomnia

유용한 프로그램들 II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동 잠금에 의해 '아이팟 터치'가 잠겨도 Wi-Fi의 접속을 유지하는 프로그램이다. 'BoxCar'[2]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트위터의 응답과 비밀글을 푸시하도록 했다면 Insomnia로 접속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Insomnia Toggle
    Insomnia를 SBSettings에서 쉽게 켜고 끌 수 있도록 하는 애드온이다. SBSettings과 함께 사용한다면 이 애드온을 설치하고 Insomnina는 SBSettings을 이용해서 숨기면 스프링보드의 공간을 줄일 수 있다.

MobileTerminal

iPod Touch에 설치한 프로그램들라는 글에서 소개한 터미널과 비슷한 모바일 터미널이다. 항상 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시스템에 직접 접근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NemusSync

구글 카렌더 동기하기라는 글에서 설명한 구글 달력과 아이팟 터치 일정을 싱크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건드리기 때문에 애플 스토아(App Store)에서는 구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다. 내가 굳이 iOS를 해킹하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애플 스토아에서는 구할 수 없는 이런 프로그램 때문이다.

Safari Download Plug-In

사파리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플러그인이다. 사파리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야 하는 일은 많지 않기 때문에 나는 평상시에는 꺼두고 필요할 때만 SBSettings을 이용해서 켜서 사용한다.

  • Safari Dwonload Toggle
    사파리 내려받기 플러그인을 SBSettings에서 쉽게 켜고 끌 수 있도록 하는 애드온이다. SBSettings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SpotBright

'QuickGold'와 비슷한 프로그램이다. 다만 QuickGold는 iOS 3.0에서는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3.0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 어플을 설치하면 검색창에 이전에 실행했던 어플을 등록해 준다. 즉 검색창에서 프로그램을 검색하는 것외에 자주 사용한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다.

SysinfoPlus

유용한 프로그램들 II라는 글에서 소개한 'Sysinfo' 어플의 판올림이다. 이전 프로그램과는 달리 기능이 상당히 보강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세한 시스템 정보, 실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 남은 메모리와 같은 메모리 정보, 사용된 디스크 정보, 네트워크 연결 정보 및 전송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WinterBoard

그녀의 변신은 무죄 - WinterBoard(2.0↑)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프링보드에서 각종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팟 터치'의 기본 셀이 '스프링보드'이고 스프링보드에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섬머보드(SummerBoard)가 나왔었다. 윈터보드(WinterBoard)는 2.0부터 스크링보드에서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등장한 프로그램이다.

  • WinterBoard Settings
    윈터보드의 설정을 SBSettings에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SBSettings을 사용한다면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Winulous

Installous를 만든 Hackulo.us에서 작년 만우절을 기념해서 만든 가짜 어플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Redsn0w를 이용한 해킹에서 설명한 것처럼 Windows Mobile의 부팅 화면이 나타나며 최종적으로 공포의 파란화면을 띄운다. 현재 iPod Touch에서 사용하고 있는 테마는 윈도 7 모바일(Windows7Mobile)이기 때문에 이 테마와 결합하면 꼭 윈도 모바일로 부팅한 것처럼 보인다.


관련 글타래


  1. 사용 방법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초보자를 위해 시간이 되면 따로 글을 올릴 생각이다. 
  2. 트위터 댓글과 비밀글을 푸시 기능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7/17 11:47 2009/07/17 11:4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64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9/07/17 13:39

    iComic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는.. -.-;
    iComic 개발자가 이제는 앱스토어용으로만 만든다고 해서 더 이상의 지원은 없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더 아쉽다능..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7 18:15

      저도 그래서 iComic를 지웠습니다. 아쉬기는 하지만 방법이 없죠. Cydia 어플이 더 좋기는 하지만요.

  2. 빛이드는창 2009/07/17 15:16

    애드블록을 따로 그냥 다운받아서 사용해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7 18:16

      그냥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해킹하고 Cydia를 통해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3. 공상플러스 2009/07/17 16:01

    엄청난 쓸모로군요..;; 특히 맨 마지막 BSoD는;;;; 낚시에 유용할듯;;
    일단 먼저 아이팟 터치를 구해야하는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7 18:16

      저도 낚시용으로 깐 것입니다. 속는 사람 많습니다.

  4. BH김 2009/07/18 03:55

    아이팟 터치 입문 5일째인 초보입니다.
    구글의 exchange 서버와 직접 동기화할 수도 있던데...
    NemusSync를 사용하는 것과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8 11:14

      구글에는 익스체인지 서버가 없습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겠군요.

    • BH김 2009/07/19 04:46

      아이팟 터치와 구글 캘린더를 싱크하는 방법에 익스체인지 서버를 이용하라고 되어 있더군요.

      http://www.google.com/support/mobile/bi ··· 3D138740

    • 도아 2009/07/19 08:13

      예. 다만 구글의 익스체인지 서버와 직접 동기화할 수 있다고 해서 구글에는 익스 체인지 서버가 없다고 말한 것입니다. 그리고 익스체인지 서버와 직접 동기하는 것과 차이를 알고 싶은 것이라면 물을 필요가 없습니다. 링크만 클릭해 보면 알 수 있는 문제니까요.

  5. 동성 2009/07/20 01:52

    iFile에서 볼 수 있다고 하신 로마자 사용자 이름은 사실 아이튠즈의 짓(?) 입니다.
    Mac OS X에서도 한글로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면 그렇게 바뀌어서 저장되곤 하죠.
    일례로, MobileTerminal로 들어가 보시면 사용자 이름이 같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덧) 전 이름을 '동성...'이라고 사용해 왔고, 제 실명도 같습니다. 여기서는 차단된 이름이라고 뜨네요. ㅠㅠ 끝에 있는 점 세개를 빼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0 07:39

      차단된 이름 중 ...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 일인 듯합니다. 그리고 확인해 보니 모바일터미널에서도 똑 같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 삭제한 글 2009/07/27 17:25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7 17:25

      Safari Dwonload Toggle은 따로 소스가 없습니다. iMobilecinem는 d.imobilecinema.com입니다.

  7. shishio0509 2009/08/06 04:1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8. Dreamliner 2009/08/22 15:38

    네무스 싱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펌웨어 3.0부터는 공식적으로 CalDAV를 사용하여 일정을 싱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CalDAV 정보:
    http://www.google.com/support/mobile/bi ··· 3D151674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52

      알고 있습니다. 이 글은 3.0이 나온 직후기 때문에 네무시가 있는 것 뿐이죠.

  9. 초이 2009/11/04 02:45

    안녕하세요? 아이폰 초보자입니다
    시디아에서 윈도우 모바일 테마 다운후
    적용하고 나니 글자가 검은색이라 잘 보이지 않습니다.
    도아님의 테마에서는 흰색으로 글자가 나오는데 어떻게 바꾸는 것인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04 09:30

      관련 내용을 이미 올렸습니다.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10. 초이 2009/11/04 22:31

    시디아에서 어찌 어찌하다보니 폰트색을 바꾸는 테마를 찾았습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05 11:16

      찾아보니 강좌로 올린 것이 아니라 댓글로 올렸더군요.

  11. 맥스미르 2009/11/22 20:57

    네무스싱크에서 동기화해도 에러가 나면서 안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죠??
    일정 내려받기 에 나오는 일정도 2001.1.1. 오전 9시 에서 바꿀수가 없어요
    아이팟터치 2.5 사용중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07:42

      저도 모릅니다. 단순히 안된다고 하면.

  12. 맥스미르 2009/11/23 10:01

    답글빨리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당
    먼저 어거지 안된다 문의죄송함다 -_-;;

    맨 처음 네무스싱크 들어가서 계정 추가하고나서 젤 아래쪽에 캘린더 목록 가져오기를 누르면 캘린더목록을 가져오는것 까지는 됩니다

    현재 공유하는 친구 한명까지해서 내꺼랑 2개 목록이 뜨구요
    up/down 으로 하고 저장한 다음 동기화를 하려고 하는데요

    일정 내려받기 일정이 2001. 1. 1. 오전 9:00:00 로 되어 있더라구요
    이걸 바꿀려고 여러군데 콕콕 찍어봐도 바뀌지가 않아요

    그대로 [동기화]라고 써진부분 눌르면 '동기화 실패' 박스가 하나 뜨구요 '확인'버튼 같이 나옵니다
    '확인'버튼 누르면 '동기화 실패' 하면서 에러코드가 뜹니다

    Error Domain=GoogleAccountsCode=-1 "Operation could not be completed. (GoogleAccounts error - 1.)"

    이렇게 뜨고 '확인'버튼 같이 나오구요

    이 동기화 일정을 바꾼 스샷도 본거 같아서요 어떻게 해야 동기화를 성공할 수 있을런지요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52

      이 오류는 예전부터 있던 오류입니다. 기본적으로 Nemus에서 고쳐 주어야 하는 부분이므로 해당 업체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13. 범이 2010/01/22 03:3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