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시트콤 - 세친구

요즘 메타사이트에서 자주 등장하는 드라마는 '거침없이 하이킥'인 것 같다. 그나마 볼만한 거침없이 하이킥이 종영했기 때문에 발생한 일인 것 같다. 우엉맘도 좋아하고 이도 좋아하기 때문에 나도 '거침없이 하이킥'을 가끔 봤다.

한방의사인 아버지(이순재)와 주책맞은 어머니(나문희), 똑똑한 며느리(박해미)와 어리숙한 큰 아들(이준하), 다소 이지적인 작은 아들(이민용)과 며느리(신지), 그리고 작은 아들을 사랑하는 교사(서민정), 한살 터울의 고교 1학년, 같은 반의 윤호(정일우), 민호(김혜성)가 펼치는 코메디인 거침없이 하이킥은 2006년 11월 6일 첫 방영을 한 뒤 지난 7월 14일 최종회를 방영했다. 오늘 7월 19일에는 특집회를 방영한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거침없이 하이킥'을 아주 재미있게 본 것은 아니다. 그저 그렇다. 보면서도 꼭 우엉맘에게 '저게 재미있냐'고 묻곤 했다. 가끔 미소짓게 하는 부분도 있지만 그닥 재미있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전에 방영한 프란체스카가 훨씬 더 재미있다. 프란체스카는 처음에는 별 다른 재미를 주지 못했지만 회가 진행될 수록 흥미진진 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란체스카는 최고의 시트콤은 아니다. 나에게 최고의 시트콤은 바로 세친구이다. 순수한 정신과 의사 '정웅인', 순진한 '박상면', 바람둥이 '윤다훈'. 이 세사람이 펼치는 시트콤은 첫장면 부터 재미있다.

헐래벌떡 길을 가던 '박상면'이 택시를 세운다. 그리고 택시 기사에게 아무 생각없이 '아저씨 몇시예요?'하고 시간을 물어본다. 시간을 알려 주려던 택시 기사는 아침부터 시간을 물어보는 재수없는 손님때문에 택시에서 내려 박상면을 쫒아간다.

웃음은 의외성 때문에 발생한다. 택시를 세운 박상면이 시간을 물어볼 것을 예상했다면 이미 코미디가 아니다. 이런 의외성이 곳곳에 박혀있는 시트콤이 세친구이다. 그래서 요즘 또 '세친구'를 보고 있다. 이번에 보면 서너번은 될 것 같은데 그래도 재미있다.

세친구를 만든 송창의 PD는 '남자 셋 여자 셋', '세친구', 성인 시트콤 '연인들'을 만들었다. 만든 시트콤 모두 대박을 쳤다. 송창의 PD의 작품을 통해 이름을 알린 사람들이 많다. 남자 셋 여자 셋는 신인 등용문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 배출했으며, 세친구에서는 정웅인, 연인들에서는 정해영, 이윤성, 이정진, 이성균(하얀거탑)등이 이름을 알렸다.

송창의 PD 시트콤의 공통점3이다. '남자 셋 여자 셋'도 3이고 '세친구'도 3이다. '연인들'도 세남자와 세여자의 이야기이다. 이렇게 3을 좋아하는 것은 아마 우리 민족성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송창의 PD는 균형이라고 한다. 둘만 있으면 설 수 없지만 셋이 있기 때문에 균형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아무튼 내가 기억하는 최고시트콤은 거침없이 하이킥이 아니라 세친구이다. 상황 설정의 절묘함, 의외성으로 웃음을 유발하는 최고의 시트콤이었다. 안문숙이 운전면허를 딴 뒤 도로 연수 중 끼워들기를 못해 부산까지 가는 장면. 추석 명절때 화장실에 갇혀서 벌어지는 헤프닝등 보는 회차마다 재미있는 시트콤이 '세친구'였다.

오늘도 USB 메모리에 세친구 세편을 담아서 왔다. 사무실에서 보려고 한 것은 아니지만 ...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7/19 10:19 2007/07/19 10:1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37

Facebook

Comments

  1. 주딩이 2007/07/19 12:55

    저도 거침없이 하이킥 보다는 "세친구" 에 한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9 16:54

      거침없이 하이킥은 그리 재미있는 줄은 모르겠던구요.

  2. Alphonse 2007/07/19 14:57

    세친구였는지 세남자와 세여자였는지 모르겠지만 한 장면은 기억에 남네요. 안문숙에게 운전 연수 해 주려고 차를 탔다가... 안문숙이 계속 직진 하는 바람에... 고속도로로 나와 부산까지인가 간다는 설정... ^^;;; 진짜 배 잡았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9 16:54

      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세친구입니다.

  3. MADOG 2007/07/19 20:21

    송PD의 작품은 컨셉을 모두 표절한 점에서 우리네 삶과 괴리감이 있는 게 사실이죠.
    그런 점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순풍산부인과가 최고의 시트콤이라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에피소드들이 즐비했기 때문에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9 22:52

      송PD의 작품은 컨셉을 모두 표절한 점에서 우리네 삶과 괴리감이 있는 게 사실이죠.

      일단 무엇을 어떻게 표절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서서 이부분은 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컨셉이라는 것을 봐서는 그 모양세(또는 개념)를 가져왔다는 뜻으로 보이는 군요. 모양세(특히 우리 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3)을 가져온 것이 우리 삶과 괴리감이 있다는 것이 더 이상한 말 같습니다.

      다른 작품에서 모티브를 얻으면 안된다는 뜻인가요?

    • MADOG 2007/07/20 05:55

      시트콤이라는 것이 우리나라의 경우만 보더라도 캐릭터의 차별화와 임팩트(죄송합니다. 다른 표현이 생각나지 않아서)가 성공의 열쇠입니다.
      일단 세친구의 경우 그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던 프렌즈의 인적 구성과 캐릭터, 주변 환경, 인간관계 등을 고스란히 차용했습니다.
      세친구의 경우도 제가 어떤 작품이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또한 당시 히트작을 그대로 베꼈습니다.
      제가 우리네와 괴리감이 있다고 말씀드린 것은 많은 에피소드들을 표절한 작품에서 가져와서 그대로 쓸 수 없는 사회관습, 세부환경 등등 일부분만 바꿔서 제작함으로써 부자연스럽다느 겁니다. 그런 점을 못 느끼셨나요?
      그래서 뭘 베끼고 말고를 떠나, 보고 있으면 이게 우리 사회나 주변을 적시해 만든 게 맞나? 뭔가 어색한데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표절인 걸 알고 보니 그런 생각이 든 게 아니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제가 표절인 걸 안 건 그 이후였습니다.

      아울러, 송PD는 여러 히트 프로그램을 만든 뛰어난 양반인 반면, 최초로 표절을 감행하여 흔히 요즘 버라이어티라는 형식의 프로그램 일색을 만든 장본인입니다.
      이후에 SBS라는 방송이 생기면서 방송국 차원의 적극적 지원에 의해, 더한 인간들이 속속 배출되긴 했습니니만.

      첨언) 밑에 ymister님이 말씀하신 장면도 프렌즈에 나옵니다.

    • 도아 2007/07/20 08:33

      송PD가 버라어티 쇼를 만든 것은 알고 있습니다. 아울러 프렌즈를 베낀 것이라면 프렌즈를 한버 봐봐야 겠군요. 보지 않고는 말을 할 수 없으니까요.

    • 도아 2007/07/22 01:58

      Friends를 봤습니다. 인물 구성과 상황 설정은 세친구 보다는 예전의 송PD 작품인 남자 셋 여자 셋에서 더 가깝더군요. 주요 무대가 집과 카페라는 점도 비슷하고요. 그러나 인물 설정은 세친구나 남자 셋 여자 셋과 비슷한 점을 발견하기 힘들었습니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것은 재미가 너무 없더군요. 시즌 1을 내려 받아 4까지 봤는데 이 이상 보기 힘들 정도로 재미가 없었습니다. 웃음을 유발할 만한 부분도 없는데 억지 웃음소리만 들리더군요. 물론 이 부분은 정서가 다르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이렇게 재미없는 드라마에서 세친구가 나왔다는 것이 조금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Friends에도 운전 강습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고 하니 시즌과 Episode를 알려 주시면 이 Episode만 한번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4. ymister 2007/07/20 00:12

    운전면허 하니까 생각나는 에피소드네요...^^
    정웅인이 절규하듯 말하는 장면..."제발 우회전 좀 해~~~"
    ㅋㅋㅋ

    perm. |  mod/del. reply.
  5. Zet 2007/07/20 08:04

    재밌겠는데요? 시트콤은 순풍산부인과를 참 재밌게 봤었는데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0 08:34

      저는 순풍 산부인과는 거의 보지 않았습니다.

  6. 닥터개박사 2007/07/20 19:49

    순풍산부인과도 그냥 그럭저럭 이였고 재방송 나와도 볼거 없으면 볼까 말까 고민하는편이에요.
    남자셋 여자셋도 내용이 어린애들 노는 거리와 분별없는 패러디 (영화) 로 인해 처음에만 좀 보다가 말았고, 거침없이 하이킥 역시 보면 보고 안보면 안보는거지만,

    세친구는 나온다하면 일단 보게 되더라고요. 연장하지 말았으면 하는건 연장하고 막상 세친구는 결혼좀 늦게시켜서 연장했으면 했는데 그러지도 않고 실망이 커요 oTL

    perm. |  mod/del. reply.
  7. 구르륵 2007/07/20 22:51

    아직 프랜즈를 보지 못하신분이군요 ㅠ,ㅠ...
    굉장히 즐겼던 세남자세여자를 좋아했던 한사람입니다만...
    우연히 티비에서 보고 전에피스드를 다운받아봤을때
    배신감이란....ㅡㅡ;;
    표절이 분명하죠....

    perm. |  mod/del. reply.
  8. 민트 2007/07/20 22:57

    저도 위에 언급된 것 중에선 남셋여셋,하이킥,프렌즈 봤는데 하이킥은 저 역시 가끔씩 폭소 유발하고 그냥 미소짓거나 혼자 볼때는 완전무표정으로 그냥 볼때가 많았고 예전에 본 남셋여셋은 후에 프렌즈를 약간 카피했다는 걸 들었지만 제가 본 것중에선 젤 재밌었고 프렌즈는 솔직히 문화차이인가 봐도 재밌는지를 모르겠더군요... 프렌즈 재밌다는 사람 많이 봤는데

    제 친구도 최고의 시트콤을 꼽으면 세친구, 그 담이 프란체스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나중에 시간나면 꼭 보고 싶은데 세친구를 파일로 가지고 계시나보네요. 제 친구는 아마 지금은 못 구할거라고 비디오로까지 구입할 의사가 있던데.. 어둠의 경로로 구하셨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1 04:51

      세친구를 좋아해서 예전에 구해둔 것입니다. MBC에서 방영한 것은 아니고 다른 케이블 TV에서 방영한 것을 다른 분이 립한 것입니다. 13편만 빠져있고 나머지는 다 있습니다.

    • 닥터개박사 2007/07/21 11:48

      앗 저 십 몇편까지 빠짐없이 받았는데. 괜찮으시다면 찾아보고 보내드려도 될까요?

    • 도아 2007/07/21 12:01

      고용량인가요? 고용량이라면 보내 주셔도 됩니다.

  9. 닥터개박사 2007/07/23 01:59

    예 700MB 씨디 한장에 들어가게끔 샘플레이트 맞춘 거에요...

    그리고 방금 세친구를 TV 에 연결한 컴퓨터에서 지금 이컴퓨터로 전송하려고 연결해보니까 프렌즈 복사해 넣다가 용량 부족으로 지워버린게 눈에 띄네요.

    말만 하고 막상 김빠지게 해서 너무 죄송해요.

    도움(?) 이 되고 싶었었는데 Orz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06:51

      저는 13편, 42편(300M), 51편이 없더군요. 혹 가지고 계신다면...

    • 닥터개박사 2007/07/23 12:32

      이 사이트에서 재미있는 글도 보고 도움도 많이 받은것 같아서 까짓 700포인트야 하고 새로 받으려고 보니까 제가 놓친게 있었네요. 요즘엔 이름이 바뀐 (구)구루구루 에서 검색해보니 도아님께서 말씀하신 에피소드만 쏙쏙 빠져있고 심지어 300MB 짜리까지 일치하네요.

      어디가서 이력서 넣을때 눈설미가 있다는 말은 빼야겠어요 oTL

  10. minerva 2007/07/23 13:11

    http://goalibaba.com/club_apps/temporary/index_club.php?cl_id=mgnet&table=board_mgnet17&b_bno=2529&b_home=all#

    EyeMaX에서 CATV를 인코딩한 편당 700MB짜리 파일이 있는데요.
    01부터 ~ 58편까지 전부다 있네요.
    제가 처음에 문열었을때 업로더로 활동하던 알리바바라는 웹하드입니다.
    엠지넷이라는 클럽에 가시면 있습니다.
    Active-X 설치해야 합니다. 아니면 다른곳에도 있기는 한데.. 이빨이 빠져있네요.

    이거 말고 여명의 눈동자같은 오래된 드라마도 CATV를 인코딩한것도 있고
    에어울프, A특공대, 맥가이버.. 등 오래된 추억의 미드도 다 있기는 한데..
    몇가지는 자막이 없어서 아쉽네요. 서브자막도 없어서 번역도 못하고 누군가가
    원어민 수준으로 회화가 가능한 분이 글로 옮겨주시면 그나마 번역이라도
    해서 자막을 제작할수 있을테지만... 그정도의 영어실력을 가진분중에 과연
    무보수로 이런일에 신경써주실 분이 얼마나 될지....

    가장 마지막에 제가 본 추억의 드라마중에 기억에 남는것은 견자단이 주연한
    "정무문"입니다. 95년인가... 한 10년전에 KBS인가에서 전부 방송해준적이 있죠.
    다행이 이건 한국어 자막이 덮여져 있어서 재미있게 볼수있었다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4:02

      견자단의 정무문도 있나 보군요. 바로 가입했습니다. 그런데 가입한 뒤 클럽까지 또 가입해야 하는 군요. 아무튼 견자단의 정무문이 있다면 무조건 가입입니다.

  11. minerva 2007/07/23 14:45

    네, 가입하고 클럽에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정무문이 거기 있다는 뜻이 아닌데 -_-
    ㅎㅎㅎ 아... 찾아보니 있네요. 날짜는 지났는지 모르겠는데 (파일 보유기한)

    이거 처음에 릴된것은 한글 자막 씌워서 인코딩한것이 해상도가 400x300정도밖에 안되서
    화질이 아주 안좋았는데 (보는데는 무리가 없었지만...) 얼마전에 DVD립으로 새로뜬게
    있습니다. 그걸 보세요. 그건 자막파일이 따로 있어야 합니다.
    DVD립이라고 해봤자. 원소스가 비트레이트가 낮고 해상도가 낮아서 어짜피 VCD급이지만
    그래도 이정도만 해도 어딥니까 ㅎㅎㅎㅎㅎ
    DVD립한것은 편당 700MB에 해상도가 640*480정도 됩니다. 더이상의 고화질은 없죠.
    혹시 못찾으면 말씀하세요. 나중에 NAS에 올려드릴게요.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오래된 애니나 영화,드라마등도 원소스만 살아있다면
    그걸 인코딩해서 릴되는 경우가 있는데.. 일단 한번 릴된 파일은 찾으면 다 나옵니다.
    (다나와 ㅎㅎ) 아무리 시간이 오래지나도 찾으면 다나옵니다. 단지 찾기가 번거롭고
    짜증나고 시간이 오래걸릴뿐..

    음.. 제가 꼭 다시 보고싶은 드라마가 하나있는데, 90년대 초인가 80년대 후반인가
    생각이 안나는데. 러시아가 배경이고.. 시대는 근대인거 같아요. 남북전쟁인가..
    어릴때 본것이라 제목이 기억이 안나는데, 장교가 주인공인데 그 사람이 이렇게 저렇게
    해서 스파이(연락장교)역할을 하다 조국이 침공을 당해서 그곳으로 돌아가는데
    돌아가는 와중에 겪는 난관이 주된 내용인데, 인디안 부족에게 사로잡혀서 불로 데운
    뜨거운 칼등을 눈에 대서 양쪽눈을 실명하게 되어버리는... 장면이 뚜렷이 기억에 남네요.
    나중에 적국의 공주인가 누군가 하는 여자와 모국으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결국에는
    실명인줄 알았던 눈도 다시 시력을 회복하고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이건 뭐 제목을 모르니 방법이 없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3 15:07

      이거 처음에 릴된것은 한글 자막 씌워서 인코딩한것이 해상도가 400x300정도밖에 안되서 화질이 아주 안좋았는데 (보는데는 무리가 없었지만...)

      예전에 봤던 것으로 보입니다. AVI가 아니고 WMV였는데 화질은 않좋았습니다.

      얼마전에 DVD립으로 새로뜬게 있습니다. 그걸 보세요. 그건 자막파일이 따로 있어야 합니다.

      5~6년전 코리아.com 드라마 관에서 사용된 것이 아닌가 싶군요. 여기는 AVI에 .smi 파일로 스트리밍을 제공했었는데 비디오 한편을 AVI 두편으로 만들어야 AVI 숫자가 30개 가까이 됐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혹시 못찾으면 말씀하세요. 나중에 NAS에 올려드릴게요.

      생각나서 찾아보니 있더군요.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오래된 애니나 영화,드라마등도 원소스만 살아있다면 그걸 인코딩해서 릴되는 경우가 있는데.. 일단 한번 릴된 파일은 찾으면 다 나옵니다. (다나와 ㅎㅎ) 아무리 시간이 오래지나도 찾으면 다나옵니다. 단지 찾기가 번거롭고 짜증나고 시간이 오래걸릴뿐..

      예전에는 FTP까지 검색해서 찾았는데 요즘은 웹하드에 없으면 신경을 안씁니다. 예전만큼 열심 받을 필요성도 못느끼고.

      이건 뭐 제목을 모르니 방법이 없네..

      예. 제목을 모르면 방법이 없죠.

  12. myst 2007/07/23 20:52

    저도 몇년전까지 찾다가 제대로된 화일이 없는거 알고 포기했습니다. 또 DVD로도 안나오고 있었죠. 그러더가 작년쯤에 한 아시아국가에서 출시 됐다는 소식을들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고 찾아봤는데, 한국에 출시가 됐군요!
    http://qdvd.co.kr/dvd/title_detail.asp?idx=16501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4 07:09

      저도 혹시나 해서 오늘 찾아 보니 있더군요. 그런데 물량이 딸리는지 품절된 곳이 꽤 있더군요. 현재 구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