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tter 싱크 문제 해결

Tatter를 사용한지 거의 6개월이 다되어 가는 것 같다. Tatter의 기능중 마음에 드는 기능은 내가 올린 글이 Tatter Center에 등록되고, 이 센터를 통해 알려지지않은 많은 블로거들이 찾아올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이었다. 그런데 9월 16일 이후로는 계속 센터로 싱크가되지 않는 것이었다. Tatter 포럼에 올라온 많은 글들을 읽어보았지만 대부분 index.xml 파일을 삭제함으로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Index.xml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고, 다른 호스팅 업체에 Tatter를 설치해봐도 항상 싱크가되지 않는 것이었다. 결국 Tatter의 소스를 분석해본 결과 싱크가 되지않는 이유는 서버측에서 <pcode>2</pcode> 코드를 리턴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다. 서버측에서 싱크 요청된 문서를 추적, 해당되는 문서가 없는 경우 <pcode>2</pcode>를 리턴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 싱크 요청된 문서는 인터넷 탐색기로 항상 접근 가능했었기때문에 도대체 싱크가 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없었다.

며칠전(2004년 12월 16일) 마음먹고 싱크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호스팅 업체에 Telnet으로 접근했다. Tatter를 설치한 폴더의 목록을 확인하던중 다음과 같은 문서를 발견하고 지금까지 싱크가되지않았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htaccess

내가 쓴 CGI 강좌에서 알 수 있듯 이 파일은 디렉토리별로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파일로 나는 이 파일을 이용해서 웹 미러링 프로그램을 막고있었다. 즉, .htaccess를 통해 알 수 없는 코드명을 가진 웹 클라이언트의 접근을 막고 있었고, Tatter 센터의 싱크 프로그램 역시 알 수없는 웹 클라이언트에 포함되기때문에 발생한 문제였다. Tatter를 설치한 폴더에서 .htaccess라는 파일의 파일명을 변경한 결과 약 3개월만에 Tatter Center에 싱크할 수 있었다.

Tatter의 문제가 아닌데 Tatter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고심한 걸 생각하면 지금도 조금 우습다. 그러나 문제를 해결했다는 사실 그 하나만으로도 기쁘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4/12/18 10:28 2004/12/18 10:2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3

Facebook

Comments

  1. 인클루드 2004/12/18 12:33

    저는 홈페이지 리뉴얼하면서 .htaccess 에

    Order Deny,Allow
    Deny from all
    Allow from 내컴아이피

    요렇게 적은 것을 잊고... "방문객수가 1인것은 둘째치고 태터툴즈 싱크는 왜이렇게 안되지?" 하고 한참동안 고민한 적이 있었지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1/19 19:50

      예... 대부분 문제의 원인은 엉뚱한데 있더군요... 그래서 프로그래밍을 21세기 마지막 남은 노가다라고 하는 것이구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