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강좌 93. iOS 5.0.1도 준완탈된다!

완탈의 대안, 준완탈

탈옥폰 사용자에게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 있다. 최근 소식은 아니다. iOS 5 시절에도 이미 가능했기 때문이다. 오늘 소개하는 소식은 준완탈에 대한 소식이다. 반탈은 일반적으로 묶여있는 탈옥(Tethered Jailbreak)이라고 한다. 기기를 재부팅하기 위해서는 꼭 PC에서 탈옥 도구를 이용해서 부팅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준완탈은 PC가 없어도 기기를 재부팅할 수 있다. 다만 이렇게 부팅한 아이폰에서는 시디어 어플을 사용할 수 없다는 차이가 있다. 완탈이 가장 좋겠지만 탈옥폰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완탈이 나오기 전까지 상당히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iOS 5 완탈 소식

iOS 5가 출시됐다. 지난 6월에 첫 베타가 올라온 지 4개월만이다. 보통 애플의 새 제품은 3월과 6월에 발표된다. 그러나 스티브잡스의 유작이된 아이폰 4S(iPhone 4S)는 4개월이 늦은 지난 10월에 발표됐다. 또 아이폰 4S에 포함된 운영체제가 iOS 5이다. 따라서 전작에 비해 상당히 오랜 기간 베타 테스팅을 진행한 셈이다. iOS 5는 iOS 4에 비해 혁신적인 기능은 별로 없다. 그러나 알림 센터, 독립적 아이폰 설정등 그동안 사용자가 요구해온 많은 기능을 대폭 수용했다.

애플에서는 200여가지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고 한다. 또 베타판에서 부터 새로운 기능을 찾아 보면 정말 200여 가지 이상의 새로운 기능이 보인다. 여기에 iOS 다음 판에 포함될 것으로 보이는 카메라의 파노라마 기능자동 수정 막대 기능까지 발견됐다. 여기에 @Pod2giOS 5의 완탈 가능성을 보여주는 트윗까지 올렸다. 즉, 아이폰 4S의 완탈은 언제 나올지 모르겠지만 iOS 5의 완탈이 조만간 등장할 것 같다.

사이트에서 그림 삭제 Pod2g 트윗

준완탈은 지금도 가능

그러나 탈옥폰(Jailbreak)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굳이 완탈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iOS 5는 완탈은 아니라고 해도 준완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iOS 4.2.1도 탈옥 됐다!라는 글에서 한번 '준완탈'의 개념을 설명했다. 완탈기기를 언제든지 리부팅할 수 있다. 반탈PC로 탈옥 도구를 돌려 부팅해야 하는 탈옥을 말한다. 반면에 준완탈항상 리부팅할 수 있지만 탈옥툴을 통해 리부팅 하지 않으면 탈옥 어플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반탈과 준완탈의 차이
  재부팅 어플 시디어
완탈 가능 가능 가능
반탈 불가 불가 불가
준완탈 가능 가능 불가

표는 탈옥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부팅했을 때 상태를 표시한다. 준완탈은 탈옥 도구 없이 부팅이 가능하며 일반 어플은 실행할 수 있다. 다만 탈옥 어플만 실행할 수 없는 상태로 부팅된다.

redsn0w 0.9.6판 부터 준완탈을 지원했다. 문제는 redsn0w에서 지원하는 준완탈은 MobileSubstrate 확장(스프링보드에 애드온 되는 확장)을 설치하지 않았을 때만 동작한다. 그러나윈터보드(), SB셋팅(), 스크롤링보드()처럼 탈옥폰에서 많이 사용하는 어플은 모두 MobileSubstrate 확장을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준완탈이라고 하지만 실제 반탈에 가까운 준완탈인 셈이다. 그런데 이런 문제점을 보완한 시디어 어플이 출시됐다. 이 어플을 이용하면 준완탈에 가깝게 동작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동영상을 보기 바란다.

준완탈 동영상

탈옥폰이지만 잘 부팅된다. 그러나 이 상태에서는 시디어 어플을 사용하지 못한다. 즉, 완탈은 아니지만 외출 중 탈옥폰이 재부팅되도 최소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동영상에서는 Semitether 0.7.9판을 사용하고 있다. 이 판은 호환성 때문에 Installous를 삭제한다. 그러나 최근판에서는 이런 문제가 사라졌다.

준완탈 하기

또 얼마 전에 iOS 5의 배터리 문제와 보완 문제를 패치한 iOS 5.0.1 판이 출시됐다. iOS 5.0.1판에 대한 대응 redsn0w는 아직 올라오지 않았다. 그러나 redsn0w 0.9.9b8 판과 9A402 빌드 펌웨어를 이용하면 정식으로 출시된 iOS 5.0.1판의 준완탈도 가능하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iOS 5.0.1을 탈옥하고 Semitether를 이용해서 준완탈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얼마 전 국내에서 출시한 아이폰 4S는 아직 탈옥할 수 없다. 즉, 아이폰 4 이하 사용자만 적용하기 바란다.

redsn0w를 이용해서 탈옥하는 방법은 iOS 4.2.1도 탈옥 됐다!라는 글에서 한번 설명했다. 또 탈옥하는 방법도 여기서 설명한 방법과 정확히 같다. 또 redsn0w 최근판은 펌웨어 없이 탈옥도 가능하다. 즉, iOS 5를 탈옥한다면 펌웨어가 없어도 탈옥이 가능하다. 그러나 iOS 5.0.1을 탈옥하기 위해서는 9A402 빌드 펌웨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탈옥을 진행하기 전에 redsn0w와 펌웨어를 미리 받아두어야 한다. 또 iOS 5.0.1이라면 아이튠즈 10.5.1 베타 2도 설치해 두어야 한다. 따라서 설명은 이런 준비가 끝난 것을 전제로 설명하겠다.

내려받기

redsn0w를 제외한 펌웨어, 아이튠즈 베타는 IMZDL이라는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펌웨어와 아이튠즈를 내려받아 설치해 두기 바란다.

탈옥하기

  1. 내려받은 'redsn0w'를 실행한 뒤 'Extras' 단추를 클릭한다. 'redsn0w'에서 지원하는 펌웨어라면 'Jailbreak' 단추를 바로 클릭해도 된다. 그러나 아직 빌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먼저 펌웨어를 지정해야 한다.
  2. 'Select IPSW' 단추를 클릭한 뒤 'redsn0w'에서 지원하는 빌드인 '9A402'(아이폰 4라면 iPhone3,1_5.0.1_9A402_Restore.ipsw)를 선택한다. 지원하는 빌드라면 'Sucessfully identified' 창이 나나타며 이때 확인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3. '< Back' 단추를 클릭한 뒤 'Jailbreak' 단추를 클릭한다.
  4. 옵션을 선택하는 창에서 'Install Cydia'가 선택됐는지 확인하고 'Next >/Next >' 단추를 클릭한다.
  5. 이어지는 창의 설명에 따라 아이폰을 'DFU 모드'로 부팅한다. 일반적으로 '두번째 단계'가 끌날 때까지 '홈 단추와 전원 단추를 동시에 누르고 있다'가 '세번째 단계'에서 '전원 단추'만 손을 놓으면 된다.

전원 단추를 놓으면 약 9초 정도 뒤에 DFU 모드 부팅하며 이때부터 탈옥이 진행된다. 다음 사진처럼 일단 Jailbreak 데이타를 아이폰으로 내려받고 응용 프로그램을 옮기고 시디어 어플을 설치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탈옥이 진행되면 redsn0w 화면에는 'Done' 메시가 나타난다. 다만 탈옥이 끝나도 Finish 단추와 같은 것은 나타나지 않는다. 탈옥 뒤 바로 부팅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redsn0w를 끝내려면 Cancel 단추를 클릭하고 탈옥 상태로 부팅하려면 < Back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탈옥 상태로 부팅하기

redsn0w로 탈옥하고 탈옥 도구를 돌리지 않아도 정상 부팅된다. 그러나 시디어 어플은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그림처럼 스프링보드의 시디어 앱은 아이콘도 표시되지 않는다. 또 실행을 해도 잠깐 어플이 화면 위로 튀어 오르다 곧 사라진다. 탈옥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redsn0w를 이용해서 탈옥 상태로 부팅을 해 주어야 한다. 부팅하는 과정은 탈옥하는 과정과 똑 같다. 다만 사용하는 메뉴가 다르다.

redsn0w를 실행하고 'Extras/Select IPSW' 단추를 클릭한 뒤 탈옥 때와 마찬가지로 '9A402' 빌드를 선택하는 것 까지는 똑 같다. 다만 탈옥폰을 부팅할 때는 'Just boot' 단추를 클릭해야 한다. 나머지는 탈옥과 똑 같다. 화면의 지시대로 'DFU 모드'로 부팅하면 redsn0w가 아이폰을 탈옥 상태로 부팅시킨다. 여기까지가 반탈옥하는 과정이다. 즉, 반탈옥은 이처럼 기기를 재부팅할 때는 꼭 redsn0w를 이용해서 부팅 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준완탈 하기

일단 탈옥한 뒤에는 자주 사용하던 탈옥 어플(윈터보드, SB셋팅등)을 설치하면 된다. 부팅할 때마다 redsn0w를 돌리는 과정이 귀찮기 때문에 AptBackup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설치할 시디어 어플를 미리 백업해 두는 것도 괜찮다. 다만 redsn0w에서 준완탈을 지원하지만 이런 어플을 설치하면 부팅되지 않는다. '사과 로고에서 무한 루프'를 돌게된다. 따라서 반탈 사용자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외부에 나갔을 때 아이폰이 재부팅되는 것이다. 그러나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제 진짜 준완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윈터보드(WinterBoard)와 같은 어플을 설치하고 redsn0w를 돌리지 않아도 바로 부팅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이렇게 부팅하면 시디어 어플만 사용할 수 없다. 즉, 외부에서 어쩔 수 없이 재부팅하게 되면 재부팅해서 사용하고 집이나 PC에 접근할 수 있을 때 탈옥 도구를 톨려 탈옥 상태로 만들면 된다. 이제 이 과정을 설명할까 한다.

  1. '시디어'를 실행하고 '관리/소스'를 터치한 뒤 소스에 http://thebigboss.org/semitether를 추가한다. 탈옥폰을 준완탈 상태로 만들어 주는 'SemiTether'를 설치하기 위한 소스다.
  2. 추가된 소스를 터치하고 'SemiTether/설치'를 터치해서 SemiTether를 설치한다. SemiTether를 설치한 뒤 아이폰을 한번 재부팅 시켜주면 된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렇게 SemiTether를 설치하면 탈옥도구를 돌리지 않으면 순정상태로 부팅된다. 즉, 외부에서 긴급하게 재부팅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재부팅해서 순정 상태로 사용하고 집이나 회사에 복귀한 뒤 redsn0w로 부팅해서 탈옥 상태를 만들면 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11/13 16:12 2011/11/13 16:1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528

Facebook

Comments

  1. 아이폰 2011/11/14 17:55

    펌웨어 선택 할떄 iPhone 4 (GSM) iOS 5.0.1 Beta 1 iPhone3,1_5.0.1_9A402_Restore.ipsw 790.34 MB
    이 파일을 선택 해야 하나요?
    안운 받으니 아래와 같이 받아졌습니다. 확장자 명은 ipsw로 변경 했구요.
    ios_5.0.1_beta__iphone_4_gsm__9a402.ipsw
    다운 받고 레드스노우로 선택 하면 지원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뜨네요...ㅠ.ㅠ
    해외(캄보디아)에 있어 인터넷 사정이 좋지않아 펌웨어 다운 받으려면 거의 8시간 걸리는데...
    4.35에 게비심 쓰고 있다가 멋도 모르고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5.01 업데이트 했는데 아이예 먹통이 됐네요..ㅠ.ㅠ
    심카드를 인증 못한다고..그래서 5.01 탈옥 하려고 했는데....지원이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ㅠ.ㅠ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어른폰 2011/11/16 12:40

      흠,,, gsm,, 콘솔은 개발자가 아니구선 건들이기 힘들겁니당 ㅜ 통신이 인증안된다는건 한국이랑 해외프로토콜이 다른데 한국사용자용 펌웨어를 사용하신거같은데 ㅜ 해킹안하셧으면 서비스센터를 가심이;;

    • 나서기 2011/11/16 13:29

      어른폰

      모르면 나서지나 말던가. 아이폰은 한국용 펌웨어가 따로 없단다.

    • 도아 2011/11/22 10:40

      어른폰//
      나서기님 말처럼 아이폰은 한국용이 따로없습니다. 무엇이든 마찬가지지만 알지도 못하며 여기 저기 나서지 말기 바랍니다.

  2. 아이폰님 2011/11/17 16:17

    다운받으신 DMG 파일을 확장명 변경하지 마시고.
    http://sevensign.tistory.com/197
    이 사이트 들어가서 찬찬히 따라하세요. IPSW파일 추출 방법 사이트입니다.

    perm. |  mod/del. reply.
  3. Scriptura 2011/11/18 03:12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아이패드2 3g 도 가능한건가요?

    아이패드2라 안됀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ipad2 gsm 펌웨어가 보여서요

    perm. |  mod/del. reply.
  4. ftuitboy 2011/11/18 15:26

    준완탈인 상태에서는 금융어플이 사용가능한지요 ㅇㅅㅇ?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22 10:41

      준완탈하고 탈옥 도구 없이 부팅하면 거의 대부분의 은행 어플이 실행됩니다. 탈옥 도구로 부팅하면 당연히 안되고요.

  5. 오지랖 2011/11/20 04:23

    ftuitboy

    준완탈상태에서 삼성카드 어플은 실행되네요 ~_~

    참고하심이...

    perm. |  mod/del. reply.
  6. 명규 2011/11/30 22:20

    아 저기.... 근데 ... 저 9A402 빌드 펌웨어가 하고 베타버전 링크 클릭하면 싸이트가 안뜨는데...

    다운받을때 따로 없는건가요..?

    perm. |  mod/del. reply.
  7. 두통 2011/12/05 21:58

    동영상에서 준완탈 하고서 semitether 설치하면 installius나 appsink랑 호환성 충돌이 일어나서 삭제 된다고 하는데 그래도 크랙 어플들이 실행이 되나요? ㅇ_ㅇ;;

    perm. |  mod/del. reply.
  8. 엥?? 2011/12/12 19:04

    반탈후 사디아가 하얀색 아이톤 상태여서 저스트부팅으로 했는데 계속하얀색이 나와여

    perm. |  mod/del. reply.
  9. 김대성 2011/12/17 11:19

    5.0.1 로 반탈을 했습니다.
    아이패드 1 이구요.

    그런데 반탈하고 나니 멀티제스쳐 기능이 안되는군요. ㅠㅠ
    어찌된 일일까요.

    무얼 잘못한 걸까요.

    아님 5.0 으로 내려간거니 당연한 것인건가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