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를 사용해 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기프트 카드를 이용해서 에서 음악이나 프로그램을 구입할 수 있다. 국내 카드로는 기프트 카드 구입이 힘들어서 외국에 있는 사람이나 외국에 가는 사람에게 기프트 카드 구매를 의뢰하는 사람도 많다주1. 그런데 이 기프트 카드를 적게는 4분의 1 가격, 많게는 12분의 1 가격에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150불짜리는 2만원, 200불짜리는 2만 4천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 이런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지 궁금해 졌다. 인터넷에서 확인해 보니 200불(30만원)짜리 기프트 카드는 비싼 곳은 7만 5천원, 싼곳은 2만 5천원으로 원래의 가격 30만원에 비해 4분의 1에서 10분의 1 가격으로 판매하는 곳이 많았다.


옥션에서 판매하는 기프트 카드주2

옥션의 빠른 조치로 현재는 판매가 중지된 상태다. 그러나 가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2만 5천원에 불과하다. 즉 원래 가격에 12분의 1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셈이다.

일단 이런 가격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국내에도 기프트 카드를 판매하며, 약간의 할인을 해준다. 그러나 할인이라고 해도 보통 2~3%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데 "원래 가격에서 90%를 할인해 준다"는 것은 사실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30만원짜리 기프트 카드를 2만 5천원에 구매해서 에서 물품을 구매했다고 치자. 에서 판매되는 프로그램은 30%는 애플에서 가져가고 70%는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준다.

30만원짜리 기프트 카드로 에서 프로그램을 구했다면 애플은 개발자에게 21만원을 돌려 주어야 한다. 그런데 이 카드를 2만 5천원에 팔았다면 애플은 18만 5천원의 적자가 발생한다. 즉, 이 기프트 카드는 어떤 방법으로 생각하든 불법일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판매자의 판매 문구를 보면 제목에 유료 어플 다운 가능이라는 문구가 있다. 이 문구는 유료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없는 기프트 카드가 있거나 가격이 너무 싸기때문에 불였을 가능성이 많다. 또 지금은 삭제됐지만 이 판매자의 판매 문구 중 "2주간 AS, 충전 금액 소멸시 재충"이라는 문구가 있었다. 즉, 이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기프트 카드를 다 사용하기 전에 날라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대체 30만원짜리 기프트 카드를 2만 5천원에 판매할 수 있는 메카니즘이 알고 싶어서 인터넷을 더 검색해 봤다. 검색을 해보니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었지만 정확한 방법은 알 수 없었다. 다음은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를 종합한 것이다.

  • 훔친 신용카드로 기프트 카드를 구매해서 판매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카드를 훔치는 위험성, 사용의 위험성등을 고려하면 가격이 너무 싸다.

  • 돈세탁 용도로 기프트 카드를 구매해서 판매
    역시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돈세탁을 12분의 1로 하는 예는 들어 본적이 없다. 12분의 1은 최종 판매가이고 국내 판매자가 외국 판매자에서 사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최소 20분의 1정도의 가치로 돈세탁을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 번호 발생기를 이용해서 기프트 카드 번호 생성
    애플 기프트 카드의 구조가 어떤 구조인지 모르겠지만 인터넷으로 카드 번호를 인증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가장 크다. 특히 12분의 1에 해당하는 가격을 생각하면 가능성이 가장 큰 것 같다.

글을 읽어보면 알 수 있고 또 가격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지만 이런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따라서 이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다 적발되면 일단 충전된 금액은 전부 날라간다. 또 계정이 정지된다. "로그인은 가능하지만 계정이 정지된 덕에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는 사용자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 문제는 애플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계정 정지 부터 사법 조치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해킹된 리딤 코드 중에는 "애플에서도 구분하기 힘든 코드가 있다"고 한다. 시스템 상의 문제로 엉뚱하게 오인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만 해결되면 애플의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여겨진다.

기본적으로 기프트 카드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이나 음악을 내려받는 것개발자에게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고 더 나은 프로그램이 나오도록 하려는 공동의 노력이다. 그런데 이런 불법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면 이런 시스템 자체가 무너진다. 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정식으로 구입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물건은 정식으로 구입했을 지는 모르지만 훔친 돈으로 구입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국내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iPod Touch를 해킹하지 못한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손쉬운 유혹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범죄(장물 구입)가 되기 때문에 애플의 조치에 따라 사당히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관련 글타래
잠깐만
  1. 국내 카드로는 기프트 카드 구입이 힘들어서 외국에 계시는 분께 기프트 카드 구매를 요청하는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 보내주실 미국 맥유저분 계신가요?와 같은 글은 인터넷에서 종종 찾아 볼 수 있다.
  2. 국내 판매자는 "iTunes의 계정 정보를 요구한다"고 한다. 짐작이지만 외국 판매자에게 충천 받아 충전 해주는 형태이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한다.
2009/02/28 07:45 2009/02/28 07:4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346

  1. Subject : 허무하네/ 애플 제품 어케 만드는 거임

    Tracked from ☺☻♪ 2009/03/01 02:40 del.

    1. 접수자 이름 : 김영진 2. 접수증에 입력한 연락처 : 010-****-**** 3.문의내용 : 액정에 이물질 있어서 리퍼 받은 제품에 액정에 이물질이 있네요. 장난 하는 것도 아니고.. 물론 질문 관련자 분에게

Facebook

Comments

  1. 최면 2009/02/28 09:14

    뭐든지 편법은 무서운 것이지요 ^^*
    글 잘 봤습니다. 저도 이 것이 궁금했었는데.. 도아님 생각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해킹은 혼자 사용하고.. 그리고 테마를 사용하기 위해 하는 사람도 있고요.. 말 그대로 탈옥이죠.. 할 수 있는 기능을 제한한 것을 없애버리는 것이죠..
    어플 해킹해봤자.. 혼자 사용하고.. 뭐.. 업데이트가 안되니까.. 따로 구해야하는 노가다가 좀 필요할 것이고요..
    근데.. 기프트 카드는 애플 자체에 막대한 손해를 가져다 줄 것 같네요 -0-;;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8 12:32

      예. 해킹해서 크랙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불법 기프트 카드를 사는 것 보다는 나을 듯 합니다. 애플도 피해고 구입한 사람도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 같습니다.

  2. 공상플러스 2009/02/28 09:55

    주민등록번호도 생성하고, 신용카드번호도 생성하고, 이젠 보다못해 기프트 카드 번호까지 생성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8 12:32

      그렇죠. 구조상 중국에서 많이 할 것 같습니다.

  3. Early Adopter 2009/02/28 11:05

    이런게 있는줄 몰랐네요..허허..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8 13:08

      저도 최근에 알았습니다. 다만 판매하는 곳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봐서 이미 국내에서는 보편화된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4. 징징이 2009/02/28 15:33

    기프트 카드 판매는 국내에서 보편화된지 오래입니다.
    실제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에서도 수시로 거래되며,
    중고 물품 판매 카페엔 당당히 '기프트 판매 팝니다' 라고 글을 올려놓곤 하지요.

    저같은 경우엔 학생이다 보니 신용 카드 같은게 없어 처음에 사용하던 방법이긴 합니다;;
    터치 2세대를 1월달에 구입해서, $200 짜리를 $35에 산 기억이 나는군요.
    저같은 경우 해외 사이트를 이용해 구입했지요.
    실제 저런 판매방식이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상당히 이용됩니다.

    Ebay나 iOffer 같은 사이트 가보시면 $200짜리를 $35-50 정도에서 판매되구 있구요.
    제 생각에는 해외에서 공급받아 충전시켜주는 듯 합니다.
    [국내 몇몇 사이트들에서도 공동구매까지 하고 있습니다. 보통 $50이 만원, $200이 4만원 정도 하더군요]

    [p.s 제가 경험해본 결과, 신청하고나서 제 계정을 알려주는 식입니다. 그러면 판매자가 제 아이디로 접속 후, 충전시키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34

      예. 판매하는 곳이 상당히 많더군요. 다만 불법이라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5. 징징이 2009/02/28 15:43

    한번 알아보니,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에 글이 주로 올라오더군요.
    하나 한번 인용해보니..


    *****참고 사항*****
    이 기프트 카드는 Apple ipod 음악, 게임, 영화, audio book 등 미국 itunes Store
    구매전용이며,기타 store에서는 구매 불가능하며 ,더우기 ipod touch 실물 구매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본 기프트 카드 구매후 30일내에 문제가 발생하면 100% 같은 상품으로 보상해드립니다.
    (30일후에도 문제 발생 할 가능성은 배제하지 않으나, AS 기간은 30일로 정하겠습니다)


    *****판매 가격*****
    GIFT CARD $ 200 : 34,000원
    GIFT CARD $ 100 : 22,000원
    GIFT CARD $ 50 : 14,000 원

    *****코드 전달*****
    구매하시는 카드의 금액을 입금하고 연락을 주시면 SMS나 메일로 보내드립니다.(고객의 선택)
    보대드린 redeem 코드로 이메일 계정에 충전하면 됩니다.

    *****등록 방법*****
    1. Itunes를 실행합니다.
    2. Itunes 스토어로 들어 갑니다.(국가는 미국으로 해야 됩니다.)
    3. 우측 상단의 Redeem 을 클릭합니다.
    4. 코드번호를 입력하여 등록 합니다.
    5. 상단의 금액을 확인합니다.
    이 판매자는 직접 리딤번호를 전송해 주네요.
    이 외에도 http://appletouch.co.kr 이 사이트에서는 $200+$100을 3,6000원에 판매중이네요. 대체 이런 판매를 어떻게 하는지, 이윤은 남는지 궁금합니다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34

      글에도 있지만 불법입니다. 번호 발생기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6. ez 2009/03/01 00:14

    그런데 국내 계정으로는 애플 스토어를 이용할 수 없지 않나요??
    미국 계정을 생성해야 하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 측면에서 보면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카드를 구입해서 어플을 구입하는 것도 편법인 셈 아닌가요?

    제가 잘 몰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아무튼 애플의 이런 정책 자체가 불법 카드 만큼이나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35

      애플에서 한국을 신경쓰지 않는 것은 문제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이 문제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는 문제니까요.

  7. NOGA 2009/03/01 02:40

    이베이에서 파는거.
    외국인 사기 치려고 (흔한 일이니까) 하는 줄 알았는 데.

    구매 성공한 사람도 있어서 조금 의아했어요.

    아무래도 이 포스트가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고 도움되는 것 같군요.

    잘 보고 갑니다.

    아무래도 돈없는 학생이어서
    싸게 기프트 카드 사려는 생각은
    버려아 하겠네요.

    관련없는 트랙백 하나 걸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36

      기프트카드를 구매하는 것 보다는 차라리 해킹을 하는 것이 서로에게 피해가 덜 갈 것 같더군요. 다만 리퍼 제품은 그런 문제가 있군요. 글을 읽어 봤습니다.

  8. 프리지앙 2009/03/02 09:44

    저도 터치 사용한지 이제 한달정도 된거 같습니다.
    기프트카드 얘기를 듣긴했지만 이렇게 심각한줄은 몰랐네요.
    위에 리딤번호 전송해 주는 곳은 심각해 보이네요.
    저는 애플의 손실보다는 어플개발자들의 손실이 마음이 아픕니다.

    아! 그리고 도아님 블로그와 qna 링크 제 블로그에 링크 걸려고 하는데 괜찮으신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2 11:37

      기본적으로 애플 시스템의 문제이기 때문에 개발자에게 피해가 갈 가능성은 적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개발자, 사용자 모두에게 피해가 가겠지만요. 그리고 링크는 허락을 얻지 않고 걸으셔도 됩니다.

  9. 하종호 2009/03/18 09:19

    이런 나쁜사람들 ㅎㅎ

    저런식으로 해버리면 애플사에 지대한 영향이 미치며

    나중에 한국에 건너오는 애플제품이용에 대해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애플사에서도 정식으로 이용해주는나라에 혜텍을 더 많이 주겠지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난 이미 저런방식으로 안하고 실제로 미국에서 돈을 질렀다는겁니다 ㅎㅎ..

    그리고 저런방법 쓸줄도 모르고....아무튼!!

    사용하지맙시다..제돈이 아까워지고있습니다...이게 사람의 본심이라..

    좋은글인거 같아요 ㅎ

    perm. |  mod/del. reply.
  10. 제너럴 2009/08/10 11:27

    어쩔수 없지요.
    비싼돈 주고 산 기기가 활용을 못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기프트 카드는 산적은 없지만 방법이 해킹과 이것밖에 없는데 해킹은 번거롭고 고장날지도 모르지요.
    결국 기프트카드를 이용할수밖에 없는데 정당한 기프트카드를 구매하려고보니 이런 거래가 이뤄지니
    이것도 저것도 않되는군요..
    4세대 나노를 사용중인데 게임을 받으려고 검색하려다가 어이 없는 거래 구조에 기가차는군요.
    비싼돈주고 구입한 기기인데 활용을 못하고 그져 다음세대의 제품이 나올때까지 기본 기능으로만 써야 한다니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1 11:17

      다음 세대가 나온다고 해서 이런 구조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구입해서 사용하셔도 아무 문제는 없습니다.

'불통^닭'이 아니라면 소통하세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