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더 이상 보지 않기로 했습니다!!!

오뎅집 부대찌게

식객의 에피소드 끝에는 이처럼 음식 재료와 음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또 맛있게 음식을 만드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만화이지만 우리 음식에 대한 요리책으로도 손색이 없다.

나는 만화를 좋아한다. 만화적 과장도 좋아한다. 따라서 만화를 아이들이나 보는 유치한 것으로 치부하지 않는다. 오히려 책이나 영화보다 작가의 창의성을 더 필요로 하는 분야로 꼽는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만화 작가는 많지 않다. 각시탈을 시작으로 팬이된 허영만, 우리네 민초의 거친 모습을 잘 담아내는 이두호. 역동적인 선으로 사람을 매료시키는 방학기 정도가 전부다. 이두호 화백과 방학기 화백은 활동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허영만 화백은 작품 활동이 상당히 왕성한 편이다.

이 허영만 화백이 전국을 발로 뛰며 만든 만화가 있다. 바로 식객이다. 에는 허영만 화백의 우리 음식에 대한 애정이 알토란 처럼 녹아있다. 그리고 현재 SBS에서는 이 허명만 화백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식객을 방영하고 있다. 좋은 작품을 드라마로 하니 이 보다 더 좋을 수 없다. 그러나 더 이상 식객에 대한 기대를 버렸다.

이전 글에서 여러 번 설명했지만 내가 SBS 드라마를 싫어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그중에서 가장 큰 부분은 원작에 대한 해석[1]이다. 자의적 해석이라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마치 작가가 새로운 소설을 쓰듯 으로 해석, 원작이 가지고 있는 맛을 찾을 수 없게 만든다. 식객도 마찬가지다. 원작이 가지고 있는 우리 음식에 대한 깊은 애정은 첫회부터 찾아 볼 수 없었다. 화려함으로 무장했지만 민초들의 한과 설움, 웃음과 행복이 담긴 우리 음식의 모습은 찾을 수 없었다.

그러나 드라마 첫회에 시청자를 끌어들여야 하는 방송사의 고민으로 이해했다. 그리고 이어진 쇠고기 전쟁. 원작을 마음대로 바꾸며 또 다시 흥미 위주의 방영을 했다. 그래서 이때 더 이상 식객을 보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나 이제는 성찬의 음식 기행이 나올 것으로 생각하고 조금 더 지켜봤지만 역시 SBS 다운 방영을 했다. 바로 진수의 운암정 계승권에 대한 폭로이다.

원작이 가진 우리 음식에 대한 진지함은 완전히 사라졌다. 오로지 화려한 화면과 이슈를 이용한 암투만이 식객을 채운다. 지난 월요일의 방영분(끝까지 보지 못했다)을 보다 보니 이런 드라마를 끝까지 보는 것은 원작자에 대한 모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도 아니고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이 철저히 망가지는 것을 본다는 것은 좋아하는 작가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SBS에서 방영하는 원작이 있는 드라마는 그 드라마가 무엇이든 더 이상 보지 않을 생각이다. 는 좋은 작품을 드라마화할 자격이 없는 방송사다. 지금까지 SBS가 만든 드라마 중 원작을 살린 드라마는 단 하나도 없다. Mr.Q, 아스팔트의 사나이, 여인천하, 장길산 등 만드는 드라마마다 원작을 으로 해석, 원작을 훼손 시켰다.

관련 글타래


  1. 내가 만든 단어다. 마치 작가가 된 듯 원작을 완전히 바꿔버리기 때문에 ''이라고 표현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8/20 14:55 2008/08/20 14:5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43

Facebook

Comments

  1. 공상플러스 2008/08/20 15:35

    현명한 선택이십니다. 저는 식객 1화 보려다 때려쳤는데

    perm. |  mod/del. reply.
  2. 웬리 2008/08/20 17:37

    SBS의 특기인데요. 모~ 저는 애저녁에 포기 했습니다. -_-;; SBS 드라마는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07:37

      예. 특기 중 하나죠. 저도 포기했습니다. 일지매와 워킹맘이 재미있어서 계속 보려고 했는데 역시 SBS는 SBS더군요.

  3. 유래인 2008/08/20 20:33

    사실 전 애초에 식객이 만들어진다고 했을때부터 원작의 느낌을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한편의 트랜디 드라마를 본다는 느낌으로 본다면 재밌을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쩐의 전쟁때도 무지 실망했었죠.... 타짜도 드라마로 나온다죠... 하지만 별로 기대는 않는다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07:38

      SBS에서 만드는 것은 모두 기대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4. 댜호 2008/08/20 21:45

    난 진짜 재밌던데_ 꼭 만화랑 같을 필요가있나? 똑같은 얘기 드라마로 만드는것보다는 조금 색다르게 이야기 끌어나가는게 더 좋은것 같은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07:38

      꼭 같을 필요도 없고 꼭 같게 만들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작의적 해석은 곤란다하도 봅니다.

  5. 류관순 2008/08/20 23:23

    몇년전 kbs 에서 방영했던 "불멸의 이순신"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님 글에 공감하기에 여쭈어 봅니다. 원작 "칼의 노래"에는 충실했을런지 모르나,

    역사를 왜곡하여 민족의 성웅 이순신 장군을 초반 강한 원균을 본받고저 하는

    나약한 이순신을 만들었고, 이순신장군께서 본받고저 했던 원균은 비겁한

    패장이 됩니다.우리가 본받고저 하는 사람도 위인이건데, 왜 이순신 장군께서

    본받고저 했던 사림이 원균이었는가에 전 강한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또한 이순신 장군의 첫사랑 초희는 원작에도 없는 가상의 여자로 장군의 여자로

    등장합니다.장군이 여자가 부인외 더 있다 하더라도,쓸데없는 멜로 드라마 연출은

    심히 불쾌했습니다.예전에 왕건은 첫사랑 외의 여자는 없었습니다.

    부인은 비록 29명이었지만,정략결혼이었을뿐,,멜로드라마는 아니었습니다.

    전 불멸의 이순신 이후로 역사드라마를 거부합니다......

    단지 재미란 이유로 호응하는 사람들과 맞서 "안티 불멸의 이순신 까페"에서의 네티즌들이 글들을

    떠올려보며,제가 나열한 문제보다 더 많은 심각한 역사왜곡의 문제점들을 ,,아마도 기억하시는 분들

    많으실거라 생각하며,,,,,,,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07:42

      님이 잘못 알고 있습니다. 불면의 이순신의 원작은 칼의 노래가 아닙니다. 원작이 칼의 노래라면 제목도 칼의 노래겠죠. 불면의 이순신은 이순신의 내면적 갈등은 칼의 노래, 다른 부분은 두얼굴의 이순신, 전략은 KBS 역사 스페셜을 기초로 작가가 다시 쓴 것입니다. 즉, 님이 알고 있는 지식이 틀렸습니다.

      두번째는 작가가 다시 썼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순신의 내면적인 갈등을 원균에 대한 증오로 작가가 풀었다면 그 드라마가 재미있었을까요? 원작을 기반으로 드라마를 만든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원작의 의도는 살아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작품을 기초로 작성한 불멸의 이순신이지만 칼의 노래도, 두 얼굴의 이순신도, 역사 스페셜도 불멸의 이순신에 그대로 살아 있는 것입니다.

      반면에 식객은 한작품을 드라마로 만든 것입니다. 그런데도 그 드라마가 허영만의 식객인지 알기 힘들 정도로 왜곡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6. 그래슈유~ 2008/08/21 09:45

    저도 작가의 재해석이 싫지는 않습니다만--->"영화 식객 : 괜찮았어요." 원래의 의미를 퇴색시켜버려 속상합니다.(바보 같아요) 가끔 작가의 재해석은 어떤 명제에 좀더 집중하게 해 주기도 하니까요. 저도 쇠고기 경합을 이상하게 질질 끄는 순간, 말도 안되는 부상을 일부러 만들어내는 순간부터 보지 않게되었지요. 마지막에 가장 저렴한 쇠고기 부위로 경합한 의미도 퇴색한 채 운암정의 손을 들어주는 것으로 마무리 한 것도 정말 어이없고...(요리 문제의 요지와 결과가 전혀다른..-->설마 이거 수출??? 좀 창피한데요~) 운암정을 과감하게 버리고 나와 진정한 식객이 되어 숨겨진 요리 고수들(할머니, 할아버지..)을 찾아 나서는.. 요리에 숨겨진 삶의 정겨움.. 이런것이 다 없어져 버린, 그냥 아침드라마의 재벌(운암정)의 실장님 이야기(누가 물려 받는가)로 점철되어 버렸지요. 작가가 한심할 따름입니다. 실망이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09:59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저 역시 재해석했다고 해서 싫어하지는 않습니다. 앞의 불멸의 이순신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세개의 원작을 섞어도 원작이 그대로 살아나면서 재미있는 드라마가 있는 반면 단 하나의 원작을 괴상망측하게 바꿔 버리는 식객도 있으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드라마 식객에는 우리 음식에 대한 애정이 없습니다. 권모술수의 운암정과 착한 도념님만 있습니다.

  7. 맑은 하늘 2008/08/21 11:27

    도아님은 한달 전인 7월29일, 30일에도 또 그 이전에도 식객 기대할 것 없다. 안보겠다.. 했으면서 왜 아직도 보고 계시나요?
    그저 안보면 될뿐인데, .. 그리 문제가 많은 식객이라면서, 계속 욕하면서 왜 아직도 식객을 보시는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12:40

      안본다고 한 글이 어떤 글인지요? 볼까 말까 생각 중이라는 글은 댓글로 올린 것 같아도 안본다고 한 글은 없는 것 같은데요? 참고로 "식객"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해서 나오는 글은 7월 29일에 올린 식객 - 성찬의 오늘 경합 요리는?는이 전부입니다. 이 글 어디에서 안본다고 했는지요?

      그리고 욕한적 없습니다. 있는 사실을 그대로 이야기 하는 것이 욕이라면 모든 기사는 다 욕입니다. 아울러 계속 안봅니다. 글에 있듯이 이번주 월요일 방영분 부터 보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볼 생각도 없고요.

      마지막으로 싫은 것을 싫다고 쓰고, 원작을 작의적으로 해석한 것을 해석했다고 쓰는 것이 욕이라면 있지도 않은 사실을 있는 것처럼 허위로 속여서 쓴글은 살인행위와 마찬가지가 됩니다. 적어도 이정도의 사실 관계는 파악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8. 강병희 2008/08/21 15:05

    한참 댓글 달고 있는데... 갑자기 오류 떠서 다 날라갔네요...ㅠㅠ;

    암튼... 전 원작 식객 만화를 보지 않아서 그냥 재미로 보고 있는 1인 입니다.

    처음에는 재미있게 보고 있었으나... 한치도 변함없이 매번 똑같은 김래원의 어눌한 연기와...

    오버 스럽고, 늘지않는 남상미의 연기...

    권오중의 캐릭터와 극중 캐릭터의 부조화...

    그냥 그렇더군요...

    식객이라면 누군가의 음식... 또 거기에서 나오는 음식의 매력... 노하우... 배움... 가르침...

    뭐 이런게 있어야 하는데 운암정이라는 거대 그룹(?)을 차지 하려는 이익집단의 권모술수...

    무슨 기업 M&A도 아니고...

    마음을 비우고 봐도 남지 않는 드라마임에는 확실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15:12

      저랑 생각이 비슷하군요. 저도 김래원의 연기, 남상미의 연기, 어울리지는 않는 권오중... 일부 과장된 연기 등이 조금 불편하더군요.

  9. 주딩이 2008/08/21 16:19

    간만에 들렀네요.. 요즘 너무 바빠서리.. 블로깅을 잘 못하고 있네요..
    잘 지내시죠? 틈틈이 도아님 포스트는 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식객 본지도 꽤 됐네요.. 흑흑... 나름 잼있었는데... 하긴 요즘 원작에 충실한 드라마 별로 없죠..
    원작이 잼있긴 한데... 아는 친구가 식객 전권을 가지고 있더군요.. 그래서 그 친구한테 빌려서 한번 다시 보기로
    했습니다. 다시 예전의 추억을 곱씹을 수 있을 거 같네요...
    날씨가 많이 풀렸네요.. 여름 마무리 잘하시길...^^ 건강하시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17:07

      원작에 충실하지 않다고 해도 왜곡은 하지 않아야 하는데 이름만 식객이지 내용은 운암정의 암투가 맞을 것 같더군요.

  10. 하우디 2008/08/21 17:26

    저도 식객 잘 보고 있었습니다. 다만 전 원작은 아직 보지 못했구요~ 드라마로서 식객을 처음 접합니다.
    저도 요즘 식객을 보면 볼수록 이게 식객 드라마인지 경영권 다툼하는 드라마인지 멜로드라마인지 혼동스러울때가 많네요..

    식객원작을 보진 않았지만 타짜 만화를 생각하면 분명 원작은 요리에 대한 내용이 주가 될텐데 드라마는 요리보다는 오히려~ 사랑,경영, 대결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는것 같더군요.

    요리가 드라마의 주제이면 요리가 극중 흐름의 줄거리가 되지 않나 생각하는데 점점갈수록 요리의 비중이 적어지는것 같아 저또한 점점 식객 드라마에 대한 호기심이 줄어드네요..

    이번주에 방송했던 식객.. 그냥 설렁설렁 보고 넘겼다는 ㅎ

    한번 원작을 봐야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1 17:29

      원작은 말 그대로 허영만 확백이 성찬이라는 인물을 통해 우리 음식을 탐방하는 내용입니다. 에피소드에 따라 다르지만 운암정의 비중은 극히 작습니다. 아울러 우리 음식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조리법까지 나오는 상당한 수작입니다. 그러나 드라마는 이런 원작을 전혀 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운암정의 암투라고 하면 딱일 드라마더군요.

      대립 구도(절대악과 절대선)가 드라마를 끌고 나가기 쉽기 때문에 택한 선택으로 보이는데 그 정도가 너무 지나치더군요.

  11. 작의와 작위 2008/09/10 13:2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0 17:52

      작의적이라는 표현은 제가 일부러 만들어 사용한 용어입니다. 작가가 작품을 쓰듯 원작과 전혀 다른 작품을 만들어 버린다는 뜻으로 사용한 용어입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처럼 제가 만들어 쓰는 용어나 기존의 뜻과는 다른 뜻으로 해석해서 사용하는 단어. 아예 처음부터 새롭게 만들어 쓰는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예로 누리개는 제가 새롭게 만든일입니다.

    • 비밀방문자 2008/09/11 07:0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도아 2008/09/11 07:33

      말 하신 의도는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작의적이라는 말의 뜻은 제 다른 글에서 이미 설명했기 때문에 다시 설명하지 않은 것입니다. 식객, 원작에서 배워라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아무나 만들어 쓸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쓴 언어가 생명력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로 보입니다. 생명력이 없다면 한사람의 사용으로 끝나고 생명력이 있다면 살아남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의적이라는 말 자체는 상당히 여러 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글의 뜻을 잘못 알고 쓴 사람도 있고 저와 비슷한 뜻으로 쓴 사람도 있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