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직불금? 농사나 지을 수 있으면!!!

간절히 기도합니다. 세월호!!!
매년 11월 셋째주는 시제다. 또 선산이 전라남도 곡성에 있기 때문에 지난 일요일 시제를 모시러 곡성에 다녀왔다. 토요일에는 전남/광주 블로거 모임에 참석했다 가다 보니 막상 고향에 도착한 시간은 상당히 늦었다. 생각지도 않은 동생(큰 고모님의 둘째 아들)까지 왔기 때문에 오랜 만에 아주 시끌 벅적한 시제를 모시게되었다.

저녁 시간 술이 한차례 돈 뒤 자연스레 쌀 직불금 문제로 이어졌다. 다른 곳에서는 쌀 직불금 문제가 많은데 이 곳에는 쌀 직불금 때문에 피해를 입은 농민이 거의 없다고 한다. 쌀 직불금 문제가 불거지지 않은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쌀 직불금이 문제가 될 정도로 농사를 짓는 농사꾼이 없기 때문이다.

전라남도 곡성군 용봉리 신정1구라는 이 곳은 한때는 목사동에서 상당히 큰 마을이었다. 바로 앞에 있는 목사동 초등학교는 인근에서는 가장 큰 학교였다. 그러나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이 농촌을 떠났고 초등학교는 이미 폐교된지 오래다. 용봉도 예외는 아니었다. 따라서 예전에는 사람으로 넘처나던 마을은 이제는 폐가만 가득하다. 삼촌은 원래 사시던 곳에서 지금의 집으로 이사왔기 때문에 용봉이라는 마을 안쪽에는 거의 사람이 살지 않는다. 마을 주변에만 사람이 거주하며 안쪽은 거의 대부분이 폐가다.


흉물스러운 폐가

마을 안쪽에는 이런 흉물스런 폐가가 가득하다. 왼쪽 감나무가 있는 집이 삼촌댁이었지만 마을 안쪽은 모두 폐가가 되었기 때문에 삼촌댁도 오리 하우스가 있는 위쪽으로 이사하신 상태다.

여기에 농사를 지으시는 분도 많지 않다. 농사를 지어서는 먹고 사는 것 자체가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당수의 분들이 농사는 자급자족을 위한 정도만 짓고 나머지 분들은 다른 일은 하신다. 삼촌댁도 예외는 아니다. 삼촌댁 같은 경우에는 예전부터 농사는 포기하시고 오리 농장을 하신다. 정확히 따지면 농장이 아니라 오리 새끼를 받아 한달간 키워 주시고 마리당 얼마씩 받는 일종의 사육 하청인 셈이다.

그래서 예전의 아름다운 마을 풍경은 찾아 보기 힘들다. 전국적으로도 보기 힘든 돌담은 사람이 떠나자 거의 사라졌다. 논이 있던 자리는 삼촌댁처럼 오리를 키우는 하우스로 바뀌었다. 농사외에 다른 것은 모르던 분들이 지금은 삼촌댁처럼 오리 사육 하청을 하거나 다른 가축으로 생계를 이어가신다.


고향의 돌담

마을 전체가 이런 돌담이었다. 돌을 쌓은 뒤 흙이나 시멘트로 매우는 형태가 아니라 오로지 돌만 쌓아서 만든 담이다. 따라서 이 돌담에는 족제비를 비롯한 정말 많은 생명체가 함께 살아간다.

전라남도 곡성군 목사동면의 작은 농촌과 이 농촌에서 농사로 생업을 이어가는 분들은 이제 예전처럼 많지 않다. 쌀 직불금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농촌. 그리고 그 이유가 농사를 짓는 농부가 별로 없기 때문이라는 현실은 사실 쌀 직불금 문제가 불거진 곳 보다 더 씁쓸함을 느끼게 한다. 이제 조금만 더 지나면 우리 밥상에는 어디서 재배한 것인지도 모르는 음식이 가득찰 것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2008/11/17 16:53 2008/11/17 16:53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134

Facebook

Comments

  1. 필로스 2008/11/17 18:10

    그나저나 요즘 이 스킨이 대세네요..
    저도 급땡기는 중입니다만... 블로그할 시간도 없는 판국에 스킨교체라니 OTL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8 10:46

      그래도 바꿔 보시는 것이... 그런데 판올림을 해야하지 않나요?

  2. 지나다가 2008/11/17 18:25

    어머니께서 고향으로 가셨기 때문에 시골에 조금은 자주 가는 편입니다.
    하시는 말씀이 이제는 사람이 없어서 농사를 못짓는게 아니라 돈이 안되기 때문에 안짓게 되어 간다고 하시더군요.

    농업에 필요한 기계가 모든 농가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돈을 주고 불러다 써야 하는데 기름값이 올라가서 그 비용도 올라가고 비료며 농약값은 폭등을 한 상황이고 조금 지나면 인건비도 안나올것 같다고 하시더군요.(아마 비료값이 3배정도 올랐습니다.)
    하지만 이놈의 정부는 농민들 대책은 안내놓고 물가 잡는다고 농산물 가격만 죽어라 잡을려고 하지요.

    직불금 문제도 조금더 파다보면 다른 부분의 문제까지 터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국민의료보험이라든지 국민연금까지 포함된 복잡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부분을 정부에서 건들면 농가들 파산할것 같습니다.
    특히 나이가 조금 있으신 분들은 더욱 심각한 문제가 발생 할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8 10:47

      농민을 등치는 농협. 정부의 말을 들으면 망하는 농사. 이것이 우리나라 농민의 인식입니다. 그만큼 신뢰를 잃었죠.

  3. 나비 2008/11/17 19:01

    그야말로 모든 우려가 현실로 차곡차곡 다가오네요....
    무엇을 상상하던 그 이상을 보여주는 현실...그리고 정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8 10:47

      예. 무엇이든 상상 이상을 보여줍니다. 정말.

  4. 아카사 2008/11/17 19:26

    전쟁직후 황폐하던 대한민국은 50년이라는 짧은 시기안에 식량의 자급이 가능한 수준으로까지 발전하는 경이로움을 보였지요. 하지만, 현재의 상황을 보견데 얼마 안가서 국내 농수산 시장은 외국 시장에 먹힐것처럼 위태위태 하고, 최악의 경우 국내 농산시장은 확실하게 괴멸할 것입니다. 그리 되면, 식량 수출국에서 식량을 통핸 내정간섭을 시도하게 될것이고, 대한민국은 굶어죽는 인간들의 국가가 되겠지요.............

    .................이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때는 '그럼 난 농사지으면 되겠네!'라고 생각했었습니다만,,, 지금은 농담으로라도 그런 소리는 못하겠군요...-_-;;

    중학교때 선생님에게 들었던 굉장히 허황된듯한 이야기가 이리도 착실하게 진행되는걸 보니 참 황당하고 답답합니다,,, 이게 바로 그 유명한 '눈뜨고 당하는 느낌'이라는 것일까요?...-_-;;

    아.... 그리고,, 저희집도 쌀농사를 짓습니다만, 직불금은 제가 모르는 나라의 이야기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8 10:48

      한때는 자급자족에 목슴을 걸었는데 이제는 농민이 많아 농민이 못산다는 이야기가 나오니 한숨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실제 가보면 피폐한 농촌이 한 두군데가 아닙니다.

  5. 시원한 겨울 2008/11/18 18:15

    저 사진을 보니, 마음이 씁쓸해지네요. 저는 드라이브차 종종 농촌을 지나게 됩니다. 대도시 근처의 농촌이라 종종 해맑은 어린 아이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더 들어가면 대부분의 농촌이 그러하듯이 노인분들만 사십니다. 정말로 윗 사진처럼 빈집과 노인들께서 사시는 집이 어우려진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천수를 다 하시여 노인들께서 돌아가시면 저런 마을들은 어떻게 될까? 외갓집의 추억을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저의 마음 한 쪽 구석이 짠해지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9 08:46

      예. 제가 어렸을 때에는 인근에서 가장 큰 동네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폐허가 됐습니다.

  6. 공상플러스 2008/11/18 22:10

    자식농사도 풍년을 거두긴 힘들겠는데요 머..

    곧 잇으면 캐나다나 러시아가 농업국이 될듯한데요
    (지구온난화 때매..)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탄핵 인용의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