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어플의 종결자, KuaiDial

아이폰은 상당히 잘 만든 기기다. 지금까지 내가 사용해 본 어떤 전자기기 보다 뛰어나다. 아마 유일한 단점(?)은 국산이 아니라는 정도 인 것 같다. 아이폰은 다른 부분은 상당히 편하다. 그러나 전화걸기의 부가기능은 불편한 점이 조금 있다. 특정 번호를 차단하는 기능이나 번호 일부로 전화 거는 기능처럼 국산폰에 일반화된 기능이 없다. 그러나 탈옥폰 사용자라면 이런 기능도 추가할 수 있다. KuaiDial을 이용하면 가능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KuaiDial의 기능을 살펴 본다.

목차

아이폰의 유일한 단점(?)

국산 휴대폰을 사용하다 아이폰(iPhone)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겪는 첫번째 불편은 바로 전화 어플이다. 아이폰(iPhone)이 에서 개발된 스마트폰이다 보니 아무래도 서구 유럽 사람들의 기준으로 만들어 졌다. 한 예로 통화 중 녹음 기능은 종종 유용하게 사용하던 기능이었다. 그러나 아이폰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프라이버시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런 기능외에 국내 환경에서 불편한 점이 꽤 된다. 오죽했으면 갤럭시 S장점으로 우리에게 맞는 전화 어플을 꼽는 사람도 있다.

전화 어플은 에서 개발되다 보니 초성 검색이 되지 않는다. 또 키패드에서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다. 국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축 번호도 지원하지 않는다. 또 통화 목록의 개별 삭제도 지원하지 않는다. 이렇다 보니 아이폰이 출시되자 마자 홍수를 이룬 어플이 바로 전화 관련 어플이었다. 역락처를 비롯 각종 어플에서 초성을 검색할 수 있는 어플, 단축 번호를 지원하는 다이얼러등 상당히 많다.

특히 원터치 다이얼러는 이런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좋은 어플이다. 다른 다이얼러처럼 단축 번호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제스처)에 단축 번호를 할당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따라서 아이폰의 기본 전화 어플 보다는 '원터치 다이얼러'가 확실히 잇점이 있다. 그러나 이런 어플을 사용해도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아이폰(iPhone)의 전화 어플에 통합된 기능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 예로 이런 다이얼러로 전화를 하면 통화가 끝난 뒤 다시 다이얼러로 복귀할 수 없다. 연달아 전화를 할 때는 이런 점은 상당히 불편하다.

KuaiDial 소개

바로 이런 단점을 모두 극복할 수 있는 정말 혁신적인 시디어 어플(Cydia Apps)이 있다. 바로 KuaiDial이다. 어제 시디어 어플을 소개하면서 이 어플은 소개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별도의 글(시리즈)로 소개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 만큼 'KuaiDial'은 강력하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KuaiDial이 동양권에서만 인기를 끄는 것을 보면 이런 기능들은 동양권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능이 아닌가 싶다. 아무튼 KuaiDial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중국어를 영어로 번역한 뒤 한국어로 번역해서 이해한 것이라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을 수 있다.

빠른 전화 걸기

T9 테이블을 통한 초성 검색, 연락처 검색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 예로 '188'을 입력하면 연락처에 등독된 '김우영'을 검색한다. 또 이 모든 기능이 아이폰의 전화 어플과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다른 어플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즉, 초성 검색을 위한 별도의 시디어 어플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초성 검색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ㄱㅇㅇ'(188)을 입력하면 다이얼패드 패널에 '김우영'이 나타난다. 이런 형태의 초성 검색도 가능하고 번호를 밀면 다음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또 여기서 '연락처 추가' 단추를 터치하면 검색 목록이 나타난다.

다이얼패드 지원

KuaiDial의 독자적인 기능을 키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검색할 수 있고 이미 등록된 번호를 전화를 걸면서 편집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전화가 걸릴 때까지 반복해서 전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따라서 국내 피처폰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지원된다고 보면 된다.

다이얼패드 기능

가장 왼쪽은 '188'(김우영)을 누른 뒤 "연락처 추가" 단추를 누른 결과다. 그림처럼 번호를 검색한 목록이 표시된다. 두번째 그림은 다이얼패드 패널의 번호 가운데를 터치해서 메뉴를 호출한 화면이다. 지정 번호, 번호 편집, 번호 복사, 재발신을 할 수 있다. 마지막 사진은 연락처에 등록된 번호를 편집하는 화면이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파란색 깜박이가 0 앞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개별 통화기록 삭제

숨길 것이 없는 사람은 굳이 필요없는 기능이다. 나 역시 한번도 필요하다고 생각해 본적이 없는 기능이다. 그런데 의외로 이 기능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 '최근 통화 목록에서 원하는 번호만 **삭제***하는 것[1]이 가능하다. 그림처럼 최근 통화를 터치하면 왼쪽 위에 편집 단추가 나타나며 이 편집 단추를 터치하면 아이폰 기본 UI로 개별 통화 목록을 삭제할 수 있다.

개별 통화기록 삭제

최근 통화를 터치하면 왼쪽 위에 편집 단추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편집 단추를 터치하면 각각의 통화 기록에 - 기호가 표시된다. 여기서 - 기호를 터치하면 통화를 삭제할 수 있는 '삭제' 단추가 오른쪽에 나타난다. 간단하게 개별 통화 기록을 오른쪽으로 밀어도 삭제 단추가 나타난다.

자동 IP 전화걸기
특정 번호를 등록한 뒤 이 번호를 이용해서 전화하는 자동 IP 전화걸기를 지원한다. 이 기능은 내가 사용하는 기능이 아니라 자세한 사용법을 설명하기는 힘들다.
통화 기록수 제한 해제

최근 통화 목록에 남는 통화 기록은 시스템에서 100개로 제한된다. 'KuaiDial'을 사용하면 이런 제한을 풀 수 있다. 'KuaiDial'에서는 통화 기록을 최대 만개로 설정할 수 있다.

통화 기록수 제한 해제

'설정/KuaiDial/최근 통화'를 터치하고 '최근 통화 목록 제한'이라는 메뉴를 통해 제한수를 바꿀 수 있다. 기본은 100이며, 최매 만까지 설정할 수 있다.

SMS 그룹 문자 기능

iOS 4에서 부터는 그룹 문자를 지원한다. 따라서 Groups와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순정폰에서도 상당히 편하게 그룹 문자를 보낼 수 있다. 그런데 'KuaiDial'에서는 그룹 문자 사용을 위한 벌크 SMS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문자를 보낼 그룹을 지정할 수 있고, 연락처에서 보낼 사람을 동시에 여러 명을 선택할 수 있다.

문자 그룹

문자 메시지 어플을 실행하고 '새 문자 작성' 아이콘을 터치한 뒤 '그룹'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메뉴다(왼쪽). 이 메뉴에서 '그룹 블러오기'를 터치하면 미리 정의된 4개의 그룹이 표시된다(가운데). 전화번호 추가창의 + 기호를 터치한 뒤 연락처에서 보낼 사람을 선택하면 그림처럼 여러 명을 선택할 수 있다(오른쪽).

부재중 벨소리 시간 표시

아이폰(iPhone)도 부재중 전화를 표시하는 기능이 있다. 최근 통화에서 부재중 전화 단추를 터치하면 나타난다. 그런데 'KuaiDial'을 설치하면 단순히 부재중 통화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재 중 얼마나 오래 전화했는지도 알 수 있다. 벨소리가 울린 시간까지 표시해 주기 때문이다.

부재중 벨소리 시간 표시

'설정/KuaiDial/최근 통화'를 터치한 뒤 '부재중 전화 울림 시간'을 체크(왼쪽)하면 가장 오른쪽의 그림처럼 부재중 온 전화는 몇초간 울렸는지 표시된다.

풍부한 전화 정보

'KuaiDial'을 설치하면 받는 전화창과 최근 통화 목록에 전화번호와 이름외에 상당히 여러 가지 정보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직장, 통신사(번호관리사), 발신자 ID등 상당히 많은 정보를 연락처와 전화받기 창에 표시할 수 있다.

전화창 정보

KuaiDial을 사용하면 각종 정보를 전화를 걸고 받을 때 확인할 수 있다. 왼쪽처럼 전화를 받을 때는 '이름', '전화 구분'(휴대폰/직장), '원번호 관리회사', '전화번호', '기타'등의 정보가 출력된다. 이런 정보는 전화창 뿐만 아니라 '최근 통화'(가운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 다이얼패드 패널(오른쪽)에도 표시된다.

기타 유용한 기능

'KuaiDial'을 이용하면 많은 국내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 번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단축 번호는 즐겨찾기에 등록된 순서가 된다. 단축 번호를 사용하는 방법도 피처폰과 비슷하다. 특정 번호를 조금 긴 시간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즐겨찾기에 등록된 전화번호가 키패드 패널에 표시된다. 이외에 지연 벨, 통화시간 알림, 전화 차단등 정말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단축 번호

그림처럼 4를 계속해서 누르고 있으면 가운데 그림처럼 '즐겨찾기'에 등록된 4번째 연락처가 다이얼패드 패널에 표시된다. 또 통화 지연, 지정 번호 숨기기등의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KuaiDial 설치

KuaiDial의 기능을 생각하면 유료라고 해도 충분히 구입할 가치가 있는 어플이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어플이 무료이기 때문에 더 좋은 것 같다. 다만 기본 시디어 소스로는 이 어플을 받을 수 없다. 구글 코드에서 바로 내려받아 iFile이나 MobileTerminal로 설치해도 된다. 그러나 조금 더 편하게 설치하고 싶다면 역시 시디어(Cydia)를 통해 설치하는 것이 편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소스를 추가하고 KuaiDial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시디어'를 실행한 뒤 'Manager/Sources/Edit'를 차례로 터치한다.

  2. 'Add'를 터치한 뒤 'Enter Cydia/APT URL' 창에 http://cydia.myrepospace.com/kiki/를 입력하고 'Add Source'단추를 터치한다.

  3. 'Done' 단추를 터치한 뒤 'kiki - MyRepoSpace...'을 터치한다.
  4. 'KuaiDial'를 터치하고 'Install' 단추를 터치해서 'KuaiDial'를 설치한다[2].

KuaiDialbiteSMS도 지원한다. 'biteSMS'를 사용하는 사람은 같은 소스의 'KuaiDial SMS Plugin'을 설치하면 된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것은 KuaiDial은 현재 0.2.1b3이고 SMS Plugin은 0.2.0b5이다. 즉, 플러그인의 판번호가 맞지 않아 아직은 biteSM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다. 일단 KuiaDial을 설치하고 '설정/KuaiDial'을 터치하면 다음 그림처럼 상당히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플이나 프로그램의 기능을 확인하려면 설정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KuaiDial'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지원하는 기능이 상당히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다.



KuaiDial 한글화

앞에서 설명했지만 KuaiDial은 중국에서 개발된 어플이다. 따라서 설명도 영어와 중국어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또 지역 데이타베이스, T9 테이블 데이타베이스도 중국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프로그램의 기능이 워낙 다양해서 이미 한글화를 시도한 사람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여기서 제공하는 한글화팩은 deVbug님 블로그에서 받은 데비안 패키지를 풀어 나에게 맞춘 것이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압축을 푼 뒤 폴더째 아이폰으로 복사하면 된다.

폴더의 구조는 그림과 같으며 Applications, Library, System, var 폴더를 아이폰 루트에 복사하면 된다. 이 패키지에서 바뀐 부분은 KuaiDial의 '도움말', '우선 통화 목록', 'T9 테이블'이다. T9 테이블은 원래 0번에 할당되어 있던 ㅍ을 5로 옮긴 것에 불과하다. 이렇게 옮긴 이유는 같은 글자를 한번 더 터치하면 획을 추가하는 것으로 보고 ㅁ이 있는 5에 ㅍ을 할당한 것이다. 또 이렇게 할당하는 것이 더 일관성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파일에 대한 설명이다[3].

  • KauiDial.zip (한글화 패키지)
    한글화 파일이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QAOS.com에 올렸다. 파일 크기는 얼마되지 않지만 하루 트래픽 제한이 있는 사이트이므로 URL은 노출하지 않았으면 한다.

  • /Applications/biteSMS.app/ko.lproj/KuaiDial.strings
  • /Applications/MobilePhone.app/ko.lproj/KuaiDial.strings
  • /Applications/MobileSMS.app/ko.lproj/KuaiDial.strings
    biteSMS, 전화, 메시지 어플의 한글화 파일이다. 주로 KuaiDial의 메뉴를 한글화한다.

  • /Library/KuaiDial/Area/KO
    지역 데이타베이스 파일이다. 따로 바꿀 필요는 없다.

  • /Library/KuaiDial/Default/kuaidial.priority.plist
    우선통화 목록 파일이다. 100, 110, 112처럼 응급전화를 등록해 두면 키패드에서 번호를 검색할 때 우선 출력된다.
  • /Library/KuaiDial/T9/Korean.plist
    초성 검색을 위한 할당 파일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다른 분이 작성한 것에서 0과 8번만 바꾼 것이다. 다른 배치를 원하면 이 파일을 직접 편집하면 된다.

  • /System/Library/CoreServices/SpringBoard.app/ko.lproj/KuaiDial.strings
    스프링보드용 KuaiDial 한글화 파일이다. 생일 하나만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건드릴 부분은 없다.

  • /System/Library/PreferenceBundles/KuaiDialSettings.bundle/ko.lproj/Localizable.strings
    KuaiDial의 메시지를 한글화한다. 이 파일이 있어야 설정의 KuaiDial도 한글화되며 전화 어플에서도 한글로 표시된다. 이 파일에서 한글화되지 않은 HTML 도움말 부분만 한글화했다. 다만 중국어를 영어로 바꾼 뒤 다시 번역한 것이라 오역이 있을 수 있다.

  • /var/mobile/Library/Preferences/kuaidial.area.plist
    원래는 043처럼 지역 코드 번호 파일이다. 그런데 어떤 분이 이 DB에 번호에 따른 번호 관리회사까지 등록해 두었다. 따라서 이 파일을 이용하면 번호 관리회사까지 통화목록에 표시된다. 위에서 보면 KT, SKT LG U+로 표시된 것은 실제 사용하는 통신사가 아니라 처음 번호를 할당한 회사다.

한글 키패드

이렇게 하면 키패드에서 한글을 검색할 수 있지만 '키패드에 한글이 표시되지는 않는다'. 키패드에 한글을 표시하려고 하면 윈터보드(WinterBoard)를 설치하고 테마 파일을 편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폰 4는 윈터보드를 설치하지 않고 바꾸는 것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윈터보드를 설치한 뒤 바꾸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바꾸는 방법도 상당히 간단하다. 윈터보드를 설치하고 테마를 지정한 뒤 해당 테마의 파일만 편집하면 되기 때문이다.

/Library/Themes/TimelessHD.theme/Bundles/com.apple.mobilephone/dialerkeypad.png
/Library/Themes/TimelessHD.theme/Bundles/com.apple.mobilephone/[email protected]

아이폰 3dialerkeypad.png 파일을 바꾸면되고 아이폰 4[email protected] 파일을 바꾸면 된다. 또 여기서 TimelessHD.theme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테마로 바꿔야 된다. 참고로 조금 더 편하게 설치하고 싶다면 deVbug님 블로그에서 me.devbug.kuaidialkorean_0.2.1-3_iphoneos-arm.deb 파일을 받아 iFile로 설치해도 된다. me.devbug.kuaidialkorean_0.2.1-3_iphoneos-arm.deb 파일에는 필요한 모든 파일을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설치하기 괜찮다. 또 이 패키지를 설치한 뒤 내가 바꾼 파일만 덮어써도 된다.

남은 이야기

지금까지는 SBSettingsWinterBoard만 순정에서 지원해도 탈옥할 사람이 많이 줄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최근 KuaiDial을 쓰면서 "KuaiDial 때문이라도 탈옥해야 겠다"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만큼 편리하며 강력한 어플이다. 오늘은 이 어플에 대한 소개의 의미로 간단한 기능과 설치법만 올렸다. 시간이 되면 이 어플을 활용하는 방법도 다시 올리도록 하겠다. 글 하나로 때우기에는 어플의 기능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1. 이 기능만 지원하는 시디어 어플도 있다. 
  2. 그림에는 Modify로 나타난다. 이미 설치했기 때문이다. 
  3. 원래는 '0'에 있던 'ㅎ'을 '8'에 할당했지만 댓글을 보고 'ㅎ'이 'ㅍ'보다 더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이렇게 바꿨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11/28 15:17 2010/11/28 15:1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384

Facebook

Comments

  1. 2010/11/28 15:44

    아이폰4 그저께 예약신청하고 아이폰4가 오길 기다리면서, 도아 님 글 잘읽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8 16:32

      요즘은 받는데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하니 이번 주에 받으시겠군요. 그런데 4.2는 아직 호환되는 시디어 어플이 없어서... 그리 도움이 되지는 못하겠군요.

  2. CaN Tips 2010/11/28 17:4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3. CaN Tips 2010/11/28 18:04

    잘 설치했습니다. 키패드에 한글만 나타나게 하면 되겠군요.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08:47

      간단한 편집 프로그램으로 넣으면 되니 거의 다 한 셈이군요.

  4. 나비 2010/11/28 19:21

    강력한 기능만큼 여러데몬이 돌아가면서 메모리나 배터리에도 영향을 주긴하지만 여러 통합된 기능이 상쇄해주더군요. :)

    저도 쓰고있는 필수 앱입니다.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08:49

      배터리는 모르겠지만 따로 설치되는 대몬은 없더군요. 모바일 확장으로 애드온 되는데 애드온의 역할에 따라 배터리 소모는 달라지고요. 아무튼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5. 제씨 2010/11/28 20:48

    도아님 감사합니다.^^** 내년 1월을 기점으로 탈옥을 시도해봐야겠습니다. 그때쯤이면 4.2.1버전에 좀더 적합한 탈옥툴이나 시디아 어플이 많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08:49

      내년이면 4.2.1이 아니라 4.3을 기다려야 할 것 같군요.

  6. 마레 2010/11/28 21:16

    이렇게 멋진 어플이 있는지 몰랐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7. Genie 2010/11/28 21:51

    저 원번호 정보를 넣느라고 눈물나게 고생한 기억이있네요.

    그 문제의 어떤분입니다;;

    실수로 빼먹은 번호 (010-39~ LGT 등등..)들이 좀 있는데 추가한 버전을 조만간 배포해야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08:50

      번호 관리회사 정보를 입력하신 분인가 보군요. 다만

      저 원번호 정보를 넣느라고 눈물나게 고생한 기억이있네요.
      그 문제의 어떤분입니다;;

      부분은 무슨 뜻인지 모르겠군요.

    • Cruise 2011/04/09 14:47

      > 저 원번호 정보를 넣느라고 눈물나게 고생한 기억이있네요.
      -> 번호 관리회사 정보를 DB에 등록하느라 고생한 기억이 있네요.
      > 그 문제의 어떤분입니다;;
      -> 번호 관리회사 정보를 '어떤 분'이 DB에 등록헀다고 도아님께서 위에 말씀하셨는데 그게 저입니다;;

  8. TendoZinZzA 2010/11/29 00:23

    항상 BiteSMS쓰면서 BiteCall은 없을까 생각했는데

    있네요.

    시간나면 깔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08:53

      예. biteSMS 보다 더 낫습니다. 기능을 보면요.

  9. soleblu 2010/11/29 01:39

    예전부터 찾고 있던 어플인데 도아님 덕분에 알아가네요..

    'ㅍ' 사용량이 적어서..'ㅂ'과 같이 사용하고
    '0'번 다이얼에 'ㅎ'을 할당하니깐...더 편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08:53

      그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ㅂ과 ㅍ이 비슷하니까요. 다만 획 추가 개념이면 ㅁ에 할당하는 것이 더 나을 것도 같습니다.

    • soleblu 2010/11/29 14:34

      획 추가 개념에는 ㅁ에 할당하는게 더 좋겠군요 ^^
      저는 발음상 ㅂ과 ㅍ이 비슷해서 ㅂ에 할당했는데
      여튼 ㅎ이 따로 있는게 쓰기가 더 편한것 같습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도아님께서 소개 해주신 시디아 어플도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도아 2010/11/29 14:48

      저도 그게 나은 것 같아서 ㅁ에 ㅍ을 할당하고 0에 ㅎ을 할당하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10. jinor 2010/11/29 02:42

    도아님 글 잘 보구 있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직접 적용해보기도 하고 저에겐 유익한 점이 많네요.

    저도 TimelessHD 테마를 사용하고 있는데 직접 수정하신 KuaiDial 한글 키패드 이미지를 받을 수 있을까요?
    Action Menu 와 같이 직접 수정 사용하고 계시는 어플의 한글화 공개 가능 여부도 알고 싶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08:54

      공개할만한 것이면 공개합니다. 그러나 공개하지 않은 것은 요청해도 공개하지 않습니다.

  11. 넓은바다 2010/11/29 09:51

    저도 막 설치를 해봤습니다. 괸찬네요. 다만 전화번호 눌을때 시각장애인을 위한 배려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처음 숫자를 눌은 다음 다음 숫자를 눌을 때 보이스 오버가 꺼지네요.
    숫자의 위치를 정확히 알때는 상관 없겠는데 아직 초보라 좀 힘들긴하지만 영어권에서는 아주 좋네요.
    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9 10:47

      중국어와 영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중국과 영어권은 괜찮을 것 같더군요. 다만 기능 때문인지 몰라도 영어권 반응은 별로 입니다.

  12. SharPen 2010/11/29 18:25

    오오.. 정말 괜찮은 녀석이군요!

    이녀석 덕분에 독에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smart dialer는 삭제되었습니다 ㅎㅎ

    다만 한글 키패드 만드는게.. ifunbox로 그저 도아님이 올려주신 파일을 가장 바깥쪽에(루트)에 복사해 넣기까진 했는데,

    소스코드로 추정되는 글에서 이걸 어떻게 해야할지를 몰라서(초짜라서 ㅠ.ㅠ) 결국 소개해주신 DeVbug 님의 패키징 파일로 해결해버렸습니다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30 11:48

      초보자에게는 그게 가장 편합니다 굳이 넣는 방법을 쓰지 않은 이유도 비슷하니까요. 초보자는 아무리 자세히 써도 모르고 아는 사람은 저정도만 써도 알아서 하고,,, 또 모르는 사람은 deb 파일로 설치하면 되니까요.

  13. 원래버핏 2010/12/01 11:20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14. 고집불통 2010/12/05 03:31

    아이폰을 접한지 한달도 채 안된 사용자로써 이제 막 아이폰의 탈옥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도아님의 글을 하나씩 따라 하다보니 저도 모르는 사이에 짜잔하고 다 되어버렸습니다. ^^

    먼저 알게 되더라고 하나하나 설명을 해준다는게 쉽지 않은 일인데 도아님처럼 앞서서 이끄는 분들이 계셔서
    얼마나 다행인가모르겠습니다. 이런 정보를 하나하나 세세하게 설명해주신데 대해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05 09:20

      KuaiDial은 정말 괜찮은 어플입니다. 이 어플 때문에 짜증나는 피싱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15. IDIA 2010/12/06 05:38

    이제 아이폰으로 교체한지 딱 6일째 됩니다만
    결국 탈옥했습니다. 첫날부터 지금까지 사용하며 느낀건 애플이 조금 많이 오만하고
    내폰을 내폰같이 쓰질 못하게 해뒀단 느낌이 들더군요.
    특히 텍스트파일 전송하나마져도 별도의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는 점이 말이죠..
    아이폰을 제대로 쓰기위해선 탈옥이 정답인듯 합니다.
    탈옥 안하고 쓴다면 모사의 짝퉁폰이 현실적으로 더 적합할수도 있겠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06 07:46

      단순히 그렇게 생각할 부분은 아닙니다. 그런 방식 때문에 아이폰은 윈도폰과 같은 전철을 걷지 않게됐으니까요. 즉, 모르는 사람은 안전하게 사용하고, 아는 사람은 탈옥해서 안전성은 떨어지더라도 편하게 사용하면 되죠. 참고로 안드로이드폰의 보안위협의 상당수는 안드로이드 폰의 그런 정책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니까요.

    • IDIA 2010/12/06 14:30

      물론 그런부분이 있습니다만
      최소한 유저영역만큼은 usb로 스토리지처럼 연결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도 아니면 아이튠즈를 통하더라도 텍스트파일정도는 단순하게 전송할수 있게 말이죠
      보안의 중요성은 인정합니다만 저런 부분까지도 보안이란 단어로 적용하기엔 조금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아는 사람은 탈옥이라는 방법으로 쓰면 된다고 하지만 역시 최소한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공식적 방법을 쓸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탈옥이란 방법을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니 말이죠.

    • 도아 2010/12/06 14:33

      그 부분도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아이튠즈가 보기 싫기는 하지만 아이튠즈에 익숙한 사람들은 다른 고민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아이튠즈만 있으면 끝이니까요. 애플이 오만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오만이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편하다는 것이 오늘의 애플을 가능하게 한 것이니까요.

  16. exupery 2010/12/23 12:54

    저는 다른 곳에서 보고 설치해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아이폰을 껐다 켜면.. 초기화가 되더군요.. 초기화란.. 한글키보드 사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테마 파일이 지워진다는 겁니다.. 매번 다시 설치하기도 그래서.. 폰 안에 deb 파일을 넣어 놓고 초기화 되면 ifile로 다시 설치해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혹시 제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알고 계시면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24 04:32

      저한테는 발생하지 않는 일이니 당연히 해결책도 없습니다. 또 모든 사람에게 발생한 일이 아니니 단순히 문제가 있다고 하면 도와줄 방법도 없고요.

  17. 서정완 2011/01/02 08:23

    잘보고 갑니다. 정말 좋은 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8. oneniner 2011/01/12 17:22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실은 이놈 때문에 탈옥을 했더랍니다.
    그런데 막상 설치가 안되고 해서 좀 고생을 했더랬죠~
    3GS 의 경우 WinterBoard 가 설치가 되고 거기서 테마를 선택해서 하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첨에 설치 했는데 아무것도 안되서 무척이나 당황 했었거든요~
    아뭏든 아이폰을 정말 스마트폰 답게 쓸수 있게 된 것 같아 아주 기분이 좋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1/29 16:50

      3GS는 키보드 테마만 윈터보드에 의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패키지로 제공하는 팩을 이용하면 큰 문제가 없었을 텐데 직접 수정한 듯하군요. 마지막로 이 어플 쓰다가 없으면 무지 불편합니다. 원래는 SB셋팅과 윈터보드면 해킹을 안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요즘은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19. 김성민 2011/01/14 02:18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한글화파일을 넣을려고 하는데 정확히 어디다가 넣어야 하나요???

    저는 아이펀박스를 이용해서 한글화화일을 넣어보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넣어야 하는지 경로좀 알려주세요,,,

    perm. |  mod/del. reply.
  20. 미프 2011/01/21 23:53

    감사합니다. 각종 app 다 지웠네요
    Cydia App도 몇개 지우고요.
    이상하게 한글화 해 둔 부분이 자꾸 날아가는 현상이 보이네요..ㅠㅠ
    한글화 해 주신 부분을 몇 번 업로드중입니다. ㅋㅋ

    항상 좋은 정보와 자료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1/29 16:51

      저도 관련 앱을 서너개 지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판올림이 너무 느리더군요.

  21. orthoyu 2011/02/09 16:23

    도아님의 글을 출처 확인없이 자기글인양 게시한 사람이 있네요...
    http://all-iran.info/lse/infonote/iphon ··· 223.html
    네이버 사용자도 아닌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2/09 19:21

      확인은 했습니다만 삭제 요청하기 조금 난감한 곳이더군요. 일단 조금 더 본 뒤에 삭제를 부탁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22. 화성남자 2011/03/07 11:41

    kuai dial한글화까지 마쳤습니다~ 근데 문제가 생겼네요~
    키패드로 통화하려고 하면 화면에 누르는 번호가 보이질 않네요~ 뭐가문제죠??
    이런 사례도 없어서 네이버 검색해도 없네요~

    perm. |  mod/del. reply.
  23. glgl 2011/07/12 16:40

    통화목록 삭제기능이 안되요ㅠㅠ 따로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 안될까요ㅠㅠ

    perm. |  mod/del. reply.
  24. 프로토킹 2011/07/29 11:16

    쿠아이다이얼을 한참 이용했었는데 최근 업뎃하고 나서 부재중 전화울림시간이 표시되질 안네요... 원인이 뭔지 모르겠는데 계속 잘 됐었거든요... 이 전화가 스팸인지 진짜 필요한 전화인지 유용한 기능이었는데 갑자기 시간 표시가 되지않으니 어떻게 할수가 없네요... 재부팅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바쁘실텐데 답변 좀 부탁 드려요 [email protected].

    perm. |  mod/del. reply.
  25. 이거슨모다? 2012/07/13 16:14

    최근버젼에는 한글지원도 되네요
    덕분에 잘 설치했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7/13 17:09

      한글을 지원하기 시작한 것은 좀 오래됐습니다. 다만 이 어플 때문에 탈옥할 정도로 편한 어플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