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에는 TNF 공헌자 모임에 다녀왔다. 특별히 무엇인가를 기대하고 간 것은 아니지만 이 모임을 통해 태터툴즈를 사용하면서 가장 귀찮아 했던 절대 주소 패치가 반영된 것을 알았다. 또 몇분이 언제 텍스트큐브로 갈아탈 것인지를 문의해와 결국 어제 블로그 도구를 태터툴즈에서 텍스트큐브로 판올림했다.

텍스트큐브로 판올림하면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대부분은 텍스트큐브를 설치하면서 해결했지만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 구글 CSE 문제
    구글 CSE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면 검색창에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일단 임시로 기본 검색창을 달아 두었다.

  • 위지윅 편집기
    나는 어떤 경우에도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편집기가 바꾸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태터툴즈도 마찬가지이고 텍스트큐브도 마찬가지지만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타를 편집기가 변경한다. 이문제 때문에 태터툴즈에서는 기본 편집기로 텍스트 편집기가 뜨도록 패치해서 사용했지만 텍스트큐브에서는 이 방법도 통하지 않았다. 일단 텍스트큐브 개발팀에 문의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같았다.

  • 인쇄 플러그인
    내가 만든 인쇄 플러그인도 동작하지 않았다. 태터툴즈와 텍스트큐브는 그 구조가 워낙 다르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두고 확인해야 하는 문제 같았다.

문제를 차례로 해결하기 위해 먼저 구글 CSE를 확인했다. 구글 CSE와 연동이 된다면 당연히 검색 결과가 떠야하지만 그림처럼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았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10월 7일에 올린 텍스트큐브에 구글 CSE 달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0/07 07:59 2007/10/07 07:5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08

  1. Subject : 텍스트큐브에 Google CSE 을 다시 달았습니다

    Tracked from 순디자인 2007/11/05 23:52 del.

    텍스트큐브에 Google CSE(Custom Search Engine)을 달다가 실패하고는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는데 도아님의 도움으로 다시 달게 되었습니다.텍스트큐브의 디폴트 스킨인 Coolant는 검색단추의 Input Size 조..

  2. Subject : 최악의 인기블로거 베스트 5위

    Tracked from Happy Day 2008/02/01 01:35 del.

    블로거 세계에 자칭 타칭 파워 블로거라 불리는 블로거들이 있습니다. 파워블로거라는 말 대신 인기블로거라 부르고 싶은 이들은 일반 블로거들보다 블로그 세계에서의 영향력이 훨씬 큽니..

Facebook

Comments

  1. Creorix 2007/10/07 10:52

    위지윅 에디터 없이 글을 쓰고 싶으시다면 '환경설정 - 글 작성' 메뉴에서 포매터를 HTML로 바꾸시고 편집기가 '편집기 없음'으로 바뀐 것을 확인한 후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텍스트큐브 1.5에서 포매터 및 에디터가 분리된 것은 이와 같은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또한 위키 스타일, Textile과 같은 포맷을 글 작성시에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기능을 하는 포매터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인쇄 플러그인의 소스를 봤는데 지나치게 Version-dependent하게 작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텍스트큐브 코어의 많은 함수들이 item.php에 포함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소스가 비대해지고 오류 수정이 용이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태터 툴즈 1.0.4 시절부터 존재했던 /plugin/test 이벤트 (http://dev.textcube.org/wiki/pluginEvents#suridirective..surivalue)가 있는데도 굳이 Rewrite 규칙을 수정할 필요도 없는 것 같구요. 제 생각에는 굳이 인쇄용 스킨을 만들기보다는 인쇄용 스타일시트를 만들어두고 <head>와 </head> 사이에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print.css" media="print" />
    를 포함하는 쪽이 간결할 것 같습니다. 인쇄 모양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하신다면 자바스크립트로 구현된 CSS Switcher를 사용하거나, CSS의 cascading 속성을 이용해서 GET으로 특정 Parameter가 넘어왔을 때에만 Print용 CSS를 사용하는 방식 등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07 11:19

      위지윅 에디터 없이 글을 쓰고 싶으시다면 '환경설정 - 글 작성' 메뉴에서 포매터를 HTML로 바꾸시고 편집기가 '편집기 없음'으로 바뀐 것을 확인한 후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텍스트큐브 1.5.3.1로 판올림에도 있지만 HTML로 하면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이 없는 글은 HTML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HTML을 기본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없더군요.

      텍스트큐브 1.5에서 포매터 및 에디터가 분리된 것은 이와 같은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위키 스타일, Textile과 같은 포맷을 글 작성시에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기능을 하는 포매터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인쇄 플러그인을 간단히 만들 생각을 안한것도 아니지만 저 플러그인을 만들 때에는 이벤트가 없었기 때문에 저런 벙법외에 다른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스킨을 따로 두는 것은 사용자가 선택한 스킨에 맞게 출력하고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는데에는 CSS보다는 낫기 때문입니다.

    • Creorix 2007/10/07 11:41

      텍스트큐브 1.5.3.1로 판올림에도 있지만 HTML로 하면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또 HTML을 기본으로 설정하는 방법도 없고요.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버그라는 것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도아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HTML 코드를 직접 편집하는 것이라면 HTML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이미지도 제대로 삽입되구요.

      그리고 제가 환경설정에서 포매터를 바꾸도록 권해드린 것은 이 방법이 'HTML 포매터 & 에디터 없음' 설정을 사용하는 기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전 글을 편집할 때 그렇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는 해당 글의 에디터가 다른 에디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DB를 열어보시면 contentForamtter 필드와 contentEditor 필드가 해당 설정에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쇄 플러그인을 간단히 만들 생각을 안한것도 아니지만 저 플러그인을 만들 때에는 이벤트가 없었기 때문에 저런 벙법외에 다른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스킨을 따로 두는 것은 사용자가 선택한 스킨에 맞게 출력하고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는데에는 CSS보다는 낫기 때문입니다.


      제가 제안드리는 것은 저 플러그인을 만들 당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 때 당시에는 어쩔 수 없었더라도 해당 이벤트가 생긴 지 1년 가까이 되었고 플러그인도 그 기간동안 업데이트가 없었기 때문에 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개선할 것을 권해 드린 것입니다. 도아님의 인쇄 플러그인이 구현된 방법은 말씀드렸던 것처럼 지나치게 버전 의존적이기 때문에 버전이 업데이트 될수록 오작동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선택한 스킨에 맞게 출력하고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는 데에 CSS보다 낫다는 말씀도 그렇게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CSS Zen garden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정확히 의미만 담고 있는 마크업을 구현했다면 CSS만으로도 디자인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인쇄 페이지를 만들 때 그렇게 큰 디자인 변화가 필요한지도 의문입니다. 인쇄를 위한 페이지는 철저히 내용 중심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필요하지 않은 이미지나 디자인적인 요소, 광고들을 display: none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Creorix 2007/10/07 11:54

      링크에 연결된 글을 지금 봐서 에디터 및 포매터에 관련되서 버그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에 대해 추가로 답변을 드립니다.

      HTML 편집기를 사용하면 될 것 같지만 HTML 편집기를 사용하면 그림이 표시되지 않고 텍스트큐브 치환자가 그대로 표시되는 버그가 있었다.


      이는 버그가 아닙니다. DB에 TTML의 형태로 글의 내용이 저장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이 때문에 글마다 각각 contentFormatter 및 contentEditor 필드를 이용해서 사용된 포매터와 에디터를 저장해두는 것이며, 한 쪽을 다른 쪽으로 변환하도록 하는 기능은 없는 것이 맞습니다. (위지윅 에디터를 보시면 소스 보기를 눌렀을 때 내부적으로 TTML을 일반 HTML 과정으로 바꾸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도아 2007/10/07 21:32

      이는 버그가 아닙니다. DB에 TTML의 형태로 글의 내용이 저장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테스트 해보고 버그 같다고 올린 글입니다. DB에는 HTML 형태로 저장됐습니다. DB에서 직접 확인하면 contentFormatter는 html이고 contentEditor는 plain입니다. 이정도도 확인하지 않고 버그같다고 올리지는 않습니다.

      contentFormatter는 html이고 contentEditor는 plain인 텍스트큐브 1.5.3.1로 판올림을 보면 치환자가 그대로 출력됩니다.

      제가 제안드리는 것은 저 플러그인을 만들 당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 때 당시에는 어쩔 수 없었더라도 해당 이벤트가 생긴 지 1년 가까이 되었고 플러그인도 그 기간동안 업데이트가 없었기 때문에 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개선할 것을 권해 드린 것입니다.

      이 부분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플러그인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플러그인은 잘 만들기위한 플러그인이이 아니라 편하게 만든 플러그인에 불과합니다. 더 간단하다고 하니 확인해 보겠습니다.

    • Creorix 2007/10/07 23:23

      테스트 해보고 버그 같다고 올린 글입니다. DB에는 HTML 형태로 저장됐습니다. DB에서 직접 확인하면 contentFormatter는 html이고 contentEditor는 plain입니다. 이정도도 확인하지 않고 버그같다고 올리지는 않습니다.

      contentFormatter는 html이고 contentEditor는 plain인 텍스트큐브 1.5.3.1로 판올림을 보면 치환자가 그대로 출력됩니다.


      제가 DB에 TTML로 저장된다고 말씀드린 것은 content 필드에 저장되는 실제 코드가 TTML이라는 뜻입니다. (즉 이미지 등을 삽입하는 데에 사용되는 코드가 텍스트큐브에서만 사용되는 치환자의 형태를 가진다는 뜻이지요.) content 필드에 저장된 실제 이미지 출력 코드 부분이 <img로 시작하는 HTML인데도 에디터에서 TTML로 출력된다면 이는 명백히 버그이지만, content 필드에 TTML로 저장되어 있다면 이는 말씀드린 것처럼 버그가 아닙니다. 위에서

      DB에 TTML의 형태로 글의 "내용이 저장"되기 때문에


      라고 말씀드렸는데 이 부분을 곡해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제가 강조한 부분은 contentFormatter에 HTML로 되어 있는가가 아니라 실제 content가 HTML만으로 쓰여져 있는가입니다. 원리상 HTML 포매터가 TTML로 포맷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그리고 실제 작동 또한 그러했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두 모듈은 완전히 독립적인 모듈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contentFormatter와 contentEditor는 글을 이미 쓰고 난 뒤에는 바꾸더라도 소용이 없습니다. 이 두 필드는 글이 작성될 때 사용된 포매터와 에디터를 저장하기 위한 것으로, 만약 이들을 글 작성 후에 변경시켰다면 이 형식에 맞게 반드시 content 필드도 적절하게 변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플러그인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플러그인은 잘 만들기위한 플러그인이이 아니라 편하게 만든 플러그인에 불과합니다. 더 간단하다고 하니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가 이 방식을 권해드린 것은 이 방법이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차후에 보안상 Rewrite 모듈을 이용해서 plugins 폴더의 직접 접근을 막는다면 도아님의 방법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제가 제안해드린 방법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잘 만드는" 관점에서가 아니라 도아님의 버전 관리 편의성을 위해서 권해드린 부분이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도아 2007/10/08 00:06

      도대체 상황이 다른데 자신의 말만 맞다고 주장하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환경설정에서 포매터를 HTML로 바꾸고 새글을 작성해도 같은 증상입니다. 그래서 버그인 것 같다고 한 것이고요. 그래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한 것입니다.

      새글로 작성해도 똑 같고 포매터를 HTML로 바꿔도 치환자가 출룍되기 때문에 HTML 포매터는 사용할 수 없고 그래서 TTML 포매터를 사용하지만 텍스트 모드를 기본으로 패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 바꿀 수 없다고 한 것입니다.

      그러면 HTML 포매터를 사용하면서 이미지가 보이는 방법이 무엇인지요? 환경 설정에서 포매터를 HTML로 바꾸고 새글로 작성해도 그림이 아닌 이미지가 출력됩니다. 이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지요? 설마 치환자가 아닌 IMG 태그를 넣으라는 얘기는 아니겠지요?

      차후에 보안상 Rewrite 모듈을 이용해서 plugins 폴더의 직접 접근을 막는다면 도아님의 방법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오버는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 Creorix 2007/10/08 01:04

      도대체 상황이 다른데 자신의 말만 맞다고 주장하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환경설정에서 포매터를 HTML로 바꾸고 새글을 작성해도 같은 증상입니다. 그래서 버그인 것 같다고 한 것이고요. 그래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한 것입니다.

      새글로 작성해도 똑 같고 포매터를 HTML로 바꿔도 치환자가 출룍되기 때문에 HTML 포매터는 사용할 수 없고 그래서 TTML 포매터를 사용하지만 텍스트 모드를 기본으로 패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 바꿀 수 없다고 한 것입니다.


      저는 분명히 발생하지 않는 문제입니다. 이미지 업로드 후 추가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이미지 출력을 위한 코드가 작성되어 추가되고, 그래서 여태까지 그렇게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그러면 HTML 포매터를 사용하면서 이미지가 보이는 방법이 무엇인지요? 환경 설정에서 포매터를 HTML로 바꾸고 새글로 작성해도 그림이 아닌 이미지가 출력됩니다.


      그림과 이미지의 차이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설명해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지요? 설마 치환자가 아닌 IMG 태그를 넣으라는 얘기는 아니겠지요?


      당연히 img 태그를 넣어야 합니다. 한 가지 오해하고 계신 것 같은데, 치환자는 TTML 포맷입니다. TTML로 써 놓고 HTML 포매터를 사용하시면서 왜 치환자가 이미지로 변환되지 않냐고 물어보시면 그건 당연한 결과라고밖에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HTML 포매터를 사용할 때에는 텍스트큐브의 치환자가 없는 순수 HTML 태그만으로 작성되어야만 합니다. 포매터는 작성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출력하는 과정 또한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오버는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오버가 아닙니다. 많은 PHP 프레임워크의 경우, 스크립트의 직접 접근을 막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유명한 CakePHP, CodeIgniter 등이 모두 이와 같은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작동을 막고 잠재적인 보안 이슈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텍스트큐브의 플러그인 중 일부(OpenID 플러그인)에도 적용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plugin/~~와 같은 이벤트가 제공된 것이며, 충분히 plugins 폴더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보안상의 관점에서 막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inureyes 2007/10/08 01:56

      이야기가 새기 전에 정리^^

      두 분 말씀이 다 맞습니다. 비슷한 종류의 논쟁이 올해 초에도 있었는데요, 에디터/포매터 모듈을 재설계하신 lifthrasiir님께서 manyTomany 관계로 해당 부분을 정리하면서 포매터와 에디터 컨셉에 대해서 다들 햇갈려했습니다. 다양한 에디터와 다양한 포매터가 서로간의 종속성을 가진다는 부분이 인터페이스에 혼란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좀 애매하게 고정되었습니다.

      도아님께서는 위지윅에디터를 해지하고 싶어서 포매터 표시를 HTML로 변경하셨을 것이고, creorix님께서는 포매터를 TTML로 놓아두고서 에디터 툴바 오른쪽의 EDIT 단추를 눌러서 HTML 편집 모드로 가셨을 겁니다. 그래서 혼선이 생긴 것이지요.

      에디터로 만들어진 형식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이 되고, 출력시 포매터를 거쳐 내보내집니다. 그래서 그림 삽입 등의 치환자 처리를 위해서는 포매터는 태터툴즈 호환 에디터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TTML이어야 하고요, HTML RAW 모드로 편집하기 위해서는 편집 툴바 오른쪽의 EDIT 버튼을 눌러 위지윅 편집기 상태에서 RAW 모드로 전환하셔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저장된 글은 formatter는 ttml, editor는 modern이 맞습니다. T_T html로 DB에 저장되면 밖으로 출력될 때 어떠한 후처리도 거치지 않게 됩니다.

      그 EDIT 버튼을 HTML/TTML 로 변하도록 하자는 이야기가 쭉 있었는데, 그려줄 사람이 없어서 그대로 나갔습니다. 두 분께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다음 버전에선 분명 누가 버튼을 그려 주실 겁니다. T_T

      덧) 편집모드를 HTML raw 모드를 기본으로 하시려면 모듈의 위지윅에디터 환경 설정에서 초기값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Creorix 2007/10/08 06:57

      도아님께서는 위지윅에디터를 해지하고 싶어서 포매터 표시를 HTML로 변경하셨을 것이고, creorix님께서는 포매터를 TTML로 놓아두고서 에디터 툴바 오른쪽의 EDIT 단추를 눌러서 HTML 편집 모드로 가셨을 겁니다. 그래서 혼선이 생긴 것이지요.


      저도 포매터를 HTML로 두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포매터를 HTML로 지정하면 치환자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미지 삽입을 위해서는 IMG 태그를 사용해야 하며, 이미지 업로드 후 이미지 삽입 버튼을 누르면 해당 레이아웃을 가진 HTML(TTML이 아닌) 코드가 삽입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도아님께서는 포매터를 HTML로 둔 상태에서 치환자를 삽입하셨기 때문에 혼선이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아님께서 원하시는 부분이 치환자 삽입 및 HTML 사용이라면 inureyes님의 말씀처럼 포매터는 TTML, 에디터는 Modern으로 두고 HTML 전환을 해서 사용하는 방법 뿐이고, 이미지 삽입 등에 사용되는 치환자 삽입 없이 Pure-HTML 만으로 글을 작성하시려면 포매터를 HTML로, 에디터를 "없음"으로 두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 도아 2007/10/08 09:24

      당연히 img 태그를 넣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답글을 달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님이 댓글을 단 글에는 정황 설명이 없지만 링크에는 정황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치환자가 그대로 출력되는 페이지까지 만들어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에 그대로 출력되는 치환자는 이미지 치환자입니다. 그런데 IMG 태그를 써야 한다니 조금 어이가 없군요.

      오버가 아닙니다. 많은 PHP 프레임워크의 경우, 스크립트의 직접 접근을 막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유명한 CakePHP, CodeIgniter 등이 모두 이와 같은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작동을 막고 잠재적인 보안 이슈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텍스트큐브의 플러그인 중 일부(OpenID 플러그인)에도 적용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plugin/~~와 같은 이벤트가 제공된 것이며, 충분히 plugins 폴더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보안상의 관점에서 막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오버를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너무 오지랍 넓게 참견을 한다는 뜻입니다.

      도아님께서 원하시는 부분이 치환자 삽입 및 HTML 사용이라면 inureyes님의 말씀처럼 포매터는 TTML, 에디터는 Modern으로 두고 HTML 전환을 해서 사용하는 방법 뿐이고

      님이 댓글을 단 글에는 이 내용이 없지만 링크로 단 글에는 이 내용이 있습니다. 이 방법밖에 없고 그래서 패치를 언급한 것입니다. TTML의 텍스트 편집기를 기본으로 설정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런데 되지도 않는 HTML 포매터를 사용하면된다고 해서 여기까지 온 것입니다. 물론 님이 그렇게 이해한 것이라면 할 수없지만 앞에서 얘기했듯 자신의 이해만 가지고 자신의 주장만 펼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삽입 등에 사용되는 치환자 삽입 없이 Pure-HTML 만으로 글을 작성하시려면 포매터를 HTML로, 에디터를 "없음"으로 두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얘기했다면 아마 아무런 혼동이 없었을 것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니까요. 그래서 계속 안된다고 얘기한 것이고요. 그리고 이 모드도 Pure-HTML은 아닙니다(일부 치환자는 변환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부분도 오버입니다. 도대체 님이 아는 것을 남은 왜 모른다고 생각하는지요? 님이 아는 지식이 세상 지식의 전부는 아닙니다.

    • Creorix 2007/10/08 18:46

      처음부터 답글을 달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님이 댓글을 단 글에는 정황 설명이 없지만 링크에는 정황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작성한 데이터를 텍스트큐브가 변형해서는 안 된다는 말 때문에 혼동이 생긴 것 같습니다. 저는 치환자를 변환하는 것 또한 텍스트큐브가 데이터를 변형한다고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아울러 치환자가 그대로 출력되는 페이지까지 만들어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에 그대로 출력되는 치환자는 이미지 치환자입니다. 그런데 IMG 태그를 써야 한다니 조금 어이가 없군요.


      도대체 어디에 그 페이지가 있는 것이지요? 링크에 보면 "위지윅 편집기(해결중)" 제목 아래에 있는 글에는 링크가 "태터툴즈" 단 한 개에만 달려 있습니다. 혹시 제가 이 부분 외의 글을 읽을 것이라고 생각하신건가요?

      여기서 오버를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너무 오지랍 넓게 참견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버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과장된 행동", "별 것 아닌 것 가지고 호들갑 떠는 것"을 이릅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이 아니라 도아님께서 단어 선택을 잘못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안을 했을 뿐인데 참견이라고 생각하시면 할 말이 없군요. (그리고 오지랍이 아니라 오지랖이 맞습니다.)

      님이 댓글을 단 글에는 이 내용이 없지만 링크로 단 글에는 이 내용이 있습니다. 이 방법밖에 없고 그래서 패치를 언급한 것입니다.


      이 부분 역시 찾을 수 없었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얘기했다면 아마 아무런 혼동이 없었을 것입니다.


      전 처음부터 이렇게 말씀드렸습니다. 위에 있는 댓글을 그대로 인용하면,

      제가 DB에 TTML로 저장된다고 말씀드린 것은 content 필드에 저장되는 실제 코드가 TTML이라는 뜻입니다. (즉 이미지 등을 삽입하는 데에 사용되는 코드가 텍스트큐브에서만 사용되는 치환자의 형태를 가진다는 뜻이지요.) content 필드에 저장된 실제 이미지 출력 코드 부분이 <img로 시작하는 HTML인데도 에디터에서 TTML로 출력된다면 이는 명백히 버그이지만, content 필드에 TTML로 저장되어 있다면 이는 말씀드린 것처럼 버그가 아닙니다.


      이 부분과 그 부분의 차이가 도대체 무엇인지 모르겠군요. 분명 위에서부터 저는 포매터를 HTML로 놓으면 TTML, 즉 치환자는 사용할 수 없다고 계속 말씀드렸는데 도아님께서 곡해하신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 모드도 Pure-HTML은 아닙니다(일부 치환자는 변환됩니다).


      아닙니다. 이 부분에서 변환되는 치환자는 오직 플러그인에서 변환해주는 치환자 뿐입니다. 텍스트큐브 내부의 치환자는 모두 TTML 포매터에서 변환합니다. 이전에는 글 안에서 글로벌 치환자가 변환되는 버그가 있었으나 수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부분도 오버입니다. 도대체 님이 아는 것을 남은 왜 모른다고 생각하는지요? 님이 아는 지식이 세상 지식의 전부는 아닙니다.


      도아님께서는 마치 모르시는 것처럼 답글을 다셨기 때문입니다.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분명 포매터를 TTML로 하면 HTML을 사용할 수 없다고 계속 강조드렸는데 제 의견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은 듯한 답변을 하셨습니다. 도아님께서 원하시는 바를 명확하게 말씀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도아님께서 포매터와 에디터의 관계를 잘 모른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도 "오버"라는 단어를 "너무 오지랖 넓게 참견한다"라는 뜻으로 쓰신건가요? 그렇다면 문장이 말이 안 되는데 말이죠. "제가 아는 것을 도아님께서는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이 참견하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단어의 뜻을 도아님조차 혼동하면서 쓰시면서 저보고 제대로 이해하라고 하시는 것은 어떤 생각이신지 궁금하네요.

      p.s. 결국 도아님께서 "버그"라고 하신 부분은 버그가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났군요. 포매터와 에디터의 관계를 잘 알고 계셨다면 이 문제를 버그라고 하시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도아 2007/10/08 20:27

      도대체 어디에 그 페이지가 있는 것이지요? 링크에 보면 "위지윅 편집기(해결중)" 제목 아래에 있는 글에는 링크가 "태터툴즈" 단 한 개에만 달려 있습니다. 혹시 제가 이 부분 외의 글을 읽을 것이라고 생각하신건가요?

      "contentFormatter는 html이고 contentEditor는 plain인 텍스트큐브 1.5.3.1로 판올림을 보면 치환자가 그대로 출력됩니다."라고 하면서 알려 드렸습니다.

      오버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과장된 행동", "별 것 아닌 것 가지고 호들갑 떠는 것"을 이릅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이 아니라 도아님께서 단어 선택을 잘못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안을 했을 뿐인데 참견이라고 생각하시면 할 말이 없군요.

      직접적인 표현 대신에 간접적인 표현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이제 직접적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오지랖이 너무 넓으시군요.

      (그리고 오지랍이 아니라 오지랖이 맞습니다.)

      제가 원래 오타 머신입니다. 다른 곳의 오타도 많으니 이왕이면 모두 찾아 주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만.

      이 부분 역시 찾을 수 없었습니다.

      위 링크에서 언급한 부분입니다.

      도아님께서는 마치 모르시는 것처럼 답글을 다셨기 때문입니다.

      우리 속담에 "사돈 남말하네"라는 속담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TTML 포맷터의 텍스트 편집기를 기본으로 설정하는 것을 몰라 올린 글에 HTML 포맷터로 바꾸라는 설명만 계속하니 님이 알고 답글을 달았다고 보기는 힘들었습니다.

      도아님께서 원하시는 부분이 치환자 삽입 및 HTML 사용이라면 inureyes님의 말씀처럼 포매터는 TTML, 에디터는 Modern으로 두고 HTML 전환을 해서 사용하는 방법 뿐이고

      또 이걸 모르겠습니까? 님이 여지껏 몰랐던 부분이 이 부분인데 이부분을 굳이 제게 얘기할 필요가 있을까요? 님이 모르고 답한 것으로 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또 이방법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바꾸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HTML 포맷터에서 혼동한 부분은 HTML 포맷터에서도 일부 치환자가 치환되기 때문에 버그일 것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아닙니다. 이 부분에서 변환되는 치환자는 오직 플러그인에서 변환해주는 치환자 뿐입니다. 텍스트큐브 내부의 치환자는 모두 TTML 포매터에서 변환합니다.

      님 말대로 Pure-HTML이라면 치환자는 변환되지 않아야죠. 플러그인이 변환을 하던 TTML이 하던. 더구나 그 플러그인 사용자가 따로 설치하는 플러그인이 아니라면 더욱 그렇죠.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분명 포매터를 TTML로 하면 HTML을 사용할 수 없다고 계속 강조드렸는데 제 의견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은 듯한 답변을 하셨습니다. 도아님께서 원하시는 바를 명확하게 말씀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도아님께서 포매터와 에디터의 관계를 잘 모른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님께 알려준 제 글에서 이미 TTML 포맷터의 문제와 이 포맷터에 대한 패치 얘기를 했습니다. 님이 이부분을 읽었다면 HTML 포맷터에서 계속 문제가 없다고 했을리는 없겠죠.

      p.s. 결국 도아님께서 "버그"라고 하신 부분은 버그가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났군요. 포매터와 에디터의 관계를 잘 알고 계셨다면 이 문제를 버그라고 하시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 축하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님과의 논의는 끝냈으면 합니다. 별 도움도 되지 않는 논의, 기본적인 대화조차 되지 않는 논의를 이렇게 할 필요는 없는 부분이겠죠.

  2. 이정일 2007/10/07 18:25

    덕분에 제 블로그에서 CSE을 구현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07 21:33

      구현이 잘됐다니 다행입니다. 저는 기본검색과 함께 검색되는 것이 좋더군요.

  3. 其仁 2007/10/07 19:37

    안녕하시지요?

    얼마전에 TEXTCUBE로 갈아탄 후 구글 CSE를 붙이려고 시도했지만 잘 안되어서 특정 파일을 이용하여 검색 결과를 출력하도록 20% 부족하게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글을 보고 그대로 적용하니 제 블로그 내에서 잘 나오네요. 감사히 잘 적용하겠습니다.

    한편으로는 php 한줄이더라도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는, 도아님처럼 높은 프로그래밍 내공을 지닌 분들이 부럽기도 합니다. 전 그렇지 않아서 온갖 삽질은 다 해보는 처지라서요.^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07 21:34

      기인님 오래만이시군요. 그동안 방문이 뜸하시던데...

      적용이 잘됐다니 다행입니다.

  4. FeelSoGood 2007/10/08 23:37

    댓글이 더 흥미진진한-_-;;
    그런데 블로그의 경우 자체 검색이 있는데도 CSE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09 10:24

      태터 자체 검색 엔진은 댓글의 이름은 검색되지 않습니다. 누군가 댓글을 단것 같아 검색할 때에는 조금 난감합니다. 또 검색시 연산자를 지정할 수 없으며, 구 단위의 검색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검색 기능면에서 CSE가 훨씬 좋습니다.

      두번째로 두가지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버릴 필요가 없기때문에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 애드센스와 연도이 가능하며, 애드센스의 검색 상품과는 달리 검색창을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바꾸어도 됩니다.

      즉, 잇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 이삼구 2007/10/09 13:06

      제가 제일 좋아하는 기능은 여러개의 사이트를 한번에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같은 컨셉의 사이트를 묶어서 검색한다면 방문자에게 더 훌륭한 경험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도아 2007/10/09 13:08

      예. 통합 검색도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또 자체의 글을 나눌 수도 있기 때문에 나누고 합치는 것이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