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종이접기

종이접기는 잘하던 그렇지 못하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중 하나다. 종이접기는 종이 한 장이면 세상의 모든 사물을 종이로 접을 수 있다. 따라서 종이접기는 가장 싼 놀이 기구이다. 종이를 접는 방법을 따로 배워서 종이를 접을 수도 있지만 조금만 연구하면 간단한 기본형을 변형해서 여러 가지 형태로 종이를 접을 수 있다.

이런 종이접기는 어른들은 신기하게 바라 보지만 아이들은 아주 좋아한다. 우영이가 MBC 뽀뽀뽀에 출연할 때 일이다. 당시 가 돌이되기 전이었다. 따라서 우엉맘 혼자서 이를 돌보며 까지 감당하기는 힘들었기 때문에 촬영이 있으면 온 가족이 함께 MBC를 방문했다.

아이들이 편을 나누어 촬영을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쉬는 시간이면 종이로 여러 가지 사물을 접어 주었다. 여자 아이들에게는 화장박스화장대, 남자 아이들에게는 야구 셋트(장갑, 모자, 신발, 배트와 공)... 따라서 MBC 촬영이 있는 날이면 20명 가까이 되는 아이들에게 둘러 싸여 종이를 접어 주곤했다.

그러던 중 한 아이 어머니가 오셔서 내가 접어준 화장박스와 화장대를 아이가 보물 다루듯 한다는 얘기를 하셨다. 어떤 아이들은 잠시 가지고 놀다 버리는 가장 싼 장난감이 종이접기이지만 또 어떤 아이들에게는 어떤 보물 보다도 소중한 것이 종이접기인 셈이다.

이런 종이접기의 매력은 아주 크다. 인터넷을 돌아 다니다 보면 아주 복잡한 종이접기(따라하기도 힘든)를 스스로 만들어 올리는 분도 있다. 나도 종이접기를 좋아하고 아이들과 종이접기를 즐기다 보니 집에는 500매짜리 색종이가 항상 비치되어 있다.

얼마 전의 일이다. 설을 세고 집으로 왔다. 오랜만에 올라간 서울이라 신당동 떡볶이에서 떡볶이도 먹고 용두동 쭈꾸미에서 쭈구미도 사왔다. 신당동 떡볶이는 맵지 않기 때문에 이와 도 아주 맛있어 했다. 그래서 결국 저녁도 포장해온 신당동 떡볶이를 아이들과 함께 먹었다.

떡볶이를 먹은 뒤 가 색종이를 가지고 왔다. 는 아직 어리기 때문에 종이접기를 잘 하지 못하지만 종이접기는 아주 좋아한다. 녀석이 종이를 가지고 이것 저것 만드는 것을 보고 오랜 만에 다시 종이접기에 도전했다. 기억을 토대로 접은 것도 있고 기본형을 변형해서 즉석에서 만든 것도 있다.

종이접기

① 쓰레받이
상당히 간단한 쓰레받이이다. 물론 실제 사용할 수는 없다.
② 밥상
밥상은 상당히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 여기서는 네 뒤퉁이를 펼친 밥상이다. 이는 이 네귀퉁이를 접은 뒤 자기가 밥상으로 만들었다고 얘기하곤 한다.
③ 보석상자
간단한 상자다. 그러나 앞면과 뒷면이 적절히 배치되기 때문에 다른 상자보다 색감이 훨씬 우수하다.
④ 바람개비
앞면은 바람개비이지만 뒷면에는 사각형이 판이 붙어있다. 따라서 실제 바람개비로 사용하기는 힘들다.
⑤ 일반상자1
간단한 상자이다. 사진처럼 바깥으로 접어도 되고 안쪽으로 접어도 비슷한 형태의 상자를 만들 수 있다.
⑥ 휴지통
⑧의 일반 상자를 한번 더 접으면 폭은 좁고 높이는 더 높은 상자를 만들 수 있는데 작은 휴지통처럼 보여서 휴지통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⑦ 꽃접시
바닥이 약간 움푹한 접시이다. 접시 주변에 꽃입과 같은 것이 붙어있어서 꽃접시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 꽃접시가 마음에 드는 듯 는 비타민을 여기에 두고 꺼내 먹었다.
⑧ 일반상자2
바닥 보다는 입구가 좁은 상자이다. 바닥면이 상당히 넓지만 사진을 찍을 때는 뒤집어 놓은 듯하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2/12 14:01 2008/02/12 14:0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87

  1. Subject : 캥거루 접기

    Tracked from Alphonse Story 2008/02/12 17:17 del.

    도아님 블로그 에서 '신나는 종이접기 ' 글을 보고...트랙백을 걸까 하다가 일단 링크만 겁니다. 집에 찾아 보고 예전 이글루 시절에 캥거루 접기 강좌 포스팅한 것이 있으면(했었던 것 같은데 ..

  2. Subject : 실물 크기로 제작된 초대형 종이배

    Tracked from 힐더월드 2008/02/16 13:12 del.

    독일의 예술가 프랑크 오일테르(37)가 실물 크기의 초대형 종이배를 만들어 화제가 됐다. 우유팩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테트라팩 종이로 길이 9m 짜리 종이 배를 만든 그는 로렌부르크에 있는 ..

Facebook

Comments

  1. Alphonse 2008/02/12 14:28

    어릴때 어떤 책에서 캥거루 접는 법을 배워...
    요즘 잘 써먹고 있습니다. ^^
    애들에게 캥거루 접어 주니 좋아 하더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2 15:32

      예. 아이들은 종이접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꼭 배워두어야 할 것 같더군요.

  2. 나비 2008/02/12 14:51

    아..어렸을때 색종이 접기 반도 들어서는 정말 열심히 했었는데..:D
    실제로 저희 어머니께서도 종이접기반 강사를 하시기도 하셨고... 오랜만에 보내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2 15:32

      윽. 저보다 고수이시겠군요. 저는 대부분 혼자서 익힌 것이라...

  3. 나무 2008/02/12 15:02

    역시 부전자녀전이군요. 아드님은 뽀뽀뽀 출신이고, 따님은 종이접기를 좋아하고요.
    요즘은 아빠 노릇하기가 부쩍 어려운 세상인데 다정하게 종이접는 모습이 그려지네요.
    물론 아빠가 재주가 많아야 하지만서도요. 부럽고 보기 좋습니다.

    사족:16번째 줄(firefox 기준)에 오타 발견(아이어의). 혹 도아님 포스트를 건성으로 보지는 않나하고 일부러 오타를 심어 놓은 거 아니신지요? 예전, 약간 꿀리는 보고서를 올릴 때 저는 일부러 오타도 수정 안 하고, 도표도 엉성하게 만들어 올렸답니다. 그런 보고서를 보는 윗분은 내용보다는 오타를 잡아내고 도표를 좀 멋있게 그리라는 주문을 할 뿐 정작 보고서 내용은 그냥 패쓰한 적이 있었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2 15:33

      감사합니다. 일단 제가 좋아한 것이라 시작했는데 아이들은 정말 좋아하더군요. 그리고 오타는 제가 의도한 것이 아니라 제 글에는 오타가 조금 많습니다.

      키보드를 바꾸기 전에는 그나마 덜했는데 키보드를 슬림형으로 바꾸었다가 다시 되돌아 온 뒤에는 툭하면 오타입니다.

  4. goohwan 2008/02/12 15:13

    제가 접을 줄 아는건.... 학//학알//개구리//거북이 요렇게 네가지 뿐이었는데^^
    도아님은 정말 다양하군요~ ㅋ

    요즘엔.. 종이접기를 넘어서 "봇파모형/페이퍼크래프트/페파쿠라/종이모형" 이라는 이름하에
    3D모델링 수준의 모형 만들기가 인기더군요^^

    Ex1) http://blog.naver.com/a1231724/120047908040
    Ex2) http://cafe.naver.com/sonicthehezihoc/21729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2 15:34

      서점에서 보면 그런 3D 모델 자체를 팔고 있더군요. 그런데 아이들이 만들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잘 망가지며, 비싸다는 단점 때문에 저는 싼 종이 접기를 좋아합니다.

  5. 썬샤인 2008/02/12 15:53

    오호..도아님이 이런실력도 있으셨군요~
    저는 맨날 만들었던 표창(?) 과 합체 비행기가 생각나는군요..
    지금도 남자아이들 만들어주면 신나게 가지고 놀지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3 09:33

      제가 매니아 타입이라서 좋아하는 것은 잘하는 편입니다. 종이접기는 위에 간단히 접어준 것 말고도 접을 수 있는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한때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종이로 접을 수 있다고 호언 장담하던 때도 있었으니까요.

      그러나 한동안 종이접기를 잊고 살다가 큰 조카가 태어난 뒤 비행기를 접어 주라고 하는데 비행기 접는 법도 생각나지 않더군요. 그 뒤 조카들이 계속 태어났고 조카들에게 종이를 접어 주다 보니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다시 접을 수 있더군요.

  6. bluenlive 2008/02/12 23:26

    종이접기... 부모가 되니 어릴 때만큼 잘 할 수 없더군요.
    다행인 것은, 저희 애들은 제가 잘 접는 것 접어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책에 있는 것 접어달라고 하기 때문에...

    덧, 어릴 때 책에서 장군 모자라면서 접었던 것이 장군 모자가 아니어서 당황한 기억이 있는데,
    지금 보니 일본의 쇼군 모자더군요.
    일본 책을 갖다 베끼다 보니 별 희안한 것이 다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3 09:34

      그럴 수도 있겠군요. 우리집에는 따로 종이접기 책이 없고 직접 접는 것을 아이들이 좋아하지만 책을 보고 접는 것은 그리 좋아하지 않아서 각자 마음대로 접는 편입니다.

  7. 2008/02/13 03:02

    어렸을 때 종이접기에 정말 열광을 했었죠..
    7살 때 종이접기 책을 엄마가 사 주셨는데 거기 나온 걸 거의 다 접었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그 때가 지금보다 손동작이 더 섬세했던 것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3 09:34

      저도 어렸을 때가 지금보다 종이를 더 잘 접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간단한 것만 기억하고 대부분은 잊어 버렸으니까요.

  8. Prime's 2008/02/13 12:04

    종이접기애기가 나오면.. 움찔합니다.
    어머니가 종이접기 강사자격을 취득하시겠다고 하셔서...
    ..
    결국 초등학생까지 강의가능한 자격을 취득하셨다죠......


    집에 각티슈 커버같은거 다 종이접기로 만들어져 있답니다...
    종이접기의 장점은.. 실증나면 구겨버리고 다시 만들수 있다. <-- 이것 같네요..

    참고로 저는 종이접기를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모르겠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2/14 11:37

      그쵸. 마음대로 만들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참 매력입니다. 그리고 종이접기를 좋아하지 않으신 것은 어머님께서 종이접기 강사라서 그런 것이 아닐까요?

    • Prime's 2008/02/14 14:18

      강사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선 작품 몇개를 출품해야 한다네요..
      그때 온집안에 종이가 널려있었죠..
      아마도 그것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종이접기를 그리 좋아하지 않다 뿐이지 종이접기가 힘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재미만 붙인다면 재미나게 하겠죠..

  9. goohwan 2008/02/13 23:3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