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가지만 판매 한다는 원어데이는 국내에도 많이 소개 되었던 우트닷컴의 판매 방식을 빌려 왔다.

오랜전 부터 우트닷컴을 보고 "히야~ 판매 방식이 대박인데..꼭 해봐야지" 라고 생각 하고 있던차 올 봄인가 바로 원어데이가 생겨 버렸다.. 그때 느꼈던 좌절감과 허탈감은 세종대왕이 만든 한글로 전부 표현할수 없을 정도다.

원어데이옥션을 창업했던 이준희 대표가 창업을 했는데 돈도 많이 번 양반이 이런걸 가로채다니..

자본금은 2억정도 들었고,.. 준비기간만 2년이라고 한다.

2000년전 손무"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패" 라고 했던가.. 물건을 판매하고 싶다고 원어데이 이사 되는 분과 직접 통화를 시도했었다. 초창기라 그랬는지 대략 40분정도 통화를 했었던것 같다.

수화기 반대편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에는 자신감이랄까.. 당당함이랄까.. 유식함일까.. 아무튼 그런 느낌을 받았다. 설명을 하는데 막힘이 없었고.. 딱 부러졌다..

"꿀을좀 팔아 보려는데 꿀같은것도 판매 가능 합니까?"
"아..이번에 포장 냉면도 기획 되어 있습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식품까지 판매 한다면 현재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이 판매 된다는 이야기다.. 지금껏 쇼핑몰의 역사를 보면 이것저것 몽땅 팔아서 성공한곳은 옥션지마켓뿐이다..옥션은 경매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해서 성공했고, 지마켓은 인터파크에서 밀어줘서 성공한것이다..이런 종합몰 개념은 그 돈많다던 몰도 기한번 써보지 못하고 나가 떨어지는 시장이 아닌가..

이런 판매가 가능한것은 아마도..하루에 한가지만 파는 형식 때문에 가능하지 않나 싶다.. 일반 평범한 방식이었다면 지금처럼 많은 방문객을 끌어들이지 못했을 것이고 3~4개월 정도 운영하다가 흐지부지 끝나지 않았을까...

우트닷컴은 하루에 하나씩 파는 방식의 원조다

원어데이의 판매자 수수료는 10% 안팎으로 생각했었는데 5~6%라고 한다.. 지금은 올랐을수도 있다.
5~6% 면 정말 싼거다. 된장녀들이 운영하는 위즈위드 판매 수수료가 30~40%인걸 감안하면 이건 사채업자 돈 빌리는것과 정책자금에 당첨된 것과 비견 될만하다.. 사실 중계자 입장에서 수수료 5~6%면 점심에 밥먹고 커피 한잔 뽑아 먹으면 딱 맞는 금액일수도 있다..

원어데이는 물건을 팔아 이득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 보다는 하루 24시간 업체의 물건을 메인에 띄워주고 홍보할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준다는데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는것 같았다.. 옥션의 창업자가 만들었는지 몰라도 옥션의 창업 정신과 맞아 떨어지는 느낌이다.

업자와 중계인과 소비자가 서로서로 윈윈 하는 방식..옥션도 초창기엔 그랬다..그러나 지금은..

원어데이가 별 불만 없이 지금까지 무난하게 올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초창기 이곳을 이용했던 고객군이 컴퓨터쪽이나 웹 관련 종사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컴퓨터 관련 상품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객들을 상대로 다나와 보다 더 싼 가격에 컴퓨터 관련 상품들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많게는 30%정도 싸게 내놓기도 하였다..

또한 쇼핑몰에 web 2.0 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국내 쇼핑몰 최초로 Rss를 구독할수 있게 하고 구글 개인화에 콘텐츠로 추가도 가능하게 한것이다... 또한 블로거들이 쉽게 등록할수 있도록 Today 멤버스를 만들어 블로그를 가진 누구라도 등록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블로그를 통해 유입되는 양이 많다.

우트닷컴의 코믹스러운 상품 스토리를 본따 만든  상품 스토리는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코믹한 만화를 만들었다.. 재미있는 상품 스토리가 많다. 시간날때 만화 대신 읽는데 시간가는줄 모르겠다.

구글 개인화에 추가하여 볼수 있다.

원어데이의 판매 방식중 또하나 중요한것은 다음 날 어떤 상품이 나올지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궁금해서 다음 날 재방문을 하게된다..

그러나 이런 흠잡을때 없는 완벽한 방식에 조금 딴지를 걸어보자면.. 매일 매일 바뀌는 상품들 때문에 소비자들을 상대로 충동구매를 조장 하지 않나 생각을 해본다... 물론 상품을 사고 안사고는 소비자의 몫이지만 매일 새로운 상품이 아주 싼가격에 올라오니 별로 필요도 없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 아니면 못사니 오늘 꼭 사야지.. "원래 기획의도가 이런것이겠지만 이부분에 대해서 조금 고쳐졌으면 하는 생각이다.. 충동구매를 조장하지 않는쪽으로.. 합리적 구매가 가능 하도록..

이유야 어찌 되었든 원어데이에 매일 매일 올라오는 상품들은 가격도 싸고, 좋은 제품들이 많다.. 가격싸고 상품이 좋다는데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좋을수밖에 없다.. 다만 한가지 작은 바람이 있다면 원어데이의 창업정신이 옥션의 그것처럼 옆으로 세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다.. 그래야 앞으로도 지금처럼 꾸준한 사랑을 받아 크게 성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하루에 한개밖에 안 판다는데요~그래서 장사 되겠어.! 원어데이 바로가기 [새창]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모든 쇼핑몰이 대박을 터트리는 그날을 위해~mepay blog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에 글을 올립니다. 글이 많이 부족 합니다.
2007/11/07 13:17 2007/11/07 13:1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93

Facebook

Comments

  1. 지나가다... 2007/11/07 17:10

    '바램'이 아니라 '바람' 이라고 쓰셔야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충동구매를 조장하지 않는쪽으로.. 합리적 구매가 가능 하도록...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는 것인가요???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1/07 22:25

      제가 굳이 이렇게 쓴 이유는 너무 완벽해 보이는 쇼핑 시스템에..앞으로 생길 혹은 현재 발생하고 있는 원어데이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이부분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것 입니다.

      합리적 소비는 무엇을 살것인가라는 단순한 구매형태가 아니라 어떻게 살것인가와 직결되는 문제 입니다.소비자 입장에서 무조건 싸고 좋다고 구매를 하는것도 아니고, 업체 입장에서도 무조건적으로 강요 하는것도 아니라는 것이죠..근데 원어데이는 그 선택을 하게끔 유발하는것은 업체의 책임이 있을수도 있다 입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리고..구구절절 변명을 해보았으나 마땅히 흠잡을때가 없어 괜히 딴지를 좀 걸었나 봅니다.

      제 블로그 카테고리에 괜찮은 쇼핑몰이라고 넣은것도 정말 괜찮기 때문에 넣어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2. 도아 2007/11/08 10:39

    제가 봐도 사실 합리적 구매는 힘듭니다. 또 그마저도 없으면 원어데이가 운영되기는 힘들겠죠.

    perm. |  mod/del. reply.
  3. 연재 2007/11/10 03:41

    헉~ 육포 주문해 버렸넹...
    책임지세요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10 05:51

      감사합니다. 언제 주문하셨는지 모르겠지만 링크왕의 점수는 올라갔더군요. 감사...

  4. Prime's 2007/11/11 22:12

    원조는 따로 있던 것이었군요..

    그나저나 전에 원어데이에서 뭔가를 주문했는데..

    도아님 링크타려고 도아님 블로그를 전부 뒤졌는데도 찾질 못했더군요..

    다음번에는 꼭 링크타고 구매해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12 11:20

      예. 원조는 따로 있습니다. mepay님이 올초에 문의했던 쇼핑몰인데,,, 이미 생겼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