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 사건을 보면서 느낀건데.. 중국인들의 머리속에는 중화주의라는 망상이 있었다.. 조금 비약일지 몰라도 중화주의는 불펌주의와 일맥상통한다..

중국의 민족주의가 자민족 중심주의 즉, 중국의 관점에서.. 중국의 입장에서.. 세계를 보는 것이라면..

"불펌주의"의 관점에서.. 의 입장에서 웹세계를 바라보는 것이다..

중화주의는 자신들이 다른 족속에 비해 우월하다는 "자민족 우월주의"와 타 문화의 "말살정책" 이었다.. 주변국의 민족들을 모두 오랑캐라 칭하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를 우습게 여기고 자신들의 문명만이 오로지 세상의 중심이며.. 주변 종족들은 죄다 들판에서 뛰댕기며 생쥐깡이나 잡아 먹고 사는 야만족이라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문명 아니면 야만이라는 이분법적인 사고, 타 민족의 문화를 중국내에 가두는 문화 말살 정책, 자기만 잘났다는 우월의식.. 외부와 소통을 안하는 패쇄적인 쇄국 정책.. 등등.. 이게 바로 중화중의 라는 망상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다..

"사장님 티벳이 독립을 요구한답니다."
아마도 의 경영진들은 이런 목소리를 냈을것이다..
"..후후 웃기고 쌈치기 하네.. 다 죽여버려!"

불펌주의 망상은 바로 이런 목소리와 흡사하다.. 질서에 반항하는 컨텐츠나 서비스는 다 죽여 버리는것.. 중국의 타 민족 문화 말살 정책과 너무나 닮아 있는 것이다...

가 포털이라는 이름으로 웹 세계의 패권을 오물딱 쥐는 시점부터 무수히 많은 컨텐츠 업체들이 에 종속 당하거나 죽어나갔다.. 티베트 처럼 독립을 외쳤다간 "죽여버렷"서류종이에 싸인 한번 하면 그냥 그날로 죽는것이었다..

이 모든 기저에는 안에 정보를 가두려는 불펌주의가 있다는 사실이다..

는 불펌 주의를 그들의 뇌속에 넣고 사는가? | 간단하다..
돈 때문이다. 너무 빤한 사실이기 때문에 빠르게 설명하면 이렇다.. 는 검색을 통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그 검색 결과는 광고주들이 돈을 내고 하는 광고다.. 사람들이 많이 찾으면 그런 광고를 더 많이 더 비싸게 유치 할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찾게 하려면 많은 정보와 서비스를 안에 쌓아 두면 된다.. 그래서 의 힘은 "밥심" 이 아니라 "펌심" 이라는 소리가 나온다..

지금껏 와 싸움을 벌이려 했던 민족들은 무수히 많았다.. 그러나 이들은 어쩔수 없이 힘겨운 싸움을 할수 밖에 없었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가 웹에서 돈 되는 거의 모든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뉴스, 부동산, 금융, 창업, 쇼핑, 음악, 광고, 지도, 만화, 영화, 게임, 메일, 카페, 블로그 등등... 셀수도 없을 만큼 많은 기름진 영토를 점령해 나가면서 다른 민족들이 라는 울타리 밖에서는 싸울수 없는 구조로 틀을 짠뒤 영토안으로 끌여 들였던 것이다..

간혹 의 기름진 영토안으로 깊숙히 들어가 싸운 업체들도 있었지만.. 세월이 흘러가면서 "불펌 주의"에 동화되거나 종속되어 자신들도 모르게 독특한 컨텐츠가 사라지기 일쑤였다..한마디로 역사속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린것이다..웹 세계는 오로지 로 통하는 질서만 존재하기 시작한다..

네비버의 불펌주의가 나치즘과 비슷하다? | 어떤이들은 중화주의나치즘과 비슷하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다르다고 본다.. 나치 같은 경우는 단시간 내에 다른 민족을 없애버리는 무지막지한 "인종말살" 때문에 공분을 사서 멸망하였지만 중국의 한족은 이미 오래전부터 다른 민족을 흡수한 다음 그 문화를 말살하는 "문화말살"을 수도 없이 자행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남의 이목을 끌지 않고도 수많은 족속들과 그 역사를 지구상에서 말살 할수 있었던 것이다..

불펌주의가 나치즘보다는 중화주의쪽에 가까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자신들의 스폰서 링크 광고 검색에 활용될 정보를 저장 하면서도 남의 눈에 띄지 않게 회원들로 하여금 불펌을 조장 해왔기 때문이다.. 남의 눈에 띄지 않게 몇겹의 뒤편에서서 은밀히 그러면서도 조용히 시간이 흘러 에 종속된 정보는 어느새 화 되기 시작했고, 어느덧 것이 되버렸다.. 그리고 는 돈을 벌었다..

한마디로 로 들어간 정보와 컨텐츠는 조폭에 들어가긴 쉬운데 나올땐 손가락 한두개 짜르고 나오는것처럼 힘들고 어렵게 만들어 버린것이다..

독일의 나치즘과 중국 역사 왜곡의 문화 말살 정책의 일차적인 원인은 정치적이지만 이는 곧 중국인들의 의식 바탕에 깊숙이 깔려있는 중화주의가 그 기반이 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이번 티베트 문제도 근본적인 정치적, 이념적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것이지만... 따지고 보면 중국 자국내 소수민족의 동요를 "중화주의" 로 막으려는 이유도 있었다는 것이다..

혹시 이러한 불펌주의가 경쟁의 결과라느니 시장원리의 문제라느니 헛소리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그냥 가만히 입 닫고 있는게 중간은 갈수 있는 유일한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이 문제는 이미 와 웹 세계의 정치적인 사안이다..| 이 문제가 티베트의 독립을 외치는 사태와 닮았다고 서두에 밝힌것은 바로 "불펌주의" 자체가 굉장히 정치적인 사안이기 때문이다..

정치가 뭔가.. 돈과 자기 세력으로 기득권 지키는 것이다.. 는 돈으로 다른 서비스 죽여가며 자기들의 기득권을 지키고 있지 않은가.. "불펌주의"로 완전히 푹~썩어서.. 양심도 은하계 밖으로 던져 버린지 오래고.. 이기주의적 가치만이 유저들을 위한 구국의 선택이라고 지껄이면서 합리화 하고 있지 않은가.. 서구 웹 세계는 웹 3.0 이다 뭐다 도로에 자동차가 날라 다니는 마당에 우리 웹 세계는 라는 "불펌주의"에 막혀 아직도 도로에 당나귀 마차가 다니지 않는가...대운하나 파자면서 미래를 후퇴시키는 수구꼴통 집단과 무엇이 다른가..

정치에 대한 불신, 환멸을 느끼지 않는 사람 누가 있겠는가만은..그러나 정치는 기피와 무관심의 문제가 아니고 떨쳐 낼래야 떨쳐지지 않는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계된 것임을 간과해선 안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정치적이기를 거부하는 태도 자체가 대단히 정치적인 제스처라고 본다... 를 왜 까느냐고 하는것 자체가 대단히 이기적인 제스쳐인것이다.. 더이상 와 웹 세계는 타협이나 흥정할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닌게 되버렸다... 아니.. 해서는 안되는 절대적 가치가 존재한다.. 바로 웹의 후퇴다..

가 보기좋게 포장해서 내놓는 서비스와 타협 하는 순간 웹 세계는 "불펌주의"라는 거대한 벽에 막혀 후퇴 할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반란군 총대장으로 있었던 파란토마토님의 시를 읊어 보자..

에 항거한지 언 3년..
활촉과 방패와 철갑으로 무장한.. 이 조그마한 사이트위에 떨어지는 모순의 트래픽..
그 무게위에 쌓이는 답답한 의 검은 안개여.. 이제 꿈은 미구의 바닥이 날 것이며 더 이상은
트래픽도 지지 않으리라..


뭐..이런 시가 있다고 전해진다..

덧,
날씨까지 그로데스크한데 비는 안 오고 에잇...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모든 쇼핑몰이 대박을 터트리는 그날을 위해~mepay blog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에 글을 올립니다. 글이 많이 부족 합니다.
2008/03/20 08:41 2008/03/20 08:4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563

  1. Subject : 왕서방의 파란만장 일대기

    Tracked from 뒷골목인터넷세상 2008/03/20 13:41 del.

    왕서방의 파란만장 일대기 티벳 사태에 대해 '왕서방의 일대기'를 통해 썰을 풀어볼가 합니다. 동네에서 어떤 집에서 싸움이 일어났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남의 집안 싸움'이기에 끼워들기를

  2. Subject : 왜 네이버를 깔 수 밖에 없는가?

    Tracked from 네멋대로써라 2008/03/20 15:03 del.

    이글은 행복한고니님의 포스트의 답변 성격으로 작성된 글를 읽고 생각나서 쓰는 글입니다. 행복한고니님뿐만 아니라 네이버는 유독 비판을 많이 받는데 왜 구글은 칭찬만 받을까?라고 의문을

Facebook

Comments

  1. 삭제한 글 2008/03/20 12:54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0 12:54

      절대 다수가 사용하며 그 절대 다수를 권력으로 향유하는 집단이 네이버이죠. 그리고 그 권력을 이용해 횡포를 부리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2. 푸른하늘 2008/03/20 11:0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0 12:54

      확인을 해습니다. 그런데 다른 일때문에 가입을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중으로 가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인간흉기 2008/03/20 11:45

    너무 비약이 심하신 것 같습니다. 네이버가 폐쇄적인 이유는 네이버의 태생적 한계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네이버는 처음에도 그랬도 지금도 자체 데이터베이스의 수집을 최우선으로 하는 집단입니다. 애초에 뛰어난 검색을 지원하는 곳은 아니었습니다. 자체 데이터베이스가 밥벌이 수단인 곳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게 되면 당장 새로운 이익 창출 수단을 만들어 하거나 회사 문닫는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업계를 이끌어가는 네이버가 부패한 사업집단 정도로 생각하시는데 네이버는 단지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지 않을 뿐입니다. 네이버를 변화시키고 싶다면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는 집단의 의식이 먼저 변하는게 우선입니다. 그리고 입다물고 있으면 중간이나 간다느니하는 남의 의견을 시작부터 무시하시는 필자분의 태도도 자기중심적인 중화주의 사상과 크게 다를바 없어보이는 군요

    perm. |  mod/del. reply.
    • 점프컷 2008/03/20 12:34

      인간흉기님이 살짝 오해하신 부분이 있는데요. 본문은 네이버의 DB를 다른 검색엔진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 폐쇄정책을 비판하는게 아닙니다.

      네이버가 교묘하게 불펌을 유도하는 부분을 비꼬고 있는겁니다. 계속 반복되잖아요 불펌주의라는 말이...

    • 인간흉기 2008/03/20 12:45

      그 불펌주의 역시 DB지키기의 일환이라는 거죠. 네이버 블로그의 예만 봐도 퍼가는게 완전 금지 된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네이버안에서의 정보이동은 꽤 활발하나고 할 수 있죠. 그런 것이 네이버의 DB지키기의 일종인 거죠

    • 도아 2008/03/20 12:59

      너무 비약이 심하신 것 같습니다.

      글은 읽는 사람에 따라 느낌이 다릅니다. 비약이 있기는 하지만 심한 느낌은 없습니다. 먼저 이 글의 원본 글인 mepay님 글의 댓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심하다고 느끼는 사람보다는 정확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네이버가 폐쇄적인 이유는 네이버의 태생적 한계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중화주의도 태생적 한계입니다. 아닌가요?

      많은 분들이 업계를 이끌어가는 네이버가 부패한 사업집단 정도로 생각하시는데 네이버는 단지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지 않을 뿐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네이버의 수많은 사용자가 이러한 변화를 요구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를 변화시키고 싶다면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는 집단의 의식이 먼저 변하는게 우선입니다.

      많이 퍼간 글을 인기 있는 글로 만든 것은 네이버의 시스템입니다. 어느 것이 먼저 변해야 할까요?

      그리고 입다물고 있으면 중간이나 간다느니하는 남의 의견을 시작부터 무시하시는 필자분의 태도도 자기중심적인 중화주의 사상과 크게 다를바 없어보이는 군요

      아무리 좋은 뜻으로 쓴 글이라고 해도 끝을 인신공격으로 맺으면 좋은 뜻으로 받아드리기 힘듭니다. 따라서 저는 남을 비판하기 전에 님의 댓글을 먼저 읽어 볼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 인간흉기 2008/03/20 13:09

      제 댓글을 이런식으로 받아들이신다니 뭐라 할 말은 없군요. 하지만 마지막 말은 절대 인신공격따위는 아니었습니다. 마치 자신과 다른 의견을 내새우는 사람을 무지몽매한 사람취급하는 것 같은 뉘앙스를 느껴서 적었을 뿐입니다.

    • 도아 2008/03/20 13:21

      제 댓글을 이런식으로 받아들이신다니 뭐라 할 말은 없군요.

      같은 이야기 입니다. mepay님의 글을 지나친 비약으로 님이 받아드린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글은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읽힙니다.

      하지만 마지막 말은 절대 인신공격따위는 아니었습니다. 마치 자신과 다른 의견을 내새우는 사람을 무지몽매한 사람취급하는 것 같은 뉘앙스를 느껴서 적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댓글을 읽어 보라고 한 것입니다. mepay님은 어떻게 받아 드릴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보였습니다. 그래서 글을 쓰는 것이 힘든 것 같습니다.

    • 점프컷 2008/03/20 15:06

      제가 트랙백 하나 걸어놨습니다. 인간흉기님 참고하세요.

    • mepay 2008/03/20 19:43

      인간 흉기님 제가 입 다물라고 한건..바로 님 처럼 말도 안되는 해괴한 논리로 사람들을 현혹시킬까봐 그런겁니다.

      님께서 말씀하시는건 다른 의견이 아니라 잘못된 의견입니다. 암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잘못된 의견을 잘못되게 받아들이면 안되는거잖아요.? 그렇죠?

      그러니 그냥 입 다물어 주세요. 중간은 가야죠..?

  4. 점프컷 2008/03/20 12:38

    네이버 반란군 총대장으로 있었던 파란토마토님......ㅎㅎㅎ

    파란토마토님이 이글 보면 좀 놀라시겠는데요...본인이 갑자기 총대장으로 임명되셔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0 13:04

      아무튼 누가 되던 총 사령관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네이버가 정신을 차리겠죠.

  5. 인게이지 2008/03/20 14:29

    도둑질도 살기 위한 생계방편이라 주장할수도 있겠죠
    생계형 도둑이라는 그럴듯한 말로...

    네이버에 대해서는 더이상 아무기대도 안합니다.
    네이버가 나아지길 바라느니 슈나우져,비글, 코카가 천사 같아지기를 바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0 18:48

      저도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욕은 해줄대로 해주고 살려고 합니다.

  6. 공상플러스 2008/03/20 17:41

    에이.. 몰라요
    생각하기 귀차는 1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0 18:49

      그래도 공상님 나이때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7. Prime's 2008/03/20 19:23

    어느 기사에서 이런말이 있더군요..

    인터넷계의 3년이라는... 무슨 법칙어쩌구 하면서요..

    내용인즉..
    어떤 업체든지 1위를 차지하고, 3년이 지나면 1위가 갈아치워진다.. 그러더군요..
    네이버 이전에 야후를 예로 들더군요..
    그리고 올해가 네이버가 1위를 차지한지 3년째 되는 해라고 합니다.. 다음 1위는 다음(daum)이라고 하면서요..

    그래서 그런지 다음에서는 카페검색인가..뭔가로 네이버와 한판 붙자..
    뭐 이런식의 광고를 하는듯 싶습니다..


    결론은..
    다른사람의 자료를 무단으로 퍼갔으면.. 그만큼 돌려줘야 하는게 아닐까..합니다..

    뭐, 소리바다에서 mp3받으면서.. 클럽박스에서 미드 받는 제가 할말은 아니겠지만요..
    (물론, 소리바다에서는 돈내고 받는 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0 19:31

      예. 화무십일홍이라는 말도 있으니까요. 지금은 펌질을 장려하고 있지만 과연 언제까지 장려할지는 모르겠습니다.

  8. 그로그로 2008/05/09 02:44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뜬금없는 리플 달아봅니다.
    갑자기 우스운 생각이 들었는데, 불펌 주의에 대해 이야기하는 포스트에 왜 image마다 도아님 홈페이지 주소가 적혀있는 것일까요? 사진을 보아하니 mepay님이나 도아님이 찍은 사진은 아닌듯 하고 출처도 명기되어 있지 않은데 사진에 홈페이지 주소까지 적었으니 분명 도아님이 소유한 image라고 여기시는 듯 하네요. ( mepay님이나 도아님이 직접 찍으신 사진이거나 실제 소유권이 명확한 image였다면 저의 무례를 용서해주세요. 제 판단에는 그래보이지 않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9 06:58

      모든 일에 삐딱선을 타려고 하기 보다는 내막을 알고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일단 해당 그림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릭하면 원본 그림이 표시되며 원본 그림에는 출처 표시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표시는 그림에 일부러 집어넣은 것이 아니라 워터미킹하는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집어넣은 것입니다. 그래서 이미지에 주소가 표시되는 것입니다.

      또 제가 인용한 이미지는 모두 이미지의 출처를 밝히고 있으며, mepay님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mepay님이 이 글을 쓸 때에는 워터마킹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 ㅁㅁㅁ 2009/12/21 18:16

      모든일에 삐딱선타려고 하는게 아니고 내막을 모르기때문 이겠죠 님 말처럼.그럼 알려주면 되겠죠.. 그로그로를 그렇게 생각하게 하는데 님 말이 일정부분 기여하니까 말이죠??^^ 아닌가요?~

  9. E3rect 2008/07/27 18:05

    참 ㅋㅋ NHN의 뿌리가 어딘데 ㅋㅋ 피는 못속이죠?ㅋㅋ

    근데 NHN은 그렇게 하면서 서비스들을 보면, UI가 좋아요.

    NHN싫지만 다른 싸이트에 비하여 UI가 좋고 그래픽이 좋더라구요.. (디자인을 잘해서 그런듯..)

    UI 좋다는것은 사용이 편리하다 (사용자 등처먹는거랑은 별개지요..) 그런점인것 같습니다.

    아버지가 컴맹이셔서 증권 시세를 쉽게 찾는 법을 몰라 이리저리 주요 포털들을 다 돌아봤지만

    그중에서 네이버가 가장 UI좋고 쉽게 찾을수 있더라구요.. 이런점에서는 네이버가 꿀리지 않는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8 05:51

      NHN은 삼성 사내벤처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리고 UI가 좋다고 느끼는 사람은 초보자들일 뿐 컴퓨터를 조금 안다는 사람은 네이버의 UI는 오히려 불편합니다. 편하기로 따지면 구글이 가장 편하죠.

  10. ㅁㅁㅁ 2009/12/21 20:39

    불펌이 불법으로 펌 을 가리킵니까? 펌을 금지하는걸 말하나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