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탑코리아, 고객 감동 서비스

랜 케이블 세트

① LAN 테스터 파우치 ② LAN 테스터 ③ 탈피기 ④ I형 랜선 연결 커넥터(캐플러) ⑤ RJ45 ⑥ 구분캡(부트캡) ⑦ LAN 선 ⑧ 랜찝게. 물건은 순수 중국산이라 국산과 비교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랜찝게는 상당히 쓸만하며, 나머지 물건도 괜찮은 편이다. 다만 LAN 테스터는 조금 허접하며, 케이블도 카테고리 5의 제품이기는 하지만 조금 싼 케이블 티가 난다.

LAN 테스터

지난 1월 사무실을 이전하면서 사무실에서 필요한 여러 집기를 구매했다. 그 중하나가 엔탑 코리아의 랜툴셋트였다. LAN 설치용 장비는 여러 가지를 가지고 있지만 이 중 LAN 테스터[1]를 사무실을 함께 사용하면서 분실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LAN 테스터만 사려고 했지만 옥션에서 물건을 찾던 중 'LAN 테스터'와 '탈피기', '구분캡', 'RJ45', '케이블', 'I형 랜선 연결 커넥터', '랜찝게'를 싸게 판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제품을 구매했다.

일단 포함된 제품 모두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었지만 구분캡을 비롯한 커넥터와 렌툴, 탈피기는 괜찮았다. 그러나 정작 필요해서 구입한 LAN 테스터는 너무 허접했다. 싸구려 중국산의 티가 팍났고 뒷면에는 접착제 흔적까지 그대로 있었다. 필요한 본 물품이 너무 허접했지만 동작만 정상적으로 되면 되는 문제기 때문에 공구함에 그대로 담아 두었다.

① LAN 테스터 파우치 ② LAN 테스터 ③ 탈피기 ④ I형 랜선 연결 커넥터(캐플러) ⑤ RJ45 ⑥ 구분캡(부트캡) ⑦ LAN 선 ⑧ 랜찝게. 물건은 순수 중국산이라 국산과 비교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랜찝게는 상당히 쓸만하며, 나머지 물건도 괜찮은 편이다. 다만 LAN 테스터는 조금 허접하며, 케이블도 카테고리 5의 제품이기는 하지만 조금 싼 케이블의 티가 난다.

그러다 고진샤 민다우(K801B)를 구입한 뒤 유선 케이블이 필요해졌다. 원래 고진샤 민다우(K801B)는 FON 공유기를 사용해서 무선으로 접속하려고 했지만 FON 공유기가 너무 느리고 FON_AP 또한 찾기 힘들었다. 결정적인 문제는 FON 공유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던 중 FON 공유기가 사망했기 때문이다.

유선 케이블을 꼬고 LAN 테스터를 이용해서 선의 불량 여부를 시험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전원 불은 들어오지만 선을 검사하는 LED의 불은 전혀 들어오지 않았다. 선의 문제인가 싶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LAN 선을 뽑아 시험해 봤지만 역시 LAN 테스터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다. 건전지도 당일 새로 구입한 건전지라 건전지 문제는 아닌 것 같았다.

엔탑 코리아

결국 엔탑코리아로 전화를 했다. 엔탑코리아 측에서는 7일 이내의 반송이면 착불로 보내도 되지만 이미 여러 달이 지났기 때문에 선불 택배로 보내면 교환해 주겠다는 것이었다. 동네분이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따라서 2500원이면 택배를 보낼 수 있지만 이 허접한 제품을 교환받기 위해 택배비를 부담하느니 교환을 받지 않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았다. 그래서 이런 사정을 이야기 하고 전화를 끊었다.

그런데 다다음날 전화가 왔다. 택배 물건과 받아갈 물건이 있다는 것이었다. 어디서 온 것인지 물어보니 바로 엔탑코리아에서 보낸 물건이라고 한다. 이름만 이야기하고 말았는데 판매자 분이 이름으로 예전에 구매이력을 검사한 뒤 물건을 선불 맞교환으로 보내 준 것이었다. 이 정도라면 고객 감동도 충분하다.

제품의 불량이 맞지만 이미 시간적으로 두달이 넘게 지났기 때문에 판매자의 말대로 선불 택배로 보내는 것이 타당성이 있다. 그러나 제품에 대한 불만을 이야기 하고 이 제품에 택배비를 부담하고 싶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 판매자가 성의껏 물건을 챙겨 보내준 것이다.

기쁜 마음으로 물건을 받아 다시 LAN 선을 연결했다. 그런데 증상이 똑 같았다. 파워에 불은 들어오지만 선을 연결해도 선 검사 등은 켜지지 않았다. 판매자가 고객 감동 서비스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제품을 검사하지 않고 보낸 듯했다. 그러나 판매자의 이런 서비스 정신만으로도 고마워서 글을 올릴려고 했었다.

동작하지 않는 LAN 테스터

전원등은 깜박이기 때문에 사진에는 불이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육안으로 확인하면 전원등만 깜박인다.

중국산 건전지

어제의 일이다. 집에서 우엉맘이 급하게 전화를 했다. '디지탈 도어락이 열리지 않는다'는 것. 디지탈 도어락은 건전지를 이용해서 동작하기 때문에 건전지가 다 되면 동작하지 않는다. 제 작년에 혼자 충주에 내려왔을 때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따라서 디지탈 도어락은 대부분 전지가 다된 경우에도 문을 열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디지탈 도어락은 파인 디지탈의 FTS-1000이다. 이 모델은 건전지가 다되서 문이 열리지 않으면 일명 돼지코 건전지라는 9볼트 건전지를 외부 전원으로 사용해서 문을 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LAN 테스터에 꽂아둔 돼지코 건전지를 빼서 주머니에 넣고 가면서 돼지코 건전지가 조금 이상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반적으로 흔히 보는 건전지가 아니었다. 껍데기의 인쇄 상태가 상당히 조악했다. 생각해 보니 예전에 중국에서 수입, 길거리에서 한박스에 천원씩 팔던 물건과 비슷했다. 다만 상표가 영어에서 코란도라는 한글로 바뀐 것일뿐.

그 순간 불현듯 떠오른 생각. '고객이 주소를 알려 주지 않아도 이름으로 주소를 찾아 선불 맞교환으로 보내주는 판매자가 물건을 검사하지도 않고 보내 줄리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돼지코 건전지의 돼지코 부분을 혀로 대봤다. 아주 미약한 전류 흐름이 있었다. 돼지코 건전지는 9볼트이기 때문에 혀로 대면 찌릇한 감이 와야 하는데 이 찌릇한 감이 아주 작았다. 즉, 건전지가 완전히 다 된 것은 아니지만 아주 약하다는 것이었다.

결국 돼지코 건전지를 편의점에서 새로 구입했다. 그 이유는 디지털 도어락도 어느 정도 전지가 남아 있어야 동작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격이 너무 비쌌다. 사무실 근처 문방구에서 산 돼지코 건전지는 고작 천원이었는데 편의점에서 파는 듀라셀 돼지코 건전지는 무려 3550원이었다. 이런 가격차를 보자 건전지 문제일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문방구 코란도 건전지와 편의점 듀라셀 건전지

코란도 건전지는 싸구려 티가 팍 난다. 듀라셀 건전지도 디자인이 예쁜 것은 아니지만. 혹 코란도 건전지를 주는 곳이 있다면 절대 사지 말기 바란다.

원인은 중국산 건전지

오늘 사무실에 오자 마자 듀라셀 돼지코 건전지를 넣고 LAN 테스터를 시험해 봤다. 역시 아무 문제없이 잘 동작했다. 즉, 반품한 제품도 아무 문제가 없는 제품이었다는 얘기다. 건전지를 당일 구입했기 때문에 건전지의 문제가 아닐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건전지가 싸구려 중국산이며, 요즘은 이런 돼지코 건전지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문방구에 오랜 시간 방치된 덕에 거의 다 방전한 결과였다.

정상 동작하는 LAN 테스터

역시 전원의 불은 보이지 않지만 선 검사 LED는 밝게 깜빡이는 것을 알 수있다. 직접 연결선이기 때문에 왼쪽 본체와 오른쪽 단말의 불이 같은 번호로 동시에 깜박인다.

전원이 들어 온 이유는 이 건전지가 완전히 방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보통 발광 LED는 전류가 미약해도 켜진다. 따라서 건전지에 직접 연결된 테스터의 전원 LED는 미약하게 불이 들어오지만 전류를 LAN 선을 통해 보내고 받기에는 미약하기 때문에 나머지 선 검사 LED에는 불이 들어오지 않은 것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니 판매자 분께 미안한 생각이 든다. 이렇게 신경 써 주었는데 고맙다는 말 한마디 남기지 못한 것이. 친절하면 70%는 성공한 것이라는 mepay님의 글이 생각난다. 몇번 경험한 일이지만 고객은 판매자의 사소한 친절에도 감동을 한다.

남은 이야기, 다 쓴 건저지 확인법


돼지코 건전지는 양극과 음극이 건전지 윗면에 있기 때문에 혀를 대보면 건전지의 상태를 바로 알 수 있다. 그러나 양극과 음극이 건전지 양쪽에 있는 일반 A형(AA, AAA)도 혀로 건전지의 상태를 알 수 있다.

혀로 건전지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건전지의 양극(젓꼭지처럼 볼록 튀어 나온 부분)을 혀로 댄다. 그리고 손가락에 침을 묻힌 뒤 건전지의 음극에 침묻은 손가락을 띠었다 붙였다 하면 혀에 미세한 전류 자극이 느껴진다. 이렇게 미세한 전류 자극이 느껴지는 건전지는 양호한 건전지 이며, 자극이 느껴지지 않으면 완전히 방전된 건전지이다. 나는 이 방법으로 테스트 보다 더 정확하게 건전지 상태를 판별한다. 그러나 혀가 조금 둔한 사람은 조금 연습해야 건전지의 상태를 알 수 있다.

낙하
건전지를 일정 높이로 들어 올린 뒤 수직으로 떨어트린다. 남은 전류가 적을 수록 건전지는 높이 튀어 오른다. 새 건전지는 20cm 정도 높이에서 떨어트려도 쓰러지지 않고 바로 서는 때가 많다. 건전지를 약간(5cm) 들어올린 뒤 자유낙하 시키면 다 쓴 건전지는 바로 쓰러지지만 새 건전지는 쓰러지지 않고 바로 선다. 인터넷에서 찾아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원리

  1. 건전지를 사용하면 내부에 가스가 차서 잘 쓰러진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답변이다. 그런데 왜 가스가 차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즉, 원리를 알고 한 설명이라기 보다는 잘 쓰러지는 원인을 찾다가 꿰어 맞춘 답변으로 생각된다.
  2. 알카라인 건전지에 포함된 아연이 산화하면서 발생한다. 즉, 아연이 산화하면 스프링처럼 통통 튀는 성질이 생기는데 이때문에 사용한 건전지가 통통 튀어 잘 넘어진다.
    아연에 비해 산화아연의 탄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라는 설명. 알카라인 건전지가 이산화망간 탄소(+)극, 아연가루(-)극, 수산화칼륨 수용액(전해질)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설명 자체는 무난한 편이지만 산화아연이 스프링처럼 동작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의아한 감이 있다.
  3. 건전지 내부 액체와 고체 조성 비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 사용한 건전지 일수록 고체화되며 이 때문에 잘 쓰러진다.
    모든 건전지에 적용할 수 있는 설명이다. 실제 건전지 전해질은 사용하면서 점점 고체화된다. 삶은 달걀과 생달걀을 구분할 때도 달걀의 고체/액체 특성을 이용한다. 나름 건전지 구분법과 맥락이 닿아있다.

마지막로 새건전지와 다쓴 건전지의 무게 차이는 거의 없었다. 물론 벡셀, 에너자이처럼 제품이 달라야 무게가 달라졌다.

관련 글타래


  1. 중국산 테스터에 듀라셀 돼지코 건전지를 끼려고 하면 잘 끼워지지 않는다. 상당한 힘을 주고 끼워야 한다. 그런데 중국산 돼지코 건전지를 끼면 아주 잘 들어간다. 마치 국적이 같기 때문에 속궁합이 맞는 것 처럼.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3/25 10:24 2008/03/25 10:2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572

Facebook

Comments

  1. chuky1 2008/03/25 11:13

    정말 오랜만에 보는 섬세한 감각을 가진 판매자시네요.
    이런 글이야 말로 파급력이 커야 하고
    사람들이 호응을 많이 해야 하며,
    그에 따라 입에 오르내리는 선 효과가 있어야지
    개념없는 업체(도아님이 언급하신 아싸컴같은) 가 줄어들리라 생각합니다.

    개념없는 업체를 성토하는 글에 흥분되어
    많은 호응과 리플과 추천을 하는만큼
    개념!!을 시행하는 이런 업체의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라도 선플이 쇄도하게 되면
    그것만큼 자연스러운 시장법칙??을 통한 선행업체?? 확산에 도움이 되는
    일도 많지 않을 듯 합니다.

    좋은 기업 화이팅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5 14:39

      예. 생각지도 못했는데 반품을 받고 나니 기분도 좋고 그렇더군요. 이렇게 장사하는 분들이 대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2. bluenlive 2008/03/25 11:51

    그나저나... 혓바닥 찌리찌릿... 전 그 느낌이 싫어서 절대로 그렇게 테스트하지 않습니다.
    (생각만 해도 소름이 돋는군요... 아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5 14:40

      저는 110V까지 혀로 대봤습니다. 멀쩡 하더군요. 조금 충격은 받았지만.

    • bluenlive 2008/03/25 14:40

      으악!
      (충격으로 더 말할 정신이 없음)

  3. 댕글댕글파파 2008/03/25 13:44

    저도 bluenlive님처럼 그 느낌이 싫어서 절대로 안합니다^^;;
    이런 업체가 많이 알려져서 지금의 마인드 그대로 커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5 14:40

      윽. 그런 분들이 많군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혀로 대왔기 때문에...

  4. Mr.Dust 2008/03/25 14:25

    저도 랜툴하나 사야하는데.. 강원..머드라 그쪽 제품 중급으로 샀는데, 얼마못가 망가지더군요.
    너무 많이 찝었나? ;;;; (하긴 RJ45 100 개 들이를 다 썼으니.. 그래도.. 그 정도면 안 쓴 정도 아닌가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5 14:41

      100개라고 하면 많이 찍은 것은 아닌데요? 보통 공사 나가면 예전에 공사를 나가면 수백개를 찍을 때도 있는데 아직까지 말짱합니다.

    • Mr.Dust 2008/03/25 14:50

      그러게요. 전문적으로 찍으시는(?) 분들에 비하면 워밍업도 안되지요. 문제는 싸구려와 찝는 사람의 허접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
      여튼 사긴 사야하는데.. RJ45잭도.. 그닥 자주 쓰는게 아니라 늘 미루게 되네요.

  5. 공상플러스 2008/03/25 17:02

    돼지코는.. 9볼트짜리 건전지?

    perm. |  mod/del. reply.
  6. Prime's 2008/03/25 17:07

    저랑 같은물건을 사신것 같군요.. 구성물품이 전부 같습니다..

    단지, 건전지는 파나소닉 건전지였다는게 틀리는군요..//


    마침, 몇개 찍어야되는데..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5 17:26

      저는 건전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동네에서 산 것인데... 이 녀석이 말썽을 부렸습니다.

  7. ymister 2008/03/26 00:07

    전기...하니까 생각나네요.
    국민하교 3학년때인가, 흑백 TV를 켜놓은 채로 분해해보고 있었습니다.
    브라운관으로 연결되는 전원선에 드라이버를 갖다대자 아크가 파랗게 이쁘게 생기더군요.
    그래서 양쪽으로 생기는 모습을 보려고 핀셋으로 양쪽으로 대다가...
    "팍!!!"하는 소리와 함께 한 1초간 정신이 머~~~엉...ㅋㅋㅋ
    피복이 녹아서 전류가 흘렀답니다.
    흑백이기에 15000V...그나마 전류가 미약해서 피해가 없었지요.
    지금 생각하면 뿌르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6 09:19

      TV는 고압이죠. 브라운관이 터지지 않은 것이 다행이군요. 저는 전기는 잘 만졌어도 TV는 무서워서 못 만졌습니다. 워낙 고압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8. 겨리 2008/03/26 18:47

    저도 저 방식으로 건전지 확인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위에 다른 분들도 전부 그러시군요... 도아님 글 읽고 그렇게 하는게 정상적인 방법이라고 순간 생각했군요 +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7 08:06

      정상적인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다들 저렇게 했으니까요.

  9. 미르~* 2008/03/27 08:49

    랜툴 보니까.. 예전 군대에서 랜선 찝고 다닐적 생각이 나는군요~ ;;
    전산병에 네트워크 장비 담당하는 부서에 있었던데다가..
    배치 받고 바로 부대 전체 랜을 업그레이드 하는 공사가 있어서...
    새벽까지 랜선 찝고 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_-;;

    그건 그렇고... 저라면 '혓바닥 테스터'는 도저히 못할 것 같네요~ 'ㅅ';
    110V 까지 해보셨다니... 왠지 기인열전에 나가셔야 할 것 같은 생각이~ -0-/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7 09:36

      일부러 한 것이 아니라 실수로 그런 것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된 일인지 몸에는 아무 이상이 없더군요. 아마 이때부터 전기인간의 징후가 보였나 봅니다.

  10. selic 2008/03/27 19:41

    ^.^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습니다. 며칠전에 IBM T42노트북 중고를 65만원주고 구입을 했습니다. 통상 50만원 전후의 시세에 비하면 비싼편이었지만 램이나 하드 그래픽카드의 업그레이가 충실이 되어 있더라구요. 그리고 메인보드와 각종 부품도 주고. 근데 어제. 노트북이 IBM로고에서 넘어가지를 않더군요. 여기저기 물어보니. CMOS 백업배터리가 다 달았던 모양이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판매자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죄송하다면서 자기가 해당 파트를 직접 사드린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그 전에 오피스점에서 같은 리듐전지를 1,000원에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파트는 만원이 훨씬 넘는 가격이었죠. 사람이라는게 말한마디 행동 한마디가 다른 사람에게 참 많은 감동을 주는 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8 09:49

      예. 중고도 판매자만 믿을만 하면 괜찮습니다. 그런데 판매자가 엉망인 경우에는 정말 장난 아닌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판매자를 만나셨다니 다행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