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XP Mode로 IE 실행하기

인터넷 뱅킹

우엉맘은 인터넷 뱅킹을 하지 못한다. 컴맹이라서가 아니라 집에 있는 컴퓨터에는 'ActiveX'를 아예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스템에 ActiveX를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려고 하면 가상화를 이용하면 된다. 가상화는 VMWare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PC 가상화', SandboxIE와 같은 'IE 가상화', SVS와 같은 '시스템 가상화'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SandboxIE나 SVS(Software Virtualization Solution) 모두 "32비트 머신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결국 64비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는 VMWare에 불과했다.

목차


ActiveX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파일을 내려받는 장면

국내 최대의 클럽이라는 맨살클럽에서 뉴스 데스크를 내려받는 장면이다. 모든 사이트에서 다 잘 동작하는지는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상당히 많은 사이트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Internet Explorer만 잡지않고 Total Commander까지 잡은 이유는 'Windows 7'에서 돌아가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컴맹과 인터넷 뱅킹

우엉맘은 인터넷 뱅킹을 하지 못한다. 컴맹이라서가 아니라 집에 있는 컴퓨터에는 'ActiveX'를 아예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스템에 ActiveX를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려고 하면 가상화를 이용하면 된다. 가상화는 VMWare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PC 가상화', SandboxIE와 같은 'IE 가상화'[1], SVS와 같은 '시스템 가상화'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SandboxIESVS(Software Virtualization Solution) 모두 "32비트 머신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2]는 점이다. 결국 64비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는 VMWare에 불과했다.

문제는 'VMWare'를 이용해서 PC 뱅킹을 하도록 하는 것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너무 복잡하다는 점이다. 가상 머신을 실행하고, 로그온 한 뒤 인터넷 탐색기를 사용해서 다시 복잡한 인터넷 뱅킹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에 있는 컴퓨터에서는 아예 PC 뱅킹을 할 수 없다. 물론 옥션이나 G마켓과 같은 열린시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도 하지 못한다.

XP Mode

사실 Windows 7의 'XP Mode'(XPM)를 기대한 이유는 VMWare 수준의 호환성을 제공하면서 일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듯한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XPM이 알려진지는 얼마되지 않지만 벌써 세개의 XPM 모드에 대한 글을 올렸다.

그런데 XPM을 사용하다 보니 일단 의외의 부분이 있다. 바로 '자동 게시'(Auto Publish)이다. Total Commander와 같은 3사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Windows 7의 시작 메뉴에 등록된다. 그런데 Internet Explorer와 내장 프로그램의 자동 게시는 지원하지 않는다. 자동까지는 아니라고 해도 수동으로라도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하는데 수동으로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비슷하겠지만 3사의 프로그램을 XMP에 설치할 이유는 별로 없다. 비스타를 사용하는데 비스타 드라이버가 없거나 오래된 프로그램이라 XP에서만 실행되는 등 제한된 상황에서 XPM에 설치한다. 반면에 Microsoft 공화국이라는 우리나라에서는 Internet Explorer가 아니면 접근 조차 힘든 사이트가 많다.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는 금융권과 전자정부이다.

IE를 XPM으로 실행하기 - 자세히 보기

수정한 글로 링크를 바꿨습니다.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5월 2일에 올린 XPM에서 IE 게시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Internet Explorer만 가상화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주된 관점이 Internet Explorer 가상화라는 뜻이다. 
  2. 확인한지 꽤 됐기 때문에 현재는 64비트를 지원할 수도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5/03 07:01 2009/05/03 07:0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497

  1. Subject : [팁] XP mode 윈도우탐색기 자동게시하기

    Tracked from 열림, 그리고 나눔 2010/08/13 22:11 del.

    몇 가지 이유로 윈도우7에 VirtualPC를 설치하고 XP Mod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XP Mode를 사용하면서 가장 편리한 기능 중 하나가 자동게시 기능인데요. 자동게시 기능은 게스트 컴퓨터(가상 XP 컴퓨?

Facebook

Comments

  1. zasfe 2009/05/03 11:17

    ActiveX 를 버릴수도 없는 우리나라의 (금융/관공서)인터넷환경이 안타깝습니다.
    버릴수 있다면 굳이 이런걸로 좋아졌구나.. 라고 생각하지 않아도 될텐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3 12:53

      예. 안쓰면 좋을 텐데 도무지 각성할 줄 모르더군요.

  2. pardonk 2009/05/03 11:28

    SVS는 사용법을 모르겠고 SandboxIE는 불과 며칠전에 다운받을 때도 64비트는 없었던거 같습니다.
    근데 64비트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인터넷 뱅킹이 안 되서 결국 vmware를 쓸 수밖에 없더군요.
    가끔 보면 결제 좀 하자고 vmware를 실행하고 있는 제 모습이 참 안쓰러울 때가 있습니다.
    해외 은행들과는 거래가 없어서 모르겠지만 웹하드의 경우만 봐도 외국 웹하드 업체들은 플래시 만으로 업로드 도구를 만드는데 한국에선 ActiveX를 안 깔면 메일도 못 보내니 참 답답한 노릇입니다. 그것도 심지어 Daum 정도 되는 곳에서. (일단 접속하자마자 다음 ActiveX 매니저인가를 설치하라고 하며, 대용량 첨부를 안 하더라도 한메일 파일 업로더를 설치해야 진행할 수 있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3 12:52

      SVS는 인터넷 뱅킹도 완벽하게 됩니다. 그런데 64비트판이 없어서 문제더군요. 64비트판이 있으면 SVS가 가장 좋습니다. 속도도 빠르고요.

  3. 데굴대굴 2009/05/03 14:37

    개인적으로 Sun의 VirtualBox를 가장 선호합니다. 원래는 VMWare를 가장 선호했는데, 비용 때문에.. ^^; VirtualBox가 몇가지 치명적인 버그(현재 제가 사용하면서 발견된 것만 2개 입니다.)가 있지만, 싸게 괜찮은 수준으로 심리스모드를 지원해서 괜찮더군요. (인터넷 뱅킹 지원 여부는 확인 안해봤습니다. -_- 말아먹을 액티스엑스 때문에 들어갔다 나오면 개판되는거 보기 싫어서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1

      VirtualBox도 괜찮습니다. twoOStwo 시절부터 제 홈페이지에서 소개한 가상화 프로그램이었으니까요.

  4. 물여우 2009/05/03 17:37

    요즘 들리는 소문만 봐서는 비스타와 달리 매우 인기를 끌 것 같네요.

    이전에 XPM에 대해 포스팅하신 것을 보면 VMware 같은 가상화 환경에서 구동되는 것 같은데 실제 데탑과 확실하게 격리가 된 상태에서 구동이 되는 것인지요? 예를 들어 Vmware에서 사용하듯 악성코드 분석을 위해 악성코드를 직접 실행시키거나 하는 경우에도 실제 운영환경과 격리가 가능한지 궁금하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2

      완전히 격리됩니다. 완전히 분리된 상태에서 RDP로 연결해서 보여주는 것이니까요.

  5. 공상플러스 2009/05/03 18:41

    오호.. 이거 참.. 그래도 호환성을 고려하긴 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2

      나름대로 고려한 것이죠. 그런데 의외로 괜찮습니다.

  6. 최면 2009/05/03 18:44

    그니까 첨부터 호환이 잘되고 문제 없게 만들지 --;; 그쵸..
    저런 식으로 땜빵하는 거면 또 적응하는 데 한참 걸리겠군요..

    역시 우분투에 xp는 게스트로 써주면 완벽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3

      윈도우의 한계죠... 특히 드라이버 바이너리로 제공하기 때문에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7. 오렌지데이 2009/06/05 05:20

    IE를 XPM으로 실행하기 글을 참고하여 IE6를 잘 사용중입니다. 좋은 글 감사드리구요.^^;

    근데 저도 맨살클럽을 사용하는데요. XPM IE6로 맨살에서 다운을 받을 때 다운받을 폴더 선택이 바로 호스트컴의 폴더로는 안되서 고민중입니다.
    \\호스트컴\C 이런 식으로 폴더목록에는 보이는데 막상 선택하려 하면 '잘못된 경로입니다.'라고만 나오더라구요.

    올리신 스샷을 보니 Z:\로 보이는 것 같은데 네트워크드라이브 연결로 설정을 해놓으신 걸까 해서 저도 하려고 해봤지만 뭐가 문제인지 연결이 안되더군요.
    서로 다른 컴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할 때 했던 식으로 '호스트컴 / XPM컴 작업그룹 동일하게' - '호스트컴의 게스트계정 사용으로 설정' - '호스트컴의 폴더 공유 설정, 게스트에게 권한 줌' 을 했는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하려고 하면 '네트워크 경로 ...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만 나옵니다. ㅜ.ㅜ

    XPM IE6에서 바로 호스트컴의 폴더로 다운받도록 설정을 해두신 거라면 어떻게 설정을 하셨는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5 07:09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댓글로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8. 작은선물 2009/11/09 19:22

    안그래도 베타버전부터 사용중인데, 힘들게 노트북 메인보드 VT활성화 프로그램까지 외국 포럼 찾아다니며 구했건만, XPM을 돌리는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ㅠ.ㅠ
    전 SC제일은행을 주로 사용하는데, XP Mode의 문제가 여기서 바로 나타나더군요. 문제는 AOS(Ahnlab Online Security). ID/PW를 입력하는데, 한글자 이상 입력을 못하더군요. XP Mode에서 왜 안되나 했는데 도아님의 글을 보니 결국 XP Mode가 가상 OS를 구동하는 방식이 RDP를 이용한 방식이라 그랬던 겁니다. AOS는 원격제어중인 컴퓨터에서는 키보드 입력을 제한한답니다. (어떻게 보면 좋은 건데 말이죠……)
    결국 제일은행을 사용하기 위해 VirtualBo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XPM의 쉽고 간단한 실행법이 고급기능이 필요없는 제게는 딱이었는데 꽤나 아쉽군요.(VMWare가 강력한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너무 무거운 프로그램이라 제 노트북이 힘들어 하는군요……)
    역시 도아님 글은 도움되는 글들이 많다니까요.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0 08:23

      요즘 보안 프로그램 중에는 원격도 안되고, 가상 머신도 안되는 프로그램들이 있더군요. 어이가 없지만 보안 프로그램이 보안을 해치고 있으니... 참 우습죠.

  9. youngjr 2010/08/13 22:35

    잘 보고 갑니다. XP Mode에서 탐색기를 자동게시하는 방법에 대한 글 트랙백으로 남깁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