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판을 바꿀 수 있는 Yookey

휴대폰에서 한글을 입력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다. 일단 에서 처음 도입한 천지인이 있다. 천지인은 자판의 수는 적지만 다른 자판에 비해 키 입력이 많은 단점이 있다. 두번째는 LG 전자 제품에 포함된 이지한글(나랏글)이다. 나랏글은 순수하게 한글 창제 원리에 따른 자판으로 천지인에 비해 글 입력 속도가 빠르다. 그러나 천지인에 비해 자판이 조금 더 많다. 이외에 스카이에서 도입한 한글 자판도 있다. 이렇다 보니 자신이 이전에 사용하던 자판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다. 오늘 소개하는 Yookey라는 시디어 어플을 이용하면 아이폰에서 자신이 원하는 자판을 사용할 수 있다.

목차

나랏글

얼마 전 중국에서 한글 입력방식 국제표준화 작업에 나섰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어이없지만 사실이다. 국내에서 한글 입력방식 표준화 작업이 지지부진한 틈을 타 중국은 "소수민족 언어 표준을 제정해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한다"는 명분까지 내세웠다. 중국의 이런 작업 때문에 천지인 특허권자가 특허권을 정부에 기증할 뜻을 밝혔고 나랏글(이지한글)의 저작권자인 KT까지 나랏글의 무상 사용을 허용했다. 이로서 휴대폰 한글 입력방식 표준화에 물꼬가 터졌다.

그러나 난 휴대폰 한글 입력방식에는 천지인 보다는 나랏글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먼저 '나랏글이 천지인 보다 빠르다'. 천지인을 사용해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천지인은 모음을 입력할 때 귀찮을 정도로 여러 번의 키 입력을 요구한다. 이 때문에 한글 입력 속도가 나랏글에 비해 훨씬 느리다. 또 나랏글은 한글 창제 원리와 정확하게 일치[1]한다.예전에 글로 한번 올렸지만 한글은 발성 기관에 따라 기본 자음을 만들고 여기에 획추가와 자소반복을 통해 나머지 자음을 만든다. 이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휴대폰 한글 입력 방법이 언어과학나랏글이기 때문이다.

YooKey

뜬금없이 나랏글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오늘 소개하는 YooKey라는 어플이 바로 나랏글(이지한글) 한글 입력기이기 때문이다. U_Seung님이 개발한 어플로 이 어플을 설치하면 아이폰에서 나랏글을 한글 입력기로 사용할 수 있다. 손이 작은 사람은 아이폰의 한글 입력기도 그리 불편하지 않다. 그러나 휴대폰의 나랏글에 익숙한 사람이나 손이 큰 사람에게는 괜찮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Youkey를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과 같다.

  1. '시디어'(Cydia)를 실행하고 'Manage/Source/Edit' 단추를 차레로 터치한다.
  2. 'Add' 단추를 터치하고 URL로 http://sparcs.org/~airlover/Cydia를 입력한 뒤 'Add Source' 단추를 터치한다.
  3. 소스 목록 중 'U.Seoung's Repository...'을 터치하고 'net.9eye.yookey'를 터치 한 뒤 'Install' 단추를 터치해서 설치한다.

일단 Yookey를 설치하고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Respring)하면 그림처럼 한글 입력기가 나랏글로 바뀐다. 즉, 영어는 쿼티 자판을 사용하고 한글은 나랏글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나랏글에서 계속해서 영어를 입력하고 싶다면 Yookey 왼쪽 아래의 ABC/abc를 통해 영어 대소문자를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호A'를 반복해서 터치하면 특수기호, 숫자를 입력할 수 있다. 또 왼쪽 위의 '다음' 키는 ㄲ(겹자음)대신 ㄱㄱ(단자음)을 입력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즉, ㄱ을 터치하고 다음 키를 터치한 뒤 ㄱ을 누르면 ㄲ 대신에 ㄱㄱ이 입력된다.

팁속의 팁

그림을 자세히 보면 아이폰 팁이 또 나온다. 과거 트위터에 한번 올렸던 팁이다. 순정 어플에서 수신 강도를 표시할 수 있는 좋은 팁이다.

아이폰에서 한글을 입력할 때 나랏글 보다는 기본 입력기가 더 편하다. 그 이유는 키를 여러 번 누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또 아이폰(iPhone)을 좌우로 흔들며 입력하는 방법을 숙달시켜 두면 의외로 빨리 입력할 수 있다. 그러나 휴대폰 입력에 익숙한 사용자나 손가락이 큰 사람은 휴대폰 나랏글과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입력할 수 있는 Yookey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Yookey관련 링크이다.

관련 글타래


  1. 나랏글과 천지인 모두 일치한다. 나랏글은 자음, 천지인은 모음에 한글 창제원리를 적용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01/09 13:30 2011/01/09 13:3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417

Facebook

Comments

  1. alibabacr 2011/01/09 18:06

    중국에서 이런 일까지 손을 대는군요. 팽창과 과시의 욕심이 끝이 없네요.
    올려 주신글 아주 깔끔하고 상세한 내용, 잘 읽었구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1/29 16:15

      중국이 동북공정으로 어찌 보면 미리미리 준비하는 셈이죠.

  2. soulT 2011/01/10 02:41

    한글입력표준을 방치한 우리책임이죠 중국 욕할거 없습니다
    전 갠적으로 천지인이 넘 싫습니다 폰 구매시 첫번째 고려사항임
    나랏글 또는 스카이가 좋더군요 지금이야 스맛폰쓰지만
    만약 한글입력 표준이 천지인 된다면 유저편의성 무시한 삼성의 똘기라고 밖에 생각이 안드네요
    가장 많은사람이 쓰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겠지요

    예전에 컴퓨터 한글키보드 입력방식이 만약 두벌식이 아닌 세벌식이 표준이 되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타자 한창 치면 손가락 꼬여서 짜증나고 관절도 아파요 이젠 컴퓨터가 생활의 일부가 되었는데...
    그러고 보면 쿼티도 그다지 과학적인 배열은 아니라고 어디서 본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SharPen 2011/01/10 03:16

      저도 개인적으로 천지인이 좀 불편해서 별로 안좋아하고 이지한글을 매우 선호하는 편인데.. 주변 사람들을 둘러보면 천지인도 편하게 쓰시는 분들이 꽤나 많이 계시더라는..(다른 키패드보다 천지인을 선호하는...)

      쿼티자판도 두벌식 자판과 비슷하달까요.. 한손으로 거의 다 쳐야 하는 단어도 꽤나 있고...(point 는 오른손으로 poin을 치고 왼손으로 t 하나를 치지요..) 대신 드보락이란 자판이 있는데 많이 쓰는 알파벳을 2열에 배치해서 편안하게 쓸 수 있는 자판..이라고 하는데.. 세벌식 사용자 분들이 드보락에도 관심 가지고 도전 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전 아직 완전히 드보락 체인지 하신분을 못봤네요 ㅎㅎ 다들 적응하시다가 그만 두시더라는...
      하지만 미국에선 쿼티와 함께 드보락도 복수 표준이라는 점이 참 부럽네요.. 언제쯤 세벌식도 표준으로 지정 가능할지..공용컴퓨터만 쓰면 두벌식을 거의 잊어버려서 참 민망합니다 ㅎㅎ

    • Freddi 2011/01/10 13:18

      저는 천지인이 편합니다 ^^
      익숙한 것이 더 편하기 마련이죠. 우리나라에서 sk이용자들의 대부분의 한글입력방식은 천지인 아닌가요? 그러니 가장 사용자수가 많을 수 밖에 없고 사람들도 천지인으로 써오다보니 이것이 더 익숙하도 편해진 것이죠. 제 주위엔 천지인을 더 좋아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저 또한 천지인을 오랫동안 쓰다보니 다른 입력방식은 많이 힘들더라구요. 하지만 익숙해지니 그것 또한 잘 사용했습니다.

    • 도아 2011/01/29 16:16

      저도 비슷합니다. 우리나라는 이상하게 옳은 것이 표준이 되지 못하죠. 그래서 정말 우수한 것을 가지고 그 우수함의 잇점은 취하지 못하는...

  3. SharPen 2011/01/10 03:10

    좋은 정보 잘 얻어 갑니다.^^
    아이폰 사용하면서 불편하다고 생각한 단 2개 중에 하나를 이렇게 해결하게 되었네요 ㅎㅎ(나머지 하나는 동영상 인코딩 문제..ㅠ..ㅠ)

    소개 해 주신 도아님과 개발자님께도 감사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1/29 16:17

      동영상 인코딩은 어플 하나만 구매하면 해결됩니다. 또 무인코딩이 꼭 편하다고 할 수만은 없은 부분입니다. 단점도 있으니까요.

  4. sacri 2011/01/26 11:20

    음...설치했는데...안변하내요 ;ㅅ;

    perm. |  mod/del. reply.
    • Sacrificio 2011/11/29 17:57

      =ㅅ=....좀 오래된 댓글에 댓글이 달려 뭔가했는뎅....

      설치는 햇으나...버그가 많아서 안쓰고이썽요 ..

    • 도아 2011/11/30 11:54

      요즘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특히 구글 한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 저는 다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저도 못본 댓글인데 덕분에 댓글을 재발견했습니다.

    • sacrificio 2011/11/30 14:06

      음...그렇군요~~ .ㅅ...

      저도 다시 써볼가용~ ㅋㅋ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