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씨와 혼인할 수 없는 이씨

송정공파 8대손

나는 송정공파 8대손이다. 아버님의 8대조 할머니께서 유복자로 7대조 할아버지를 낳으셨다고 한다. 송정공파 자체가 아주 미미한 소파이고 당시에는 명확한 계보를 찾기 힘들었다. 따라서 "보나 마나 노비가 임신한 뒤 도망처서 낳은 것"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지만 반론을 제기할 수 없었다. 그런데 송정공파에서 계보를 정리하던 중 아버님을 찾아 오셨고 그 덕에 내 족보도 명확해 졌다.
<사진: 김해 김씨 종문>

목차

국내 최대 성씨

김씨는 국내 최대 성이다. 2000년 1000만명 정도가 김씨인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람의 4분의 1이 김씨인 셈이다. 김씨 중 가장 많은 본관은 김해이다. 2000년 김해김씨의 인구는 412만으로 전체 김씨 중 40%를 차지하며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에서도 10%나 차지하는 대성이다. 따라서 동성동본의 혼인을 금할 때 최대 피해자 중 하나는 바로 김해김씨였다.

따라서 나도 학창 시절 소개팅을 나가 만난 아가씨 성이 김씨면 항상 본관을 묻곤했다. 그 이유는 김씨라고 하면 10명 중 4명은 본관이 같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동성동본의 혼인을 금하는 것이 위헌 판결을 받았다. 또 2001년 12월에 개정된 대법원호적예규 제604호에 제2조에 "시(구)·읍·면의 장은 민법 제809조 제1항에 불구하고 동성동본인 동일남계혈족 사이의 혼인신고도 이를 수리하여야 한다."는 조항이 있는 것으로 봐서 요즘은 동성동본의 혼인도 가능한 것 같다.

그러나 역시 법과는 분리되어 운영되는 것이 관습이다. 법으로는 허락할지 몰라도 문중에서는 아직도 동성동본의 혼인을 반대하고 있다. 김해김씨는 아시다 시피 허씨(김해, 시산, 태인등 거의 모든 허씨)와는 같은 성씨다. 따라서 김해김씨와 허씨는 혼인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생의 친구도 바로 이 관습때문에 사귀는 사람과 헤어진 적이 있다. 그러나 김씨, 허씨와 달리 김씨와 혼인할 수 없는 성씨가 또 하나 있다. 바로 이씨다.

인천 이씨

나도 허씨만 혼인할 수 없는 것으로 알았는데 의외로 인천이씨[1]혼인도 금지되어 있다. 그 이유는 인천이씨는 태인허씨에서 갈려 나온 성씨기 때문이다. 다음은 뿌리를 찾아서에 나온 인천이씨에 대한 설명이다. 원래 "태인허씨였지만 당황제가 황제의 성씨를 하사해서 이씨가 되었다"고 한다.

시조 이허겸(李許謙)은 김해김씨의 시조인 가락국(駕洛國, 伽倻) 수로왕(首露王)의 후손으로, 수로왕의 맏아들은 김해 김씨를 잇고 두아들은 어머니 허태후(普州太后, 보주태후)의 간곡한 요청으로 왕비의 성을 따라 허씨가 되었다.

그의 후손 허기(許寄)가 755년 신라 경덕왕 때에 아찬의 벼슬로서 당나라에 사신으로 가서 다음해에 안록산의 난으로 인하여 귀국하지 못하고 예의로써 당나라 현종을 따라 촉나라(蜀國 )로 가서 어려움과 위험을 함께 하면서 힘을 다하여 황제의 호위에 힘썼다.

다음 해에 난이 평정되자 황제를 따라 서울로 되돌아오니 황제가 가상히 여겨 시를 주어 칭찬하고 거듭 황제의 성인 이씨를 하사하였다. 4년만에 황제의 서신을 받들어 귀국하니 경덕왕이 그간의 공이 높고 노고가 많았음을 칭찬하며 높은 벼슬을 더하여 소성백(邵城伯)을 봉하였다. [출처: 뿌리를 찾아서]

이런 때문에 김씨, 허씨, 이씨의 종친회는 가락중앙종친회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어 있다.

송정공파 8대손(한림공파 지파)

나는 송정공파 8대손이다. 8대조 할머니께서 유복자로 7대조 할아버지를 낳으셨다고 한다. 송정공파 자체가 아주 미미한 소파이고 당시에는 명확한 계보를 찾기 힘들었다. 따라서 "보나 마나 노비가 임신한 뒤 도망처서 낳은 것"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지만 반론을 제기할 수 없었다. 그런데 송정공파에서 계보를 정리하던 중 아버님을 찾아 오셨고 그 덕에 내 족보도 명확해 졌다.

김씨와 이씨가 혼인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된 것은 매형때문이다. 매형의 성씨가 이씨였기 때문이다. 매형에 따르면 이씨의 집성촌이 대구에 있다고 한다. 따라서 혼인을 하려고 하면 대구에 있는 문중에서 허락을 받아야 한다. 허락을 받기 위해 문중을 방문했을 때 다행히 김해김씨와 이씨가 동성동본이라는 것을 아는 어른(실제로는 이런 혼인을 반대하시는 어른)께서 마침 출타 중이라 문중의 허락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더 재미있는 것은 매형은 인천이씨가 아니라는 점이다.

관련 글타래


  1. 인천의 옛 이름은 '연안'이다. 따라서 인천 이씨는 연안 이씨와 같은 갈래가 된다. 따라서 연안 이씨와도 혼인할 수 없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8/23 07:33 2008/08/23 07:3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54

  1. Subject : 수로왕비릉과 구지봉

    Tracked from ‥ 실비단안개의 '고향의 봄' ‥ 2008/08/29 10:27 del.

    김해박물관의 산책로를 오르면 구지봉이 있으며, 구지봉에서 김해시내의 모습을 부분 감상할 수 있다. 구지봉의 정상에는 바둑판식의 고인돌 1기가 있는데, 한석봉의 글씨로 전해지는 구지봉?

Facebook

Comments

  1. bluenlive 2008/08/23 08:42

    잘 읽었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하나 배웠네요.

    그리고, 이런 글을 보면서 한편으로 드는 생각이 '현실을 무시한 관습이 너무 크다'는 점도 있습니다.
    동성동본의 결혼을 막는 것이 (의학적인 의미에서의) 근친상간을 막는 것과 별 상관이 없는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3 14:37

      예. 그런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관습은 고치고 미풍양속은 이어 받아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거꾸로 하더군요. 그리고 매형은 인천이씨가 아닙니다. 다른 이씨였는데,,, 생각이 나지 않는군요.

  2. 공상플러스 2008/08/23 16:50

    제 친척중에는 이씨 박씨 차씨 배씨들밖에 없다는.. 김씨는 없어요

    perm. |  mod/del. reply.
  3. 댕글댕글파파 2008/08/23 21:55

    저도 김해김씨입니다.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08:35

      반갑습니다. 파를 따져보면 제 할아버지가 될 수도 있겠군요. 종가집이라 항렬이 낮습니다.

  4. Prime's 2008/08/23 23:24

    이씨라 해도.. 아마 제가 알기론 전주이씨가 가장 많은걸로 아는데요..
    전주이씨 빼면.. 거의 없더군요..

    //저도 이씨지만. 전주이씨는 아니더군요..//
    그리고.. 이런거 찾아보는것도.. 나쁘진 않은것 같습니다^^
    왠만한 성씨라면 종친회(?)가 있더군요..//

    ..저는 연안이씨입니다~//
    연안이라는곳이 함경도인가..에 있다고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4 08:35

      전주이씨가 가장 많습니다. 김해김씨가 가장 많고, 미랑박씨가 가장 많은 것처럼요.

    • 구름마을 2008/08/29 09:36

      연안은 황해도에 있습니다^^ 연안이가들이 많지 않은데 반갑습니다^^

  5. notree 2008/08/25 11:23

    밀양박씨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5 11:24

      제 어머님도 밀양박씨입니다. 따라서 우리집에는 김이박이 다 있습니다.

  6. 삭제한 글 2008/08/26 10:18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6 10:18

      예. 드라마였죠. 각본없는 드라마. 특히 강민호까지 퇴장당한 상황에서 병살이라 더 그런 것 같습니다.

  7. 김해김씨가 그렇게나 많이? 2008/08/29 08:43

    있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네요.
    내용을 보니 허씨와 혼인이 금지된다면 김수로 계열의 김해 김씨를 말하시는 것 같은데
    사실 김해 김씨는 굉장한 희성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김해 김씨가 412만명이 된다는 것이 놀랍네요.
    혹시 스스로를 김해 김씨로 알고 있는 김녕 김씨들을 포함한 숫자가 아닐까 궁금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9 08:57

      김해김씨는 국내 최대 계파입니다. 본문 관련 글타래에도 있지만 김해김씨는 김해김씨(가락)과 김해김씨(우록)가 있습니다. 귀화 일본인 김충선을 시조로 하는 김해김씨(우록)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김수로왕을 시조로 하는 김해김씨(가락)은 국내 최대 성씨로 2000년에 412만이기 때문에 지금은 이보다 훨 만을 겁니다.

      확인은 관련 링크의 뿌리를 찾아서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김녕김씨는 김해김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김녕김씨는 50만 정도가 따로 있더군요. 그리고 김해김씨가 희성이라는 이야기는 제가 금시초문입니다. 누구에게 물어도 국내 최대 계파는 김해김씨입니다.

  8. 러블리미야 2008/08/29 08:59

    ㅇ ㅅㅇ...
    저는 경주 김씨에요~ ㅋㅋ

    perm. |  mod/del. reply.
  9. 대산 2008/08/29 09:18

    아이고 내 친구 큰일났네;; 결혼하려고 하는데 여자애가 김해김씨고 남자애가 허씬데...

    perm. |  mod/del. reply.
  10. 찾삼 2008/08/29 09:18

    저는 인천이씨인데 인천이씨가 워낙 숫자가 작아서 대부분 잘 모르세요 .
    재밌는건 저희 친척분중에 허씨와 결혼하신분이 계신데 결혼 할 당시 난리였다고 하더군요 ㅎㅎ
    그리고 김해 김씨 친구가 2명있는데 우리는 한가족이야~ 라고 농담으로 말하기도 한답니다.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11. 우리팬 2008/08/29 09:3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29 09:49

      예. 김이박이면 아마 인구의 절반은 나올 걸로 봅니다. 다만 글이 휴지통에 있어서 복구했습니다.

  12. 미쳐 2008/08/29 09:37

    동성동본이 웃긴것이 김씨 중 대부분이 만든지 얼마 안된 따끈따끈한 김씨란 것. 동양이나 서양이나 성 즉 가문은 그 당시의 지배층의 특권이란 겁니다. 왕조시대가 패망하고 너도나도 일인성씨 갖기를 하였는데 이때 대다수가 김이란 성을 썼다는 거죠. 그래서 천만이 넘는 김씨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같은 성씨라고 결혼이 불가능한것이 아닙니다. 8촌까지 불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친족간의 결혼은 유아의 돌연변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촌수계산은 아버지와 아들이 1촌이며 형 동생이 2촌입니다. 가까운 친척이 아닌이상 결혼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걱정하다 혼자 늙어 갑니다. 릴렉스~

    perm. |  mod/del. reply.
  13. 나 왕씨~ 2008/08/29 09:40

    동성동본 보기도 힘들다.. 명절날 친척들말고는

    perm. |  mod/del. reply.
  14. 은홍이 2008/08/29 09:41

    저 아버지 인천이씨, 어머니 김해김씨.... 저도 몇년전에 우리 부모님 본이 같은거 아닌가 생각을 하고 말씀을 드렸었는데,
    뭐...막상 어른들은 별 큰 문제 삼지 않는것 같아요.
    어른들도 김씨 허씨는 문제 삼는데 인천이씨는 흔하지 않으니...그닥 족보 따지며 문제 삼지 않으신 듯 합니다.

    근데 인천이씨 그렇게 없나요?? 어디가서 "저 인천이씨예요."하면 다들 놀란눈으로 쳐다 봅니다.
    "인천이씨도 있냐??"며 가문을 알아주지 않은 느낌?? ㅋㅋㅋㅋ
    심지어 울 사촌언니 자신의 본관알아오는 숙제에 떳떳하게 "인천이씨" 라고 말 했다가 쌤에게 맞았음.
    숙제 제대로 안 해왔다고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15. 구름마을 2008/08/29 09:45

    8촌 이상이라는게 입증만 되면 혼인신고가 가능합니다. 주변에서 동성동본 혼인을 좀 봤는데, 주변 사람들 대부분이 법적으로도 허용되었으니 당사자들이 원하고 8촌 외라면(그보다는 파가 다른 경우) 허락을 받아 결혼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집안어른들 가운데 목소리 크신 분 한분만 계시면 일이 힘들어지더군요. 좌우간 옛 호적부상으로 4대 이내 겹치는 조상이 없다는게 입증되면 바로 신고를 받아주고요, 윗대에서 잦은 전적으로 호적부상 입증이 안되면 부득이하게 족보 사본을 제출하도록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6. 수양 2008/08/29 09:53

    다른 이유로 반남 박씨랑 심씨도 결혼이 안 된데요. 예전에 세종 대왕 때 비였던 심씨의 아버지를 반남 박씨였던 관리가 죽였기 때문이라나... 할튼 웃겨요 ㅋ

    perm. |  mod/del. reply.
  17. 몽돌 2008/08/29 09:58

    동성동본의 결혼을 금지하는것은 친족간의 결혼시 유전적 요인으로 기형아나 유전자문제를 가진 아이가 태어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그런데 몇세대를 거치다보면 그 유전적요인은 상당히 희미해지는걸로 압니다. 쓸데없이 유교적관습에 얽매여 본인들의 행복을 발로 차고 밟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교이전에는 더 가까운 친척과도 결혼을 했고 외국의 경우도 그런 경우가 많지요. 유교에서 그런것을 상놈의 짓거리 라고 말하며 야만적이다...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야만적인 발상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뿌리를 알고 그러는 것은 좋지만 엄하게 적용할 필요는 없다 생각되네요. 유교 이전의 당신의 조상은 친척들과도 결혼했을 겁니다. 그런 당신들의 조상을 야만스럽다 상스럽다 하실껀지...

    perm. |  mod/del. reply.
  18. 실비단안개 2008/08/29 10:26

    김해 김이구요 -
    첫사랑이 김해허씨였습니다.
    집안에서 혼인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허황후가 배를 타고 내린 경남 진해시 용원동에 위치한 망산도와 김해의 허황후릉이 있는 포스트를 엮인글로 드리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30 09:02

      예. 잘았겠습니다. 김해김씨 중 의외로 김해허씨를 사귄 분들이 많더군요. 그런데 꼭 김해허씨가 아니라고 해도 허씨는 다 안됩니다.

    • 실비단안개 2008/09/01 21:41

      제 포스트에 님의 기사 주소를 올려둘게요.^^

  19. 고이고이 2008/08/29 11:07

    전 불행하게도 김해김입니다. 소위 발길에 차이는 성씨 김씨를 가진 여성을 보면 일단 멀리하고 보려고는 노력하지요 ㅋㅋ 그게 맘대로 안되지만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30 09:01

      그래도 요즘은 8촌 이상은 허용하니 그나마 나은 것 같습니다. 제 친구도 김해김씨인데 동성동본이라 혼인 신고도 못하고 살았거든요.

  20. 2008/08/29 12:46

    전주이씨와 김해김씨가 많은 이유는, 근대화될때 족보가 없는 천민들이 족보를 사거나 임의로 끼워넣기를 했기때문... 그중에 제일 유명하고 명망있는 전주 이씨와 김해 김씨를 많이 선택한것... 소수의 사지 못한 천민들도 독자덕인 성씨를 만들어 족보를 만듦. 예)추씨나 탁씨등..

    perm. |  mod/del. reply.
  21. 신비 2008/08/29 14:05

    생각해 보면 ..예전에는 남자쪽의 성만을 그대로 이어 사용 했잖습니까.
    예를 들어 어머니의 '밀양 박' 과 아버지의 '김해 김' 으로 자식 3이 태어났다고 하면..그 자식들 중 어느 누군가의 배우자가 '밀양 박' 일 수도 있고요~또한 그 배우자의 부모들 중 한 사람이 상대 부모의 성과 같은 본 일 수도 있다면...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따지고 보면 다 ~같은 혈연관계일 텐데..
    부계 쪽의 성만 보고 판가름 하면..안될거 같아요~

    어느 한 쪽의 성만을 따른 다는게..그래서 문제인거 같아요.
    모계 쪽의 성은 그다지 중시 하질 않으니.. 그래서 요즘은 부모의 성을 모두 따른 사람들이 많잖아요?

    perm. |  mod/del. reply.
  22. 스머프 2008/08/29 15:51

    동성동본 금혼이 웃긴이유가 남자쪽만 따진다는것이죠..

    예를들어 저의 어머니, 사위, 제 아내가 다 광산김씨입니다.
    어머니쪽으로 같은성씨란것이죠
    우리집은 월성김이니 부부만 보면 문제없죠.
    만약 어머니성을 따랐으면 여동생도, 저도 결혼 못했겠죠, 남자성을 따르기 때문에 결혼한겁니다.
    지금이에 법적으로 동성동본이 8촌이내만 금지하면서 없어졌지만, 관습적으론 반대하죠
    하지만 전의 법적으론 어머니 조카와 결혼해도 법적으론 문제 없었다는거죠.

    여자쪽은 무시된다면 남자쪽도 무시해야되는거죠. 사실 8촌도 과한점이 있습니다.
    어차피 안면있는 친척관계는 결혼안할테고 왕래없고 안면없는 8촌이 문젠데..
    다른나라처럼 4촌금지(어머니, 아버지쪽)이나. 6촌정도까지로 줄였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perm. |  mod/del. reply.
  23. 보자기 2008/08/29 15:56

    저는 전주이씨,경주이씨외 다른 이씨도 있는걸로 아는데
    인천이씨는 처음 들어봐서요.
    그럼 전주이씨와 인천이씨는 아무상관이 없는 건가봐요
    이씨라고 해서 이씨안에서 나와 본관이 달라진줄 알았는데
    잘 알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24. 앙마거든여 2008/08/30 08:45

    특정 성씨가 많은 것은 조선시대말엽 몰락한 양반들의 신분을 평민들이 사기도 하고...
    거기에 더해 돈만 있으면 관에서도 양반의 신분을 주었기때문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신분만 사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족보를 위조한다거나 복제해서 자신을 감추었던 것이지요...
    조선 중기에는 양반의 비율이 2%정도였다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조선말엽에는 80% 가까이 양반이 늘었다고 하더군여...
    그래서 대원군이 모자란 재정을 충당하기 위해 탕평책까지 써가며 양반에게까지 세금을 거둔 것이구요...
    그리고 일본이 창씨개명을 통해 성이 없던 천민들에게까지 이름을 짓게 하여 일본식 성도 생기게 되고요...
    이런 과정을 거치며 소위 인기있는 성, 권력자들 또는 인망이 있는 사람들의 성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30 09:00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정도의 상식을 몰라 쓴 글이 아니랍니다.

  25. parankiho 2008/09/11 03:35

    제 와이프랑 제가 동성동본입니다. (흔하디 흔한 김해김씨)
    파도 같죠. ^^

    제 아버지가 처음엔 안된다 하셨는데, 실제로 한번 보시더니 "하긴 요새 누가 그런거 따지냐" 하시면서 허락하셨지요. ㅎㅎ
    다만 와이프 친 할아버지 귀에 들어가면 집안이 뒤집힌다 하여
    졸지에 광산 "김"씨가 되었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1 07:50

      요즘은 인식이 많이 바뀌었죠. 다만 어렵게 혼인을 하셨군요... 그런데 지금도 광산김씨로 알고 계시는지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