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개독교로 검색하면?

나는 를 싫어한다. 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독교 그 자체 싫어한다기 보다는 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싫어한다(물론 기독교라는 종교 자체도 좋게 보지는 않는다). 그래서 블로그에는 기독교에 대한 글이 꽤 된다. 김욕옥 교수의 여자란 무엇인가에 나온 내용 중 '야훼를 중동에서 온 깡패 새끼'로 표현한 대목이 있다. 이 대목이 내 생각과 너무 똑 같아 올린 글이 중동 사막에서 온 깡패, 하나님이다.

그런데 오늘 이 글에 댓글이 하나 달렸다. 날마다죽노라라는 사람이 쓴 조금 자극적인 글이었다.

당신 깡패한테 맞아 죽고 싶나요? 아니면 예수님을 바로 알고 살고 싶나요?

역지사지를 모르는 개신교도의 글 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머지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기독교 신자로 야훼를 깡패로 표현한 것이 무척 못마땅한 듯했다. 그래서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한번 알아봤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지옥에 가는 자들'을 찾다가 블로그를 찾아 온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답글에 어떤 글이 달려있는지 꼭 확인하고 역시 개신교 다운 답을 달고 있다. 이전 글에도 있듯이 나는 라는 말도 싫어한다. 그러나 가끔 라고 부르고 싶은 개신교도를 만나곤 한다. 그래서 구글에서 개독교로 검색해 봤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개신교를 라고 부르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것은 구글에서 로 검색하면 기독교선교포털 갓피아가 스폰서 링크로 뜬다는 점이다. 검색 결과에 라는 말과 기독교라는 말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 일로 보인다. 그러나 로 검색하니 기독교선교포털 갓피아가 뜨는 것을 보니 웬지 우스웠다.


그래서 국내의 다른 포털도 검색해 봤다. 국내 포털은 로 검색하면 스폰서 광고 자체가 뜨지 않는다. 평상시에는 스폰서 광고로 떡칠이 되어 있는 로 검색하면 광고가 뜨지 않는다. 다음라는 안티 기독교 사이트가 첫번째로 나타난다. 더 재미있는 것은 파란.com이다. 과 무슨 원수진 일이 있는지 에 대한 뉴스가 가장 먼저 뜬다. 아마 댓글 중 라는 단어가 포함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외국의 검색 시장은 이 평정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국내 시장에서는 에 밀려 만년 3위에 머무르고 있다. 국내 포털과 비슷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역부족이다. 이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런 지역적인 정서를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인 것 같다.

참고로 "감금된 동생들을 구하고 싶다"는 한겨레21 기사를 보면 항상 뜨는 구글 광고가 있다. 그림에서 알 수 있지만 '처녀막전문 라벨라여성의원'이다. 아무리 돈이면 다되는 광고라고 하지만 저런 자극적인 문구까지 그대로 허용되니 아이들이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한 검색엔진, 야동 전문 검색엔진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것 같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6/05 14:30 2008/06/05 14:3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763

  1. Subject : 기독교가 '개독교'가 된 것은 영적인 문제다?

    Tracked from IPR Professionalism 2009/12/07 17:56 del.

    우리 사회 안에 기독교가 '개독교'로 불리는 이유의 근저에는 '영적인 전쟁'이 있다는 이야기를 어제 들었다. 참으로 옳은 말씀이 아닐 수 없다. 지난 30여년간 한국사회의 이례적인 부흥을 이

Facebook

Comments

  1. 댕글댕글파파 2008/06/05 16:02

    저도 기독교를 싫어하고 개념없는 기독교 신자들도 싫어하지만 나머지 많은 평범한 기독교인들은 별로 싫어하지 않습니다. 지금 제 주위에 기독교인이 2분 계신데 마음속으로 정말 존경하는 사람입니다. 기독교인이라는게 살짝 아쉽긴 하지만 행동으로 보여주는 그 무엇에 따뜻한 사랑이 느껴지시는 두분입니다^^

    솔직히 그 두분 덕분에 기독교에 대한 제 인식이 조금 바뀌긴했습니다. 그 정도로 대단하신 분이시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05 16:04

      제 주변에도 한분 계십니다. 그런데 이런 분 보다는 이렇지 않은 분이 너무 많아서 문제인 것 같습니다.

  2. 공상플러스 2008/06/05 16:57

    원래 기독교라는게 천주교랑 개신교를 합쳐서 부르는 말 아니엇나요?
    근데 요즘에는 기독교 == 개신교 라는 논리가 존재하고 있는군요..ㄷㄷㄷ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05 17:24

      예수를 믿는 모든 종교를 말하기 때문에 개신교, 천주교 모두입니다. 그런데 개독교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기독교=개신교가 정착된 것 같습니다.

  3. 회색코끼리 2008/06/05 21:10

    저는 불교인지라... +ㅁ+;;;;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06 07:36

      역시 태국이라고 하면 불교죠... 참. 태국의 AIDS 현황을 비밀글로 남겨 주실 수 있는지요?

  4. Prime's 2008/06/06 22:28

    저는 불교입니다만..
    어떤 종교든지.. 설령 비논리 위에서 세워진 논리라 하더라도.
    그 본질은 더없이 순수하고 높은 이상을 추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이 없으면 아예 입에 담지조차 않습니다..
    그 순수함을 더럽히게 되거든요..

    참고로, 요즘 네이버 댓글 게시판에 자주 보이는 내용이.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 ··· 5bf%25c1
    위 주소에서 검색한 내용들이 많이 떠있더군요..

    ...
    종교란것은 종교로써 끝나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특히나 염주차고 있는걸 알면서도 선교하러 오시는 분들..
    전화번호 적어달래서 이상한거 적어놨지요~
    그렇지만 미안한 마음은 절대로 들지 않습니다.

    도아님의 개신교관련 포스트 하나 더 기대해볼까 합니다..
    위의 검색내용이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부디 각 종교에 정통하신분들이 대접받는 그런 사회가 되었으면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07 07:03

      저는 개신교도는 신도로 보지 않고 정신병자로 봅니다. 다른 종교를 받아드리지는 않는다고 해도 최소한 인정을 해야 하는데 개신교가 아니면 안된다는 식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신교를 울타리 종교라고 합니다.

      기독교는 불교를 욕합니다. 개신교는 천주교를 욕합니다. 장로교는 다른 종파를 욕합니다. A교회는 B교회를 욕합니다. 즉, 자기 교회만 가장 좋다는 것이 개신교입니다.

  5. 나그네 2008/10/15 19:44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얼마나 많은 기독교 신자를 만나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신이 본 사람이 그 종교를 믿는 사람의 1%도 안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적으로 따진다면 신자의 0.01%도 안될것 입니다. 어떠한 종교라도..

    개신교가 불교를 욕하고 천주교를 욕한다고 하셨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그 사람들 뿐입니다.
    또 자기종파가 가장 좋다고 욕한다고 문제라고 하셨는데, 장로교중에서도 일부 과격주의자들이나 그렇죠.
    아니라면 한기총 같은 단체가 탄생할수가 없겠죠.
    그리고 장로교재단인 연세대 이화여대 같은 학교도 당신말대로 개신교도가 정신병자라면 다른종교 학생들은 받지 않거나 장로교학생들에게 특혜를 줘서라도 뽑아주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지 않습니까?

    당신의 논리라면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중 과격주의자들은 서로 파가 다르다고 욕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폭탄테러에 싸움을 불사하는데 전세계 모든 무슬림은 중증 말기 정신병자 입니까?

    당신이 개신교를 싫어하는것과 이해하지못하는것은 당신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것을 알지 못하면서 비방하는것 또한 잘못된 생각이라고 생각됩니다.

    스님 몇분이 파계승이 되었다고해서, 신부님 몇분이 아동성폭행을 저질렀다고 해서, 불교신자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해서, 천주교신자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해서 그 종교 자체가 잘못되고 모든 신자가 잘못된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목소리 큰사람이 튀기때문에 일부 문제아 들이 눈에 튀는 것입니다.
    생각은 자유지만, 비난을 할때에는 편견을 버리고 본질을 보셨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6 13:48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일반화의 오류가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얼마나 많은 기독교 신자를 만나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신이 본 사람이 그 종교를 믿는 사람의 1%도 안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적으로 따진다면 신자의 0.01%도 안될것 입니다. 어떠한 종교라도..

      얼마나 당신이 저를 많이 아는지 모르겠지만 저에대해서는 0.0001%도 모를 것입니다. 아울러 제가 다닌 학교가 미션 스쿨이라 정말 많은 개신교도를 많났습니다. 다만 "정치가 이렇다"라고 평가할 때 모든 정치가를 다 만나야 하는 것은 아니죠?

      개신교가 불교를 욕하고 천주교를 욕한다고 하셨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그 사람들 뿐입니다. 또 자기종파가 가장 좋다고 욕한다고 문제라고 하셨는데, 장로교중에서도 일부 과격주의자들이나 그렇죠.

      잘못 아시고 있습니다. 예장 계열은 목사부터가 그렇더군요. 눈에 증오를 심고 살아가더군요. 이런 목사 밑에 제정신을 가진 사람이 나올 수 있을까요? 당신이 다니는 교회 목사는 그렇지 않다고요? 그렇지 않게 보이는 것이겠죠. 눈에 색안경을 쓰고 있으니.

      아니라면 한기총 같은 단체가 탄생할수가 없겠죠.

      그래서 한기총 같은 단체가 생겼죠.

      그리고 장로교재단인 연세대 이화여대 같은 학교도 당신말대로 개신교도가 정신병자라면 다른종교 학생들은 받지 않거나 장로교학생들에게 특혜를 줘서라도 뽑아주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지 않습니까?

      글을 읽을 줄 모르시는군요. 정신병에는 종류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위험한 정신병이 개신교병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 폐해를 모릅니다. 왜냐고요? 같은 정신병자니까요.

      당신의 논리라면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중 과격주의자들은 서로 파가 다르다고 욕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폭탄테러에 싸움을 불사하는데 전세계 모든 무슬림은 중증 말기 정신병자 입니까?

      당신의 눈은 장식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글을 읽으세요.

      당신이 개신교를 싫어하는것과 이해하지못하는것은 당신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것을 알지 못하면서 비방하는것 또한 잘못된 생각이라고 생각됩니다.

      눈이 있어도 읽지 못하고 읽어도 이해 못하는 것은 님의 자유입니다. 그러나 글도 읽지 않고 이런 글을 쓰는 것 또한 잘못된 생각입니다.

      스님 몇분이 파계승이 되었다고해서, 신부님 몇분이 아동성폭행을 저질렀다고 해서, 불교신자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해서, 천주교신자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해서 그 종교 자체가 잘못되고 모든 신자가 잘못된것은 아닙니다.

      글을 보세요. 제가 자주하는 비유과 숲과 들의 비유입니다. 들이 들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나무보다 풀이 많아서 입니다. 그러나 숲이 숲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풀보다 나무가 많아서가 아닙니다. 풀을 가릴 정도의 나무는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사람의 잘못으로 그 종교 전체를 평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독교의 문제는 풀을 가릴 수 있을 정도의 나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교회를 다닌다면 교회 목사를 자세히 보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 목소리 큰사람이 튀기때문에 일부 문제아 들이 눈에 튀는 것입니다.

      저를 모르기 때문에 그런 소리를 하는 것이겠죠.

      생각은 자유지만, 비난을 할때에는 편견을 버리고 본질을 보셨으면 합니다.

      꼭 당신한테 해주고 싶은 말입니다. 거울 보고 하세요.

  6. ee 2008/10/22 01:03

    지나가는 사람입니다. 지적할 것이 하나 있어서 알려드리는데, 볼테르는 저 말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볼테르 관련해서 검색하면 아마 자료가 나올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2 05:49

      저도 지적한가지 하겠습니다. 모든 일을 자신을 기준으로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굳이 검색하지 않아도 아는 이야기 입니다. 그런데도 볼테르의 이름을 달은 것은 볼테르의 삶이 저랬기 때문입니다.

  7. 장풍고수 2008/12/24 05:0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08:50

      모태신앙이신 분들은 개신교도 중에는 그나마 개념이 있으시더군요. 제 주변에도 모태신앙인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오래 믿었기 때문인지 개신교도라는 티도 별로 안내고 잘 어울리더군요. 방문 감사합니다.

  8. 안녕하세요~ 2009/01/12 19:35

    전 기독교인인데요, 맨날 기독교 욕하는글만 보다가 이렇게 정당하게 비판하는 글보니까 그렇게 나쁘지도 않네요 ^^

    제가 볼땐 제일 문제있는건 기독교인들이 아니고 한국기독교인들 인 것 같군요.
    좋은글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3 04:43

      기독교가 나쁘다는 것이나 부당하게 까는 것이 매한가지 입니다. 비판은 정당해야 공감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9. hirameki 2009/08/16 16:51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저는 개신교가 우리나라에서 기독교라고 불리우고 있고 천주교가 원래부터의 Christ교가 한국에 정착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 글을 읽고 나니 조금 조사를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역적인 정서를 반영한 검색결과의 순위조정을 하지 않아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순수하게 기술로 나온 결과를 그대로 뿌리는 주의니까요. (그래도 성인용 일부 결과를 제한하는 필터링은 한다고 들었습니다만..) 그래서 기술관련 직종인으로써 가장 선호하는 검색엔진입니다만, 흔히 말하는 "대세"를 검색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는 합니다.

    아마 이것은 우리나라 사이트의 특성에도 관계가 있는 것 같은데요, 대체로 로그인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글들이 많을 뿐더러 게시판 형태로 많이 되어있어서 수집이 잘 되지 않아 실제로 올라오는 글의 양과 구글에서의 순위가 다르게 보이는 모양입니다.
    (특히 링크가 걸려 있어도 그 링크상의 페이지에 관련 단어의 양과 비율에도 순위가 영향을 받는 모양입니다. 신뢰도라고 해야할까 정보가 유용한 유용도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IE페이지들이 웹페이지라고 부를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선다면 구글의 결과가 꽤 쓸모있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역시 한국에서는 아직까지는 네이버를 당할 수 없네요. (가끔 정치성 검색결과가 조정되기는 해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7 09:37

      기독교라는 말은 중국어의 가차표기였습니다. 크리스트교가 오히려 개신교를 칭하는 말이었습니다. 또 구글이 국내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포털 사용에 익숙해진 사용자들때문입니다. 한자리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포털과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구글과는 사용성의 차아기 너무 크니까요.

  10. koc/SALM 2009/11/15 09:2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6 10:08

      플러그인 충돌입니다. 과거에 쓴 글은 본문을 모두 수정해야 하는데 귀찮아서 못하고 있습니다.

  11. 조대현 2009/12/09 00:40

    숲과 나무의 비유가 너무 적절하네요..

    좋은 기독교인들이 더 많아져서 님이 숲으로 보실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제가 다 죄송하고 미안하구만요..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09 08:09

      현재 상태로는 힘들 것 같더군요. 먹사가 워낙 많은 세상이니.

  12. 저런 2010/01/14 08:08

    볼테르랑 동거라도 하신 마냥..ㅋ
    볼테르의 삶이 저랬다고 자신있게 말씀하시네요..

    당신 글들은 별로 읽을 가치가 없다는 판단을 하게 만드는 댓글중에 하나였습니다
    볼테르의 삶이 그랬다는 댓글 말이죠..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4 08:51

      먹어봐야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하는 그런 머리를 장식용이라고 하죠.

  13. tanoloke 2010/11/12 22:35

    순수한 중립적인 관점에서 성경을 읽어본다면, 얼마나 잔인한 지 알 수 있습니다... 아니 종교가 다르다고 멀쩡한 사람 멸절시키라고 하는 경전이 바로 성경입니다.
    덧으로... 여기에 기독교/개신교인들.. 댓글 달기 전에 성경 (가능하다면 히브리어 원문도! 발번역을 통한 성경 미화를 알게 될 것입니다.) 좀 정.독.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덧2. 가능하다면 http://www.google.com/search?q=%EB%A7%8C%EB%93%A4%EC%96%B4%EC%A7%84+%EC%8B%A0&btnG=%EB%8F%84%EC%84%9C%EA%B2%80%EC%83%89&tbs=bks:1&tbo=1&hl=ko 이것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12 22:59

      유대경과 기독경이 있으며 잔인한 것은 유대경입니다. 그래서 진짜 기독교도라면 유대경을 읽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것이 예수의 진정한 가르침이니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