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기 반대론에 대한 반박

다양성

개고기를 먹는 다는 것. 그것이 잘못된 일은 아니다. 근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다양성을 이야기 한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는 나와 다른 것을 잘못된 것으로 받아드린다. TV에서 봤는지 아니면 다른 곳에서 들었는지 불분명 하지만 한 초등학생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한적이 있다.

저는 돼지를 애완용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돼지 고기를 먹지말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목차

  • 복과 보신탕
  • 개고기 반대주의에 대한 반박
    1. "개는 사랑스러운 동물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
    2. "개는 인간의 오랜 친구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
    3. "개는 충성스러운 동물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문
    4. "개의 육질은 인간과 비슷하므로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
    5. "개를 때려잡는 잔인한 도살방식으로 인해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
    6. "세계 대부분의 나라, 혹은 사람들이 혐오하는 음식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
    7. "개고기 식용은 한국의 전통문화가 아니고, 중국의 야만스러운 습관이 흘러들어온 것이다"에 대한 반박
    8. "개고기를 먹는 국가는 대부분 후진국이고 따라서 개고기를 먹는 것은 후진적인 습관이다"에 대한 반박
    9. "개고기 먹는게 문화라면, 사람고기 먹는것도 문화로 인정해야 되겠네요"에 대한 반박
  • 남은 이야기, 촛불과 미친소
  • 각주

복과 보신탕

이제 얼마있지 않으면 초복이다. 7월 19일이라고 이제 한주하고 이틀이 남은 셈이다. 그러면 이런 복날에는 무엇을 먹을까? 복날 전복을 먹자고 하는 곳도 있지만 역시 복날 먹는 최고의 보양식은 보신탕이 아닌가 한다. 보신탕의 유효성에 대한 논란도 있다. 그러나 큰 수이 있은 뒤에는 의사들이 권하는 것[1]을 보면 보신탕이라는 이름 자체가 잘못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개고기의 지방은 수용성 지방이다. 돼지고기나 쇠고기의 지용성 지방과는 달리 수용성 지방은 체내에 흡수가 잘된다. 이것도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이다.

아마 작년 이맘때였을 것으로 기억한다. 뉴스에서 개고기 쇼핑몰인 보신닷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아울러 보신닷컴개고기 반대론자들에 때문에 폐쇄된다는 소식도 있었다. 보신닷컴은 아직까지 운영되고 있지만 예전처럼 상품을 직접 올려 파는 방식이 아니라 상품은 올리지 않고 주문을 받아 파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보신닷컴이 폐쇄된다"는 소식을 듣고 올린 글이 바로 개고기 반대주의에 대한 반박이라는 글이었다. 이 글의 서두는 내가 쓴 것이지만 나머지 부분은 내가 쓴 글이 아니라 신동인이라는 분이 문화주권 찾기 - 넷라는 글에 답글로 달아준 것을 올린 것이었다. 원래는 승락을 받고 올려야 하는데 따로 연락할 방법이 없어서 승락을 받지 않고 올렸다. 그런데 얼마 전 신동인님이 다시 방문하셔서 글을 올리는 것에 대한 허락과 함께 두가지 반론을 더 추가해 주셨다. 복날이 가까워 지면 또 다시 붙을 개고기 논쟁이라 신동인님 글로 개고기 반대론자에 대한 반론을 전개할까 한다.

안녕하십니까, 신동인입니다.
제 이름으로 구글 검색중 제일 위에 이 사이트에서 제 '개고기 관련' 글을 인용한 것이 나오더군요. 연락이 되지 않으셨다고 하는데 이제 연락이 되셨으니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추가로 과거의 7개항목의 반박이 9개 항목으로 늘어나 그 내용을 추가합니다.

개고기 반대주의에 대한 반박

① "개는 사랑스러운 동물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

위의 주장은 역으로 말해서 '개가 사랑스럽지 않은 동물일 경우 먹어도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무엇을 사랑할지 사랑하지 않을지는 개개인의 자유이고, 나의 사랑을 남에게 강요할수는 없기 때문에 개를 먹든 안먹든 그것은 개인의 자유가 되는 것입니다.

만일 아니라고 하신다면 위의 주장은 개는 사랑스럽든 사랑스럽지 않든 먹어서는 안된다가 되겠고, 다시 말해서 개를 먹어서는 안되는 이유는 '사랑스러운 동물이다' 라는 점에 있지 아니하다는 뜻이 되므로 1번의 이유는 식용불가의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② "개는 인간의 오랜 친구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

인간이 최초로 키우기 시작한 동물이 개라는 점은 많은 학자들이 증명한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개를 오랜기간 키워왔다면, 아마도 같은 기간동안 개고기를 먹었을 것입니다. 하루하루가 식량확보를 위한 전쟁과도 같았던 구석기, 신석기 시대에 사냥과 채집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늙거나 다친 개를 키워줬을리 만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귀중한 동물성 단백질을 땅에 묻었을리는 더욱 만무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늙거나 다친 개는 아마 도살되어 식량으로 사용되었을 것이고, 그 근거로 아프리카나 북극권 등지에서 개를 키우는 부족은 늙거나 다친개, 그리고 특히 사람을 공격한 개는 도살하여 식량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번의 경우 개를 먹지 못할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③ "개는 충성스러운 동물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문

개가 주인을 위해 자발적으로 봉사한다는 생각은 크게 잘못된 생각입니다. 자신에게 꾸준히 먹이를 주는 사람을 그룹의 리더로 인정하고 따르는 것이지, 자발적인 봉사와는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그 증거로 주인집 아이는 개에게 무심한데, 그 옆집아이가 늘상 먹이를 주고 귀여워한다면 어느쪽을 더 좋아하고 "충성"을 바치겠습니까? 그래도 집주인이니 주인집 아이? 아니면 자신에게 이득(먹이)를 잘주는 이웃집 아이???

개는 충성스러운 것이라기보단 훈련에 따른 반응의 표출을 유도하기가 가장 빠른 동물입니다. 쉽게 말해서 세뇌가 쉽다는 것이지요..... 조건반사 실험에 쓰인 파블로프의 개에 대한 이야기를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모르시면 백과사전이라도 찾아보세요)

이 실험에서 개가 쓰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먹을것을 주면서 조건반사를 유도하기에는 개가 가장 적당한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세뇌하기가 쉬운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에는 화이트도그라는 것이 있습니다. 백인 우월주의자들이 흑인을 공격하도록 훈련시킨 개를 일컫는 말입니다. 개란 동물은 한번 세뇌되면 어지간해서는 그 세뇌를 풀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이트도그를 발견하면 재훈련의 여지없이 거의 다 죽여버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맹목적이고 세뇌가 쉽다는 것이지요....충성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④ "개의 육질은 인간과 비슷하므로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

개고기식육을 비난하며 개고기를 먹는 것은 인육을 먹는 것과 같다고 비난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개가 오랜 기간 인간과 같이 지내면서 개고기는 인육과 비슷한 구조로 되었다고 하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개고기가 인간고기와 그 형질이 가장 비슷하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사실 인간과 가장 유사한 형질을 보이는 것은 개가 아닙니다. 돼지입니다. 간이나 콩팥 등의 장기중 일부를 병이나 사고로 잃은 사람에게 장기이식을 할 경우 마땅한 제공자가 없으면 대체장기로써 돼지의 장기를 이식한다고 합니다. 개가 아니구요....

그 이유는 돼지의 경우 크기라는 측면만 개선되면(돼지 장기가 훨씬 크답니다.....) 가장 인간의 형질에 가까운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개가 인간과 유사하다면, 개를 사용하지(크기가 다양하니까요...) 돼지를 사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볼때 형질이 비슷하여 장기까지 호환(...)이 가능한 돼지를 제처두고 일부 비슷한 점이 있으나 장기호환도 되지 않는 개만 먹어선 안된다고 주장하기에는 근거가 약합니다. 따라서 4번 주장도 근거로 삼기에는 불합리한 측면이 너무나 강합니다.

⑤ "개를 때려잡는 잔인한 도살방식으로 인해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

한국은 한때 값싸고도 질좋은 노동력을 제공하는 국가였습니다. 그런데 경제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임금의 상승률은 무서울 정도로 올라 어느 틈에 고임금국의 하나로 되어버렸습니다. 그에비해 전기의 경우 생산량의 40%에 달하는 원자력발전에 힘입어 물가에 비해 훨씬 값싸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쯤이면 제가 뭘 말하려하는지 아실 것입니다.

요즘 개를 잡을때는 간단한 전기충격으로 잡지, 힘들게 때려잡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일부에서는 증거사진이라고 제공하는 개잡는 사진은 그 복장, 장비, 사람의 생김새, 그리고 결정적으로 사진의 질 등으로 미루어볼때 중국의 사진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일부 한국의 사진이라고 제공하는 것 또한 70년대의 것이거나, 연출된 사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느 정신나간 도살업자가 반대론자들한테 나 이렇게 개잡소 하고 개잡는 현장을 공개하겠습니까? 사진을 보니 몰래 찍은 현장도 아닌 대놓고 당당히 찍은 모양이던데 말이죠.....(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개잡는 장면을 필름에 담고싶소 하고 속이려할 경우, 과연 속아넘어가 줄까요?)

설사 백번 양보해서 개잡는 방식이 문제가 된다고 할경우, 그것은 개잡는 방식을 바꾸면 되는 문제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투우에서 잔인한 방식으로 소를 죽이고 그 고기를 나누어먹는 것이 잔인하기 때문에 소를 먹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는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투우를 하지 않고 소를 먹으면 되는 것이니까요.... 따라서 5번의 주장도 먹지 않는 이유로는 적용될 수 없습니다.

PS: 또한 예전에도 개를 때려잡지는 않습니다. 고기를 연하게 한다고 개를 목매달아 죽인 이후에 두들기는 일은 있었어도, 산채로 때려서 죽이는 일은 거의 찾기 힘든 일입니다.

⑥ "세계 대부분의 나라, 혹은 사람들이 혐오하는 음식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에 대한 반박

흔히 우리는 외국인이라고 하면 금발에 파란눈을 지닌 키 큰 사람을 연상하고, 외국이라고하면 마천루가 우뚝 서있는 유럽이나 을 연상합니다.(네, 안그러시다구요? 훌륭합니다! 당신은 편견을 극복해내었습니다!!!)

그런데 실상 세계에는 192개국의 등록된 국가가 있습니다. 이중 대부분의 나라는 개고기의 식습관에 대해 그다지 큰 거부감이 없습니다. 설사 먹지 않는다고 해도 남이 먹는 것에 반대까지는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오직 유럽과 의 일부나라들만이 남이 먹는 것에까지 태클을 걸고 있는 것입니다. 나라가 아니라 먹고 안먹고를 인구로 따져 볼까요?

중국의 16억인구, 먹습니다. 잘먹습니다. 맛있게 먹지요...
인도의 10억인구, 종교적인 이유로 안먹는 사람들도 있지만(인도의 종교는 워낙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먹거나 먹는것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동남아 각국, 먹습니다. 신문에서 "영국인들이여, 한번 먹어보라니까~" 하고 비꼴 정도로 잘먹습니다.
태평양 각국, 소가 없는 대신 예로부터 개와 돼지를 먹어왔습니다.

이들 인구를 합치면 먹는다의 인구는 인류의 절반을 채우고, 나는 안먹지만 남이 먹는 것은 상관없다는 사람들까지 합치면 실상 개고기를 절대 먹어선 안된다는 사람들의 숫자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국가수로나 인구수로나 먹거나 먹는것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먹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압도하므로 6번의 주장도 설득력을 잃습니다.

추가로, 이전 제 글에 대한 반론으로 "중국의 90%를 차지하는 한족은 개고기를 먹지 않으며 소수민족들이 숨어서 먹는 음식이다"라는 주장을 펴신 분이 계셨습니다. 여기대한 반론으로 1) 중국 한족들 사이에는 예로부터 토사구팽, 양두구육과 같은 개고기 관련 속담이 다수 존재하며, 2) 또한 중국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올림픽 유치를 기념하며 나온 요리가 개고기요리이다는 점으로 반박하겠습니다.

⑦ "개고기 식용은 한국의 전통문화가 아니고, 중국의 야만스러운 습관이 흘러들어온 것이다"에 대한 반박

위의 주장을 하신 교수님은 우리민족은 원래 기마민족이었고, 중국이 농경민족이었는데, 고려시대 이후 우리나라가 농경문화로 바뀌면서 중국의 야만스러운 습관이 들어온 것이다, 따라서 개고기를 먹는 습관은 우리나라의 전통습관이 아니다, 라고 주장하셨습니다.

저는 아래의 예를 들어 그분의 의견에 반박하고자 합니다.
교수님의 비유에 따르면 불교는 삼국시대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인도의 야만스러운 종교이므로 우리의 고유문화가 될수 없다가 되고, 또한 임진왜란 당시 들어온 고추는 페루의 야만스러운 양념이 들어온 것이므로 고추로 만든 음식인 김치와 고추장 또한 페루의 야만스러운 음식이고, 한국의 전통문화는 될수 없다라고 되는데,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불교, 김치, 고추장 모두 우리의 훌륭한 문화이고, 그것은 개장국(보신탕의 옛이름입니다.)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7번또한 틀린 이야기입니다.

⑧ "개고기를 먹는 국가는 대부분 후진국이고 따라서 개고기를 먹는 것은 후진적인 습관이다"에 대한 반박

아주 간단한 반박이 가능합니다.

"불교를 믿는 국가는 대부분 후진국이고 따라서 불교는 후진적인 종교이다."
저는 절대 불교가 후진적인 종교라 생각치 않습니다.

그렇지만 8번 주장에 따르면 그렇게 되어버리는 걸요.... 그래서 저는 8번 주장은 틀린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⑨ 개고기 먹는게 문화라면, 사람고기 먹는것도 문화로 인정해야 되겠네요"에 대한 반박

흔히 개고기 반대론자들이 잘 하는 이야기가 바로 이것입니다.

"개고기 먹는게 문화라고 인정해야 한다면, 식인종이 사람고기 먹는것도 문화로 봐서 인정해야 되겠네요?"

너무나 간단한 반박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개를 애완용으로 키우는거 인정해야 한다면, 사람을 애완용으로 키우는 것도 인정해야 되겠네요???"

여기서 개와 사람은 다르므로 동일시 해서는 안되며, 당연히 개와 사람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PS: 애견가들이 "개를 먹는 것은 개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증거"라고 한다면, "동물을 먹는 것도 동물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 된다. 따라서 채식주의자가 아닌 사람은 동물보호협회의 일원이 될 자격이 없다. 또한 채식주의자는 식물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되므로 화초를 기를 자격이 없다.....정말일까???

다양성

개고기를 먹는 다는 것. 그것이 잘못된 일은 아니다. 근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다양성을 이야기 한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는 나와 다른 것을 잘못된 것으로 받아드린다. TV에서 봤는지 아니면 다른 곳에서 들었는지 불분명 하지만 한 초등학생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한적이 있다.

저는 돼지를 애완용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돼지 고기를 먹지말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소위 애견가라는 사람들에게 이런 초등학생 정도의 식견만 있어도 개고기 반대론은 나오지 않을 것 같다.

남은 이야기, 촛불과 미친소

요즘 촛불 문화제가 한창이다. 조중동과 수구세력은 이제 촛불을 꺼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제는 경제위기 원인을 촛불로 몰아가고 있다. 작년의 산 쇠고기 수입부터 올해의 산 미친소 전면개방, 촛불집회까지 조중동을 비롯한 수구의 주장을 되짚어 보면 아주 재미있다.

소: 월령 30개월 미만의 뼈없는 살코기도 광우병에 걸릴 수 있다.
소: 전면개방이 아니다. 잘못된 것은 없다.
소: 광우병 걸린 소를 육회로 먹어도 괸찮다.
협상요구: 죽어도 재협상은 못한다. 산 쇠고기는 아주 안전하다.
촛불집회: 쇠고기 협상을 잘했다는 것이 아니다. 이미 벌어진 일이니 수습하자.
소: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쇠고기 수입은 강행한다.
촛불집회: 쇠고기 협상은 잘못됐다. 촛불집회에는 배후세력이 있다.
소: 국민앞에 사죄한다. 그러나 진압은 폭력적으로 강경하게 한다.
경제위기: 경제위기는 촛불집회때문이다.

수구의 특징 중 하나는 언제나 분열을 조장한다. 그리고 회유한다. 그리고 공격 당하면 다양성을 방패삼아 흙탕물을 만든다. 산 미친소 문제에 한우를 끌어들이는 것도 바로 산 미친소 정국이 흙탕물이 되기 원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작 다양성을 인정해야 할 곳에서는 언제나 "다른 것은 틀린 것으로 받아 들인다".

관련 글타래


  1. 어머님이 뇌수술을 받으셨을 때 이야기다. 수술 뒤 의사 선생님은 개고기를 권유하셨다. 물론 이 부분은 의사마다 견해가 갈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7/10 09:42 2008/07/10 09:4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832

  1. Subject : 날이 더워지고 복날이 가까워오면 떠오르는 음식은?

    Tracked from 블로고스피어는 지금. 2008/07/10 16:09 del.

    보신탕. 그러니까 개고기 좋아하세요? 저는 후각이 쓸데없이 예민한데다 비위까지 약해서 정말 먹고 싶은데 못먹는 사람이거든요... 개고기 하면 따라오는 이야기거리가 있죠 개고기 먹으면 ?

  2. Subject : 개 사체 유기사건

    Tracked from 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 2008/07/10 23:51 del.

    꼭 오늘같은, 칠월의 어느 밤이었다.. 한낮의 열기가 밤에도 사그라들지 않아 열어놓은 창으로 더운 바람이 기분 나쁘도록 몸에 착 감겨 들어, 무언가 광기에 사로잡히고픈 충동에 세포 몇 개가

Facebook

Comments

  1. 공상플러스 2008/07/10 10:25

    사람은 개를 먹을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2. 희주 2008/07/10 10:35

    저분의 주장은 다 주관적인것이네요. 주관적인 의견으로 무슨 설득을 하겠다는건지..--
    전 반박할 가치도 못느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0:36

      일반적으로 개고기 반대론자들이 하는 주장입니다. 반박할 가치가 없지만 저런 주장을 펼치니 문제가 됩니다.

    • 희주 2008/07/10 10:40

      예를 들면 "개는 사랑스러운 동물이므로 먹어서는 안된다"이런것은 사람에 따라 사랑스러울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수도 있는겁니다. 따라서 이런 말은 주관적인 것이지요.

      "개고기를 먹는 국가는 대부분 후진국이고 따라서 개고기를 먹는 것은 후진적인 습관이다"
      이것도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분히 주관적이지요.

      "개고기 식용은 한국의 전통문화가 아니고, 중국의 야만스러운 습관이 흘러들어온 것이다"
      이런것은 확인이 안된 사실이므로 말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역시 주관적이지요.

      "개고기 먹는게 문화라면, 사람고기 먹는것도 문화로 인정해야 되겠네요"
      이건 뭔 초딩 말싸움도 아니고..-_-

    • 도아 2008/07/10 10:44

      저분의 주장은 다 주관적인것이네요. 주관적인 의견으로 무슨 설득을 하겠다는건지..--

      처음에 이 글만 올라왔을 때 "저분"이라고 표현해서 "저분"이 신동인님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아니면 "개고기 반대론자"를 이야기 하는 것인지 불분명해서 올린 글 답글입니다.

      그러나

      전 반박할 가치도 못느끼겠네요.

      라는 글이 추가된 것을 보고 "저분"이 "개고기 반대론자"를 의미한 다는 것을 알고 답글을 수정해 두었습니다.

    • 희주 2008/07/10 11:44

      아 제가 오타 발견한김에 고치면서 좀더 내용을 덧붙엿는데 그사이에 도아님께서 댓글을 다셨군요.

  3. 댕글댕글파파 2008/07/10 10:38

    저도 개고기를 싫어하고 먹지를 않지만 개고기를 먹는 것을 잘 못 되었다고 보지 않습니다.
    제가 싫어한다고 해서 그 분들에게 먹지마라고 강요 할 수는 없지요. 그래서 보신탕 집에 회식을 가도 추어탕같은 것만 먹습니다.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0:46

      한 초등학생이 그런 이야기를 하더군요. "나는 돼지를 애완용으로 키운다" 그러나 "나는 돼지고기를 먹지말라"고 하지는 않는다.

      소위 애견가라는 사람들이 이런 초등학생 정도의 식견만 있어도 반대론은 나오지 못할 것 같더군요.

  4. 이리나 2008/07/10 12:16

    전 개고기는 개인적으로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개를 몹시, 아주아주 몹시 사랑하죠.
    하지만 그렇다고,덮어놓고 개고기 먹는 거 안돼!!는 아닙니다.
    물론, 개고기라는 것을 얻기 위해
    별로 건전하다고 할 수 없는 방법을 동원하여 얻는 것에는 극구 반대합니다.
    (예를 들어 개를 묶어놓고 때린다거나,
    되도록 잔인하게 죽이려 노력(?)한다거나 하는 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8:30

      잔인하게 죽인다면 그 사람은 아마 저도 비난할 것입니다. 다만 요즘은 그런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5. chuky1 2008/07/10 12:29

    저는 개고기를 먹어본 적은 있으나 즐겨 찾아 먹는 수준은 아닙니다.
    따라서 개고기에 대한 '찬" "반"의 가치관은 현재로서는 갖고 있지 않습니다.

    먹는것은 개인의 자유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8:30

      예. 자유인데 그 자유를 억압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신 개를 더 좋아하죠.

  6. zasfe 2008/07/10 13:38

    저는 아직 먹어보지는 못했지만
    그리 크게 문제삼을 만한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몇몇 곳에서 반대한다고 덩달아서 문제거리로 삼으려 하는게 더 문제인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8:31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먹고 싶은 사람은 먹고 먹기 싫은 사람은 먹지 않으면 되는 문제인데,,, 너무 난리를 치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7. 나비 2008/07/10 13:44

    글 제목이 오타가 난건가요? '개고개'...
    암튼, 저도 어릴때 부터 쭉~ 개를 길러오고 분양도 하고 했지만, 개고기를 즐겨 먹는 사람입니다.
    뭐 한달에 한번 이렇게 자주 먹진 않지만 요즘 처럼 여름철이나 몸이 허하다 싶으면 먹는거죠. :)
    싫고 좋고는 개개인의 자유의사 듯 먹고 말고도 자유라는게 맞는 말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8:31

      오타는 수정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나비님도 드셨군요. 안드실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8. 미르~* 2008/07/10 15:59

    다른 집 애완용 개를 훔쳐다 먹는 것만 아니면 상관없쥬 뭐~ :)

    위험한 소고기 보다는 개고기 쪽이 훨씬 나을지도... -_-a

    우연히 TV를 보다가... 의사 및 무슨무슨 높으신 분들께서...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기자들 불러놓고 꽃등심을 드시고 계셨는데...
    전 그 분들이 30개월 이상 곱창을 드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소고기가 안전하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들한테 30개월 이상 소의 곱창을 주면 맛나게 먹을 수 있을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8:32

      예. 정신이 나간 사람들이죠. 작년까지는 광우병을 이야기하던 사람들이... 아무튼 10년 뒤 그 사람들 광우병에 걸리면 정말 재미있겠군요.

  9. 핑키 2008/07/10 16:39

    제목이...개고개로 되어있네요~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8:33

      수정한지 한참됐습니다. 위에 나비님이 이야기 하셔서 수정해 두었는데 수정되기 전의 피드를 보고 오셔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군요.

  10. 웬리 2008/07/10 17:37

    아우~ 미국에는 좀 광견병 걸린 개고기를 좀 수출하고 싶은데 -_-;; 얼케 안될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8:33

      예. 미국 애들에게 쇠고기라고 먹이면...

  11. 군대가면 2008/07/10 19:35

    한번씩 먹지 않나요?
    저는 대민지원 나갔다가 어르신들이 주시는거 잘먹었습니다.
    같이 나갔던 선임이 "이렇게 귀한걸 주시다니 감사합니다." 하더군요.
    쫄깃하고 맛있던데요. 그냥 고기일 뿐인데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들 보면,
    좀 신기합니다.

    ps 혹시 댓글보고 오해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추신을 붙입니다.
    농촌에 일손을 도와주러 가게되면 거의 대부분 먹을겁니다.
    군대간다고 무조건 먹는건 아닙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9:54

      그렇죠. 시골에서는 가장 싸게 먹을 수 있는 고기입니다. 88년 규제때문에 지금은 마음놓고 먹기 힘들 정도로 올랐지만.

  12. mepay 2008/07/10 21:46

    개고기의 참맛을 모르는 분들은 다분히 나올수 있는 내용인듯 합니다.
    개고기가 싫다면, 게맛살이나 드시면 될 것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1 07:42

      예. 개고기를 싫어하는 것까지는 이해를 해도 난리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13. dragonws 2008/07/10 22:34

    저도 개고기는 먹습니다.
    일반 잘 접하는 돼지고기 소고기보다 부드럽고
    소화도 잘 되는 것 같고(저는 아무거나 소화는 아직 좋지만요...)
    그런데 자주는 먹기가 어렵네요
    저희집에서는 아버지와 저만 먹는데여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후로는.....
    혼자 가서 먹기는...
    1인분 파는데도 별로 없고...
    전골 등등의 메뉴는 여럿이 먹는 것만 나오니
    그렇다고 집에서 저만 먹으니 해달라기도 그렇고...
    하여간 먹는 것 가지고 말들이 왜 그렇게 많은지
    자기 식성에 따라 먹으면 될것을 가지고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1 07:43

      다른 사람을 먹게 만들면 됩니다. 저도 애엄마가 먹지 않았는데 지금은 무척 좋아합니다.

  14. 라디오스타 2008/07/11 00:45

    진심으로 퍼가고 싶은 글입니다.
    제 머리로는 도저히 이런 글이 써지지 않을 것 같아서요

    도아님이 허락해주신다면 퍼가고 싶은데 괜찮으실런지요
    혹 신동인님의 허락도 받아야 한다면 연락처를 혹시 알려주실 수 있으면
    제가 직접 연락을 해보고도 싶습니다.

    너무 반박을 잘하셔서 속이 다 시원하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1 07:43

      제가 쓴 글이 아니라서 제가 허락할 권한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신동인 2008/07/14 13:14

      얼마든지 퍼가셔도 됩니다~

  15. 최동민 2008/07/11 04:31

    누가 머라구 태클을 걸어도 복날이 되면 먹을것이기에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저렇게 반박을 해주니 참 고맙네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1 07:43

      예. 그 반박이 아주 타당성이 있으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16. sleeepy 2008/07/11 09:58

    저는 개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그냥"안먹습니다.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만 먹습니다. 개고기와 마찬가지로 토끼,멧돼지,참새,흑염소....등등도 먹지않습니다.
    역시 "그냥" 안먹습니다.
    개고기를 먹는 사람들에게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저는 옆에서 그냥 삼계탕을 시켜 먹습니다.

    저는 개를 키우지 않습니다.
    고향이 시골이라서 개를 키우려면 마당에서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방안에서 키우는것은 제 사고에서는 좀 이상합니다. 하지만 집안에서 개를 키우는 사람들보고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먹는 사람은 올해도 먹고, 안먹는 사람은 올해도 안먹으면 될것 같습니다...... 그냥 그러면 될것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1 10:14

      예. 서로 인정하면 끝나는 부분인데 조금 너무 하더군요. 그리고 저도 개는 마당이 넓은 집에서 풀어놓고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파트에서 껴안고 사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7. 석호필 2008/07/11 12:23

    예전에 참 맛나게(?) 먹었었는데...요즘은 기회가 별로 없네요.
    어릴때 어머니가 큰 수술을 하신후 아버지가 개의 넙적다리를 사오셔서 냉장고에 넣어두신걸 본적이 있습니다.
    그날 저녁으로 개탕(?)이 나왔는데 아버지가 양고기다 라고 하시면 저도 먹이셨는데...나중에 알았죠.^^

    한때 개고기에 관한 괴담인지 사실인지 떠돌아서 개고기를 안먹은 적이 있었죠.
    개고기를 먹으면 회복이 빨리 낳는 하는 이유가 연구소나 동물병원에서 실험용으로 쓰는 개를 유통시킨다는 것이었죠.
    실험용개에게 항생제를 엄청 투여했기때문이라는....(그 후론 별로 땡기지 않게 되었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1 13:22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일부 업체에서 그런 개를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국에서 소비되는 양을 생각하면 공급에 비해 수요가 훨씬 많습니다. 다만 개를 우리에 가둬 사육하면서 돼지에 항생제를 투여하듯 한다는 이야기는 있더군요.

  18. Prime's 2008/07/11 22:44

    그렇군요..
    그런날이 오고 있네요..

    개(犬)라도 다같은 개가 아닐텐데..
    모든 개가 다같은 것이라 판단하는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소나 돼지도..
    식용품종과, 가죽품종등.. 자세히는 모르지만 품종이 많다고 알고 있거든요..

    굳이 반박할 가치조차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돈내고 내가 가서 먹겠다는데..
    그 앞에서 따지고 든다면..
    ...
    수육한점 싸줘야 겠네요..


    .. 몇일전에 아버지가 멍멍탕 사주셨는데..
    그날 잠이 않왔다는 후문도 같이 올림니다..(물론 더워서 잠을 못잔겁니다...)

    더운데.. 건강조심하세요... 특히 도아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7:05

      원래 개고기를 견육이라고 하지 않고 구육이라고 하는 이유도 개와 구를 다르게 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동일시(심지어는 인간과 동일시)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19. 아흥아앙아 2009/02/18 04:41

    아주좋은 글입니다.

    뭐가주관적인지 댓글써주시는분들은

    그내용을 자세히 써주셨으면좋겠네요

    완벽한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8 15:14

      예. 제가 쓴 것은 아니지만 반박하기는 조금 힘들 것 같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