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간만에 서울에 올라간적이 있었다. 그때 내가게 쥔장과 식사를 한적이 있었는데..대뜸 "혹시 옥션이나 지마켓 같은곳에서 피해를 본 사례나 불공정한 거래 같은건 모르냐?" 물어오는 것이었다.  "그건 왜요?" 물으니 이번 국정감사에서 자기와 친분있는 의원이 그쪽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어 그런 사례가 있으면 알려 달라는 것이었다..

뭐..그런 큰 업체들이 그런 정보를 쉽게 흘릴일도 없고 있어봐야 "짝퉁 거래""세금 폭탄" 정도 같은 이미 기사화 된것들 밖에 없지 않겠냐 생각했었다.

그런데 요즘 지마켓을 보고 있자면..뭐랄까..발정난 미친개 처럼 정말 미친듯이 사람들을 물어 뜯고 난장판으로 온동네를 쑥대밭으로 만드는것 같다고나 할까..

옥션과 지마켓은 오픈마켓이다. 오픈은 열렸다는 뜻이고 마켓은 시장이란 뜻이니 둘이 합치면 열린시장이다. 어느 누구에게 열려 있다. 누구나 물건을 가지고 있다면 팔수 있다는 것이다..좋은 제품이 있어도 판로가 어려운 업체나 소상인들은 이곳에 물건을 올리고, 좋은 제품을 싸게 구입하고 싶은 소비자들은 이곳에 들려 물건을 구입한다. 물론 물건이 팔릴때마다 10%정도의 수수료를 자릿세로 줘야 하지만 이 얼마나 합법적인 윈-윈 모델인가..

오픈마켓 성장

오픈마켓은 최근 몇년 동안 급성장을 해왔다..하지만 이렇게 급성장한 오픈마켓 때문에 생기는 폐해는 너무 많아져 버렸다...소비자는 잘 모른다..너무 싼 물건들이 쉴새없이 올라오는데 왜? 뭐라고 하는지..그러나 지금 이렇게 미친듯이 앞만보며 뛰어가는 발정난 미친개가 동네 주민들한테 잡혀 복날 솥으로 들어가 푹~ 삶아져 그 냄새가 온동네로 퍼지는 날알게 될것이다.

옥션이 처음 사업을 구상할때 눈여겨 본곳은 ebay 였다..ebay는 개인대 개인이 직거래할수 있는 경매 체제였고..옥션도 초창기 개인대 개인이 직거래를 할수 있는 경매용품이나 집에서 쓰다 버릴 중고용품 직거래 중계사이트 였다. 그때 당시 개인이 물건을 파는데 당연히 사업자등록증 같은건 필요 없었다. 한마디로 노점에서 물건을 팔때 사업자 등록증 없이도 팔수있는 것과 같은것이다. 물건을 팔아도 세금을 단 한푼도 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개인으로 판매 했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헌옷에 귀신이 붙었다고 믿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면서 중고용품 판매가 크게 늘지 않았고, 옥션은 몇 일밤을 고심한 끝에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사업자등록을 가지고 있는 판매자들 까지 끌여들이기로 계획을 세운다..이 계획은 적중했고, 물건을 팔아도 세금한푼 내지 않는 옥션에 자신들의 물건을 2박3일 잠도 안자고 올리기 시작한다. 옥션은 어느 순간부터 중고품 카테고리는 맨 하위로 밀려 보이지도 않게 되고 공장에서 막나온 새상품이 맨 상위에서 뻔쩍뻔쩍 거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거래 규모가 많아 지면서 국세청에서는 세금을 추징하기로 결정한다. 지금까지 판매된 금액을 한꺼번에 추징 한다는 것인데 영세 판매자들은 차례로 단 한방에 무너지기 시작했다. 옥션에 10% 수수료 주고, 판매자들끼리 가격 경쟁에 들어가면서 물건 단가는 그대로인데 수익율은 나빠졌다. 거기에 세금으로 추징될 부과세와 소득세는 수천만원에 달했다..[오픈마켓 세금 철퇴에 판매자들 '아우성'-이코노미스트]

이런 혼란한 상황에서 옥션은 뭘 하고 있었을까?..옥션은..아무것도 안하고 있었다..그냥 죽게 내버려 두었다..어느 정도 물갈이가 필요하다고 느꼈을까?..그때 당시 이런 사실을 알리는 언론사는 거의 없었다..판매자들은 피눈물을 흘리며 그렇게 죽어갔다..
반면 거기서 살아남은 업체들은 중국에서 물건을 공수해 오고 있었다. 물건은 저가였고, 오픈마켓의 MD 들은 싼걸 원했다..이게 바로 오픈마켓이 진짜 원하는 윈-윈 비즈니스다.

중국에서 가져온 물건들은 날개 돋친듯 팔려 나갔다..첫번째는 싸다는게 이유였고, 가짜를 진짜처럼 만드는 신묘한 기술력에 감탄 한게 두번째였다..결국 돈으로 해결한 몇몇 업체들은 짝퉁에 싼 가격으로 무장하고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의 유통구조를 파괴 시켜 버렸다..일전에 만난 지마켓에서파워딜러로 가방을 판매하고 있는 사람이 나에게 더이상 무서워서 지마켓에서 가방 못팔겠다고 한다..애기인 즉슨 지마켓 MD와 상의해 중국에서 가방 3000개를 가져와서 메인에 올려놓고 시중보다 반가격에 판매하는데 어느날 어떤 아주머니가 휴발유를 들고 악을 쓰며 죽여버리겠다고 찾아왔다라는 것이다. 협박 전화 시도 때도 없이 받는다는 것이다. 같은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써 양심에 찔려 못하겠다고 한다..

이러한 사례는 오픈마켓에서 내놓는 수만개의 상품군중 단하나에 불과하지만 각 카테고리별로 상황은 비슷비슷 하다..지마켓의 경우 남양 임페리얼 분유를 112,700원 팔고 있다. 여기에 댓글쓰면 주는 지스템프를 사용하고 각종 쿠폰에 할인까지 합치면 10만5천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하다.
 동네 수퍼에서 최하12만3천원에 살수 있으며 남양 직영 대리점에서 도매로 넣는 금액이 11만9천800원이다. 심지어 대형마트 에서도 도매가 아래로는 안떨어진다. 근데 오픈마켓에선 10만5천원 정도에 구매할수 있는것이다. 이런 가격에 어느 누가 동네 구멍가게를 이용할까..

남양 임페리얼드림 xo 3/4단계선택 800g*6캔

이런 구조가 가능할수 있는건 오픈마켓측에서 생필품과 관련된 상품들에 대해서 보조금을 지원해 주고 있어서이다. 오픈마켓 대형판매자들은 컨테이너 떼기라고 해서 컨테이너에 물건을 몇 억원치를 한꺼번에 구입해 지마켓 MD들과 가격 협상을 한다. 생필품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가격만 싸다면 한곳만 이용하게 되어있다. 대형마트 하나가 들어서면 주변 구멍가게가 전부 도산하는것처럼 오픈마켓 하나로 수많은 소호 쇼핑몰들이 도산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은 당연한거 아닌가요?" 라고 묻는다면"네" 라고 대답 할것이다. 하지만 공정한 경쟁이 이뤄져야 '네" 라는 대답이 나올것이다.
겉으로는 삐까뻔쩍 온갖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뿌리면서 안에서는 전체 브랜드 물품의 80%에 달하는 짝퉁 상품을 판매하고, 생필품 가격을 마음대로 조정해 유통질서를 어지럽히고,탈세의 장으로 만들었으며, 오픈마켓 전체 판매자중 상위 10%의 판매자들은 나머지 90%의 판매자들이 낸 수수료로 3~4%까지 깍아주며 보호하고 있고, 자기들을 키워준 나머지 판매자들이 어려움을 당했을땐 나몰라라 발뺌하고 있다.

세상에는 공정한 경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모두가 같은 조건에서 공정히 경쟁할때 그때서야 비로서 이익이 되는 것이다. 탈세와 부정만으로 성공 한다면 어느 누가 열심히 땀흘려 일하려고 하겠는가..이러한 사항들은 제대로 알지도 못한채 소상공인이나 관련 기관에서는 옥션이나 지마켓에서 판매하는 양성교육까지 시킨다.

소상공인에서 주최하는 오픈마켓 교육

이런 교육을 받고..초보 창업자가 옥션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전부 다 물건을 올리면서 수수료를 지불한다.. 프리미엄, 포토포커스..눈깔, 굵게 등등 이 비용이 만만치가 않다. 초보들은 사용법 익히는데도 머리카락이 몇 백개는 빠진다.. 등록 방법은 뭐 그렇게 복잡한지..

몇일을 고생하다가 그래도 안되면 여기저기 자문을 구하고 공부한다..그나마 공부 열심히 해서 자기가 등록을 마치면 그래도 다행이다. 대부분은 돈을 지불하고 의뢰를 하던지 무슨무슨 프로그램은 쉽게 등록해준다더라는 얘기에 솔깃해서 돈을 주고 구입한다..그런데 새로 산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히는데 또 머리가 쥐가난다..여기까지는 그래도 다행이다..

산을 넘고 넘어서 드디어 등록을 마쳤다...그런데 도데체 내가 등록한 제품은 어디에 있는 건지 찾을 수가 없다...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소팅되는 물건만 수 백가지가 넘는다..페이지는 30페이지가 있는데 도데체 넘어가도 넘어가도 내물건은 없다..등록일자로 정렬 해도 찾기가 어렵다..물론 등록대기 시간이 있어서 심하면 다음날이 되야 등록 되는경우도 있다...이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너무나 많은 물건이 올라온다..이때 너무나 허망함에 무너진다.. “야 내가 내 물건 찾기도 힘든데 과연 이게 팔릴까?” 겨우 아이디로 검색하면 등록된 물건이 보인다...그런데 죄다 프리미엄,포토포커스,눈깔 등등 붙일 수 있는거는 전부 붙어있다..열심히 돈 내고 등록했는데 별반 차이가 없다. 또다시 절망감에 무너진다..

이게 오픈마켓의 구조다.

오픈마켓에 뛰어드는 창업자들은 이런 구조를 잘 모른다. 무조건 남들과 경쟁하여 싸게 올리면 알아서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해버린다. 하지만 오픈마켓의 판매는 삽질이며, 이미 오픈마켓에서 보호하고 있는 정해진 판매자들이 덤핑으로 물건을 뿌리고 있기 때문에 신규진입해 성공하기란 무척이나 힘들수 밖에 없는것이다.

나라에선 이런 사실을 제대로 알려 올바로 잡을 생각은 안하고, 이런 양성교육을 주기적으로 시킨다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 창업자들의 피해는 더더욱 늘어만 갈 것이다.

옥션광고[죽을지도 모르는데 왜 독사과를 먹었을까?]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모든 쇼핑몰이 대박을 터트리는 그날을 위해~mepay blog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에 글을 올립니다. 글이 많이 부족 합니다.
2007/10/30 11:26 2007/10/30 11:2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56

Facebook

Comments

  1. 확인불가 2007/10/30 12:24

    가슴에 울리는게 있는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2. 도아 2007/10/30 12:34

    저도 옥션을 알게된 것은 중고 물품 거래때문이었습니다. 연도는 정확하지 않지만 학교에 있을 때이므로 10여년 전인 것 같은데 그때 처음 알았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중고물품 거래는 거의 없고 대부분 신상품이라 경매라는 의미는 완전히 퇴색했죠.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07

      ebay 에서 중고물품 거래 안한다고 칭찬 했습니다. 그래서 ebay가 인수한거 같습니다.

  3. bluenlive 2007/10/30 12:45

    그래서 옥션에 신상품이 개떼처럼 밀려들어오는 것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08

      요즘 판매자들 사이에선 옥션은 리스팅 제도 같은것 때문에 평판이 예전보단 좋아졌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지마켓에 대한 불만이 많습니다.

  4. 고양이의 노래 2007/10/30 17:48

    죽을지도 모르는데 왜 독사과를 먹었을까?

    왜 먹긴요...배고프니깐(돈없으니깐..돈 벌고 싶으니깐) 먹었지요 ㅜ_ㅜ
    (왠지 눈물이...)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09

      씁쓸하지만 맞는 말씀 입니다. 죽을지도 모르는데 먹을수밖에 없는 상황;;안타깝습니다..

  5. 석호필 2007/10/30 18:51

    인터넷 쇼핑몰로 빈익빈 부익부 군요.

    사실 안전거래에 대한 신뢰만 형성되면 굳이 지마켓이나 옥션안가고 중소 쇼핑몰 갑니다.

    정부는 소비자가 중소쇼핑몰에서 안전하게 거래할수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어휴 이러면서도 지금 옥션에서 하드 드라이브 살려고 ...알아보고 있네요.TT)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10

      중소 쇼핑몰에서도 10만원이상 결제시 애스크로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세금 노출 때문에 많이들 꺼리고 있습니다. 취지는 좋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6. Harry 2007/10/30 20:56

    그런 폐해가 숨어있었군요. 사는 사람이야 싸게 사니까 좋다고 샀지만, 그런 부패구조를 가지고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몇 년 전 옥션을 이용한 건, 새벽 늦게까지 경매를 하는 재미였는데, 이제는 거의 대부분의 상품이 즉시구매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그냥 '싼' 인터넷 쇼핑몰로 전락한 것 같습니다. 다시 예전의 즐거운 경매를 해 보고 싶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11

      소비자는 잘 모르는게 당연합니다. 왜 이렇게 가격이 싼지..저도 경매의 짜릿함을 다시 한번 느끼고 싶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7. Prime's 2007/10/30 21:42

    그랬었군요.
    그래도 되도록 싸게 사야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싼데를 찾아다니는 수고를 해야겠지요..
    알면서도 싼데를 찾아다니는 제가..
    잘못된것이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12

      잘못된건 아닙니다. 그냥 이런 악행이 하루빨리 고쳐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8. lucifel99 2007/10/30 23:30

    지마켓이나 옥션을 잘 이용하는 사람으로써 순간 뜨금하면서 글을 읽었습니다..

    심도있게 있고 있는데, 도아님의 글아래 올블 광고에 옥션이 떳네요.. 순간 피싯 웃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12

      태그에 옥션을 넣어서 그랬나 봅니다.ㅡ;

  9. usansf 2007/10/31 00:14

    그러니... 오픈 마켓에 싼 제품이 많이 올라온 것이었네요..

    하긴.... 싼걸 찾는건 당연한 거고???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03:15

      월마트에서 일하는 직원이 월마트에서 일할땐 정말 곤욕이었는데 관두고 소비자로 월마트에서 물건을 사는데 정말 싸고 좋았다라는 기사를 본적있습니다. 그거랑 똑같은것 같습니다. ㅎㅎ

  10. 지나는 사람 2007/10/31 17:39

    글쎄요, 제가 알기로 옥션은 경매방식을 살리고 싶었지만 시장상황상 실패한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쥐마켓이 들어오면서 공격적으로 판매자들을 '다루기'시작했고요.
    옥션도 작년부터인가 올해부터인가 '대세'를 따르게 된거죠 뭐.
    기업만의 책임은 아니지요.

    perm. |  mod/del. reply.
    • mepay's 2007/10/31 20:03

      상황 때문이라는 핑계로 판매자들에게 못쓸짓을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옥션도 차츰 변하고 있다는건 인정합니다.요즘은 옥션보다는 지마켓이 판매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실정입니다.

  11. 구름과나 2007/11/10 02:57

    언제가부터 옥션은 종합쇼핑몰이 되었고 마감시간 연장까지 하며 다른 입찰자와 보이지 않는 돈 게임을 할때가 그립네요. 어쩌면 경매 마감을 기다리는게 귀찮아 즉구가로 빨리 사고 싶어하는 국민성때문에 경매가 죽지않았나 생각도 해봅니다. 오픈마켓이 활성화 되면서 옥션이나 지마켓은 전 국민을 쇼핑중독자로 만드는게 궁극적 목표인듯 싶네요. MD와 파워셀러의 농간에 아무것도 모르는 개미투자자들만 손해본다는 사실 정말 가슴에 와 닿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10 05:50

      예. 예전에 경매가 재미있었죠. 지금은 다들 즉구가를 설정하니까 별 의미가 없지만요.

  12. SJ 2007/11/26 13:09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다만 효과적인 포스팅을 위해 인용하신 그림이 둘다 옥션으로 되어있어서 오픈마켓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하는데 옥션의 문제점에 대한 것처럼 느껴지는 비주얼일 수도 있겠습니다.
    트래픽과 인지도가 있으신 것 같아 말씀 드려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오픈마켓에서 한번 키워보면 어떨까, 상품군을 다양하게 하는데 일조하는데 유용하다. 라고 생각했던 소호 판매자들에게 세금폭탄을 때린 것은 정부가 아니였나 생각 합니다. 물론 탈세라는 죄값을 받는다면 할말이 없지만 탈세의 이익을 누가 독점한 것도 아니고 돈되는거 모르고 있다가 돈되는거 알아서 그때부터 받는 것도 모자라 예전에 먹고살만했던 애들 중에 멋모르고 좀 더 약한 애들을 쉽게 잡은 정부의 운영이 최우선의 독사과가 아닌가 생각 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생필수품에 대한 유통상에서 규모의 이점은 오픈마켓이라는 특수성과 관련이 적지 않은가 생각이 들어 독사과인지에 대한 고민과는 벗어나 있지 않은가 생각 됩니다.
    오픈마켓은 먹어서 죽는 독사과라기보다는 아직 덜익어 씁슬한 사과가 아닐까요?
    기존 소호창업이라는 막연함에 준비 안된 사람들의 도태를, 혹은 인프라 선점의 이점을 가진 사람의 메리트를 단지 독이라고만 생각하기보다는 변화해가는 시기 속에 대두되는 문제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파워셀러 , 메가벤더들이라고 하지만 그정도 자본, 그정도 인프라를 댈 수 있는 사람은 앞으로 쉽게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또 오픈마켓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재 저가경쟁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므로 시장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제품의 출혈경쟁이란 방식이 대두되지만 그 경쟁의 주류가 향 후 어떻게 변화할 지는 알 수 없고 카테고리 킬러 만큼 중요한 것이 카테고리의 양인데 오픈마켓에서 소호 판매자를 외면만 하고 있을 순 없습니다.

    비슷한 상품이 넘쳐나는 오픈마켓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전략이 오픈마켓2.0이라는 정의를 받을 날이 올 것이란 생각도 듭니다.

    매우 공감가는 포스트를 보고 읽으며 부정적 시각에 막연함이 있는 것 같아 제 짧은 생각을 두서없이 주저려 봅니다.

    혹이라도 좋은 글에 누가 되지 않았을까 걱정하며 좁은 소견이라도 이야기 나눔을 통해 느끼는 커뮤니티의 기쁨을 가져보고자 적은 글이니 많은 조언 부탁 드리고 더욱 발전하시길 바랍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26 13:26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다만 효과적인 포스팅을 위해 인용하신 그림이 둘다 옥션으로 되어있어서 오픈마켓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하는데 옥션의 문제점에 대한 것처럼 느껴지는 비주얼일 수도 있겠습니다.

      제가 쓴 글이 아니라 제가 답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실 세개의 그림 중 하나는 옥션의 상품 페이지이고 첫 그림에 옥션의 로고가 들어가 있지만 특별히 옥션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오픈 마켓을 상징하는 회사가 옥션과 G마켓이고 이에 따라 옥션이 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오픈마켓에서 한번 키워보면 어떨까, 상품군을 다양하게 하는데 일조하는데 유용하다. 라고 생각했던 소호 판매자들에게 세금폭탄을 때린 것은 정부가 아니였나 생각 합니다.

      예. 위의 글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생필수품에 대한 유통상에서 규모의 이점은 오픈마켓이라는 특수성과 관련이 적지 않은가 생각이 들어 독사과인지에 대한 고민과는 벗어나 있지 않은가 생각 됩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오픈마켓(가격이 싸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을 생각하면 아예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오픈마켓은 먹어서 죽는 독사과라기보다는 아직 덜익어 씁슬한 사과가 아닐까요? 기존 소호창업이라는 막연함에 준비 안된 사람들의 도태를, 혹은 인프라 선점의 이점을 가진 사람의 메리트를 단지 독이라고만 생각하기보다는 변화해가는 시기 속에 대두되는 문제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어 선정의 문제일 수 있지만 독을 꼭 죽는 다는 것으로 연상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피해가 크다는 것에 대한 강조이니까요. 다만 예전에는 서로 윈-윈하는 구조가 이제는 그런 구조를 벗어났다는 것. 그래서 규모가 작은 업체는 독사과가 될 가능성이 더 많아졌다는 점. 이런 점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공감가는 포스트를 보고 읽으며 부정적 시각에 막연함이 있는 것 같아 제 짧은 생각을 두서없이 주저려 봅니다.

      제가 올린 글이 아니라 제가 답하기는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글을 올리신 mepay님이 잘 답해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13. 2009/10/04 14:44

    옥션이 옥션이 아니군요. 언제부턴가 옥션에 신상품만 넘치는 게 이상하긴 했습니다만...

    왠지 중고 사려다가도 뭔가 꺼림직해서 돈 얹어서 신품을 사곤 했는데..

    다시 옥션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드네요. 며칠간 경매 마감 시간을 보면서 기다리던...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