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의 새로운 새 탭 페이지 기능

빠른 크롬

내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은 알고 있겠지만 나는 크롬 애용자이다. 아무 기능이 없는 '단순함', 그리고 그 단숨함으로 부터 비롯된 빠른 속도와 안정성, 이것이 내가 크롬을 애용하는 이유다. 내가 다른 브라우저 보다 '크롬'(Chrome)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지 않아도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목차

빠른 크롬

내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은 알고 있겠지만 나는 의 애용자이다. 아무 기능이 없는 '단순함', 그리고 그 단숨함으로 부터 비롯된 빠른 속도안정성, 이것이 내가 크롬을 애용하는 이유다. 내가 다른 브라우저 보다 '크롬'(Chrome)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지 않아도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1].

구글(Google)은 베타 왕국이다. 그래서 생긴지 몇년이 지난 G메일(Gmail)도 며칠 전까지 베타 딱지가 붙어있었다. 그런데 이런 베타 왕국 구글로는 의외로 은 베타 딱지를 빨리뗏다. 작년 작년 9월에 출시하고, 작년 12월에 1.0이 나왔다. 또 얼마 전 2.0 정식판까지 등장했다. 따라서 현재 '크롬'은 '3.0 베타'에 들어가 있다. 크롬을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크롬 개발 블로그도 RSS로 구독하고 있다. 며칠 전 크롬이 3.0.191.3으로 판올림됐다.

새 탭 페이지

개선 사항을 살펴보니 새로운 명령행 옵션이 추가되어 있었다. 바로 '--new-new-tab-page'라는 옵션이다. 옵션 이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새탭 열기 페이지'를 새로운 기능으로 바꾸는 옵션이다. 따라서 명령행에 이 옵션을 주고 실행하면 다음 그림처럼 새탭 페이자가 바뀐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전 새탭 페이지에 비해 조금 더 깔끔해 졌다. 사파리(Safari)만큼 비주얼이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나름 대로 충실히 개선됐다. 총 9개에 달하던 '자주 방문한 페이지'는 8개로 줄었다. 또 오른쪽 위에 있던 검색창은 없앴다. '북마크'와 '최근에 닫은 탭' 대신에 'Recent activities'에 '최근에 닫은 탭'과 '다운로드 항목'을 두고있다. 또 'Tips and Suggestions'가 추가되었다.

최근에 방문한 페이지 오른쪽 위에는 최근에 방문한 페이지의 형식(그림, 목록)을 지정할 수 있는 아이콘과 각각의 항목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는 단추가 자리하고 있다. 반가운 개선 사항 중 하나는 바로 자주가는 페이지를 고정하는 기능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자주가는 페이지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창이 나타난다. 그리고 이 창 테두리의 '압핀 아이콘'을 클릭하면 창을 고정할 수 있다. 또 창의 위치를 끌어놓는 방법으로 위치를 바꿀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오른쪽 위의 아이콘 중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림처럼 '아이콘 보기'가 '목록 보기'로 바뀐다. 단순히 화면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사파리 보다는 못하지만 약간의 애니메이션이 가미되서 변한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위의 아이콘 중 마지막 아이콘을 이용하면 최근에 방문한 페이지 아래쪽에 나타나는 'Recent activities'와 'Tips and Suggestions'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다. 크롬에서 명령행 옵션을 설정하는 방법은 크롬에서 Firefox처럼 확장 사용하기라는 글을 보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


  1. 정확히 이야기하면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가상 환경에서만 사용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7/08 14:18 2009/07/08 14:1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49

  1. Subject : Endless9님의 믹시

    Tracked from Endless9 2009/07/08 15:16 del.

    좀 더 깔끔해 졌네요. 처음에 빠른 맛에 가끔쓰기 시작하다가.. 이제는 거의 메인브라우저가 크롬이 되었습니다. 믹시 방문자중에도 3.5%정도가 크롬이니 다른분들도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아

Facebook

Comments

  1. jamiepark 2009/07/08 14:32

    맥용은 대체 언제!!!! 눈빠지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08 14:43

      맥용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잘 동작하는지는 모르겠지만요.

  2. Munmir 2009/07/08 14:39

    저도 여러번 크롬을 시도해봤으나, 결국 파이어폭스로 돌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광고를 굉장히 싫어하는 스타일인데, adblock plus와 element hiding helper라는 두 걸출한 애드온을 넘어서는 다른 대체물을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찾기가 힘들군요.

    Coral IE tab과 StrokeIt의 조합으로 IE tab에서도 제스쳐를 사용하니까 뭐 그냥 쓸만하네요.
    다만 IE tab에서는 광고가 보인다는거...

    도아님께서는 크롬에 애드온 등이 붙는 거를 싫어하시지만 저의 경우는 역시 adblock plus 류의 애드온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adsweep은 피드백의 저조로 업데이트를 중단한 상태더군요. 설정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었으면 수정해서 사용하긴 할텐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08 14:43

      크롬의 AdSweep를 설치하고 JS에 대해 조금만 알면 크롬에서도 다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트위터의 광고도 날리고 필요없는 트랜드도 날려서 쓰고 있습니다.

    • Munmir 2009/07/08 15:10

      JS를 모른다는...

      결국 UI 문제겠지요. 할 수 없는 게 아니고, 불편한 게 저를 주춤하게 만들었으니까요.

      크롬은 무설치 버전(Dev 업데이트 가능)을 계속 저장해 두면서 그래도 하루에 한번 정도는 사용하는 것 같군요.
      제 구미에 맞게 변화되길 기다리며...

  3. 해외동포 2009/07/08 14:47

    크롬. 좀 빠른것 같고 디자인이 깔끔해 좋아하긴 했는데 북마크 기능이 좀 불편했습니다.
    그런데 개선되었다 하니 한번 새버전 다운받아 써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09 06:43

      저도 자주 가는 페이지는 사이트 고정이 안되는 부분이 불편하더군요. 그런데 새로운 빌드에서는 고정이 가능하더군요.

  4. 티거 2009/07/08 14:59

    암튼 여기저기 사고도 많고 암울한 하루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09 06:44

      예. 저도 며칠 전 주문한 물건이 아직도 배송 준비중이더군요.

  5. 엉뚱이 2009/07/08 15:19

    댓글 달아 봅니다. ^^

    perm. |  mod/del. reply.
  6. 어흥!!! 2009/07/08 16:49

    아주 중요한거 아니면 다 크롬으로 돌리고 있습니다...ㅋㅋ
    요샌 니켈설치하니깐 더더욱 익스 쓰는 비중이 줄어들었습니다..ㅎ_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09 06:45

      저도 VMWare로 금융 거래를 할때는 빼고 모두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럭스구구 2009/07/09 14:14

    이제한번 사용해 볼려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8. 타나토스 2009/07/09 18:46

    저도 크롬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넷북을 주로 사용하다보니 크롬 말고 다른 브라우져 사용시
    인내심이 폭발할꺼 같아서 다른 브라우져는 손도 못대겠더라고요ㅎㅎ
    아 근데 저는 이상하게 옵션 추가하지도 않았는데 새탭 페이지가 바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32

      예. 시스템 사양이 좋아도 크롬에 익숙하면 다른 브라우저는 힘듭니다. 느려서.

  9. 평인2 2009/07/10 09:19

    도아님의 말대로, 크롬을 사용하면서 부터 IE이외의 브라우저에 관심이 더갔었던 제자신이 생각나더군요.

    회사(xp32) 에서 크름을 쓸때는 못느끼는데, 집에 있는 8gb 메모리를 갖고 있는 개인컴(Vista64)에선 메모리를 엄청나게 잡아 먹더군요. 왜 그런지 아직 정확한 통계를 잡지 않아서 이유는 모르겠지만, 츠측을 한다면 비스타와 크롬의 관계인거 같기도 하고...... 알게 되면 다시 포스트 하보겠습니다.

    ㅎㅎㅎ 그리고 웃겼던게.. vmware를 금융거래에 사용하신다는 말씀.... 저랑은 반대네요.

    모든 certified된 프로그램(office)빼놓고는 새로운 minor프로 그램들은 vmware에서 돌려봅니다. 안좋으면 Uninstall해도 본 컴에는 쓰레기들이 안남고, 심지어는 backup point로 돌려버리기가 아주 쉬우니까요. 물론 vmware 이미지 하나 더 카피해서, 아주 깔끔하고 secure한 일도 하고 싶지만. 아직 본컴에 프로그램들을 거의 안까니까 좋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34

      ㅎㅎㅎ 그리고 웃겼던게.. vmware를 금융거래에 사용하신다는 말씀.... 저랑은 반대네요.

      무슨 이야기인지 아예 이해를 못하신 것 같군요.

      모든 certified된 프로그램(office)빼놓고는 새로운 minor프로 그램들은 vmware에서 돌려봅니다. 안좋으면 Uninstall해도 본 컴에는 쓰레기들이 안남고, 심지어는 backup point로 돌려버리기가 아주 쉬우니까요. 물론 vmware 이미지 하나 더 카피해서, 아주 깔끔하고 secure한 일도 하고 싶지만. 아직 본컴에 프로그램들을 거의 안까니까 좋네요.

      저도 이렇게 씁니다. 다만 ActiveX의 피해가 크기 때문에 여기에 ActiveX도 포함된 것이죠. 이해 되셨는지요?

  10. 데굴대굴 2009/07/11 23:38

    크롬은 로보폼(포터블버전)을 지원하는 순간... 제 매인 브라우저가 될 놈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2 10:29

      로보폼은 크롬에서 지원할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에서 지원해야 하는 문제 아닌가요?

    • 데굴대굴 2009/07/12 23:22

      대부분의 웹킷 기반 브라우저가 모든 플러그인을 거부하는데 반해, 크롬은 (개발자 옵션 줬을 때에 한해) 스크립트만 허용합니다. 스크립트로만 들어가는건 확장 프로그램(익스텐션)이 아니기 때문에 기능상 제한이 있습니다. 이 제한으로 인하여 로보폼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로보폼의 경우, 개발 일정을 잘 보면 웹킷 기반의 브라우저를 모두 지원 안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상하게 크롬과 몇몇 최신 브라우저는 2009년 하반기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일정은 아마 크롬의 다음 버전쯤에서 익스텐션을 지원한다는 이야기에 맞춰서 있는게 아닌가 싶더군요.

      이게 아니라면 반대로 로보폼에 스크립트 기반의 어떤 접근이 가능하도록 로보폼 자체를 변경하고 있겠지요. (이 경우 안전에 대한 문제가 다시 나올 수 있으므로 업그레이드에 꽤나 논란이 있을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 도아 2009/07/13 08:06

      스크립트로만 돌아가는 것도 확장입니다. 플러그인이 아니라고 하면 말이 되지만요. 파폭의 확장도 대부분 스크립트만으로 돌아가며 안정성 문제를 봤을 때 성능은 떨어질지 몰라도 스크립트만 허용하는 것이 더 낫다고 봅니다. 물론 기능상의 제한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다만 로보폼을 사용하지 않아서 왜 플러그인되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폼을 채우는 기능이라면 스크립트만으로도 충분할 듯 여겨집니다.

  11. demun 2009/07/13 15:20

    빠른속도와 업데이트 정말 좋은 조건이죠. 단점이자 장점이 되는 확장기능이 없는 단순한점...
    물론 만지작 거리면 덩치는 커지겠지만 ....

    좋은 브라우져죠. 스트로크잇으로 마우스 제스쳐도 잘 듣고...잘 받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3 15:27

      저는 마우스 몸짓은 잘 사용하지않습니다. 그러나 스트로크잇은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동작하고 예전에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었습니다. 다만 스트로크잇 자체가 윈도 7에서는 동작하지 않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