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카드로 iTunes에서 결제하기

인상적인 애플 사용자

꽤 오래 전에 상당히 인상적인 글을 본적이 있다. 바로 애플포럼에 올라온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 보내주실 맥유저분 계신가요?"라는 글이다. 글의 내용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iTunes 스토어'에서 음원이나 어플을 구매하고 싶지만 국내에서는 결제할 방법이 없어서 에 있는 사람에게 선불카드 구매를 요청하는 글이다. 이 글이 인상적인 이유는 두 가지였다.

목차

알림

다른 리뷰를 작성하는 중 계속해서 댓글이 달려서 급히 알림을 추가합니다. 이 글은 '국내 카드를 이용해서 iTunes에서 어플을 구매할 수 있다'는 글이지 한국 계정으로 어플을 구매할 수 있다는 글이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007년 iTunes 계정을 만들 때 당시 한국 카드로 결제가 불가능했는데 정확히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결제가 가능해서 올린 글입니다. 다만 강좌를 올려도 고맙다는 글에는 인색한 분들이 틀렸다는 글은 적극적으로 다는 것을 보니 씁쓸하기 그지 없군요.

인상적인 애플 사용자

꽤 오래 전에 상당히 인상적인 글을 본적이 있다. 바로 애플포럼에 올라온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 보내주실 미국 맥유저분 계신가요?라는 글이다. 글의 내용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iTunes 스토어'에서 음원이나 어플을 구매하고 싶지만 국내에서는 결제할 방법이 없어서 에 있는 사람에게 선불카드 구매를 요청하는 글이다. 이 글이 인상적인 이유는 두 가지였다.

  • 우리나라의 뻘 짓
    "애플이 우리나라를 홀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현상만 보면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스티브 잡스라고 해도 우리나라를 우대하지는 않을 것 같다. 모든 관공서, 은행, 쇼핑몰에는 오로지 인터넷 탐색기(Internet Explorer)로만 결제할 수 있다. 그리고 관공서에 납품되는 PC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는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윈도(Windows)이다. 경쟁사의 운영체제로만 관공서를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이런 나라를 대접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다.
  • 정품 사용자
    우리나라는 불법복제의 온상처럼 여기는 사람이 많다[1]. 그런데 애플을 사용하는 사람은 정품 구매를 하는 사람이 많다. 위의 예에서 나온 것처럼 국내에서 결제할 방법이 없어도 외국에 있는 사람에게 선불카드를 부탁해서 정품을 사용한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겠지만 애플의 정책과 이때의 경험이 자연스레 정품사용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계정

사정이 이렇다 보니 국내 사용자 중 상당수는 불법 선불카드를 사용하거나 미국 계정으로 등록한 뒤 홍콩 계정으로 바꾸고 다시 미국 계정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iTunes 스토어를 이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iTunes에서는 한국 계정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런 내용을 모르는 것 같아 이번 글에서는 iTunes에서 한국 카드로 결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물론 에서 한국 카드로 결제하려면 Visa, Master와 같은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iTunes 스토어에 접속한 뒤 오른쪽 위의 Account를 클릭한다.
  2. 로그인 창이 나타나면 Apple ID와 암호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아직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가입할 때 한국 계정으로 가입하면 바로 iTunes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다.
  3. 오른쪽의 Change Country 단추를 클릭한다.
  4. Select a country에서 Korea, Republic Of를 선택한 뒤 Change Country 단추를 클릭한다.
  5. 'iTunes Stor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창이 나타나면 Continue 단추를 클릭한다.
  6. 라이선스 동의 창에서 'iTunes 이용 약관을 읽고 동의합니다'를 체크한 뒤 Continue 단추를 클릭한다.
  7. 관련 정보를 입력한 뒤 Done 단추를 클릭한다.
  8. 다음 그림처럼 Congratulations 화면이 나타나면 계정 변경에 성공한 것이다.

일단 이렇게 계정을 한국 계정으로 바꾸면 iTunes에서 등록한 카드를 이용해서 앱 스토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 이전에 인증 받지 않은 카드라면 iTunes에서 카드의 유효성을 알아 보기 위해 1불을 인출한 뒤 다시 승인을 취소하게 된다. 다음은 오늘 구매한 AppBox Pro[2]라는 아주 유용한 어플이다.

관련 글타래


  1.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율을 보면 우리나라도 다른 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다. 
  2. 아이팟 터치 강좌 50. 유용한 어플들라는 글에서 소개한 T*Premium이라는 프로그램의 판올림이다. AppBox라는 9개 도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무료이고 18개의 도구와 웹 어플을 지원하는 AppBox Pro는 0.99불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9/11 10:08 2009/09/11 10:0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46

  1. Subject : 애플 아이튠즈 미국 스토어로 국가 변경

    Tracked from Crave 2010/01/11 14:59 del.

    ※ 이 방법은 해외결제가능한 카드가 있어야 가능한 방법입니다. 저는 아이팟터치를 1세대때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2년 가까이 사용한 미국스토어용 계정이 있었습니다. 결제한 앱도 ?

  2. Subject : 아이폰 (iphone)초보자 가이드-아이폰 쉽게 적응하는 7 단계

    Tracked from DRCHOI BLOG 2010/10/22 17:02 del.

    아이폰(iphone)이 국내에 출시된지도 일 년이 넘었으니 아이폰 사용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간혹 아이폰을 처음 구매하거나 나이드신 분들은 무엇부터 해야할

Facebook

Comments

  1. HJazz 2009/09/11 10:26

    엇! 근데 이렇게 하면 한국 스토어에 있는 앱과 음원만 살 수 있는거 아닌가요? 안되던데...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6:46

      한국 스토어에 있는 것만 살 수 있습니다.

  2. mycroftx 2009/09/11 10:35

    한국 스토어가 개설된지는 일년이 좀 넘은걸로 기억하는데, 그 당시에는 실제 구입할 수 있는 컨텐츠는 엡스토어뿐이 였습니다. 그나마도 전부 가능했던건 아니고 game등은 다운하지 못했던걸로 기억합니다.

    특히나 음원이나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없어서 미국계정을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제한이 많이 해제되었나요?

    또한 다운받을 수 있는 컨텐츠등도 국가별 계정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었는데 지금은 어떤가요?

    perm. |  mod/del. reply.
  3. HJazz 2009/09/11 10:44

    전 처음에 한국계정으로 등록해서 구입을 했었는데...app store에 들어갈때 한국계정으로 되어있어서 미국스토어에만 있는 앱들은 구입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홍콩계정바꿔치기로 미국계정을 만들어서 최근까지 구매를 했었는데... 지금은 그마저도 막힌 상태입니다. 뱅킹정보랑 빌링어드레스가 다르다고 안되네요

    perm. |  mod/del. reply.
  4. black_ 2009/09/11 10:52

    저는 무슨 소린가 했네요???
    원래 한국 어플스토어는 열린지 좀 됐습니다. 이건 당연히 한국 스토어에 한국계정을 이용해서 한국카드로 결제하기 때문에 되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요... 저도 종종 쓰고 있습니다.
    사실 미국 어플 스토어에 가면 게임같은것도 많고 좋은 프로그램들이 훨씬 많아서 미국계정으로 무언가를 사고싶은데 그게 사실 잘 안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6:48

      확답은 못하겠습니다만 이 글은 2편이 따로 있습니다. 원래 함께 작성하다 다른 문제가 생겨서 뺀 상태입니다. 확인하는 대로 2편을 올릴 생각입니다.

  5. 데굴대굴 2009/09/11 10:53

    아이튠 계정은 국가에 종속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계정은 한국 아이튠에 등록된 미디어(게임, 음악, 동영상 등)만 접근 가능하죠. 즉, 타국에 등록된 미디어는 접근이 안되며, 이로 인하여 별도의 외국 접근을 위한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외국 계정으로 생성하면 해당 지역코드를 읽는지 안되더군요.

    저도 한국 계정은 잘 등록하고 쓰고 있습니다만, 정작 갖고 싶은 건 외국에 등록되어 있는거라.... 그래서 미국 계정을 추가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정작 중요한건 카드 결제 정보가 입력되지 않기 때문에 선불카드만이 답입니다.

    perm. |  mod/del. reply.
  6. koook 2009/09/11 11:16

    도아님 글을 잘 보고 있는데~~ 좀 이상해서 답글을 남기네욤
    다른 분들 말씀하신거처럼 시작부터 한국계정은 사용이 가는했는데..

    단, 한국계정으로는 음악, 영화, TV쇼, 타국가에서 사용가능한 apple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튠스에서 하단의 국가 변경을 하구 접근을 하면 컨텐츠 영역 메뉴 및 어플들이 국가별로 다른걸 보실수가 있을 거에요...
    그래서 사람들이 깁흐트 카드도 사구 야매짓도 하구 .. 머그런 수고들을 하는거 같구..

    전 이게 열렸나 싶어서 반가운 마음에 해봤는데, 아직 기존환경하구 같은거 같네욤
    즐 주말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6:49

      예. 한국 계정으로 한국 스토어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확답은 못하겠습니다만 이 글은 2편이 따로 있습니다. 원래 함께 작성하다 다른 문제가 생겨서 뺀 상태입니다. 확인하는 대로 2편을 올릴 생각입니다.

  7. 평장군 2009/09/11 13:01

    아.. 저도 바뀐건지 알고, 글을 읽어봤는데...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6:49

      예.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알림을 급히 추가해 두었습니다.

  8. lordmiss 2009/09/11 15:3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1 16:31

      글을 올린 뒤 확인하던 중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아 본문을 수정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것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느라 본문을 수정하지 못하고 음원에 대한 부분만 수정해 둔 것입니다.

      우선, 글에 잘못된 내용이 있을 때 이를 지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도아님의 글에 잘못이 있을 때 지적하는 것은 좋은 글에 감사의 댓글을 다는 것만큼이나, 아니 그것보다 더 도아님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이해를 잘못하신 것 같습니다.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잘못된 부분은 항상 감사의 마음으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댓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거의 비슷한 댓글이 연달아 달립니다. 즉, 같은 댓글이 계속해서 달리기 때문에

      고맙다는 글에는 인색한 분들이 틀렸다는 글은 적극적으로 다는 것을 보니 씁쓸하기 그지 없군요.

      라는 글을 쓴 것입니다. 저 역시 글을 쓰고난 뒤 오류를 발견했고 바로 수정했다면 좋겠지만 일 때문에 수정할 수 없는 상황에 똑 같은 댓글이 계속해서 달리기 급히 알림을 추가한 것입니다. 블로그의 다른 아이팟 터치에 관련된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댓글도 없는 글도 많습니다. 그런데 틀린 내용을 지적하는 글은 바로 위의 댓글에 있는데 도 계속해서 달리니 씁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즉, 지적 자체를 문제 삼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이 글이 제 블로그에 다신 첫글입니다.

    • 비밀방문자 2009/09/17 13:4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도아 2009/09/17 14:17

      내용을 수정하지 않은 것은 이전 댓글에서도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의 다음 글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최근에 올린 글의 수와 예전에 올린 글의 수를 비교해 보면 아시겠지만 요즘은 예전만큼 글 쓸 의욕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글 처음에 오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것을 명시 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글의 사실 관계가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으시네요.

      댓글에 이미 관련 내용이 올라있습니다. 즉, 바로 수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큰 문제없기 때문에 다음 글을 쓰면서 함께 고칠 생각입니다.

      첫 글이 응원이 아니라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이라 기분이 상하신 건가요?

      기분이 상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알림에 추가했지만 씁쓸하기 때문에 적은 것입니다.

      첫 댓글에서 왜 제가 트위터를 언급했고, 그 댓글 자체를 비밀댓글로 한 것인지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예. 어떤 의도인지는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참고로 이 글이 제 블로그에 다신 첫글입니다.

      이 부분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9. 17茶 2009/09/12 19:36

    핫, 좋은 정보 정말 고맙습니다.
    에구...진작 알았으면 지난달 미국 갔다온 친구에게 기프트카드를 부탁하는 미안한 일은 없었을 텐데..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게 됐으니 기분이 좋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6:50

      한국 스토어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국 스토어 이외의 음원을 구입하려면 선불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10. 기브코리아(럭스구구) 2009/09/14 23:38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국스토어에서도 모든 서비스를 받았으면 좋겠군요.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5 17:16

      예. 현재 다른 방법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11. 김중현 2010/02/03 14:35

    굳이 비방이 많이 달리는 이유라면 낚시 글 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결제하기를 빼먹으면 이것은 누구나다 미국걸 산다고생각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바쁜 시간에 시간내서 읽었던 것이고요 알림을 달지마시고 한국내 카드로 한국 아이튠즈 결제하기로 바꾸시면 비방은 많이 줄어 들듯 하네요 물론 읽는 사람도 많이 줄어들겠지만서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3 15:07

      눈 있으면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 비방은 없습니다. 지적만 있죠. 여기애 댓글 달 시간에 국어 공부나 더 하시는 것이 나을 듯 하군요.

  12. 질문이요!!! 2010/03/16 22:47

    1불 취소는 언제돼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13. 트리니티 2010/09/26 09:29

    친절하게 설명해 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질문 내용이 이 글과 연관되어 있어 q&a에 쓰지 못함을 이해해 주세요;;;)
    1) 만약에 미국 계정으로 접속하고 국가를 한국으로 바꾼 다음에 신용카드 등록을 마친 다음에 국가 변경을 다시 미국으로 한다면 미국 앱스토어에있는 아이템도 구매 할 수 있는건가요?
    2) 한국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신용카드를 등록 한 다음 아이튠즈 기프트카드를 미국 계정으로 선물(?)한 다음에 결제 할 경우에 미국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기프트카드를 사용 할 경우에 미국 앱스토어에 있는 아이템ㅇ을 모두 구매 할 수 있을까요??
    답변 부탁 드릴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9/26 11:04

      1) 안됩니다.
      2) 가능할 것은 같은데 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14. 아이팟터치유저어어어 2010/12/14 11:33

    아이팟터치 유저입니다
    집에있는 visa카드로 결제를 하려하는데
    이카드는 안된다네요... 제가 평소에도 쓰는건데
    처음에 등록할땐 된다고 해서 쓰고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안된다고 청구 결제금액을 보여주더라구요
    혹시 현금이나 체크카드로 쓸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그리고 Visa master 옆에 현금 표시가 있는 게 있는데 그건 뭐죠??
    신용카드는 이거 하나뿐인데ㅜㅜ 어떡하죠???

    perm. |  mod/del. reply.
  15. iDog 2012/03/07 20:26

    아.. 카드가 VISA나 MASTERCARD는 안되고 Maestro만 결제가 되네요..(해외)
    아쉽군요.
    (그나저나 마에스트로가 마스터카드 자회사라고 하던데 사실인지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3/10 16:22

      비자 마스터와는 무관하게 해외 결제가 가능하지 않은 카드가 아닌가 싶군요. 저는 비자, 마스터 다 되더군요. 물론 국내 계정입니다만 해외 계정까지 결제 가능한 카드도 있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