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튠즈 링크 문제 해법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를 클릭하면 아이튠즈가 실행된다. 그런데 얼마 전 부터 이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다. 크롬을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며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불편한 일이다. 이 글은 이런 증상이 발생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사용자 에이전트를 바꿀 수 있는 크롬 확장 하나만 설치하면 이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있다.

목차

이상한 아이튠즈

최근 내가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Chrome)이다. 크롬을 사용한 이유는 안정적이고 빠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크롬불여우 못지 않은 많은 확장으로 이제 기능도 여타 브라우저 못지 않다. 따라서 요즘은 IE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또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유일하게 IE가 필요한 때는 액티브X(Activex)를 사용할 때이다. 물론 액티브X는 시스템에 설치하지 않는다. 대신에 VMWare에 설치해 둔 가상 PC를 이용해서 액티브X를 사용한다. 즉, 메인 PC에서 IE를 사용할 때는 거의 없다.

최근 은 한글 무료 어플과 추천 무료 어플만 소개하고 있다. 이런 어플은 Appshopper.com을 이용해서 찾고 있다. 또 매번 Appshopper.com을 방문하는 것도 귀찮아 'Appshopper.com'의 RSS를 구글 리더에 등록하고 구글 리더를 웹 응용 프로그램으로 등록해서 확인하고 있다. 즉, 요즘 컴퓨팅 환경은 크롬이 없으면 안될 정도로 크롬의 비중이 높다. 그런데 최근 문제가 발생했다. 아이튠즈와 크롬이 연동되지 않는 문제였다.

보통 어플을 내려받기 위해 보통 구글 리더에서 아이튠즈 링크를 클릭한다. 그러면 크롬에서 새탭이 열리고 연이어 아이튠즈가 실행[1]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를 클릭하면 아이튠즈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다음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났다다. 'View In Itunes' 단추를 클릭하면 아이튠즈 내려받기 사이트로 이동하고 'I Have iTunes'을 클릭하면 반응이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롬 포럼까지 뒤져 봤지만 답이 없었다.

해결 방법?

결국 목마른 놈이 우물판다고 며칠 고생해서 이 문제를 직접 해결했다. 그리고 쓴 글이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가 동작하지 않으면?라는 글이다. 구글 공식 포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이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 처음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 해결책은 크롬의 공식 포럼에도 올라와 있고 이제는 이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다른 곳에도 올라와 있다.

그런데 최근에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다시 발생했다. 처음에는 크롬에 설치한 User-Agent Switcher 확장의 문제로 생각했다. 'User-Agent Switcher' 확장은 평상시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확장이다. 사용자 에이전트를 속이는 확장이지만 기능적으로 미약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확장은 크롬의 좁은 확장 도구막대 영역을 차지한다. 이것이 보기 귀찮아 확장은 설치되어 있지만 도구막대에는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했다.

다시 User-Agent Switcher가 도구막대에 표시되지 않도록 바꿨다. 이렇게 한 이유는 이 확장의 기능이 미약해서 사용자 에이전트를 속이는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했기 때문이다.

처리 절차

그런데 확장을 다시 설치해도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즉, 문제의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다. 다만 이미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를 이용해서 이 문제를 한번 해결한 사람이라면 다음 방법으로 쉽게 이문제를 처리할 수 있다.

  1. 크롬에서 아이튠즈 링크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를 이용해서 일단 'User-Agent Switcher'를 설치하고 글에 따라 설정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똑 같기 때문이다.
  2. 'User-Agent Switcher'의 옵션으로 이동한 뒤 다음 정보를 입력하고 'Add' 단추를 클릭한다.

    항목 설명
    Domain http://ax.itunes.apple.com/
    navigator.userAgent 다운 메뉴에서 Mac Chrome 5 선택
    navigator.vendor Google, Inc.

해결하는 방법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런 문제가 발생한 원인은 아주 간단하다. 아이튠즈의 어플 링크 도메인이 http://itunes.apple.com/에서 <>http://ax.itunes.apple.com/>로 바뀌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따라서 도메인에 http://ax.itunes.apple.com/만 추가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문제는 아이튠즈를 10.1로 판올림하면서 도메인을 바꾸었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 아닌가 싶다.

관련 글타래


  1. 각각의 PC(Personal Computer) 설정에 따라 조금 다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11/16 07:22 2010/11/16 07:2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367

Facebook

Comments

  1. 雨Beer 2010/11/16 10:24

    빠른 포스팅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16 11:37

      오랜만에 오신 것 같군요.

    • 雨Beer 2010/11/17 13:33

      앗 그냥 지나칠수 없군요.. 기억을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글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RSS 로 구독하다보니 댓글을 잘 달지 못하는 단점이 있군요 ^^

  2. keunsoo 2010/11/17 22:11

    크롬사용하면 최대 문제가 itunes 링크가 제대로 안 되는 것이였는데, 이제 해결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navigator.userAgent 다운 메뉴에서 Mac Chrome 5 선택
    를 선택하라고 하셨는데, Mac Chrome 5가 메뉴에 없어서 Mac Safari 4를 선택했습니다.

    Mac Chrome 5 메뉴가 안 나오는 이유가 있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18 01:51

      본문 잘 읽고 댓글 다시기 바랍니다.

    • keunsoo 2010/11/18 19:38

      아, 죄송합니다.

      제가 User-Agent Switcher 설정부분을 건너뛰어군요.

  3. 까탈 2010/11/18 20:30

    오케! 성공!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저도 이것 땜에 항상 불편했었는데...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19 07:55

      정말 불편하죠. 저도 한달 넘게 고생하다 알아낸 팁입니다.

  4. 서비 2010/12/04 13:48

    우왕~!!!!
    이젠 크롬에서도 아이튠즈가 되네요~

    저는 그냥 불편해도 IE로 갈아타며 아이튠즈 실행하곤 했는데
    귀한 팁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05 09:19

      이 문제가 불편해서 해결한지는 꽤 됩니다. 최근 주소가 바뀌어서 다시 올린 글이고요. 감사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