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필자는 상당히 많은 USB 메모리를 구입했다. 원래는 비상용 충전기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Ucell이 처음이다. 원어데이에서 판매하는 것을 보고 두 가지 기능이 함께 있는 것 때문에 구매했지만 비싼 가격, 느린 속도효용성이 없어서 하나는 유치원 선생님을 드리고 나머지 하나는 우엉맘에게 주었다. 그리고 구입한 USB가 메모렛 듀얼 골드 블랙 16G인데 이 글에 대한 벤치마크에 올라온 두 개의 글,

때문에 Memorette Single Golde 8G(빨간색 LED), Memorive Mini 8G, Memorive Slim 8G까지 총 6개를 구입했고 얼마 전 우엉맘이 Ucell을 잊어 버린 덕에 다시 Ucel 1G를 구입했기 때문에 총 7개의 USB 메모리를 구입한 셈이다. 따라서 이 번글에서는 필자가 구입한 제품 중 속도 벤치가 필요없는 Ucell이지만 Ucell, 메모렛 제품과 메모라이브 제품에 대한 간단한 벤치를 해 보도록 하겠다. 보통 다른 벤치 결과도 함께 제공하는 편이지만 여기서는 ATTO를 이용한 벤치 결과만 제공하도록 하겠다.

성능 제품/타입/가격 설명
A-DATA my flash 4G
SLC
X
읽기 30M/쓰기 21M
SLC 메모리라서 그런지 성능은 가장 좋다. 읽기 30M 이상, 쓰기 21M 이상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서는 읽기 33M, 쓰기 22M 이상 나왔다. 가격은 4G 짜리를 5만원대에 구입했다. 구입한지 조금 된 USB 메모리라 직접 비교는 힘들지만 성능은 가장 낫다. 그러나 모양이 투박하고 뚜껑 방식이라 큰 매력은 없었다. 비스타 ReadyBoost 기능을 시험하기 위해 구입한 제품이지만 ReadyBoost 기능을 사용해도 눈에 띄는 성능 증가는 찾을 수 없었다.
ZyRus Ucell 4G
MLC
4,7000
읽기 18M/쓰기 5M
필자가 시험한 USB 메모리 중 가장 늦었다. 예전에 길거리에서 주운 ZyRus Nextik Pro에 비해 쓰기 속도가 조금 나은 편이었다. 그러나 4G의 가격이 4,7000원이나 하기 때문에 가격은 상당히 비싸다. 비상용 충전기 기능이 있지만 크기가 너무 크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그리 큰 효용성은 없었다. 다만 USB 메모리 본체가 상당히 튼튼하기 때문에 우엉맘처럼 물건을 조금 험하게 다루는 아주머니가 사용하기에는 적당한 듯 했다.
Memorette Dual 16G
MLC
8,5000
읽기 20M/쓰기 10M
제조자 스펙에는 읽기 20M, 쓰기 12M로 되어 있는 것을 보고 구입했지만 10M만 나왔다. FM 반도체에 문의하니 10M는 정상적인 속도이며, 제품 스펙에 12M로 표시된 것은 잘못 쓰여진 것이라느 답변을 받았다. 따라서 새 제품에는 10M로 바꿀 것이라는 연락을 받았다. 다만 듀얼 제품 보다는 파란색 LED를 사용하는 싱글 제품이 이 제품 보다 속도가 더 잘나온다는 minerva님의 답글이 있었다.
Memorette Single 8G(빨간색 LED)
MLC
3,6500
읽기 20M/쓰기 9M
minerva님의 제보 덕분에 구입한 메모리이다. 읽기 20M, 쓰기 9M로 듀얼 제품과 속도가 거의 똑 같다. 다만 듀얼 제품 보다는 싱글 제품의 크기가 더 작기 때문에 16G의 고용량이 필요하지 않다면 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낫다. minerva님의 제보 때문에 시장에서 파란색 LED를 사용하는 구형 제품을 찾아 봤지만 시중에서는 구형 제품을 구입할 수 없었다. FM 반도체의 제품 대부분이 재고를 가지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주문을 받고 FM 반도체에서 구입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용산 판매자 중에는 재고를 가지고 있는 판매자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답변도 들었다.
Memorive 8G(미니)
MLC
3,2800
읽기 21M/쓰기 7M
Mr.Dust님이 제조사 스펙보다 잘 나온다는 글을 올려서 시험 삼아 구입한 제품이다. 그러나 막상 나온 속도는 메모렛 보다도 느렸다. 읽기 속도는 21M로 메모렛과 비슷했지만 쓰기 속도는 6.7M로 Ucell을 제외하고는 가장 느렸다. 다행이 이 제품은 판매자가 별다른 이야기 없이 반품을 받아 주어 환불 받았다.
Memorive 8G(슬림)
MLC
3,4800
읽기 22M/쓰기 8M
메모라이브 미니 보다는 속도가 조금 더 잘 나온다. 그러나 역시 메모렛 보다는 느리다. 제조사에 문의하니 메모렛과 같은 컨트롤러를 쓰기 때문에 같은 속도가 나와야고 한다고 한다. 그러나 메모렛은 쓰기 속도 10M에 근접하게 나오지만 메모라이브는 6~8M 정도의 속도가 나왔다. 물론 메모라이브 제품도 구형 제품은 쓰기 12M가 나온다고 한다.

USB 메모리의 속도는 사용하는 시스템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난다. Memorive에 문의해 보면 7M의 속도는 정상적인 속도라고 한다. 제조사에서 밝히는 스펙은 이상적인 때에 나오는 속도 이며, 보통 70% 정도의 속도가 나면 정상이라고 한다. minerva님이나 Mr.Dust님이 이야기한 12M의 쓰기 속도가 나오는 MLC 메모리를 구입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FM 반도체BMK에 문의하면서 몇 가지 단서를 찾을 수 있었다.

  1. minerva님이 사용하는 메모렛 싱글 골드 8G(파란색 LED)나 Mr.Dust님이 사용한 Memorive 스림 8G 모두 구형 제품이라는 점
  2. 메모렛이나 메모라이브 모두 신형 제품에는 컨트롤러가 바뀌었다는 점
  3. 메모렛과 메모라이브가 모두 같은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는 점
  4. 구형 제품 스펙이 신형 제품 스펙보다 높게 표시되어있다는 점(메모렛)

위의 네 가지를 고려하면 메모렛이나 메모라이브 모두 신형 보다는 구형 USB 메모리의 쓰기 속도가 더 좋았던 것 같다. 메모라이브는 신형과 구형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없지만 메모렛은 구형에서 신형으로 바뀌면 LED가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시중에서 파란색 LED의 메모렛 싱글 스윙 골드를 구할 수 있다면 이 제품을 구하는 것이 최선으로 보인다.

메모라이브 슬림

포장 상태는 평범하다. 다만 디자인이 조금 촌스럽다는 느낌이 든다. Memorive 슬림은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슬라이드 방식과 뚜껑 방식을 함께 사용한다. 뚜껑 방식은 뚜껑에 대한 분실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리 좋아하지 않는 방식인데 이런 문제 때문에 뚜겅을 조금 여유있게 준다. 뚜껑이 없는 슬라이드 방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경우 크기가 조금 증가한다. 따라서 필자는 일단 슬라이드 방식으로 사용하고 슬라이드가 깨지면 뚜껑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관련 글타래

남은이야기
  1. Mr.Dust님이 옥션과 G마켓에서만 구할 수 있는 희안한 제품이라고 했다. 그러나 제조사에 연락해보면 제조사의 대응도 빠르고 고객접대도 FM 반도체 보다는 못했지만 아주 적극적이었다.

    다만 이 제품을 구매하면서 옥션 판매자에게 10M 이상의 속도가 나오는지, 10M 이상의 속도가 나오지 않으면 구매할 수 없다고 문의했다. 판매자는 10M 이상의 속도가 나온다고 응답을 했고 그래서 구입했지만 막상 속도는 10M가 나오지 않았다.

    판매자가 보내준 상자에 옥션 고객센터에 전화하기 전에 먼저 전화를 주면 친절하게 해결해 주겠다는 센스있는 쪽지가 있어 판매자에게 전화를 했지만 속도에 관한 문제는 제조사에 문의하라는 상당히 성의 없는 답변을 받았다. 반품을 하려고 했지만 설과 맞물려 택배사를 부를 수 없는 상황이라 반품을 포기하고 그냥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2. ATTO 벤치가 만들어진지가 오래되서 요즘은 그리 신뢰할 만한 결과를 내놓지 못한다. 그래서 메모리 제조회사들은 아예 ATTO 벤치 결과를 그리 신뢰하지 않고 있다. 필자 역시 이 문제때문에 다른 도구를 찾아 봤지만 숫치로 명확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ATTO였기 때문에 ATTO로 벤치한 결과만 올렸다. 사용하는 도구를 바꾸면 결과는 다소 차이가 생겼다.

    Flash Memory Toolkit으로 측정한 속도이다. 먼저 나온 것이 Memorive 슬림이고 두번째 사진이 Memorette 듀얼 골드 16G이다. 메모렛 듀얼 골드는 ATTO와 비슷한 속도를 보이지만 Memorive 슬림은 처음 20M의 속도에서 갑지가 32M로 증가한다. 쓰기 속도는 사용한 프로그램이 정식판이 아니라 측정할 수 없었다.

2008/03/03 17:54 2008/03/03 17:54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1521

Facebook

Comments

  1. 푸른하늘 2008/03/03 20:24

    USB 메모리가 종류에 따라 속도가 많이 차이나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4 07:01

      예전의 MLC 메모리에 비해 속도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저 속도에 만족해 하더군요. 그러나 제조사에 따라 같은 칩을 사용해도 속도의 차이가 있는 것을 보면 역시 기술력에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ZyRus는 속도가 정말 느립니다.

  2. goohwan 2008/03/03 22:33

    저도 메모렛 16G가 원어데이에 올라왔을 땐~~ 정말 가슴이 두근 거렸죠^^;;;
    하지만.. 정작 학교에서 무료 배포한 1G 메모렛도 다 채우지 못하는 상황^^;;
    애써 참았습니다^^;

    1G제품 밖에 써보진 않았지만.. 모양 디자인 속도 가격... 모든면을 종합해볼 때
    메모렛 제품이 좋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4 07:02

      그냥 사용하면 1G를 채우기는 힘듭니다. 응급 복구용으로 사용하고 영화를 저장해 놓고 봐야 가능하더군요.

  3. Mr.Dust 2008/03/03 22:35

    흐응.. 이런 비밀이!!! 구관이 명관? 아.. 이건 아닌가? ㅎㅎ
    컨트롤러가 살짝 바뀌는 단계에서 아마도 실험적인(?) 칩을 사용한 제품을 구매한 모양이네요.
    그런데 사실 전 운좋은 케이스는 아닙니다. 속도는 빠를지 몰라도 비쌀 때 샀거든요. 무려 7만원이 넘는 가격에 ㅠ.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4 07:02

      Mr.Dust님이 구입할 때에는 아마 다른 메모리도 비쌌을 것 같군요. 따라서 일찍 구입하신 것이고 운은 좋으신 것입니다.

  4. 댕글댕글파파 2008/03/03 23:06

    저는 아주 예전에 구입한 128M 메모리로 아직까지 버티고 있습니다.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4 07:03

      윽... 저는 1G만 되도 다른 사람을 줘버립니다. 영화 몇편 담지 못하기 때문에...

  5. Prime's 2008/03/04 11:08

    오~~ 유용한 자료네요..

    전에 제가 벤치한 것도 이런식으로 여러개 가지고 하려고 했으나..

    몇몇 USB메모리는 atto에서 벤치 자체가 되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방향을 틀었는데요..


    그때 말썽이 있떤 메모리가..
    아마도 Zyrus일듯 싶네요.. 그리고, 벤치결과를 보니.. 쓰기속도가 느려서 벤치가 되질 않은듯 싶습니다.

    재미나게 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4 11:29

      ATTO가 나온지 오래됐고 또 여러 문제가 있더군요. 그런데 명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역시 ATTO가 나아서 ATT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 zasfe 2008/03/04 11:14

    얼마나 사용하겠냐며 1G 정도의 USB 를 모았는데..

    이젠 USB 허브가 필수가 되어 버렸습니다. ㅠㅠ

    지금보니..;; 1G + 512 +256 이네요..;;

    부럽습니다. 이젠 지르지도 못하네요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4 11:30

      요즘은 용량이 큰 파일이 많아서 용량이 적으면 쓸모가 별로 없더군요. 문서 하나 담아 가지고 다니는 것은 큰 문제는 없지만요.

  7. minerva 2008/03/05 02:09

    정말 애 많이쓰셨습니다. 좋은 글과 자료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저 붉은색 LED의 골드 싱글.... 왠지 제가 미안한 마음이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전 싱글이 다 같을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12MB 나오는 그 파란색 LED 측정결과를 조만간에 측정해서 올릴게요.
    그리고 근시일내에 8GB짜리 몇개 더 구입할 예정인데, 싱글과 듀얼을 정리해서
    측정 결과를 글로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근데, 얼마전에 본사에 문의했을때는 파란색/붉은색 섞여서 있고, 싱글은 재고가
    얼마 없고.. 그리고 결정적으로....... 듀얼이 더 빠르다고 하더라고요..
    하긴 제가 생각해도 뭔가가 이상합니다. 믿기지가 않는 노릇입니다. 저도 눈으로
    직접 확인하지 않았다면 못 믿었을테니...
    SLC는 아니에요... SLC 8GB짜리는 그 회사에서 아예 만들지를 않았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5 09:11

      저도 본사에 확인해 봤습니다. 싱글보다 듀얼이 빠르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파란색 LED 제품은 구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원래는 파란색 LED 제품으로 바꿔 줄 수 있는지 문의한 것이었습니다.

      실제 메모렛에서 SLC 제품을 판매했는지 모르겠지만 제조사 상품 정보에 보면 메모렛 스윙 골드(SLC)가 있습니다. 그래서 MLC가 아니라 SLC가 MLC로 둔갑해서 판매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했던 것입니다.

  8. Buzz 2008/03/05 11:20

    도아님의 해당 포스트가 3/5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9. 2BwithU 2008/03/05 22:29

    저는 USB에 담아가지고 다니는게 많기 때문에, 몇 달 전에 큰 맘먹고 꽤 비싼 가격의 Cosair Survivor GT 8GB 를 구입해서 집밖에서는 항상 목에 걸고 있습니다. 지금은 물량이 없어서 구하는거 자체가 힘들다고 하던데요. 어쨌든 나름 성능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품 정보 및 리뷰 : http://techreport.com/discussions.x/12606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6 10:21

      보기에도 비싸 보이는군요. 무척 튼튼해 보이기도 하고요.

  10. 우드 2008/03/10 09:37

    글 잘 봤습니다.

    http://crystalmark.info/download/index- ··· diskmark

    이 프로그램 나름 최신인것 같은데 한번 사용해보세요

    싱글과 듀얼 성능차이가 없다면 굳이 크기만 큰 듀얼제품을 살 필요가 없겠는데요
    듀얼의 광대광고 같은데요

    구형이 신형보다 성능이 좋은것도 이해하기 어렵고
    첫 제품은 성능좋게 만들고 좀 팔리면 그 땐 부품 싼 걸로 바꿔서 파는건가..

    minerva님의 8GB 싱글,듀얼 테스트기 기대합니다.
    스카이 락포트,스윙
    메모렛 듀얼,스윙
    이 제품 포함되면 좋겠는데
    구매하려고 지켜보는 제품이라서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0 16:5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스카이 제품은 포함되어 있지 았지만 메모렛 듀얼, 스윙은 포함되어 있습니다.

  11. Velo 2008/03/13 21:40

    도아님의 벤치를 보고 메모렛듀얼제품을 구매했습니다.
    atto 벤치는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데 실제 파일복사를 해보니
    PC에따라 대략 6.6M~8.7M의 전송속도를 보이는군요
    약1기가 파일한개를 복사하는데 2분정도 소요되네요
    최근에 usb메모리를 구매한적이 없어 속도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했는데 확실히 MLC는 좀 답답한감이 있군요
    비싼돈 들여서 slc를 구매하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5 14:24

      SLC와는 비교하기 조금 힘듭니다. SLC가 워낙 빨라서요. 저도 사용해 보니 단연 SLC가 우수했습니다. 가격은 물론 상당히 비싸더군요.

  12. 삼족오 2009/02/08 02:12

    메모라이브 미니 밴치사진과 분석글의 정보가 상이하네요. 밴치에는 읽기 20MB/s 나오는데 정보에는 10MB/s로 표기하셨어용 ^^; 비교분석 잘 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8 06:36

      예. 확인했습니다. 다행이 본문에는 바로 적었더군요.

'불통^닭'이 아니라면 소통하세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