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의 미학, 베토벤 바이러스

배우 김명민

나는 김명민이라는 배우를 좋아하지 않는다. 국민 드라마로 꼽히는 불멸의 이순신을 처음보터 보지 않은 것은 바로 김명민이라는 배우의 연기력을 믿지 못했기 때문이다. '불멸의 이순신'은 알다시피 김훈의 칼의 노래에서 이순신의 내면적인 고민을 김태훈의 이순신의 두얼굴에서 외형적인 모습을, KBS의 역사스페셜에서 이순신의 전략을 따온 역작이다. 아울러 국민드라마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00회가 넘게 방영을 했지만 온 국민의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배우 김명민

나는 김명민이라는 배우를 좋아하지 않는다. 국민 드라마로 꼽히는 불멸의 이순신을 처음보터 보지 않은 것은 바로 김명민이라는 배우의 연기력을 믿지 못했기 때문이다. '불멸의 이순신'은 알다시피 김훈의 칼의 노래에서 이순신의 내면적인 고민을 김태훈의 이순신의 두얼굴에서 외형적인 모습을, KBS의 역사스페셜에서 이순신의 전략을 따온 역작이다. 아울러 국민드라마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00회가 넘게 방영을 했지만 온 국민의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회차가 많아서 인지 아니면 그 사이 김명민의 연기가 늘어서인지 몰라도 불멸의 이순신 후반부도 가면 김명민의 연기와 이순신의 모습이 가까워지기는 한다. 그러나 역시 김명민의 연기력에는 항상 물음표를 가졌다.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국민드라마로 꼽히는 불면의 이순신에서 주연으로 열연했지만 인기의 척도를 나타내는 CF에는 고작 두편에 출연하는 것으로 그친다.

KBS의 바람의 나라와 표절 논쟁이 붙은 MBC의 태왕사시기에는 태왕의 친구로 불의 여인으로 태왕을 돕는 수지니(이지아)가 나온다. 인물설정이겠지만 조금은 남성스러우면서 여성의 섬세함을 간직한 여인이다. 그러나 이지아가 연기하는 수지니는 조금도 어울리지 않았다. 조금은 뜬 것 연기, 어울리지 않는 목소리, 뭐하나 높은 점수를 줄 수 없는 연기자가 이지아였다.

이런 두 배우가 주연으로 나오는 드라마가 있다. 바로 베토벤 바이러스다. 보통 새로운 드라마가 시작되면 적어도 1, 2회 정도는 보곤한다. 그 이유는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1, 2회를 보다 보면 의외로 재미있는 드라마를 발견하기 때문이다. 그토록 싫어하는 SBS지만 워킹맘이라는 드라마를 끝까지 볼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이유이다. 그러나 '김명민'과 '이지아'가 나오는 베토벤 바이러스는 아예 가능성을 두지 않았다. 연기가 떨어지는 두 주연. 여기에 베토벤 바이러스의 소재인 음악도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볼일이 없었다.

베토벤 바이러스를 보게된 동기는 더 우습다. 일단 250억을 들인 역작이라는 에덴의 동쪽에 대한 흥미가 떨어졌다. 1~4회에서 보여준 빠른 진행, 아역 배우의 탁월한 연기는 6~8회로 접어들면서 나연숙 특유의 느린 호흡으로 바뀌었다. 여기에 더 큰 문제는 도무지 주연답지 않은 주연급 배우들의 어설픈 연기때문이다. 지난 월요일 9회분 부터는 아예 을 보지 않고 있다. 주연급 배우들의 어설픈 연기들, 에서도 여전한 나연숙 작가의 어설픈 설정과 왜곡된 현실, 느려터진 진행등 보고 있자니 답답하기 그지없었다. 에덴의 동쪽과 같은 시간대에 경쟁하는 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고급 원단으로 똥걸래를 만드는 SBS의 힘에 그저 놀랄 따름이다.

이렇다 보니 볼 드라마가 없어졌다. 송일국을 기용함으로서 '짝퉁 주몽'이라는 오명을 벗기 힘든 바람의 나라도 큰 기대는 힘들다. 자주보던 워킹맘은 지난 주에 쌈박하게 종영했다. 40부작으로 기획된 은 지난 화요일 32회를 방영함으로서 이제 종영을 두주 앞두고 있다. 드라마는 자막 때문에 다른 작업을 하면서 보기 힘들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생각에 보게된 드라마가 베토벤 바이러스이다. 1회는 보지 못하고 2회부터 시청한 베토벤 바이러스. 일단 인물들이 살아있다.

강마에(지휘자: 강건우, 김명민분)

노력하는 천재다. 천재가 노력까지 하니 그 성과가 어떨까?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냈던 심포니 앨범은 세계적인 명반으로 자리잡았다. 이런 천재에게 자리한 고독, 그 자체를 즐긴다.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움직이며 세상은 나를 위해 존재한다. 누구의 말도 듣지 않으며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천재. 그래서 그는 귀족이며 엘리트이다. 세계 음악계에서 가장 뛰어난 지휘자이지만 강철 심장을 가진 사람도 자살하게 만드는 가장 잔인한 독설가이다. 얼핏보면 비인간적인 것 같지만 또 어지보면 천재의 오만일 수도 있다.

김명민이 연기하는 강마에는 아주 카리스마가 넘친다. '불멸의 이순신'에서 보여준 카리스마에 비할바가 아니다. 말 한마디 한마디, 행동 하나 하나에 이런 카리스마가 배여있다. 그러나 이런 천재에게도 아킬레스 건이 있다. 바로 농땡이 천재 정명환(김영민분)이다. 몇달을 노력해서 완성한 것을 보고 바로 따라는 하는 천재. 노력도 하지 않지만 인간성은 좋다. 내면을 보면 완전한 날나리이지만 세상은 강마에 보다는 정명환을 원한다. 자신이 재능을 가지고 있고 또 노력까지 하는 천재, 강마에로서는 가장 싫은 인물이기도 하다. 모짜르트의 천재적인 재능을 싫어한 살리에르... 그는 어찌보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인물일 수 있다.

강건우(트럼펫: 장근석분)

강마에 보다는 정명환을 닮았다. 생긴 것에서 부터 음악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터프하고 직선적이며, 최고의 가치를 의리로 아는 사내. 그런데 그는 음악의 천재다. 모짜르트처럼 한번 들은 음악은 모두 기억한다. 모든 악기의 섬세한 음의 변화까지 한번 들으면 기억한다. 그래서 악보를 볼 줄 모른다. 자신의 재능도 모른다. 그러나 천재가 천재일 수 있는 이유는 따로 있다. 이런 천재의 천재성은 누군가 살짝 건드리면 터진다.

처음에는 천정명으로 생각했다. 얼핏 보면 천정명과 이미지가 닮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근석에서 창휘라는 아주 개성있는 역을 연기한 연기자이다. 창휘의 이미지와 강건우의 이미지가 완전히 다르고 창휘역으로 열연했다는 것을 이야기 하지 않는한 그 두사람이 같은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힘들다. 그만큼 장근석이 연기하는 강건우는 그의 전작과는 다르다. 삐죽 삐죽 튀어 나온 수염. 반항아 적인 눈 빛. 세계 최고의 지휘자를 서슴없이 비난하는 당돌함. 그리고 그 지휘자에 의해 자신의 천재성을 깨닫는 천재의 역으로 너무 잘 어울린다.

두루미(악장: 이지아분)

오케스트라 악장이자 바이올리니스트. 긴 생머리에 가려린 외모. 덜렁거리는 성격때문에 결국 사고를 치고 만다. 그러나 자신을 억누르는 책임감 때문에 어중이 떠중이로 오케스트라를 구성한다. 그러나 문제는 지휘자. 세계 최고의 지휘자인 강마에를 불러오는데에는 성공하지만 그의 독선적인 성격에 부딪히고 한다. 두명의 강건우 사이에서 한명의 강건우를 선택하지만.

긴 생머리, 태왕사신기에서 보여준 신비하며 가녀린 모습 그대로 이다. 아울러 성격 역시 선머슴아가 따로 없다. 그래서 태왕사신기의 수지니와 더 닮아 있다. 그러나 태왕사신기의 수지니와는 전혀 다르다. 이런 선머슴아의 모습이 아주 잘 어울린다. 억지스럽게 남성스러움을 연기하지 않기 때문이다. 강인함을 마음속으로 지닌 쌈닭이며, 세계 최고의 지휘자에게 독설을 내뿜는 그녀. 그러나 태왕사신기의 수지니 보다는 훨씬 잘 어울린다.

단원들(송옥숙, 조세은, 쥬니, 이순재, 정석용, 박철민)

어중이 떠중이를 모아 온 단원들. 그래서 다들 개성이 넘친다. 음대를 나왔지만 가정에서 소외된 한을 품고 사는 아줌마 첼로 연주자 정희연(송옥숙), 전자악기를 다루는 것만 보면 바네사 메이를 연상시키는 김주현(조세은 분), 날나리 학생으로 보이지만 가난한 환경을 딪고 일어서려는 플롯 연주자 하이든(쥬니), 서울시향에서 정념퇴임한 뒤 치매 방지를 위해 오케스트라에 가담한 오보 연주자 김갑용(이순재 분), 복사기회사 과장으로 콘트라베이스를 연주하는 박현권(정석용 분), 불광동 톤텔파파에서 섹스폰을 연주하는 배용기(박철민).

단원 중 개성이 넘치지 않는 사람이 없다. 하나 하나 저마다의 사연을 간직하고 있다. 일반 사회라면 도저히 융화할 수 없는 사람들. 그러나 오케스트라의 진정한 힘은 바로 이런 어울림이다. 도저히 어울어 질 수 없는 어울림. 사람들이 오케스트라 연주에 환호하는 것은 그 웅장함이 아니라 세상사의 질곡을 담아낸 이런 어울림이다.

튀는 대사, 튀는 연기

베토벤 바이러스를 재미있게 만드는 것 중 하나는 바로 튀는 대사이다. 시트콤처럼 일부러 웃기는 대사를 집어넣은 것도 아니고 그 대사가 폭소를 자아내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대사 곳곳에는 생각지 못한 의외성이 가득하다. 그리고 이러한 대사는 음악이라는 색다를 소재를 색다르게 볼 수 있는 참신한 시각을 제공한다.

나름 진지한 질문에 허무하게 대답하는 강마에

강건우: 클랙식은 네모다. 네모는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강마에: 동그라미는 아니라고 생각해.

2회의 강건우(장근석)와 강근석(김명민)이 만나 회상하는 장면에 등장한다. 1회를 보지 않아 클래식을 왜 네모라고 생각하는지 알 수 없지만 강마에의 답변이 걸작이다.

강마에와 단원의 첫 만남

강마에: 왜 연습을 밤중에 하는 겁니까?
두루미: 프로젝트 오케스트라잖아요? 다들 다른데를 뛰고 계신분들이라.
강마에: 그럼, 이거 아르바이트인가요?

프로젝트 오케스트라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대화이다. 항상 프로들만으로 누구도 이루지 못한 업적을 이룬 강마에. 그래서 가진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시각차이는 언제나 크고 넓다.

클래식은 귀족의 음악이라는 강마에

강마에: 지금 봐봐. 남편 밥해줘야 되. 회사 다녀야 되. 돈 벌어야 되.
강마에: 연거도 안되는데 도대체 왜 하는 거지?
강마에: 클래식은 원래가 귀족들을 위한 음악인 거야. 시대가 바뀐다고 그 본질이 변할 것 같애?
강마에: (삑~삑~) 전화받어.

클래식은 귀족의 음악이라는 강마에. 시대가 바뀌어도 그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일설을 토한다. 그리고 걸려온 전화. 정말 재수 없는 케이스이다.

애꾿은 사람에게 분노를 토하는 두루미

두리미: 여보세요?
그놈: 네. 미래펀드니다. 좋은 투자정보가 있어서 전화드렸는데요.
두루미: 뭐야. 이 개새끼야! 니가 그걸 왜 가르쳐 주는데?
두루미: 어디서 충고랍시고 지랄이야 지랄리! 닥처 이 새끼야.

조금 재수없는 사람인 셈이다. 한참 화가났을 때 전화를 했으니. 그러나 이런 분노는 영업 사원에 대한 분노는 아니다.

놀라는 강마에

두루미: 뭘 사고 말고는 내가 결정해. 시대가 바뀐다고 그 본질이 변할 것 같애.
두루미: 그래. 우린 돈도 없고, 시간도 없고, 능력도 안되는 불쌍한 사람들이야.
두루미: 그럼, 우린 뭐 나가 죽어야 되? 서민이면 예술하면 안된다. 누가 법으로 정해놨어?
두루미: 천민, 귀족? 야. 산업혁명이 일어난지가 언젠데. 너혼자 조선시대 살다왔냐 새꺄?

영업사원의 전화에 본심을 이야기하는 두루미. 욕설도 서슴치 않는다. 그러나 그런 그녀가 전혀 밉지 않다.

"끊어지면 뭐? 뭔 상관인데?"를 왜치는 두루미

강마에: 전화 끓어진거 알고 있거든.
두루미: 끊어지면 뭐? 뭔 상관인데?
두루미: 야, 야새꺄. 너 모차르트가 평민인거 알고나 있냐?
두루미: 니 논리대로 라면 모차르트는 평생 땅파고 소젖짜며 치츠팔다 죽었야야 되.
두루미: 니가 그때 지휘자였으면 천재 여렀 죽였다고, 이 살리에르같은 놈아!!!

이미 상황을 눈치챈 강마에. 알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지만 두루미는 전화를 빌미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쏟아낸다.

한 술 더 뜨는 강마에

강마에: 이름이, 두루미. 부모님이 이름을 잘못 지었네. 두루미가 아니라 닭이야. 쌈닭.
두루미: (고개를 끄덕인다)
강마에. 그래 이런식 좋아. 나쁘지 않아. 뒤에서 돌려치고 욕하는 것보 훨씬 나아. 이게.
강마에: 그래 모짜르트. 평민이었지. 맞아 그랬어.
두루미: 네. 천재이기도 했고요.
강마에: 그래 천재. 그래서 난 모짜르트가 싫어.

상황이 이 상황이면 기분이 조금 나빴을 수도 있다. 그러나 천재의 오만은 이런 정도의 독설로는 흔들리지 않는 듯. 철저하게 도치법을 구사하며, 비꼬는 듯 틀어진 입으로 그 오만함을 그대로 드러낸다.

강마에와 단원들의 충돌. 단원들 역시 강마에의 존재를 부정하고. 강건우는 특유의 음악성을 발휘해서 단원들을 가르치며 휘어 잡는다. 이 사실을 알게된 강마에는 두루미에게 강건우를 내보낼 것을 요청하지만 두루미는 강건우를 선택한다. 그리고 마지막 지휘에서 강마에는 그가 왜 세계 최고의 지휘자인지 보여 준다. 감동하는 단원들. 처음으로 음악이 무엇인지 깨닫게된 천재, 강건우. 떠나려는 강마에게에 자신의 감동을 전한다. 그러나 그 전하는 방식이 사뭇 다르다.

떠나는 강마에

강마에: 왜 도와주려고? 걱정마 짐은 이미 다쌌으니까. 나머지 짐들이나 저기 써논 주소로 부처.
강마에: 참, 지휘책 하나가 없던데 가져갔나? 선물로 줄테니까 써먹을 수 있도록 달달 외워봐.
강마에: 근데 암기가 지휘에 도움... 뭐 잘하면 될 수도 있을 거야. 왜 너 특별하니까.
강마에: 난 그만 자야겠어. 수준이하의 연기자 느끼게 해주느라 생쇼를 했더니, 아주 피곤해.

천재의 도도함은 대사 하나 하나에 흐른다. 세계최고라는 명성의 지휘자가 이런 시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온다는 설정부터 무리가 있는 듯 하지만 아니다. 바로 강마에의 성격 때문이다.

물러서지 않는 강건우

강건우: 전 선생님이 싫습니다.
강마에: 작별인사 치고 꽤 임팩트있네. 근데 굳이 그말 해주려고 올 필요는 없었는데 말야.
강마에: 서로 그정도는 잘 알지 않나?

강건우: 아무한테나 빈정거리면서 상처 주는거. 듣기 거북할 정도로 자기 자랑하는 거.
강건우: 조금이라도 대들면 잔인하다 싶을 정도로 밟아 버리는 거. 싹다 그집니다.
강건우: 선생님 인간성 다 싫어요.
강마에: 그래 나같은 사람들이 있는 반면 이런 사람들도 있지. 실력도 없는 주제에 사람 좋은거 하나 믿고 남한테 얹혀서 피나 빨아먹는 인간들. 그런 사람들도 격다 보면 내가 그리워질꺼야.
강마에: 칭찬으로 듣겠어.

천재와 천재의 만남이라서 그럴까? 둘다 조금도 물러서지 않는다. 감동은 받아도 존경은 하지 않는다.

마음을 여는 강건우

강건우: 근데 실력하나 최고라거. 그건 인정합니다. 이런 말씀 드리기 챙피하지만 머리털 나고 처음이었요.
강건우: 음악이 그렇게 아름답다고 느껴졌던 건.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진심이예요.
강마에: 분수없게 왜 이래. 남의 푸디움에서 춤주면서 박자 다 바꾸어 버리던 망둥이 아니었나?
강마에: 당황스럽짜나.

강건우: 지휘해 주세요. 그리고 가르쳐 주세요. 배우고 싶습니다. 지휘.
강마에: 설마 이상황에서 예스를 바란 것은 아닐테고. 뭐지. 대화에 있어서 일종의 반전을 노린 건가?
강마에: 재미, 재치, 근데 어쩌지. 재미도 없고, 재치라고 하기에는 너무 진부하거든.

내 지론 중 '하나는 마음을 열고 이야기하면 통한다'이다. 그러나 강마에게는 이런 것도 통하지 않는다. 비아냥은 여전하고 틈도 여전히 없다. 그러나 그 카리스마는 모두에게 적용된다.

4회부터는 강마에가 서서히 오케스트라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이죽거리는 천재 정명환과 40을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어설픈 오케스트라 단원 통해서 성찰하기 시작한다. 평생을 노력해도 따를 수 없는 천재. 그 천재를 옆에서 바라보는 살리에르의 심정. 강마에 삶에 드리워진 유일한 그늘이 아닐지.

어울림의 미학, 베토벤 바이러스

현재 4회까지 방영한 베토벤 바이러스는 에덴의 동쪽처럼 250억을 들인 대작은 아니다. 아울러 청춘 스타라고 부를 만한 사람은 코빼기도 보이지 않는다. 이름있는 사람이라면 김명민 정도지만 김명민 역시 불멸의 이순신을 빼고는 내놓은 말한 작품이 없다. 그러나 회를 거듭할 수록 재미있다. 김명민의 카리스마는 4회에 접어들면 더 빛난다.

두루미: 만약 일이 잘못되면 강시장님 발마사지는 제가 꼭...
강마에: 그럴 일 없어. 내가 지휘자로 무대에 있는 한 공연을 중단하는 일은 있어도 망치지는 않아. 그럴 수가 없어. 내가 지휘자야.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어려운 때 지도자의 이런 확신은 그 구성원에게 말할 수 없는 힘을 준다. 이런 지도자의 자신감은 결국 그 구성원에게 바이러스처럼 전파되고 결국에는 상상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한다. 베토벤 바이러스의 매력은 여기에도 있다.

베토벤 바이러스를 이끄는 세명의 축은 지휘자, 강마에(김명민), 천재 트럼펫 연주자, 강건우(장근석), 가녀린 쌂닭, 악장 두루미(이지아)이다. 그런데 이들 캐릭터는 서로의 극중 절묘하게 녹아난다. 시장 한휘와 박철민, 이순재, 송옥숙과 단원들의 연기도 빛난다.

불량기 많은 소녀, 플롯 연주자 하이든(쥬니)의 연기는 조금 어설픈 듯하지만 그 불량기만은 그대로 살아있다. 음대를 나왔지만 가부장적인 환경에서 잃어 버린 자아, 그리고 그 자아를 찾기 위해 오케스트라에 가입하는 정희연(송옥숙)의 연기 또한 애닯다. 치매때문에 오케스트라에 가입한 오보 연주자 김갑용(이순재), 인상좋은 할아버지이지만 어느 누구도 신경쓰지 않는 말년의 그늘진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다. 어느 하나 버릴 캐릭터가 없다. 많은 제작비와 스타 군단은 없다. 그러나 '베토벤 바이러스는 재미있는 드라마는 오케스트라처럼 각각이 아닌 어울림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9/24 12:43 2008/09/24 12:4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026

Facebook

Comments

  1. 모노마토 2008/09/24 13:12

    김명민은 이순신보다 하얀거탑으로 더유명한줄알았는데 아닌가보군요포스트 주소로 쓰신 bethoben 말인데요 제가알기론 Beethoven 으로알고 있습니다만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3:58

      하얀거탑은 보지 않은 드라마입니다. 정확히는 보지 않았다기 보다는 김명민의 연기 때문에 보다가 만 드라마입니다. 그리고 영문 주소는 bee를 대문자로 만들면서 실수로 한 글자가 더 지워진 것 같습니다. 수정해 두었습니다.

  2. mayren 2008/09/24 13:15

    김명민의 카리스마의 시작은 '하얀 거탑' 부터가 아니었을까요? 그 하얀 거탑 이후로 김명민이 인정받기 시작해서 몇 편의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습니다. 흥행에는 실패했지만요. 김명민 씨 이야기에는 '하얀 거탑'이 빠지지 않는 데 이야기가 안 나와서 적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3:59

      카리스마의 시작을 이야기한 부분은 없습니다. 그리고 하얀거탑은 김명민의 연기 때문에 보다가 만 드라마이고, 인기를 따지면 이순신이 더 높았기 때문에 이순신만 언급한 것입니다.

  3. kampf 2008/09/24 13:19

    김명민은 하얀거탑에서도 인정 받았었지 않나요?
    장근석은 영화 즐거운인생에서도 음악 했구요.. ^^;(추석특집으로 봤네요)

    첼로하는 송옥숙 아줌마 연기도 잼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4:00

      하얀거탑은 김명민의 연기 때문에 보다가 만 드라마입니다. 이순신도 김명민 때문에 처음에는 보지 않았고요. 마지막으로 베토벤 바이러스도 김명민 때문에 보지 않은 드라마입니다. 따라서 하얀거탑의 이야기를 저한테 해도 별 소용이 없습니다.

  4. 모노마토 2008/09/24 14:09

    자신이 보지 않은 드라마라서 논하지 말라라는 말씀 이신가요.... 보다 만 드라마에서의 연기력은 어떤 식으로 분석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포스트 주소의 베토벤 아직도 수정이 안됐네요... Beethoven입니다. ben이 아니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4:28

      논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 논해도 모른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보다만 드라마이기 때문에 연기력 분석은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주소는 주정해 두었습니다.

    • 하나 2010/08/21 14:18

      오타 수정 요청에 또다른 오타가 있네요. 주정.....

  5. 자유남편 2008/09/24 14:13

    하얀거탑을 안보셨다니 별 할말은 없습니다만, 김명민에 대해 논하고 싶으시다면 하얀거탑 마지막회라도 어떻게든 보고 말씀하시길 바랍니다. 천재끼리는 존경은 못하더라도 감동은 할 수 있다는 본문속의 한 줄의 글을 직접 느껴보시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4:18

      다시 볼 생각은 없습니만... 그렇게 이야기하시니 한번 봐봐야겠군요.

  6. 아타호 2008/09/24 14:31

    도아님 클래식은 네모다라는게 눈치채셨겠지만.(워낙 눈치가 빠르신분 같으니.)
    괄호넣기 숙제를 물어본겁니다.
    '클래식은 [ ]다.'<--이 숙제였습니다.

    제가 음악을 잘몰라서 그런것 같은데, 음악을 좀 아는 사람들은 연주장면이 너무 어색하다고 하더군요.
    가끔 입이랑 음악이랑 따로 노는거는 알긴 알겠던데,
    그런걸 모두 제외하고서라도
    저는 참 재미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

    ps 저는 이순신을 김명민때문에 안봤습니다.
    예전에 유호성하고 같이 했던 드라마하고 검사로 나왔던 드라마에서 봤을때는
    진작에 망할줄 알았거든요. 하얀거탑부터는 마음에 들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4:36

      도아님 클래식은 네모다라는게 눈치채셨겠지만.(워낙 눈치가 빠르신분 같으니.) 괄호넣기 숙제를 물어본겁니다. '클래식은 [ ]다.'&lt;--이 숙제였습니다.

      윽, 무슨 심오한 뜻이 있는 줄 알았습니다.

      제가 음악을 잘몰라서 그런것 같은데, 음악을 좀 아는 사람들은 연주장면이 너무 어색하다고 하더군요.

      저도 문외한이라 잘 모르겠더군요. 그러나 어색하다는 이야기는 저도 들었습니다.

      가끔 입이랑 음악이랑 따로 노는거는 알긴 알겠던데, 그런걸 모두 제외하고서라도 저는 참 재미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ps 저는 이순신을 김명민때문에 안봤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보지 않았습니다. 나 중에 임진왜란이 발생하고 역사 스페셜의 전략/전술이 나올 때부터 본 것 같습니다.

      예전에 유호성하고 같이 했던 드라마하고 검사로 나왔던 드라마에서 봤을때는 진작에 망할줄 알았거든요. 하얀거탑부터는 마음에 들더군요.

      이제 보니 하얀거탑이 이순신 보다 나중에 한 드라마군요. 저는 이순신보다 먼저 나온 줄 알았습니다. 하얀거탑도 김영민의 연기력 때문에 보다가 만 드라마라서...

  7. goohwan 2008/09/24 15:38

    김명민에 대한 생각이 많이 다르시네요^^
    김명민의 연기 변신과 연기력이 매번 대단하다고 보거든요
    그가 나오는 드라마라면 꼭 본답니다.^^

    그나저나 베토벤 바이러스 정말 볼만 하더군요^^
    가끔 "노다메칸타빌레"를 생각나게 하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5:59

      저는 이순신에서 버린 뒤로는 거의 보지 않습니다. 이번 베토벤 바이러스도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봤지만 의외로 재미있더군요.

  8. 징징이 2008/09/24 15:55

    음, 확실히 노다메 칸타빌레 아시는 분들은
    '베토벤바이러스' 나오면 꼭 나오는 예기네요^^
    아참, 역시 저도 안보다가 최근부터 즐겨보고 있는 드라마네요^^
    다만 배우들 이름이 너무 '드라마틱' 하다고 해야하나요?
    '강건우' 까지는 좀 그렇다해도 '강마에''두루미' 는 좀 너무하단 생각이 드네요.
    아무리 드라마라곤 해도 현실적인 면도 있어야 하는데,
    베토벤 바이러스는 솔직히 '현실성'과는 거리가 멀지 않나 생각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16:00

      강마에의 극중 본명은 강건우입니다. 트럼펫 연주자와 같은 이름이지만 마에스트로이기 때문에 강마에로 불리는 것입니다. 또 두루미는 두름이 본명입니다. 두르다에서 온 말로 보이며, 극중 두루미 세대때 한글 이름이 유행을 했기 때문에 무리한 설정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9. 푸른곰 2008/09/24 16:49

    뭐랄까. 하얀거탑에서는 카라사와 토시아키(20세기소년 극장판에 나오는 그 사람)... 그 친구가 더 연기를 잘했다가 생각입니다. 다만 이미 확고히 자기 이미지를 극에서 보여줬기 때문에 김명민 말고 누구를 쓸까? 하면 딱히 답이 없지만서도. 하얀거탑이라는 드라마가 일본에서는 방송국 개국 45주년을 기념해서 장장 8개월을 방송한 대작이라서(보통 드라마의 2배) 아무래도 캐스팅에 여러모로 신경을 썼죠.

    아무튼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하얀거탑을 거론하는건 그 나름대로 이유가 있겠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01:47

      저는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겠군요. 국내와 일본에서 동시에 했다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고요. 양쪽에서 따로 제작된 것이 그렇다는 이야기인가요?

    • 푸른곰 2008/09/25 14:09

      제가 좀 혼동되게 써서 죄송합니다. MBC에서 방송한 하얀거탑은 야마자키 도요코라는 일본의 사회파 작가가 60년대 후반에 쓴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일본 후지텔레비전이 2003년 개국 45주년을 기념하여 현대 실정에 맞도록 각색하여 방송했던 드라마를 기본으로 하여 한국실정에 맞도록 고쳐서 방송했던 드라마입니다.

      다시금 저의 불찰이네요. 카라사와 토시아키는 2003년 일본 하얀거탑의 주역인 자이젠 고로 교수로 우리나라에서는 김명민이 그 역할을 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었던 말씀은 김명민이 카라사와 토시아키에 비해서 연기를 잘 한건 아닌데(사실 전체적인 극의 완성도도 후지텔레비전쪽이 나았습니다), 그 사람이 워낙 그 드라마에서 이미지를 굳혀서 드라마가 끝난 지금으로써는 딱히 그 사람 이외에는 떠오르지 않는 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김명민=하얀거탑 하는 이유는 아마도 그것이 아닌가, 뭐 나름대로 연기를 했기 때문이 아닌가, 라는 말씀을 드리려는게 좀 제가 나중에 읽어봐도 대책없이 글이 비문이었습니다.... 송구스럽네요 ㅎ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도아 2008/09/25 14:19

      하도 하얀거탑 이야기를 해서 지금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드라마가 잘만든 드라마(각본이 좋은)인 것은 사실이지만 계속 김명민을 들먹일 만큼 뛰어난 연기를 하는 것 같지는 않더군요. 물론 노민국으로 나오는 차뭐시기(얘는 이름도 기억이 나지 않는군요)가 워낙 연기를 못해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다만 이순신 보다는 연기가 늘기는 늘었더군요. 저는 하얀거탑 다음에 이순신을 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10. 공상플러스 2008/09/24 17:14

    아무리 재미잇는 드라마라도 중간되면 사랑이야기로 빠져서 결국 허무하게 끝나버립죠
    그래도 MBC니 기대는 해보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01:47

      사랑 이야기가 빠질리는 없지만... 너무 사랑타령으로 가면 진부하죠.

  11. 웬리 2008/09/24 17:45

    하하~ 하얀거탑에서 장준혁의 이미지가 너무 강렬하긴 했죠. 저의 경우에 하얀거탑에서 김명민 보다는 김창완님이 더 인상 깊더라구요. 마냥 사람 좋은 동네 아저씨의 이미지가 강했던 터라, 권모술수에 능하고 자신에게 불리 하다 싶으면 가차 없이 내치는 '김창완'의 비열함은 전혀 상상할 수 없는 것이었거든요.

    김명민이 맘에 안드셨다면, 김창완님 때문에라도 권해드리고 싶은 드라마 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01:48

      저도 얼핏 기억합니다. 김창완의 그런 연기는 이미 정평이 나있죠.

  12. 제로 2008/09/25 00:35

    독설과 편견을 가차없이 말하는 혀가 여기 있었군요.
    단적인 예를 들어 김명민 배우를 말할 때 인기의 척도라는 'CF'에 두 편 밖에 출연 안 한것이
    어떻게 그의 연기력을 대변한다 생각하는지
    그 짧은 편견에 혀를 내두르게 됩니다.
    얼마나 대단한 배우만이 진정한 배우라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워킹맘인지, 걸인지 하는 쓰레기에 열중해 있었던 것으로 보아
    그 취향 알만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02:34

      장님 글쓰기의 표본이라 대답할 가치를 느끼지 못하지만.

      독설과 편견을 가차없이 말하는 혀가 여기 있었군요.

      독백이죠?

      단적인 예를 들어 김명민 배우를 말할 때 인기의 척도라는 'CF'에 두 편 밖에 출연 안 한것이

      단적인 예가 아니죠.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이라는 말의 뜻을 전혀 모르시는군요.

      어떻게 그의 연기력을 대변한다 생각하는지 그 짧은 편견에 혀를 내두르게 됩니다.

      그리고 "그래서인지 모르겠다"는 전제를 대변으로 생각하는 님의 삐뚤어진 사고에 혀를 두르게 되는군요.

      얼마나 대단한 배우만이 진정한 배우라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워킹맘인지, 걸인지 하는 쓰레기에 열중해 있었던 것으로 보아 그 취향 알만 합니다.

      돌려드리죠. "독설과 편견을 가차없이 말하는 혀가 여기 있었군요."

  13. 제로 2008/09/25 12:36

    장님이 글쓰기를 못한다 소리는 들어본 적도 없고
    그리 장님들 들으면 기분 나쁠만한 왜곡된 표현을 쓰면서까지 대답할 가치 없다더니 참 길게도 쓰셨네요.
    여기 의견들 모두 자신의 생각아닌가요?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이라 하면서도 '고작'이라는 단어 하나로 폄훼하기는 마찬가지 아닌가요?
    말 장난은 그만 하시지요.
    배우나, 드라마 만드는 분들 모두 최선을 다합니다.
    여기 거론된 것처럼 쓰레기 소리 들을 만큼 형편없지 않다 이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13:43

      여전히 장님 글쓰기를 하시는군요. 본문에 나와있지만 드라마가 쓰레기다, 배우가 쓰레기다 하는 이야기는 애시 당초 없습니다. 김명민이라는 배우의 연기력을 믿지 못했는데 베토벤 바이러스를 통해 카리스마를 봤다는 내용이죠. 이것을 드라마와 배우가 쓰레기라고 읽기 때문에 님의 글을 장님 글쓰기로 본 것입니다. 눈이 있으면 뭐하겠습니까? 읽지 못하면 소용이 없죠. 읽으면 뭐합니까? 이해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죠.

      이런 장님 글쓰기로 편견을 운운하며 쓰레기를 운운하니 써준 답글입니다. 참고로 쓰레기, 편견 모두 님이 사용한 단어지 제가 사용한 단어는 아닙니다. 자신이 무슨 글을 썼는지 조차 모르고 글을 쓴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14. 제로 2008/09/25 12:43

    공인들이 남들 앞에 세워져 사랑을 받는 만큼
    그 욕을 먹어도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인터넷에 떠도는 이 글에 잠시 관심을 가지고
    지적하였다 하여 너무 핏대 올리지 마시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13:03

      예. 다른 사람의 표현을 따지기 전에 님의 표현을 먼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역지사지라고 하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람이 장님 글쓰기를 하지는 않습니다. 아울러 누가 핏대를 세웠는지도 먼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님 글쓰기"는 장님이 들을 수 없는 이야기이니 누구를 대상으로 한 것이라는 것 정도는 알아야 "장님 글쓰기"라는 이야기를 듣지 않습니다. "장님 글쓰기"를 장님이 글을 쓰지 못한다는 것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계속 장님 글쓰기로 보는 것입니다. 의미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계속 장님 글쓰기를 하고 싶지 않다면...

  15. 제로 2008/09/25 13:38

    역시 말하는 입만 있고 듣는 귀는 없는 사람이군요.
    계속해서 말장난만 하자니 원.....쯪쯪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13:45

      남탓하지 말고 님의 눈과 님의 머리를 탓하기 바랍니다. 장님 글쓰기를 하면서 남이 이해하기를 바란다는 것이 우습죠.

  16. 혜영 2008/09/25 18:56

    잘 봤습니다....
    저는 김명민이라는 배우를 엄청 좋아해요..ㅎㅎ
    그래서 보기 시작한 드라마거든요....정리 잘 해주셔서 잘 보고 잘 읽고 또 허락없이 퍼갑니다...
    감사해요~~~~근데 퍼가도 되는 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6 08:37

      알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제 블로그의 글은 퍼가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퍼가셨다면 삭제 부탁드립니다. 특히 네이버로의 펌은 어떤 이유에서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17. 지나다가 2008/09/26 03:44

    클래식에 대한 지식이 미천하지만 드라마에 쓰인 음악이 예술적으로 배치 되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1회에서 쓰였던 박철민씨가 연주한 하이든 트럼펫 연주곡 3악장이라던지(트럼펫 연주자의 많은 기교를 요구) 2회에 쓰였던 초인에 관한 이야기인 슈트라우스의 짜라투스라는 이렇게 말했다는(니체의 짜라투스라~~를 생각해보면) 그장면에 어떻게 이런 음악이란 탄성을 자아내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드드어 3회에서 등장한 베토벤의 소나타~~~

    드라마 전체에 흐르는 클래식은 정말 많이 알려진 곡들로 배치하고 있지만 그장면들과 음악을 생각해보면 작가와 연출자의 음악에대한 이해도를 상상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6 08:38

      저 역시 클래식에 문외한이라 잘못된 부분은 찾지 못하겠더군요. 다만 이쪽에 아는 사람들이 문제삼는 것은 음악이 아니라 연주하는 모습들이 서툴르다는 것이더군요.

  18. 도비선생 2008/10/11 00:07

    전 님의 글이 공감이 가네요.
    댓글 다신 분들은 명민님 팬들이 많아보이는데,
    저 역시 님과 같은 이유로 보다가 말았어요.
    사람마다 취향과 선택의 기준은 다르니까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1 07:17

      저는 베바부터는 김명민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순신은 김명민 때문에 보지 않았지만요.

  19. ㅂㅂ 2008/10/11 08:04

    김명민 연기도 거탑이 정점이라고 평가받았는데
    혼자 생각을 마치 진리인 양 재밌군요.
    남들의 보편적인 평은 눈과 머리가 없다고 치부하는 그 어이없음 ㅋ
    베바에서 인정하신다니 어떻게 인정하게 됐는지 신기하네요.
    불멸은 그렇다치고
    김명민은 캐릭터 성격을 분석해서 말투, 행동 다 바꾸는 스타일이라서 인물을 분석하면서 평가해야 하는데 말이죠.
    마음에 안들면 계속 안들 수도 있는데
    베바는 어떤 점이 마음에 드셨는지 매우 신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1 08:43

      머리가 있으면 신기할 것이 없단다. 그리고 그런 말투는 니가 놀던 디씨에서나 하렴. 여기는 디씨가 아니고 블로그란다. 지가 글을 쓰면서 어디에 글을 올리는지 모르는 무개념은 디씨에서나 통용되는 것이란다.

      그리고 거탑은 윗분 이야기로 봤지만 정점이라기 보다는 평범하더군나. 물론 불멸보다는 나아졌지만. 너야 디씨에 붙어 생각없는 글이나 올리기 때문에 남들의 생각이 니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블로그에서는 다들 자기 생각을 쓴단다. 이런 찌질 스러운 짓을 할 시간에 공부나 한자 더하렴. 너같는 아그들 때문에 수구당이 "최진실법"과 같은 것을 만들려고 한다는 것은 모르지? 알리가 있겠니. 디씨에 빌붙어 찌질 거리는 것들이...

  20. 벙어리 2008/10/11 13:09

    참 희한하시군요.
    이건뭐.. 뭐라말할수가 없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1 13:11

      제가 희안한 것이 아니고 디씨에서 노는 사람이 희안한 것입니다.

  21. 김현아 2008/10/11 20:51

    글내용을 읽을 때는 아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내용을 꼼꼼하게 다뤘구나 하면서 흥미롭게 읽었는데
    리플보다보니 좀 어이가 없어서 리플을 달아봅니다.
    자기 세계가 확실하신 건 좋지만 디씨 어쩌고 저쩌고하면서 갑자기 반말에
    '찌질한 것들'이라고까지 하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저는 몇 주 전부터 '디씨'를 하고 있는 찌질이라서요.
    블로그하는 사람은 고상하고 디씨하는 사람은 저질입니까?
    글로써는 형태를 갖추었으나 그 내용면에서는 배설과 다름없는 블로깅도 많이 보아왔습니다만.
    디씨가 어쩌고 저쩌고 네댓번이나 말씀하시는데 기분이 나빠지는군요.
    정작 리플 단 사람이 자기가 디씨에서 왔다 어쨌다하는 언급은 한번도 안했는데 말입니다.
    가만히 있다가 엉뚱한데서 뺨맞은 기분이네요.
    사이트의 특정 성격만 보시고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잘 알지도 못하는 다수를 싸잡아 매도하는 습관은 좀 고치시는 편이 좋을겁니다.
    장난같은 말투로 격없이 대화하지만
    관심분야의 정보를 나누는 소중한 곳이기도 하고 그에 걸맞는 상당 수준의 전문 지식도 오고 가는 곳입니다.

    실력을 갖추지 못한 오만함은 주변사람을 불쾌하게 만드는 교만일 뿐이지요.
    그렇게 필력이 좋은 것 같지도 않고 분석력이 남다른 것 같지도 않으신데
    잘 모르는 것을 함부로 무시하지 마시길.

    p.s.
    오프라인에서도 이렇게 말을 딱부러지게 하시는지 궁금하군요.
    실제로도 이런 말투시라면 같이 대화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 것 같네요.
    어차피 다른 사람의 말은 별로 들을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1 15:01

      댓글이 찌질하게 올라와서 그 수준에 맞게 대해 준 것 뿐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댓글을 다는 규칙은 "상대의 방법으로 상대를 공략하라"입니다. 따라서 글을 찌질하게 올리면 당연히 찌질한 댓글을 달아 줍니다. 아울러 리퍼러를 확인했고 디씨에서 온 것이 맞습니다.

      남들의 보편적인 평은 눈과 머리가 없다고 치부하는 그 어이없음 ㅋ 마음에 안들면 계속 안들 수도 있는데 베바는 어떤 점이 마음에 드셨는지 매우 신기

      반말이 나와서 반말을 쓴 것입니다.

  22. d 2008/10/11 14:35

    뭐 다른 이야기들은 개인 취향이자 시각이니 그럴수 있지만,

    "역시 김명민의 연기력에는 항상 물음표를 가졌다.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국민드라마로 꼽히는 불면의 이순신에서 주연으로 열연했지만 인기의 척도를 나타내는 CF에는 고작 두편에 출연하는 것으로 그친다."

    이건 뭐 논리적 비약이 너무 심해서 그냥 지나치기가 힘들군요.
    위에 어느분 댓글 다신거 보니 '머리가 있'다고 얘기하셨으니,
    저 문장의 "논리성 결여"는 인정하시리라 믿습니다.



    *한 배우의 '연기'력이 '인기'를 나타내는 척도인 cf 숫자로 논해질 수도 있군요.
    사회적 통념을 뒤집는 획기적인 발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1 15:04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으로 전제했고 CF는 연기력의 척도가 아니라 인기의 척도라고 했습니다. 물론 글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는 님의 자유입니다만.

  23. d 2008/10/11 17:22

    '모르겠지만'은 그냥 모르겠지만이지만 여기에 '그래서인지'가 같이 쓰이게 되면 뜻은 많이 달라지죠.
    '그래서'라는 접속사가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원인이나 근거, 조건 따위가 될 때 쓰는 부사이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으로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은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근거가 된다고 주관적으로 판단은 하나
    확신이 없을때 쓰입니다.
    따라서 저렇게 쓰신 경우,확신은 없을지언정 연기력과 인기의 척도인 cf를 인과관계의 범주에서 '판단'은 하신거죠.
    저는 그 '판단'이 논리적이지 못하다고 짚어드린겁니다.

    만약 그렇게 판단하지 않으셨는데 저런 문장이 완성됐다면,그건 님께서 접속사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이고,
    만약 저렇게 판단하셨다면 그건 명백한 논리적 오류가 되겠네요.
    연기력을, 인기의 척도인 cf와 연계하는 우를 범하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로, 저는 저 문장을 제대로 이해했고요,
    댓글의 'cf는 연기력의 척도가 아니라 인기의 척도'라고 하신걸로 미루어 볼때,
    접속사를 바꾸셔야 옳겠네요.
    연기력과 cf수는 별개의 문제이니 병렬구도가 적당하겠군요.

    perm. |  mod/del. reply.
  24. 거참 2008/10/12 01:07

    불멸의 이순신에서 김명민의 연기가 뭐가 어째요? 91회 독백씬, 명량해전씬 등등 완전히 장군님과 혼연일치 된 연기를 보여준 배우인데 웃기구 있네 진짜. 그리고 뭐? 거탑을 김명민연기력때문에 안 봤다고? 이뭐병 ㅉㅉㅉ 이 똥덩어리야. 김명민 연기는 피디 기자 평론가들조차도 인정하는 연기다 알간? 김명민이 연기 못해서 드라마를 안 봤으면 우리나라 드라마를 어캐 보니?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