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가 공공재라는 것도 모르는 KTF

2005/08/19 18:04

오늘 집사람이 쓰고 있는 전화로 KTF 상담원의 전화가 왔다. 내용인 즉, 평상시 휴대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1시간 30분이며, 요금은 평균 20000원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KTF의 5시간 요금제를 사용하면 월 25000원의 요금에 월 5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언뜻 생각하면 이득일 것 같다.
그러나 문제는 월 평균 사용 시간이 1시간 30분이면 대부분 1시간 내외의 통화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25000원에 5시간의 사용이 가능하다면 평상시 통화보다 더 많은 통화를 하게된다는 것은 불을 보듯 자명한 일이다.

여기 중요한 것 한가지가 빠져있다.

주파수는 공공재라는 사실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주파수가 공공재인 것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주파수는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제한된 자원이며, 어느 한 회사나 개인이 독점적으로 남용할 수 있는 자원이 아니라는 것이다.

1시간 30분을 사용하면 되는 사용자에게 자사에 5000원의 이익을 더 창출하기위해 누구에게 부족한 공공재의 사용을 4~5배까지 늘려가며, 사용을 권할 필요가 있을까? 더욱이 이러한 행위를 고객을 위한 행위라고 포장하면서...

물론 이러한 문제는 KTF만의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누구의 문제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명색이 국내 최고의 통신업체에서 주파수가 공공재라는 사실 조차 모르고 단순히 자사의 이익을 위해 정책을 만들고,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추가 부담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가 부담하는 추가 요금은 큰 문제는 아니다. 요금을 더 내는 대신에 통화시간이 4~5배 늘어나기때문이다. 그러나 이로인해 사용자가 더 많은 통화를 한다면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주파수를 더 부족하게 만든다.

사실 얼마전 두호리님이 올린 노래한곡에 만원 이라는 글을 본적이 있다. 사실 필자 역시 노래 3곡에 2만원을 지불한적이 있다. 하도 황당해서 KTF 상담원에게 항의를 하고 블로그에 글을 올리려고 했었다. 이심전심인지 몰라도 두호리 님이 먼저 글을 올려 그만 둔적이 있다. 그러나 그때도 지금처럼 화가 나지는 않았다.

1시간 30분만 쓰면되는 사용자를 5시간씩 사용하게 하면서 모든 사람에게 부족한 주파수라는 공공재를 낭비하도록 할 이유가 뭐가 있을까?

회사는 이익을 남겨야 한다.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회사는 사실 존재할 이유가 없다.
그러나 이익을 남기기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과연 타당한 일일까?
재벌총수 할아버지는 한국인, 아들·손주는 미국시민!에서 알 수 있듯 이렇게 번돈을 또 개처럼 쓸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필자는 우리나라 기업중 악덕 기업 하나를 꼽으라면 당연히 삼성을 꼽는다. 그러나 두개를 꼽으라고 하면 당연히 삼성과 KT를 꼽는다. 두 회사는 서로 다른 것 같지만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윤추구에는 열심히지만 이윤추구에 따르는 의무는 항상 도외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한 기업들이 재계 서열 상위에 있다는 것 자체가 우리 경제의 걸림돌이며 우리의 우울한 현실이다.

P.S. 상담원 주장은 고객이 5000원을 더 내도 5시간을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이익이라는 주장을 계속했습니다. 그러나 주파수가 공공재며 일개 회사가 자사의 이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하자 미안하다고 하며, 다음에 다시 연락하겠다고 하더군요. 물론 그 다음이 언제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저작권 정책 제 블로그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 링크 허용의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로의 펌은 어떠한 경우에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알림글네이버에 대한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독 & 책갈피
글이 마음에 드시나요? HanRSS구글 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참고로 고료는 추천으로 받습니다!!!
책갈피WZD | 구글 | 네이버 | 뉴스2.0 | 다음 | 델리셔스 | 마가린 | 북마커 | 야후 | 한RSS | 정보
컴관련
오늘의글
인기글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11

  1. Subject : KTF 벨소리 하나 다운 받는데 10000원..

    Tracked from ★ Dooholee.com + BLOG 2005/08/22 18:32 del.

    Have a good Time???? KTF 당신들 정말 너무하는거 아니야? 나는 커플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35,000원에서 40,000원정도의 요금이 매달 부과되는 편이다. 이전에는 보통 10만원이 넘었는데, 커플

  2. Subject : 휴대폰 무선인터넷 요금 소비자피해 구제대책은?

    Tracked from eplog 2005/11/01 14:17 del.

    요즈음엔 아는 사람들 이름보다 휴대폰번호가 더 자주 사용될 정도로 휴대폰은 우리생활에 빠질 공간이 없는 ‘필수장비’가 되었습니다. 멀리 떨어져 살고 있는 친구/친척에게 명절이나, 계

Comments

  1. karkata 2005/08/19 19:53

    태글을 걸려고 하는 것은 아니구요. 주파수 사용부분에 대해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통화를 하는 동안에는 해당 주파수를 개인이 점유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저도 KTF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같은 전화가 걸려올 수도 있는데 뭐라 제대로 답을 해주고 싶네요.

    perm. |  mod/del. |  reply.
    • 도아 2005/08/19 20:07

      통화가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당연히 주파수 대역을 점유하게됩니다. 그러나 현재 KTF에서 사용하는 CDMA의 경우 스펙트럼 확산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광대역 통신을하며, 사용자와 사용자의 구분은 확산 코드(PN 코드)를 이용합니다. 이 경우 한 사람이 통화를 오래한다고 해서 주파수 대역의 점유율이 크게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런 통화가 증가하는 경우(한예로 017의 커플 요금제) 다른 사람이 통화를 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하며, 이 경우 통신 대역을 추가로 할당받아야 합니다. 즉, 단기적으로는 고객에게 이익일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고객과 국가 모두에게 피해를 줍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인지 모르지만 예전에 017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면 항상 신호만 가고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모든 채널이 사용중이라 정작 필요한 사람은 연결해줄 채널이 없기때문에 발생한 현상이었습니다.

    • CN 2005/08/19 21:17

      주파수가 부족해서 통화를 못했던 적은 들어본 적이 없고 (이벤트 등으로) 채널이 부족하면 수억짜리 장비들을 경포대와 같은 이벤트 장소에 옮긴다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채널이나 FA를 아무리 확충을 하더라도 광대역 통신망 이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역폭을 많이 쓸 수록 소비자의 부담은 결국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usansf 2005/08/19 22:24

    어디에 가나 kt와 삼송은 빠지지 않는군요...단골 출연같은 느낌이니...어딘가에서 연기해도 될듯 싶네요.

    perm. |  mod/del. |  reply.
    • 도아 2005/08/19 22:33

      예.
      그러니 악덕 기업이라는 소리를 듣는 것이겠죠.

  3. 其仁 2005/08/19 23:58

    사실 상담원 자체는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 역시 종류는 조금 다르지만, 금융권에서 10여년 있어서 그런지 웬만한 금융상품은 스펙만 봐도 이익인지 아닌지 금방 알게되는데, 이런 저에게 금융상품 판매하려고 여러 곳에서 전화가 오긴 합니다만, 요모조모 따져서 당신네들이 파는 상품은 매력이 없다고 얘기하면, 상담원들은 잘 모르니 바로 꼬리를 말더군요.

    문제는 상담원들에게 뭣도 모르는 고객을 적당히 호도할 정도만 가르치는 윗 놈들이 더 문제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기업문화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perm. |  mod/del. |  reply.
    • 도아 2005/08/20 00:17

      예. 상담원은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제가 문제를 삼은 것은 상담원이 아니라 KT적인 사고입니다.

      그래서 상담원의 얘기는 본문이 아니라 P.S.로 처리한 것입니다.

  4. 누피 2005/08/21 10:46

    아~, 도대체 도아님은 모르시는 게 뭔지 모르겠네요. 저 해박한 지식을 어떻게 다 소화하실까? ^^

    perm. |  mod/del. |  reply.
  5. F.M.Terran 2005/08/21 23:31

    올블에서 보고 왔어요. 추천 드리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6. 마이커피 2005/08/24 19:07

    이윤추구에는 열심히지만 이윤추구에 따르는 의무는 항상 도외시한다는 점, 정말 동감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도아 2005/08/24 19:30

      삼성, KT뿐아니라 모든 악덕기업의 공통점일 겁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런 회사들의 정관에 분명히 이윤추구와 이윤의 사회환원을 명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7. undefind 2005/09/24 23:48

    게이티 사실...저도 한마디 보태자면...
    공기업에서 사기업으로 전환할때 전화 단자판은 국가에 반납했어야 했다고 봅니다.
    이후 게이티 단자판엔 타 통신회사 회선을 못넣게 했거든요.. (건물주 소유도 있음.)
    그래서 지금 인터넷 점유율이 높은것이죠.. 언제부터 지네꺼였다는건지..

    암튼 절리 맘에 안듭니다.

    perm. |  mod/del. |  reply.
    • 도아 2008/07/27 10:48

      KTF도 마찬가지고 SKT도 마찬가지입니다. KTF는 유선만, SKT는 무선망을 공으로 받았죠. 그래서 통신시장에서 1, 2위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8. E3rect 2008/07/27 02:17

    주파수는 공공재,

    SKT는 800Mhz 독점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경우는 어떻게 되는건지..

    아무튼, KT나 KTF나 SKT나 삼성이나, 뇌입어나 그놈이 그놈이지..

    에휴~

    perm. |  mod/del. |  reply.
    • 도아 2008/07/27 10:48

      미친 넘덜이죠. 반환을 하라고 해도 버팅기기로 일관하고 있는...

쥐박이가 아니라면 소통하세요!!!

댓글 입력 폼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