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들이 하는 질문 중 상당히 많은 질문 중 하나가 지워지지 않는 파일을 어떻게 삭제하느냐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파일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는 삭제되지않는 파일 삭제하기에서 언급할 것처럼 총 5가지가 있다.

  1. 장치 파일
  2. 파일명이 잘못된 파일
  3. 권한이 없는 파일
  4. 시스템 파일
  5. 사용중인 파일

이 유형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사용중인 파일을 삭제할 수 없는 경우이다. 만약 다른 프로세스에의해 사용중인 파일을 삭제하려고하면 그림과 같은 오류 메시지 창이 나타난다.

사용중인 파일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면 삭제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있다. 예를들어 서비스가 사용하는 파일을 생각해보자. 서비스가 사용하는 파일은 설사 다시 부팅을 했다고해도 서비스는 로그온 전에 실행되므로 삭제할 수 없다. Windows 탐색기의 확장으로 사용되는 파일도 마찬가지이다. Windows 탐색기는 OS의 쉘이기때문에 대부분 로그온 전에 실행된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프로세스 감시도구(예: Taskinfo, Process Explorer)로 사용중인 파일을 연 프로세스를 찾아 죽이거나 일시 중지하면된다. 그러나 초보자의 경우 이런 도구를 이용해서 사용중인 핸들을 찾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오늘 소개하는 Unlocker은 이처럼 다른 프로그램에의해 사용중이기때문에 파일을 삭제할 수 없는 경우 해당 파일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목록을 출력하고 해당 프로세스를 죽일 수 있는 도구이다. 사용하는 법도 간단하고 크기도 작다. 아울러 공개이다. 따라서 사용중인 파일을 삭제하지 못해 고민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다운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10월 8일에 올린 삭제되지 않는 파일을 삭제하기, Unlocker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5/10/08 14:22 2005/10/08 14:2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59

Facebook

Comments

  1. nigimiblues 2005/10/10 18:55

    파일 삭제하려는데 주인은 난데도 권한이 없다길래 두리번거렸다는 OTL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10/11 10:06

      예. 그래서 재미있는 Windows인 모양입니다.

  2. 명박 2009/02/26 22:48

    이거 디버그권한이 없다고 오류가뜬다고자꾸뜨는데 ㅠㅠ
    어떻게하는지아시는지..ㅠㅠ;;

    제가 조립컴을만들어서 윈도우를깔고 기본사용자되있는걸

    지우고 새로운 사용자를만들었는데... 뭐깔때마다안깔리고

    폴더이동도 액새스??뭐가 꽉찼다고안된다고하면서....

    이거어떻게하는지아세여?ㅠㅠ도와주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1:53

      Visual C와 같은 개발 도구가 깔려 있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제공된 정보만으로는 도와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