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타 - 뭐와 비슷할까?

비스타의 어원
비스타. 
우리말로 하면 "비슷타"(비슷하다를 짧게 발음한 말).

그러면 비스타는 정말 뭐와 비슷할까?

사이드바
위젯 대신에 가제트(개짓)을 사용하지만 위젯이나 개짓 모두 JavaScriptXML을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이왕이면 그 많은 위젯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위젯과도 호환이 됐으면 좋겠지만 호환되지는 않는다. 아무튼 사이드바가 Max OS의 대쉬보드와 비슷타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안다. 그러나 디자인은 사이드바가 더 낫다. 아울러 메모리 점유율도 야후 위젯보다는 낮은 것 같았다.

작업 표시줄
기존의 XP와 비슷타. 그러나 작업 표시줄에서 미리 보는 기능은 Mac OS에서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해당 아이콘이 확대되는 기능과 비슷타. 그러나 동작하는 방식은 비스타 보다는 Mac OS가 더 나은 것 같다.

창 전환기
사실 필자가 비스타에 대해 올린 첫번째 글이 창 전환기(작업 전환기)이다. 기존의 밋밋한 작업 전환기에 질려 제 3사의 작업 전환기를 사용해 왔었는데 비스타에는 창 전환기라는 새로운 3차원 작업 전환기가 포함되어 있었다. -Tab을 누르면 바탕 화면의 모든 창이 3차원으로 정렬되는 전환기였다. 그러나 이 기능 역시 Mac OS의 Expose기능과 비슷타. Mac OS의 Expose 기능AnthaBounce라는 프로그램으로 맛볼 수 있으므로 한번 사용해 보기 바란다.

보안
리눅스를 사용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프로그램 설치와 같은 시스템 작업을 하려고 하면 꼭 루트(root) 사용자의 암호를 묻는 창이 나타난다. 비스타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다. 바로 UAC(User Account Control)이다. 이 UAC는 리눅스나 Mac OS에 사용되는 방식과 비슷타. 그러나 비스타의 UAC는 jvm 님의 얘기처럼 바보같은 기능일 수 있다. 왜? 프로그램 하나를 실행해도 UAC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물론 필자는 UAC를 지지한다. UAC가 바보같은 기능일 수 있지만 그보다 더 바보같은 사용자가 많기 때문이다.

아무튼 비스타가 Mac OS를 배겼다고 비난할 수는 없겠지만 비스타라는 이름처럼 Mac OS와 비슷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리서 이름도 비슷타.

관련 글타래
2007/03/06 08:26 2007/03/06 08:26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729

Facebook

Comments

  1. 누피 2007/03/06 09:55

    포스팅 후 제목을 바꾸면 rss에서 예전 글을 찾아가나요?
    hanrss에서 '비슷타(비스타) - 뭐와 비슷할까?'란 제목을 누르니까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라고 뜨는군요.
    이건 퍼머링크를 제목으로 표시않고 숫자로 표시하면 괜찮은 건지. 글내용과 관계없이 궁금해지는군요.
    한번 해보면 될 것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6 10:50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목을 바꿔도 절대 주소는 그대로 있는데 이 주소까지 제가 수정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올블과 이을린은 다시 싱크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데 RSS에서 받아가는 것은 시간차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2.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03/06 11:08

    누피님// 만약 포스팅의 퍼머링크 정책을 제목으로 했으면 깨질 것으로 생각 되고, 숫자로 했으면 깨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6 11:19

      제목으로 해도 따로 펌 링크를 고치지 않으면 깨지지 않습니다. 위의 답글에 있듯이 제가 펌 링크까지 고쳤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숫자는 제목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깨지지 않고요.

    •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03/08 22:31

      아... 저는 퍼머링크 정책을 바꾸신것인지는 몰랐습니다.
      당연히 제목으로 하고, 제목을 바꾸셔서 퍼머링크가 변한 것인줄로만.. :)

    • 도아 2007/03/09 10:02

      펌링크의 정책은 바꾸지 않았습니다. 펌링크의 정책은 제목으로 했고, 제목을 바꿔도 펌링크는 예전의 제목으로 그대로 남습니다.

      따라서 제목을 바꾸어도 찾아오는데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위의 문제가 발생한 것은 제목을 바꾼 뒤 펌링크(펌링크 정책이 아니라)를 바꿨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펌링크 정책과 펌링크를 혼동하시는 것 같아 얘기하면 글 수정에 들어가면 "절대 주소"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절대 주소"(펌링크)를 수정한 것입니다.

  3. 나비 2007/03/06 19:04

    그런걸 보면, 맥이 늘 앞서가는것이..대단하네요. 비슷하건 안하건 닮았다는건 그게 암만해도 우수하다는 것일테니까요..
    맥을 쓰면서 느끼지만 자원관리 측면에서도 대단한거 같고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6 22:21

      사실 GUI의 개념이 Apple를 통해 도입됐으니,,, 다른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태생적인 한계도 있고요.

  4. 나니 2007/03/06 22:13

    뭐... 태터툴즈인 경우에는 퍼머링크가 두 종류 (주소/entry/제목, 주소/게시물번호)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퍼머링크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접고 (누구 맘대로!!) 굳이 이렇게 비교하지 않아도 비슷타는 암만 뭐라 그래도 비슷타 [..]

    솔직히 익스포제는 OS X의 익스포제가 훨~씬 편하죠. 후후.
    MS, 뭔가 꽤 신경쓴거 같은데 벌써 크랙 그룹에 의해 인증이 꺠졌다잖아요? (이거랑 본문이랑 무슨 상관 <- 자학)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6 22:23

      역시 최고의 보안은 "신뢰"라는 얘기가 맞는 것 같습니다. 저런 방법을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을 가격을 낮추는데 쓴다면 훨씬 나을 것 같은데요.

      최근에 블로그에서 인증이 깨졌다는 얘기가 나왔지만 사실 인증이 깨진 것은 꽤 됩니다. 그러나 저는 타임락을 제거하는 방법이 인증을 하는 방법보다 편하더군요.

      사용상의 차이도 없고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