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복제 프로그램

오늘 QAOS.com에 재미있는 글이 올라왔다. 불법 복제 비스타에 불법 복제 포토샵을 깔아 사용하던 중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됐다고 한다.

"당신은 현재 불법 소프트 웨어를 비스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위법 딱지 같은 것이 표시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중인 불법 소프트웨어를 제거한 뒤 ISP에 전화한 뒤 불법 딱지를 제거하는 코드를 발급 받아야 인터넷이 다시 연결된다는 메시지가 나왔다는 것이다. 결국 XP를 다시 설치하고 ISP에서 전화해서 불법 딱지 제거 코드를 발급 받은 뒤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됐다는 것이다.

목차

불법 복제 프로그램 제한

오늘 QAOS.com에 재미있는 글이 올라왔다. 불법 복제 비스타에 불법 복제 포토샵을 깔아 사용하던 중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됐다고 한다.

당신은 현재 불법 소프트 웨어를 비스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위법 딱지 같은 것이 표시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중인 불법 소프트웨어를 제거한 뒤 ISP에 전화한 뒤 불법 딱지를 제거하는 코드를 발급 받아야 인터넷이 다시 연결된다는 메시지가 나왔다는 것이다. 결국 XP를 다시 설치하고 ISP에서 전화해서 불법 딱지 제거 코드를 발급 받은 뒤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됐다는 것이다.

아직 확인하지 않았지만 다음 문제는 비스타에서 처리한 것이라기 보다는 비스타에 설치된 불법 복제 프로그램에서 처리한 것으로 보인다. 기억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나도 비슷한 딱지를 본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넷 장애는 발생하지 않았다. 질문을 한 yoonsangfan님(현재 거주)이나 답변을 한 erudite님(예전에 외국 거주, 현재는 모름) 모두 외국의 사례를 든 것으로 보이며, 아직까지 국내 ISP 중에는 이러한 제한을 두는 곳은 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제까지 외국의 일로 받아들기만은 힘든 것 같다. 따라서 가급적 정품을 사용하거나 공개 소스 진영 프로그램으로 서서히 교체할 때가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yoonsangfan

Vista에 불법 복제 프로그램을 찾는 기능이 있나여?
오늘 매우 흥미로운 (?) 얘기를 하나를 저희 회사 매니져(방글라데시 사람) 으로 부터 들었습니다.

매니져의 친구가 최근에 Vista RTM 버전을 암흑의 세계에서 받아서 크랙인증을 하고 사용했답니다. 그리고, 포토샵 (버전은 모르겠네요) 도 비슷한 세계로 부터 받아서 비스타에 설치했다고 합니다.

이후...몇일 뒤에 갑자기 인터넷이 불통이 되고 비스타에서 경고 메세지가 나타 났는데 " 당신은 현재 불법 소프트 웨어를 비스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라고 나오고 " violation ticket " (위법 딱지(?) 같은게 나타 나더랩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용중인 불법 소프트웨어를 제거 한 후 자신의 ISP 에 전화를 해서 Violation Ticket 을 없애는 code 를 제공받아야 인터넷이 다시 연결 된다고 나오더랍니다. 그 매니져 친구는 겁을 덜컥 먹고 포토샵을 지우고 비스타도 지우고
다시 XP 로 돌아온 후 ... ISP 에 전화를 걸어 Ticket code 를 받은 후에 인터넷을 정상으로 돌렸다는 군요. 그리고, 해당 ISP (Comcast) 에서 violation 문제가 다시 발생하게 되면 자신들도 어쩔수 없이 완전히 ID block 해야 한다고 했답니다.
결국 우선은 Comcast 에서 IP 노출을 차단해 주었지만 또 다시 비슷한 경우에는 Account 를 막거나 경찰이나 해당기관에 보고를 한다고 경고했다고 하네요.

그 매니져 친구는 거의 공황상태라고 하네요.. XP 로 조심히 사용중이라고...

첨에 이 얘기를 듣고 경고 메세지 부분이 좀 이상해서 바이러스나 사기 프로그램이 만드는 장난같은 메세지 겠지 했는데 해당 ISP에 전화해서 code 로 해제를 했다는 부분은 좀...믿을수 없는 얘기지만 사실인것 같아 보이더군요.

Vista 에 DRM 관련 부분을 CIA 에서 참여해서 만들었다고 하던데....루머인가여? 아니면 정말 이런경우가 있는것인지...

비슷한 사례나 경험을 해보신 분이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erudite

Vista에 불법 복제 프로그램을 찾는 기능이 있나여?
비슷한 사례... 라고 할수 있을거 같아.. 적어 봅니다..

VisualRoute(IP 정보 표시 프로그램) 아시죠??? VisualWare라는 회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데요.. 위와 같은 짓을 하는걸로 유명 합니다.
제 주위 사람들이 위 회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인터넷이 끊겼습니다.(역시 Comcast... Comcast가 고객 정보 보호 안하기로 유명 하지요...) 이 사람들은... 아예 영구 정지 되서 다시는(?) Comcast 사용을 못한 답니다.

뭐.. 인터넷 연결을 끊고 않끊고는 ISP 마음 인거 같습니다.. 위의 프로그램 경우도.. Comcast 사용자는 인터넷이 끊기는 방면 타 ISP(Yahoo DSL등..)는 그냥 냅두는 곳도 있다고 하더군요..

뭐 여하튼.. 제가 알기로도.. 몇몇의 회사가.. 언급하신 방법으로 불법 사용자를 걸러 내고 있습니다.
말로는 고소를 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고소를 하면.. 판결 날때까지 걸리는 시간.. 비용 때문에 실제로 고소는 안하고.. 위의 방법으로 불법 사용자에게 경고를 한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비슷한 사례를 경험한 분은 댓글로 남겨주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2/23 18:06 2007/02/23 18:0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710

Facebook

Comments

  1. 라인하르크 2007/02/23 18:51

    멋있다!! ㅎㅎ

    perm. |  mod/del. reply.
  2. 공상플러스 2007/02/23 19:07

    이러면 푸르나와 이덩키는 저절로 사라지겠죠..
    (불법동영상 필터는 없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3 20:13

      예... 미국의 일이고 그 것도 한 업체의 일이라고 하더군요. erudite님이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3. 쏭군 2007/02/23 19:24

    입에 풀칠도 겨우하고 사는 저같은 가난한 웹디자이너는

    .... 사용하는 프로그램만

    플래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드림위버 페인터 운영체제(xp)

    이게 최소 구성이고... 취미로 음악을 해야해서 큐베이스에다가

    서류작업도 해야하니까 오피스 같은것도 사서 써야하구

    디자인시 필요한 이미지도 장당 몇 만원씩 하는데 그런거 수천장은 써야하지

    폰트도 돈주고 사야하고...

    수천만원에서 수억은 들어갈 것 같은데.. ㅠ..ㅠ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구조적인 문제가 큰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3 20:14

      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포토샵 대신 GIMP를, MS 오피스 대신 OpenOffice를 사용하는 것외에는...

  4. 와니 2007/02/23 21:07

    상용프로그램들이 너무 비싸다는데는 저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저는 왜 분명 이런것들도 해커들이 방법을 찾아낼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46

      예. 개인이 구입해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비쌉니다. 이 보다 조금만 더 싸면 정품을 구매할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5. NC_Fly 2007/02/23 21:19

    전세계의 크래커들이 또 뚫을것 같습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47

      원래 보안이라는 것이 그렇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보안은 신뢰죠.

  6. 메서슈미트 2007/02/23 21:22

    비주얼 스튜디오 못쓰면 과제는 어떻게 해야할지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48

      그 때쯤 되면 저가의 학생판이 나오지 않을까요?

  7. Prime's 2007/02/23 21:45

    그 컴퓨터에 뭐가 있는줄 알고 그리 검색하는것인가 하는 의문이 드네요...
    사용자의 허락없이(혹은 법령에 의하지 않고서) 남의 컴퓨터를 허락없이 뒤지는건 불법이라고 들었거든요.
    최소한 우리나라에서는요.(통신비밀보호법인가;; 그 법으로 해석한다고 들었거든요.)

    하물며!! 외국에서 저런일이 있다니..
    한번쯤은 자신의 비밀을 침해당했다고 역으로 반격하는것도 필요할 듯 싶더군요.
    만약, 우리나라에서 저런짓 한다면.(단, 자신의 프로그램만 가지고 하는건 제외죠..)
    전 당장에 고소할겁니다.. 무슨 권리로..;;
    항상 제가 생각하던 주재였네요;;

    리눅스로 바꿀까나...?

    P.S : 그래도 불법은 나쁜 것이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49

      예.

      사용자가 일단 불법 복제 프로그램을 사용했기 때문에 법정 싸움은 힘들 것 같더군요.

  8. ileshy 2007/02/23 21:55

    불법 소프트웨어를 쓰느것은 잘못이지만, ISP 회사와는 관련 없는것 아닌가요? 그들이 일방적으로 회선을 끊을 권리는 없다고 보는데요.. 이용약관을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0

      미국 얘기입니다. 그 것도 특정 ISP의 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미국에 계시나요?

  9. 아크몬드 2007/02/23 22:19

    오홍.. 재미있고도 슬픈 이야기군요.
    불법 퇴치는 좋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0

      예.

      목적이 좋아도 수단이 문제라면 안되죠.

  10. 无念自 2007/02/23 23:37

    포토샵 정품가격이 컴터 한대 가격인데 ㅡㅡ;;
    전 가난해서 비스타 까는건 포기해야 겠네요 걍 살아야지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1

      윗 글에도 있지만 비스타의 문제는 아닙니다. 다른 불법 복제 프로그램이 저지른 일입니다.

  11. 아르 2007/02/23 23:42

    ...그럼 인터넷 할 때는 98 쓰고 작업 할 때는, xp 쓰면...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2

      OS와는 관련이 없는 듯합니다. OS보다는 사용한 프로그램의 문제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12. 리안 2007/02/24 00:42

    이래저래 비스타는 매장당할것 같은 예감 - _-;

    문제는 저런거 나와도 또 뚫린다는.....

    XP나올당시 MS측에서 '불법복제 없을것이다.'라고 장담했던 기억이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2

      예.

      MS에서는 항상 장담하지만 그 장담은 항상 공염불이 되곤 하죠.

  13. knight4u 2007/02/24 00:43

    내컴터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정품인지 불법인지 여부가
    왜 isp에서 인터넷을 차단할 사유가 되는지 이해가 안되는군요,,,ㅡ,.ㅜ
    말도안되는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맘대로 막아버리면 이용약관 들먹여서 손해배상 받아내야죠,,,
    이런 어처구니 없는일이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3

      꼭 어처구니 없다고 할 것은 아닙니다. 나름대로의 자구책이긴 하지만 도가 지나친 것은 있습니다.

  14. 하얀기적 2007/02/24 03:07

    이게 사실이라면... 저와같이 3D 프로그램 만지시는 분도 문제가 클듯...
    3DS MAX에 AutoCAD, 포토샵, 일러, 3DS에 쓰이는 각종 플러그인.. ㅡㅡ;; 등등..
    뭐 플러그인 정도는 구매할수 있다지만... 메인프로그램은 ㅡㅡ;; 3DS MAX가.. 10년전인가 300만원이였는데 ㅡㅡ;;
    운영체제와 백신은 정품구입해서 쓰지만.. 위 프로그램은 어쩌나... 3DS MAX에 AutoCAD는 매년 신제품 출시하는데..
    하지만, 문제가 좀 있을듯... 사용자 동의 없이 인터넷을 차단한거와 협박성 메시지로 인한 사용자 정신적 공황상태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4

      어차피 법정 공방으로 가면 서로 피해니까요.

      프로그램 가격이 워낙 비싸니 차라리 1년 사용권을 파는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15. 음... 2007/02/24 05:38

    딴지는 아니지만...
    손해배상요??? 어떻게 받으실건데요???
    손해 배상을 받기 위해선 시간도 오래 걸린 뿐더러 불법 소프트웨어 쓴거에 대한 벌금을 물어야 겠죠...
    근데.. 그 벌금이라는게 제가 알기론 프로그램 당 한화 5000만원부터 시작 입니다. 최하가 5000만원 입니다...
    미국에서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 하는게 큰 범죄 입니다.. 경찰이 아닌 FBI에서 다루는...
    이걸 개인이 감당 할 수 있을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서.. 위의 행태(인터넷 끊는)에도 암말도 못하고 당하는 겁니다.

    그리고... 햡박성 메세지로 인한 정신적 공항상태는.. 애초에 사용자가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 안했으면 겪을 필요가 없는 겁니다... 애초에 원인 제공은 불법 제품 사용자가 한거니.. 할말이 없겠죠,,??? 아닌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6:55

      말 한마디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실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저런 절차를 밟는 이유는 소송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개발사측에서도 저런 방법을 사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16. 찬비 2007/02/24 08:55

    불법 복제 이야기 나올 때마다 나오는 이야기들이네요..
    함 정리해볼까요.. ㅎ

    1.일단.. 크래커들이 또 뚫는다.
    2.S/W.. 특히 그래픽툴들은 엄청 비싸다. (100만~수천만원)
    3.소포트웨어 가격을 내리면 상당수는 살 수 있다. 예)포샵 10만원. 워드 2만원. 맥스 50만원. OS 2-5만원대...
    재미난게... 이거 넘 낮춘거 아니냐고 하겠지만.. 버전 매번 업 되는데... 어찌 버티나요..
    가령 맥스만 해도 수백 짜린데.. 그게 거의 매년 나오다시피도 하는데... 어지간한 연봉 받아선 찍도 안되고..
    맥스나 포샵 일러스트 페인터 캐드 오피스 OS 한글 기타 등등등 다 해버리면... 저 낮은 가격으로도..
    매번 업 하면 아마 연봉 꽤 받아도 다 때려부어도 안되겠죠..
    뭔가 획기적인 방안이 나와야할 듯..

    정말.. 님께서 언급하신대로... 사용권 형태도 좋을 듯 하네요.
    백신이나... 온라인 게임처럼..
    이미 박스 패키지 게임들의 온라인화... 그리고 사용권으로 인해 밥벌이 하듯..
    예를 들어... 3dsmax를 10만원에 구입하고... 매년 갱신하는 방식...
    거기에 버전이 오르면 추가 업글비 조금 더 추가한다던가식의...
    그렇지 앟으면... 모두 주요 사용 프로그램을 지우는 수 밖에...


    여튼 불법복제가 근절되어야겠지만.. 이에 적절한 방안이 마련되고 나서부터라고 봅니다.
    불법복제.. 공유가.. 분명 발전적인 부분에로의 기여도 인정할 수 밖에 없을 듯...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4 09:41

      사실 프로그램의 가격은 개인이 부담하기에는 너무 비쌉니다. 따라서 기업용과 개인용(기능 제한이 아닌 가격 제한)이 나와야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한 문제 같습니다.

      개인용의 경우 년단위로 사용권을 받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불법적인 사용을 막을 수 있다고 봅니다.

      회사의 경우 큰 업체라면 모르지만 작은 업체라면 OS 구입비도 대기 힘듭니다. 이 경우 오스테이션과 같은 단말을 설치하고 한대의 컴퓨터에만 정품을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17. goohwan 2007/02/25 00:42

    이제 곧 초등학교에 가면 초딩친구들이 컴퓨터 자랑이 아닌....

    "우리집에 포토샵 ver. 20.0 깔았다~" 하고 자랑하겠군요...

    perm. |  mod/del. reply.
  18.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04/04 08:47

    하루 빨리 mac으로의 전향을 고민해 봐야 겠습니다.
    아니면 노트북을 사던지.. ㅠ.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4/04 14:40

      맥도 괜찮을 것 같군요. OS가 포함되어 나오니...

  19. 김훈 2011/07/26 10:04

    어제 저녁에 저에게 해당 사건이 일어났군요.

    불법 윈도즈 7 을 쓰고 있다는 경고 메시지 이후 ...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정품우회 인증 프로그램으로 인증을 하고 나서는 인터넷이 불통이 되었네요.

    파워콤을 쓰고 있는데, 이 파워콤이 심심하면 불법복제 프로그램을 쓰면 고발하겠다고 메일을 보내는 통에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는데, 결국 이런 일도 생기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7/26 13:53

      국내에는 사례가 없었는데 파워콤에서 시행하고 있는 모양이군요.

  20. 넓은바다 2011/07/26 11:49

    저희집은 불법 소푸트웨어는 박지 않고 P2P만 막고 잇습니다.
    그레서 토론토도 맘데로 못쓰고요.

    perm. |  mod/del. reply.
  21. 도아팬 2013/10/30 21:47

    맥스는 인터넷 키고 깨기 프로그램을 쓰면 찾아온다는데 사실인가요?

    한국이고 경찰도 아닌데 오나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