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보안패치하세요!

순정폰과 탈옥폰

우리나라 기사를 보면 우리나라가 아이폰 생산국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에 대한 조금이라도 좋지 않은 소식이 뜨면 조중동과 같은 신문의 헤드라인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아이폰 4(iPhone 4)는 지난 6월에 발표됐고 우리나라도 7월말 출시하는 것으로 되어있었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의 발표로 7월말 발표는 연기됐고 현재는 언제 국내에 출시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그런데 아직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아이폰 4의 안테나 문제가 이미 출시된 갤럭시 S의 치명적인 초기화 문제 보다 더 비중있게 다루어진다.

얼마 전 발견된 사파리 보안헛점이 발견됐다. 이 소식이 들리자 마자 "조선일보는 이 내용을 헤드라인으로 올렸다". [사파리 보안헛점으로 인한 피해자는 보고된 사례가 없고 갤럭시 S의 초기화 문제로 인한 피해자는 고객센터 게시판에 차고 넘친는데도 아이폰 사파리 보안 헛점만 보도된다. 사파리(Safari)의 보안헛점은 상당히 빠르게 패치됐다. 애플은 이 문제를 고친 펌웨어 4.0.2(Firmware 4.0.2)를 오늘 발표했다. 또 탈옥폰 사용자를 위한 'PDF Loading Warner'까지 올라왔다.

목차

아이폰 생산국은 대한민국

요즘 우리나라 언론의 기사를 보면 우리나라가 아이폰 생산국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에 대한 조금이라도 좋지 않은 소식이 뜨면 조중동과 같은 신문의 헤드라인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아이폰 4(iPhone 4)는 지난 6월에 발표됐고 우리나라도 7월말 출시하는 것으로 되어있었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의 발표로 7월말 발표는 연기됐고 현재는 언제 국내에 출시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그런데 아직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아이폰 4의 안테나 문제가 이미 출시된 갤럭시 S의 치명적인 초기화 문제 보다 더 비중있게 다루어진다.

갤럭시 S에서 만든 제품답게 출시 초기부터 아주 많은 문제[1]가 있어왔다. 그러나 정말 치명적인 문제가 또 있었다. 바로 스마트폰의 모든 데이타가 초기화되는 문제다. 지난 6월부터 발생한 문제이고 아직까지 처리되지 않아 고객센터에 열받은 사용자의 항의가 올라오고 있다. 그러나 국내 언론은 이처럼 치명적인 문제에 대해 아직도 모로쇠로만 일관하고 있다. 언론에서 침묵하고 있으니 이런 소식은 역시 블로그를 통해서나 알 수 있는 정보가 되었다.


[출처:갤럭시s이거 못쓰겠씁니다]

반면에 아이폰에 대한 좋지 않은 소식은 바로 바로 헤드라인이 된다. 한 예는 바로 얼마전에 발견된 사파리 보안헛점이다. 이 소식이 들리자 마자 "조선일보는 이 내용은 헤드라인으로 올렸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사파리 보안헛점으로 인한 피해자는 보고된 사례가 없고 갤럭시 S의 초기화 문제로 인한 피해자는 삼성 고객센터 게시판에 차고 넘친다는 점이다. 그런데 '국내 언론'은 오로지 침묵으로만 일관하고 있다. 그래서 여론은 '국민의 소리'이고 언론은 '기관의 소리'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다.

아무튼 사파리(Safari)의 보안헛점은 상당히 빠르게 패치됐다. 갤럭시 S의 치명적인 초기화 오류가 무려 두달동안 고쳐지지 않은 것[2]에 비하면 정말 빠르다고 할 수 있다. 먼저 가벼운 PDF 리더로 유명한 폭스잇(Foxit)에서 이 부분을 보안한 어플을 앱 스토어에 등록했다. 또 애플 역시 이 문제를 고친 펌웨어 4.0.2(Firmware 4.0.2)를 오늘 발표했다. 여기에 탈옥폰 사용자를 위한 'PDF Loading Warner'까지 올라왔다. 따라서 순정폰 사용자든, 탈옥폰 사용자든 펌웨어를 판올림하거나 시디어(Cydia)의 보안패치를 될 수 있다면 빨리 적용하기 바란다. 보안패치를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순정폰

순정폰 사용자는 펌웨어만 판올림하면 된다. 판올림하는 방법도 상당히 간단하다. 아이튠즈(iTunes)를 실행하거나 이미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있다면 아이튠즈를 끝냈다 다시 시작하면 된다. 다시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판올림 확인창이 나타나며 이때 설치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사파리의 보안헛점을 이용해서 탈옥이 진행됐다. 따라서 보안패치를 하지 않는다면 '시스템 관리자 권한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4.0.1 순정폰 사용자는 꼭 판올림하는 것이 좋다.

탈옥폰

초딩도 할 수 있는 iOS 4 완전 탈옥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iOS 4.0.1의 탈옥은 정말 쉬워졌다. 사파리(Safari)로 http://jailbreakme.com/에 접속하고 슬라이드만 밀면 끝난다. 이렇게 간단히 탈옥이 가능한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사파리의 보안헛점을 이용한 탈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탈옥폰 사용자가 4.0.2로 펌웨어를 판올림하면 더 이상 탈옥폰을 사용할 수 없다. 탈옥폰 사용자는 다음 절차에 따라 'PDF Loading Waaner'라는 시디어 어플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어플을 설치하면 PDF를 읽을 때 의도된 동작인지를 묻는 경고창이 나타난다.

  1. '시디어 설치기'를 실행하고 'Sections/Tweaks'을 차례로 터치한다.

  2. 'PDF Loading Warner'를 찾아 터치하고 'Install' 단추를 터치한다.

  3. 'Confirm' 단추를 터치한 뒤 'Restart SpringBoard' 단추를 터치해서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한다.

관련 글타래


  1. 트위터 사용자에게 물어보니 2~30가지는 직접 경험했다는 사용자가 많았다. 
  2. 일부는 "펌웨어 판올림을 통해 고쳐졌다"고 한다. 그러나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문제는 단순히 펌웨어 문제는 아닌 듯하다. 이유는 AS 기사가 메인보드 교체를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8/12 18:27 2010/08/12 18:2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261

Facebook

Comments

  1. crowsaint 2010/08/12 19:45

    회사주변에 갤스샀다면서 자랑하던분들이 있었는데 나쁘다는 말은 차마 못하겠더라구요
    단지 삼성믿고 사셨으면 그마음 유지하시길 바란다고...
    뭐 낮은 확률이지만 잘쓰시는 분들도 계시니....(전화+문자만 하셔서 그런걸지도;)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꾸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4 09:11

      돈 많은 분들이 많으니 방법이 없죠. 또 좋지 않다고 설명해도 못알아 들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냥 그대로 냅 두는 것이 최선이죠.

  2. tonyp 2010/08/13 09:22

    도아님 글 날마다 잘읽고 있습니다...^^ 그리고..소개해주신 PDF Loading Waaner보다 Jay Freeman이 배포한 PDF 패치가 최신버전 이라는데..어떤게 맞는걸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4 09:12

      최근에 나온게 최신이니 패치가 더 최신입니다. 다만 어떤 것을 깔아도 문제가 없으니 최신인지 아닌지는 따질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요.

  3. 기브코리아 2010/08/13 20:13

    미국에서는 벌써 덤핑이 돌고 있다고 하던데요. 역시 쓰레기기업 답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4 09:13

      그런 이야기도 있더군요. 아이폰과는 경쟁이 되지 않으니까요.

  4. Andrew 2010/08/14 01:43

    오눌 탈옥했습니다 4g이고 펌웨어가 최신이라 그런지 탈옥은 성공했는데 어플실행 안되는게 많더군요.다름아니라 PDF loading warnar가 cydia에 없던데 업로드 되었던게 사라진건가요;;따로 안된다는 분들이 안계신거 보면 다른 어플로 대체 되었거나 저한테만 안보이고 있단 소린데;;수동으로 폴더 찾아 들어가도 없고 검색을 햐도 없습니다 그냥 PDF패치만 나오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4 09:13

      PDF 패치를 깔면 됩니다. 소스의 문제인 것 같은데요. 저는 두개나 보이는군요.

  5. 금사빠 2010/08/15 14:58

    핸드폰에 통화가 불량이되고 신호가 끊기는것도 전화하는 핸드폰의 특성상치멱적인 약점이죠 ㅋㅋ
    애플역시 그런문제가 나온지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나가는데 범퍼로 때울뿐 근본적인 문제점은 고쳐지지않고있죠 ㅋㅋㅋㅋ 그냥 지나가는길에 한번써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5 15:23

      범퍼를 사용하지 않아도 수신율 문제를 겪는 사람은 극히 일부고, 9월부터 범퍼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니,,, 이미 라인에서 처리했다는 이야기죠. 가장 중요한 것은 님처럼 언플에 놀아나는 사람은 아는 것이 별로 없는 사람이라는 점이죠. 그냥 지나갔으면 중간이라도 갔을텐데요...

    • Binn_aa 2010/10/12 21:04

      위에서 잘 보다가 아래에서 좀 걸리네요.
      제가보기엔 도아님께서는 삼성까(극성 까가 아니라 삼성에 비호감을 갖고있는정도)로 보이네요.
      저도 삼성의 처사는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만 도아님의 이번 댓글은 반박할 여지가 많다고 봅니다.
      저도 여러 휴대기기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데 갤럭시S의 초기화 빈도와 아이폰4의 데스그립문제 빈도가 비슷한걸로 보입니다. 물론 판매수량에 따른 비율차이로 보일 수 있으나, 어찌됬건 아이폰이 많이 팔렸는데도 완벽한 처리를 하지 않고 오히려 소프트웨어의 문제라고 언플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 10월의 경우 국내 출시 후 1개월 정도 됬는데도 이제 구입한 사람도 데스그립문제가 있고, 범퍼 지급도 중단한다는군요... 과연 도아님은 언플에 놀아나는 사람이 아닌가요??

    • 도아 2010/10/12 22:06

      Binn_aa//

      저도 여러 휴대기기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데 갤럭시S의 초기화 빈도와 아이폰4의 데스그립문제 빈도가 비슷한걸로 보입니다.

      데쓰그립이 뭔지는 아세요? 여기 저기서 데쓰그립이라고 떠드니 어디서 단어만 듣고 와서 댓글 달면 님처럼 이렇게 까입니다. 데쓰그립은 아이폰 4에 도입된 외장안테나의 절연 코팅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따라서 10월 이전에 출시된 모든 아이폰은 데쓰그립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면 님 말이 사실이라면 모든 갤럭시 S가 초기화 문제가 있다는 뜻이 됩니다.

      우습죠. 빨아 주려고 했는데 빨지 못하고 반대로 까게됐으니...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언플에 놀아난 미개한 국민인 탓에 그렇습니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알고 쓰세요.

      저도 여러 휴대기기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데

      라고 쓴다고 해서 님의 무식이 숨겨지는 것이 아니랍니다.

      물론 판매수량에 따른 비율차이로 보일 수 있으나, 어찌됬건 아이폰이 많이 팔렸는데도 완벽한 처리를 하지 않고 오히려 소프트웨어의 문제라고 언플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글은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닙니다. 글자를 읽으면 님처럼 되죠. 애플은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iOS를 판올림하며 안테나 표시를 조금 더 정확하게 했죠. 이게 다 입니다. 그런데 님이 이렇게 이해하는 것은 역시 언플에 놀아나는 미개한 국민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10월의 경우 국내 출시 후 1개월 정도 됬는데도 이제 구입한 사람도 데스그립문제가 있고, 범퍼 지급도 중단한다는군요... 과연 도아님은 언플에 놀아나는 사람이 아닌가요??

      머리는 장식이 아닌데,,, 꼭 장식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군요. 외국은 10월부터 데쓰그립 문제가 해결된 아이폰이 출시됩니다. 그러니 10월에 중지하는 것은 당연하죠. 국내는? 국내는 처음 부터 외국과 같은 무상 지급 프로그램이 없었습니다. 모두 AS 센터에 가서 접수 하고 무상으로 지급받죠. 이것은 외국과 비슷합니다. 다만 차이는 외국은 확인을 받아야 하는데 우리는 접수를 받는다는 것이죠. 물론 이차이를 구분할 능력이 있는지 모르겠군요. 다만 이때문에 9월, 10월 구매자 모두 범퍼를 무상으로 지급받고 있죠.

      언플에 놀아난다가 무슨 뜻인지 아세요. 아는 것도 없고, 알아 보지도 않고, 누가 뭐라고 떠들면 혹해서 아무 생각없이 글 올리는 님의 이런 행동이 정확하게 언플에 놀아난 행동입니다. 알고 쓰세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