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아와 트위터를 2. 팔로의 이해

일촌과 다른 팔로

가입하는 방법에 따라 가입하면 아주 썰렁한 화면이 나타난다. 아무 것도 없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사용을 그만 두는 사람들이 많다. 트위터(Twitter)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개념은 바로 팔로(Follow)이다. 단어의 뜻때문에 추종자로 번역하는 사람도 있고 '싸이월드'와 같은 인맥문화에 익숙히기 때문에 '친구' 또는 '일촌'이라고 번역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팔로'는 친구나 일촌과는 다른 개념이다.

연아와 트위터를 관련글

가입하는 방법에 따라 가입하면 아주 썰렁한 화면이 나타난다. 아무 것도 없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사용을 그만 두는 사람들이 많다. 트위터(Twitter)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개념은 바로 팔로(Follow)이다. 단어의 뜻때문에 추종자로 번역하는 사람도 있고 '싸이월드'와 같은 인맥문화에 익숙히기 때문에 '친구' 또는 '일촌'이라고 번역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팔로는 친구나 일촌과는 다른 개념이다.

Follow(대화 신청 및 허락)

Following, Follower, Follow

김연아에게 '대화 신청'(Follow)을 했지만 김연아가 대화 허락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김연아는 내게 'Following'(대화 신청만 한 사람, 말하는 사람)이 된다. CaitlinMurray67는 내게 대화 신청을 했지만 내가 대화 허락('Follow')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CaitlinMurray67는 내 'Follower'(대화 신청만 받은 사람, 듣는 사람)가 된다. 마지막으로 pariscom님은 내가 대화 신청(Follow)을 하고 pariscom님이 대화 허락(Follow)을 했기 때문에 'Following' 겸 'Follower'가 된다. 여기서 알 수 있지만 'Follow'는 먼저 하면 대화 신청이고 나중에 하면 대화 허락이 된다. Follow를 하면 차단하지 않는한 상대의 말을 들을 수 있다. 따라서 Following은 말하는 사람, Follower는 듣는 사람이 되는 셈이다.

Following(말하는 사람) - 내가 팔로한 사람

Following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방송을 생각하는 것이 더 쉽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라디오를 듣기 위해서는 방송국청취자가 필요하다. 여기서 방송국에 해당하는 사람이 'Following'이고 청취자에 해당하는 사람이 'Follower'이다. 즉, Following과 Follower는 "말을 하는 사람"과 "말을 듣는 사람"을 의미한다. 팔로(Follow)는 라디오 방송을 고르기 위해 채널을 돌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에게 정보를 들려 줄 사람에게 대화를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김연아의 트위터

김연아가 대화 신청(Following)을 한 사람은 고작 6명이지만 김연아에게 대화 신청을 한 사람(Follower)은 무려 만명이 넘는다. 김연아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예를들어 김연아의 트위터를 보면 'Following'의 수는 고작 6명이고 'Follower'는 1'0521명에 달한다[1]. 싸이의 일촌 개념이라면 김연아의 소통 부재를 들고 욕을 한바가지 먹을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트위터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트위터는 처음부터 대화를 위해 나온 서비스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짧게 적는 마이크로 블로그로 등장한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Following은 적고 Follower가 많은 사람들은 트위터를 발표 채널로 활용하는 사람들이다. 'iPhone'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iphone_dev를 만든 것이지 소통을 하기 위해 만든 것이 아니라는 의미다.

따라서 트위터발표 채널로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NC 소프트와 같은 개발사가 많다. 김연아와 같은 유명인은 트위터를 발표 채널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근황을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듣는 사람(Follower)이 많다. 따라서 이런 개발사나 유명인에게 대화 신청(Follow)을 하고 상대방이 대화 허락(Follow)을 해주지 않는다고 마음 상해할 필요는 없다[2].

트위터 개설 목적 자체가 발표 채널이라면 팔로(Follow)할 일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또 유명인이 생판 모르는 사람의 팔로에 응답할 일도 별로 없다. 이런 점에서 트위터는 연예인에 더 유리한 것 같다. 모르는 사람의 말은 듣지 않아도 되고 내 말은 상대에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내가 팔로한 사람의 글은 내 트위터에 표시되도 내가 쓴 글은 상대 트위터에 나타나지 않는다.

Follower(듣는 사람) - 나를 팔로 한 사람

마찬가지로 트위터를 사용하다 보면 나에게 대화를 신청(Follow)한 사람들이 있다. 누가 "나를 팔로 한다"는 것은 차단하지 않는한 상대의 트위터에 내가 한 말이 표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화 신청(Follow)을 한 사람이 스토커가 아니라면 굳이 그 사람을 막을 이유는 없다. 반대로 모르는 사람이 대화 신청(Follow)에 어떤 의무감 때문에 대화 허락(Follow)을 할 필요도 없다. 대화 신청(Follow)을 한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확인해 보고 무시하거나 아는 사람이라면 함께 팔로(대화 허락)하면 된다.

Following & Follower(말하고 듣는 사람)

앞에서 계속 해서 설명했지만 팔로(Follow)는 결국 내가 먼저 하면 "대화 신청"이고 나가 나중에 하면 "대화 허락"을 의미한다. 대화 신청을 하고 상대가 대화 허락을 하거나 반대로 대화 신청을 받고 대화 허락을 하면 상대가 하는 말을 내가 들을 수 있고 내 말을 상대도 들을 수 있게 된다. 즉, 서로 팔로(Follow)하게 되면 대화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현재 국내 사용자 중 상당수는 미투데이나 싸이월드와 같은 인맥기반의 서비스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통해 실시간 채팅을 즐기고 있다. 나 역시 총 348명에게 대화 허락(또는 신청)을 해서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으며 블로거 시국선언 역시 트위터[3]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대화 신청/허락(Follow) 하기

팔로를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내가 먼저 대화 신청(Follow)을 할 수 있고, 대화 신청을 한 사람(Follower)에게 대화 허락(Follow)을 할 수 있다. 또 스팸 트위터나 스토커라면 차단(Block)할 수 있다. 트위터를 '정보 채널'로 활용할 사람이라면 유명한 개발사나 유명인을 먼저 팔로 하면 된다. 트위터에서 유명한 사람들의 순위는 Twitterholic.com에서 확인[4]할 수 있다.

반대로 발표 채널로 트위터를 활용할 사람이라면 팔로 하지 않고 유용한 정보를 계속 올리면 된다[5]. 대화 채널로 활용할 사람은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대화 신청(Follow)을 하거나 대화 신청이 들어오면 허락(Follow)해 주면 된다.

정보 채널

트위터가 유용한 이유 중 하나는 아무 것도 안해도 트위터만 잘 선택하면 아주 유용한 정보 채널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 채널에 유용한 트위터는 Twitterholic.com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서는 국내 유명인들의 말을 들을 수 있는 트위터만 소개하겠다.

대화 채널

마음에 드는 사람을 먼저 팔로하고 상대가 팔로 해주면 대화 채널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먼저 팔로했다면 대화 채널을 만들기 위해 따로 할일은 없다. 참고로 국내에서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구루님이 만든 자기 소개 페이지에 상당히 많이 등록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 사람과 트위트를 하고 싶은 사람은 Korean twitter User Self Intro를 클릭한 뒤 Follow단추를 클릭하면 쉽게 팔로 할 수 있다.

한국 트위터 사용자 자기소개

김연아의 근황을 알기 위해 트위터에 가입한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 이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페이지에 자기 소개를 등록하려면 #self_intro로 시작되는 글을 작성하면 된다.

또 대화 신청(Follow)을 허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트위터'에 로그인한 뒤 오른쪽의 'followers_me' 링크를 클릭한다.
  • 청취자로 남겨 둘 사람은 무시하고 대화를 할 사람은 Follow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또 스팸이나 스토커라고 생각되면 block를 클릭하면 된다.

발표 채널

앞에서 좋은 정보만 열심히 올리면 된다고 했지만 정말 유명한 개발사가 아니라면 이무리 정보를 올려도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한다. 따라서 트위터에 최근에 가입한 개발사라면 먼저 청취자(Follower)가 되서 열심히 팔로 하는 것이 좋다. 한 예로 NC 소프트를 들 수 있다. 국내에서는 유명한 업체이고 세계적으로도 이름이 있는 업체지만 iphone_dev와는 달리 Following 숫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개발사라고 해도 팔로를 열심히 해야 한다. 특히 변방 개발사는 더 열심히 하는 것이 좋다.

NC 소프트의 트위터

Follower보다 Following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표 채널로 만든 트위터이지만 먼저 Follow한 사람도 상당하다는 뜻이다.

이렇게 팔로만 이해하고 여러 사람이나 유용한 채널을 팔로만 해도 트위터의 재미를 즐길 수 있다. 영어나 다른 외국어가 되는 사람이라면 아예 CNN과 같은 뉴스 채널의 캐스터를 팔로해서 듣고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자체로는 트위터에 흠뻑 빠지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다음 글에서는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설명 1하도록 하겠다.

관련 글타래


  1. 버락 오바마는 청취자(Follower)도 130만명이나 되지만 오바마가 대화 신청을 한 사람(Following)도 80만명에 달한다. 
  2. 말은 이렇하지만 역시 인맥문화라 내가 팔로했는데 팔로 해주지 않는 사람은 나도 함께 팔로를 취소한다. ㅋㅋㅋ 
  3. 시국선언 참여자 명단은 블로거 시국 선언 참여자 명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상위 1000명에 들려면 최소한 3만명 가까운 청취자(Follower)가 있어야 한다. 김연아가 유명인이기는 하지만 아직 세계 상위 1000에도 들지 못하고 있다. 
  5. 정말 유명한 개발사가 아니라면 트위터는 발표 채널이 아니라 일기가 된다. 
  6. 김연아가 인터넷에서 멍연아라고 불린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했었다. 그 뒤 '멍연아'라는 이야기를 듣고 배경 이지미를 멍연아로 바꾸고 프로필도 바꿨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연아와 트위터를 - 1. 가입 하기을 참조하기 바란다. 
  7. 이효리 트위터는 소속사 연예인으로 보이는 트위터를 팔로잉하고 있다. 실제 이효리 트위터인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8. 트위터 담당자가 미인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다만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다. 
  9. 유명인은 아니지만 청취자 확보 차원에서 끼워넣었다 
  10. 나는 김연아를 팔로하지 않고 있다. 이 화면은 예시를 위해 잠시 팔로한 것일 뿐이다. 개인적으로 김연아양 보다는 명이님을 더 좋아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6/08 05:44 2009/06/08 05:4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585

  1. Subject : [올블로그 티페이퍼] 김연아의 트위터를 기다리는 재미, 멍연아도 있어요!

    Tracked from 올블로그 티페이퍼 2009/06/12 14:29 del.

    57,107 명에게 발송된 올블로그 티페이퍼 제 68 호에 이 글이 실렸답니다.^^; 확인해보러 가시겠어요?

  2. Subject : 트위터(Twitter), 소통의 확장이 필요한 SNS

    Tracked from 삶의여백이 꿈꾸는 국악교육공학 2009/06/22 23:19 del.

    트위터(http://twitter.com)를 블로그 포스트와 언론기사를 통해 알게 되고는 '호기심' 반, '웹2.0 시대 블로거로서의 제 역할(?)' 반으로 활용하기 시작한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제대로 활용

Facebook

Comments

  1. jef 2009/06/08 07:43

    음, 대화를 허락한다기 보다는 "나도 당신의 말을 듣겠다" 라는 의사 표현 등으로 바꿔서 설명하시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설령 follow 하지 않더라도 reply tweet 들을 모니터링 (@ID)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follow 하지 않더라도 대화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까요. :) (물론 블럭하면 얘기가 다르겠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8 07:49

      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그렇게 쓰면 너무 깁니다. 또 못보는 것은 아니지만 다 보이는 것은 아니니까요. 또 들을 수 있는 것과 대화하는 것은 다른 의미니까요.

    • jef 2009/06/08 08:00

      트위터는 혼잣말이고, 그에 대해 댓글이 달리기 시작하면 그게 대화라고 봐야 하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마치 옆사람이 혼잣말을 뱉고 있는 것을 듣고 있는다고 해서 "우리는 대화한다" 라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 도아 2009/06/08 08:08

      예...

      reply tweet 들을 모니터링 (@ID)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follow 하지 않더라도 대화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까요.

      그러나 이것도 대화는 아니죠. 그래서 쓴 댓글입니다. 아울러 대화를 허락한다는 것이 대화는 아닙니다. 둘 사이의 말이 오가야 대화죠.

    • jef 2009/06/08 08:31

      나도 당신의 말을 계속 "듣겠다" 와, 누군가 나를 "부르면" 한번 살펴보겠다 의 차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누군가를 지정해서 블럭해 버리지 않는 한 이미 대화 자체는 언제나 열려있는 (허락되어 있는) 상태니까요.

    • 도아 2009/06/08 09:02

      그러면 그런 취지의 글을 블로그에 올리시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학주니 2009/06/08 08:37

    우오~ 트위터의 Follow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인지시킬 수 있는 글이네요 ^^;

    perm. |  mod/del. reply.
  3. 2009/06/08 09:03

    트위터를 아주 쉽게 설명해 주셨네요.
    영광스럽게도 제가 예시에 들어가 있다는...!!
    근데 follow는 '친구 신청'보다 '청취'로 표시하는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저도 해봅니다.
    트위터는 '1인 문자 라디오'와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원하는 채널을 등록시켜 두었다가 듣고 자기도 방송을 하고요.
    물론 그 와중에 대화도 오가니까 인터렉티브 라디오라고나 할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8 09:21

      감사합니다. 여성 트위터의 신청은 많이 받았는데 생각나는 분은 펄님밖에 없더군요. 그래서 아이콘을 몰래 도용했습니다. 그리고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follower는 '듣는 사람', 청취자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following은 방송국, follow는 '친구 신청'이 아니라 '대화 신청'으로 썼씁니다. '청취 신청'이 더 맞는 것 같지만 원래 의도가 '정보 채널', '발표 채널', '대화 채널'로 구분했기 때문에 '대화 신청'으로 한 것입니다.

  4. 아웃사이더 2009/06/08 11:55

    오~ 역시 도아님도 국내 유명인사 중 한 분이셨군요. ㅋ
    전부터 관심은 갖고 있었는데 영어 울렁증으로 계속 미루다가 도아님 글 읽고 가입했습니다.
    절 모르실텐데도 바로 Follow 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8 12:08

      감사합니다. 김연아와 동급으로 봐주셔서요.

  5. 윤귀 2009/06/08 12:38

    [주10] 이...ㅎㅎㅎㅎㅎㅎ

    perm. |  mod/del. reply.
  6. 공상플러스[▶◀] 2009/06/08 15:58

    솔직히 저도 김연아가 트위터하는 것보단 도아님이 트위터하기 때문에 가입한 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9 05:21

      감사합니다. 어제 열심히 자기 소개하는 것을 봤습니다.

  7. 나그네 2009/06/19 00:37

    "쥐박쥐"는 어떤 의미인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19 10:40

      쥐박쥐를 클릭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8. 세미예 2009/06/22 21:43

    또 배우고 갑니다. 감사 감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3 09:21

      방문 감사합니다. 저도 자주 찾아 뵈야할텐데...

  9. 칼세란줄리어드 2009/07/01 18:15

    에 그러니까...

    김연아의 글을 보는 사람은 만명이지만 김연아가 말거는(!) 사람은 6명이란거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02 08:36

      비슷합니다. 김연아의 말을 듣는 사람은 만명, 김연아 말을 듣는 사람은 6명이라는 이야기입니다.

  10. 행인 2009/07/28 22:15

    제가 트위터를만들엇는데
    하루 전까지만 해도 FOLLOWER들이 늘어나긴 했거든요.
    근데 오늘 친구들이 절 FOLLOWING하려고 제 트위터에 와서
    팔로잉을 누르면 팔로잉이되지않아요ㅠ ㅠ..
    저는 그 친구를 블럭한적도 없고
    아무것도 안했는데 왜 사람들이 저한테 팔로잉걸수없는거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9 07:14

      트위터 오류입니다. 어제 그 같은 현상이 계속 발생하더군요. 며칠 기다리면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11. basecom 2009/07/29 02:35

    위에 행인님과 같은 문제로 질문드립니다. 트위터를 몇시간전에 개설했는데요. 저는 팔로워가 하나도 없습니다-_-;; 팔로워가 생겼다는 메일은 여러통 받았는데 실제로 팔로워가 생기질 않더군요.
    처음엔 팔로윙했다가 취소했구나 싶었는데 5명이 넘어가니 좀 의심이 됐습니다. 그래서 테스트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팔로윙을 시도해봤습니다만 되지가 않았습니다. 관련글들을 열심히 읽어봐도 모르겠네요;; 제가 뭔가 잘못하고 있는게 있는 것같은데... protect 하지도 않았는데말이죠. 도와주세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9 07:15

      행인님 글에 대한 답변을 참조하세요.

  12. basecom 2009/07/29 09:44

    아..... 하필 오류날 때 시작해버려서 허둥지둥댔네요;;; 지금보니 다되어있네요. 근데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제가 팔로윙하는 유져도 제 의사와 상관없이 자꾸 추가되는데 이것도 오류인가요?
    처음가입시 모르고 추천 20명 다 팔로윙하는 거 체크했다가 다 팔로윙 취소했거든요. 어제 중간에 다시 그 20명이 추가 되길래 또 취소했는데 지금 보니까 또 그 20명이 추가되어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30 07:15

      역시 오류입니다. 어느 한쪽만 폴로한 것이면 폴로윙, 폴로워 중 하나에만 나타나야합니다.

  13. 행인 2009/07/29 14:52

    휴 저는 왜 계속 문제죠
    계속 팔로어들이 줄어들더니 결국 오늘 확인해보니 0명이 되어있네요^^;;;

    perm. |  mod/del. reply.
  14. 행인 2009/07/29 21:50

    앗 되네요 드디어.. 아무튼 저번 답변 감사드려요!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30 07:15

      예. 오류를 수정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15. pslion 2009/08/26 15:18

    도아님 글보고 트위터 가입하고 있는중입니다. 글만읽다가 정말 오랜만에 도아님의 시사블로그에서 리플을 달지 않을수 없는글에서 리플을 달았는데.. 어떻게 기억을하고 계신건지.. 영광일 따름입니다. 사실 너무기쁜나머지 도아님 댓글에 다시 인사드리려 했으나 반가운 마음을 드러내기엔 적절치 않은글이여서 참았습니다. 제겐 김연아와 동급이 아니라 그이상입니다. ㅎ 김연아는 티비에서만 보지만 도아님은 실제로 만나보았기 때문입니다. 전 쥐박쥐가 아니므로 이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6 15:20

      아 역시 맞군요. 당연히 저는 기억합니다. 누가 한번 댓글을 달아도 기억을 하는데 만나 술까지 마셨는데 기억을 못할리는 없습니다.

  16. igtok 2010/01/01 07:27

    항상 앞서 가시는 도아님의 글을 일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트윗 등에 대해서 아무 보수 없이도 자세하게 가르쳐 주는 도아님이 계셔서 너무 행복합니다.

    새해 복 많이 지으십시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3 08:22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7. 사과의 노래 2010/04/20 22:04

    Follow를 한글로 읽을때 '폴로'라고 읽는게 맞는건가요? 친구와 이 점 때문에 여기저기 뒤져봤는데 결국은 '팔로'라고 읽는게 맞는거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혹시 '폴로'라고 읽어야 한다는 규칙이나 방법같은 자료 참고하신 것 있으시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27 10:57

      우리말 배움터에 가면 영어를 입력하면 우리말 맞춤법에 따라 변환된 결과를 보여 줍니다. 거기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