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을 사랑한 변희재

진보를 사랑한 수구, 변희재

'변희재'가 활동한 매체는 대자보, 서프라이즈, 브레이크뉴스, 빅뉴스, '미디어워치' 등이다. 대자보는 진보를 지향하는 매체고 서프라이즈는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전대통령에 대한 지지성향이 강한매체다. 반면에 빅뉴스와 미디어워치는 보수성향이 강한 매체다. 여기에 최근 조중동은 변희재의 말과 글을 심심치않게 보도하고 있다.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가 미학의 길라잡이였다"는 변희재. <사진: 의도한 건 아지만 결국 '똥들의 사랑'이 됐다.>

상황극

어두운 사무실. 변희재, 그는 조용히 사무치게 사랑하는 진중권을 기다렸다[1].

'오늘은 꼭 보여 주고 말리라'
'내가 어떤 사람인지 꼭 보여 주고 말리라'

변희재는 마음 속으로 다짐했다.

'토각 토각 토각'

멀리서 들리는 발소리. 그였다. 그리움이 넘치는 변희재는 그의 발소리 조차 구분할 수 있었다. 떨렸다. 마치 심장 한켠에 구멍이 난듯 맥박이 빨라지고 호흡이 가파졌다.

'덜컹'

문이 열렸다. 그였다. 단 둘이, 단 한번만이라도 단둘이 있기를 바랬다. 그리고 그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 주고 싶었다. 그러면 닫힌 진중권의 "마음을 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서서히 일어난 변희재. 입고 있던 옷을 한올 한올 벗어 던졌다. 부모외에 남에게는 단 한번도 보여 주지 않은 자신의 나신을... 마지막으로 쫄사각만 남았다. 떨리는 손. 그때 들리는 한마디.

누구세요?
그리고 왜 옷을 벗고 계세요?

'변희재'가 원한 것은 '한윤형'이었다. 변희재는 정말 한윤형처럼 되고 싶었다. "책이 나왔다"고 진보신당 홈페이지에 한윤형의 책을 홍보하는 진중권. 변희재도 진중권에게 이렇게 인정받고 싶었다. 그러나 진중권은 변희재를 인정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무시했다. 상처받은 변희재. 흔히 변희재를 '진보에서 변절한 수구'로 본다. 그러나 나는 변희재진보를 사랑한 수구라고 생각한다.

살다 보면 이런 사람이 있다. 나한테 잘못한 것도 없고, 나한테 피해를 준 적도 없다. 아니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 보다 나에게는 오히려 더 살갑게 대한다. 그런데 그냥 그 사람이 싫다. 서로의 성향이 틀리기 때문이다. 진중권이 변희재를 무시한 것이 아니다. 서로의 성향이 틀리기 때문에 관심이 없었을 뿐.

진보를 사랑한 수구, 변희재

'변희재'가 활동한 매체는 대자보, 서프라이즈, 브레이크뉴스, 빅뉴스, '미디어워치'등이다. 대자보는 진보를 지향하는 매체고 서프라이즈는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전대통령에 대한 지지성향이 강한매체다. 반면에 빅뉴스와 미디어워치는 보수성향이 강한 매체다. 여기에 최근 조중동은 변희재의 말과 글을 심심치않게 보도하고 있다. 진중권미학 오디세이가 미학의 길라잡이였다는 변희재.

'변희재'가 빅뉴스에 2009년 1월 27일에 올린 "언론노출 장사꾼, 진중권은 늙은 강의석"(실력없이 불러불러주는 대로 방송출연하는 비즈니스맨)라는 글을 보면 '변희재의 진중권에 대한 애증'이 그대로 들어난다.

진중권은 나에 대해 듣보잡이라 불렀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이 나보다 더 유명하다는 것이고, 다르게 표현하면 언론 노출도가 높았다는 것이다. 이게 바로 386의 대표적인 좌파 의 수준이다. 누가 누가 언론에 많이 나왔냐 가지고 서열 가르고 계급 가르겠다는 이 발상, 수구세력들도 하지 않는 짓이다. 언론 노출도로 계급을 갈라버리는 정신상태이니, 학력과 학벌로 사람 차별하는 거야 오죽 하겠는가?

사실 좌파 386세대들 중에서도 언론노출도를 갖고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진중권만의 독특한 행태이다. 왜 그럴까? 진중권 스스로 학벌과 전문성에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는 서울대 출신이기는 하지만 미학 분야에서 그다지 뛰어나지도 않은 독일의 자유베를린 대학에서조차 박사 학위 취득에 실패했다. 미학분야에서 독일이나 유럽권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들은 넘쳐난다. 진중권은 이 부분에서 처절하게 실패했기 때문에 학력 가지고 말빨 세우기 어렵다는 것이다. 빅뉴스

까가 된 빠, 변희재

진중권은 삼인 출판사의 {자유주의라는 화두}라는 책에서 강준만 교수를 비판한 적이 있었다. 그가 진보적 을 비판할 때 잣대가 공정하지 않다라는 것이었다. 거기에 대해서는 강준만 교수가 반론하기 앞서 내가 먼저 반박을 했었는데 그는 내 비판에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글 자체가 너무 정치적이었어요. 저의 텍스트를 하나도 제대로 파악하지도 않고 정치적이고 선정적인 표현을 썼길래 이것은 토론하자고 쓴 글 아닌 것 같았어요[2]. 특히 복제인간 부분은 너무 심했어요. 저는 학생운동권 쪽에서 쓴 글인 줄 알아서 반론을 했는데, 아닌 줄 알았으면 아마 그냥 놔뒀을 거에요. 저는 아직도 학생운동권에 대해서는 애정과 애증을 함께 가지고 있으니까요."

그 문제는 이렇다. 나는 올 초에 대자보를 통해 처음으로 공적매체에다 글을 쓰기 시작했고 PC통신에다 자유롭게 글을 쓰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었다. 그러니 내 글을 진중권이 직접 본다는 것은 예상하지도 못했다. 진중권이 반론을 하고나서야, "아, 진중권이 볼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텍스트 문제는 그렇다 치더라도 복제인간 운운하는 표현은 지나쳤다. 진중권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오히려 나는 그 글을 인물과 사상 6월호에 실은 것이 더 큰 잘못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때는 어차피 진중권도 봤고 대자보라는 너무나 작은 매체에 실린 글인데 뭐 어떨까 했지만 지금와서 생각하면 그 글은 인물과 사상에 실어서는 안 되는 글이었던 것 같다. 대자보라는 매체에서 시작했으면 대자보라는 매체에서 끝냈어야 했다. [출처: 상식적인 좌파, 진중권]

'까'는 처음부터 '까'가 아니다. 물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성향 때문에 처음부터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노까'나 '진까' 중 상당수는 '노빠'나 '진빠'에서 출발한다. 변희재처럼. 이런 '빠'는 무조건 대상을 동경한다. 그리고 그 대상이 자신을 알아 주지 않으면 상처를 받는다. 그 상처가 깊어지면 누구 보다 심한 '까'[3]가 된다. 마치 자신이 빠로 지낸 모든 세월을 보상 받으려는 듯 '훨씬 심한 까'[4]가 된다.

지지와 추종

내가 항상 하는 이야기 중 하나는 '지지자가 되어야지 추종자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지지와 추종을 구분하지 못하면 "'빠'가 '까'가 된다". "멀정한 사람을 '까'로 만든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빠'를 '까'로 만든다".

2007년 대선 때 이야기이다. MBC 백분토론 후보가 나왔을 때이다. 패널로 나온 권영준 교수님이 문국현 후보의 답변을 답답해 하며 몰아 부친적이 있다. 이 백분토론이 끝난 뒤 블로그스피어는 '권영준 교수님의 성토장'으로 변했다. 이때 권영준 교수님께 수업을 들었던 제자 한 분이 '권영준 교수님에 대한 교수 지질론을 거론하지 말라.'는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렸다.

결과는?

문빠융단폭격이 시작됐다. 그리고 미칠듯한 인기, 감사합니다. 몸둘바를 모르겠네, 젠장., 권영준 교수의 교수 자질 논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부모욕까지 할 이야기인가., 블로거뉴스는 블로고 스피어의 매력을 잃어가고 있다., 당신의 정치적 성향은 '중도' 기능을 지원하는 버전입니까?라는 네 개의 글을 추가로 쓰고 블로그를 접었다.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다'. 그러나 추종자(빠)는 다르면 틀린 것으로 여긴다.

나 역시 당시 문국현 후보의 지지자였다. 그러나 난 "권영준 교수님이 문국현 후보만 유독 심하게 대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토론 중 의사 전달에 문제가 있었고 이로인해 후보자와 패널의 감정이 격해져서 발생한 문제였다. 그러나 인터넷에는 '권영준 교수님을 비난하는 문빠의 글로 도배'가 됐다. 그리고 어쩌면 문국현 후보의 지지자로 끌어들일 수 있는 한 사람을 '문까'로 만들었다.

지금은 글이 사라져 확인할 수 없지만 나 역시 "권영준 교수에 대한 교수 지질론을 거론하지 말라."는 글에 다음과 같은 취지의 글을 달았다.

권영준 교수님의 토론 태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의사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다. 나 역시 문국현 후보를 지지하지만 문국현 후보가 동문서답하는 것은 종종봤다. 보호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잘못된 것은 바로 잡고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지지자의 몫이다.

그리고 이 글에 비밀글로 또 다른 댓글이 다시 달렸다. 이 비밀글은 "내게 전하는 글 같다"며 그 분이 댓글의 내용을 알려 주었다. 정확히 기억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다.

문함대의 힘이 느껴집니다. 멋집니다.

멋진 이유는 간단하다. '추종자가 아닌 지지자를 봤기 때문'이다. 추종자는 지지자 마저 도망가게 만든다. 그래서 나는 '빠'와 '까'는 모두 똑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서로 달리는 방향만 다르다. 그래서 조금 달리다 보면 서로 머리를 부딪히며 쓰러진다. 이것이 '빠'와 '까'의 운명이다.

남은 이야기

태터앤미디어에서는 대선후보 간담회를 진행했다. 였기 때문에 나 역시 문국현 후보 간담회에 패널로 참석했다. 당시 내 질문은 "경제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정치에 관련된 정책은 무엇이 있느냐"는 것이었다. 여기에 대한 문국현 후보의 답변은 "왜 나쁜 을 따르냐"는 것이었다. 완전한 동문서답이었다. 그런데 문국현 후보를 비롯한 CEO 출신의 은 이런 동문서답[5]을 자주한다. 토씨 하나가 같는 미세한 차이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관련 글타래


  1. 이 이야기는 허구다. 또 변희재가 동성애자라는 음모론도 아니다. 변희재는 진중권을 사랑했지만 사랑하는 방법과 그 대상이 틀렸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만든 가상극일 뿐이다. 
  2. 지금의 변희재 모습도 이렇다. 글을 파악하기 보다는 선정적 표현에만 치중한다. 그리고 이 부분은 인터넷 사이코패스와도 비슷하다. 
  3. 연예인을 좋아하는 '까' 중에서도 이런 형태 '까'가 많다. 
  4. '대추리 노까'도 이 부류로 여거진다. 
  5.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아마 일 것이다. 동문서답의 황제라고 해도 지나친 감이 없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4/15 11:02 2009/04/15 11:0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461

  1. Subject :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것이니 닥쳐라?

    Tracked from miseryrunsblog. 2010/04/27 21:44 del.

    서울대학교에 박효종 교수가 있다. 윤리교육과 교수라는데, 서울대학교에서 윤리를 배우는 학생들은 뭘 어떻게 배우는 지 궁금할 지경이다. 이 분의 이름이 그다지 낯설지 않아서 확인해보니,

Facebook

Comments

  1. 무한 2009/04/15 11:25

    추종자와 지지자에 대해 한 번 저도 곰곰히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
    항상 건강한 생각거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30

      감사합니다. 사실 추종은 당사자에게도 좋지 못합니다. 추종자에게 둘러 쌓이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게되죠.

  2. 명이 2009/04/15 11:30

    다른것은 틀린것이 아니다. 제가 늘 생각하는 말인데...!!
    도아님 이야기대로 어떤 의미에서는 "빠"와 "까"는 같은 맥락일지도 모르겠어요...ㅎㅎ
    나, 우리 아니면 무조건 배타적으로 적이라 생각하고 색안경 끼는 그런 좁은 도량이 아닌 사람으로 커야할텐데..(응?)
    전 아직 철이 좀 덜들었습니다.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31

      다름을 인정하는 것은 상당히 힘듭니다. 저도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는 않죠.

  3. Alphonse 2009/04/15 11:48

    30년 지지할 생각으로 시작했으나, 그 믿음은 그대로이나...
    지지하는 사람들과의 의견 차이는 좁힐 수 없더군요.
    그래서 저는 혼자서 저 혼자만의 방법으로 지지하려고 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32

      저도 비슷합니다. 그리고 정치인 문국현은 높은 점수를 주기는 힘들더군요.

  4. kofchi 2009/04/15 19:59

    어떻게 보면 어떤 A사람한테 당한 B사람의 입장에서는 양심을 품을 가능성이 높아서 A사람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할 때 본인이 당한 입장에서 감정적으로 글을 쓸 가능성이 있다는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오늘날이나 옛날이나 다를 바 없는 한국사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너무 감정적으로 치우치다 보면 결국 본인이 생각하는 말을 하기가 힘들고 오히려 상대를 인정하기는 커녕 열등감, 상대의 말을 판단해보지도 않고 오히려 상대방 자체를 비난하는데 사로잡혀 결국 나만 옳다라는 편견에 빠져버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점이 서로에 대한 다름을 인정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32

      예. 그래서 그런 일을 글로 옮길 때에는 조금 더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5. 위상 2009/04/16 00:07

    추종자는 무섭죠. 그들에게 있어서 추종할 대상은 신이나 다름없으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32

      예. 종교나 다름이 없죠. 특히 연예인빠는 정말 무섭죠.

  6. 마리 2009/04/16 12:21

    ‘열광적인 추종자는 지지자마저도 달아나게 한다’는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7 08:22

      예. 그런 추종자들 때문에 지지를 철회하고 싶은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으니까요.

  7. 삭제한 글 2009/04/17 08:24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7 08:24

      변희재는 허세가 맞지만 '쥐만원'은 허세가 아니라 정신병입니다. 제보에 의하면 진보로 포장한 것도 수꼴도 아니라는군요. 단지 남을 비야냥 거리고 괴롭히는 것을 즐기는 사람, 사이코패스라고 합니다.

  8. '행여나 혹시' 공상플러스[429재보선] 2009/04/20 17:04

    혹시나 마지막 구절을 봐서 생각하는건데..
    문국현 후보가 대통령이 됬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0 19:26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처럼 막장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9. twindaddy 2009/04/20 21:36

    변희재...........한마디로 언론변태라고나 할까요....글 한올한올에 짜증과 스트레스를 가득 담는것 같더군요.

    그가 쓴 "언론노출 장사꾼, 진중권은 늙은 강의석" 이라는 글은 근래 보기드문 명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속마음을 가장 솔직,간명하게 그려내었다고 보여 집니다.

    변희재의 마음속 소망은 자기 스스로가 언론노출 장사꾼, 진중권, 강의석......이 되고자 하는 것일진대

    문제는 결코 그럴 자격도 능력도 없다는.............어느 누구도 인정하지 않는다는.....안습과 왕짜증을 동시에 간직한 보기 드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1 14:10

      예. 글 서두에 단막극을 넣은 이유는 변희재가 언론 변태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변태가 뭐하러 진보를 가장했는지도 뻔하고요.

  10. KJ. 2009/05/21 23:10

    우연히 이글을 읽었소, 사실 어떤 뭣을 하다가 여기 이블로그 오게 되었는지 모르겟소..하지만 당신글을
    읽고난 지금 운이 좋다고 여기오... 적어도 대중의식과 그에 파생된 인간 유형에 대해 바르게 보는 그 시각과
    그에 걸맞는 유모어가 맘에 드오... 근데 도아라는 이름과 사진으로 미루어 당신은 여자요??
    여자요??? 글 에도 감이란는게 있는데 당신은 여자같지 않아 거듭 묻는 말이요..
    뭐 여자라면 난 더 기막히오, 한국에 당신처럼 유연한 사고를 하는 여자가 있다니...! 감탄하오.

    난 지난 대선 이전부터 빅뉴스란데 가끔 눈여겨 봤고 비판내지 욕을 엄청나게 했었는데 변희재란 놈은 한마디로
    어긋난 지성이요...무엇이 애를 저따위로 버려놨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한국에 살지 않는 내가 잘 알순 없겠소만... 아마도 부모의 영향력이었을거라 추측하오.
    그렇다고 이게 다 부모의 잘못이야 라며 그애를 두둔해줄수도 없는거 같소..
    이미 30줄을 넘어선 새끼가 어린나이도 아니고..또 부모가 좋거나 나쁘거나 혹은 부모가 계시거나 안계시거나
    상관없이
    18세가 지나면 인생은 길을 바로 잡든 못잡든 본인의 책임이라고 여기니... 물론하고 어릴때부터 방치된
    장애적 심리조차 이나이가 되면 그역시 자신이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여기거든,그런 점에서 난 이놈을 영리하지 못한 불쌍한 놈으로 평가하오. 확실히 변희재는 불행한 놈이오. (기왕 누굴 사랑할 바에는) 하필 그동경-당신 말대로 연애(!)-대상이
    진중권이 뭐요....??? 하하하!!! 좀 괜찮은 놈을 사랑하지......안타까울뿐....
    실은 중권이도 만만치 않게 속이 허하고 때가 묻은 놈이라 여기거든. (어쩌다 바른말 할때도 있지만...처세하는건
    만만치 않게 쇼맨쉽이 강하고 다소 유아적인거 같소.)
    근데 이자는 몇가지 헛점이 있어도 다행히 자신이 물고 있는 진보가 어느정도
    커버해 주는(사실은 중권이 얘가 진보를 한껏 이용하고 있는거지만) 것을 봤을때,
    이점에서 중권이 얜 좀 영리 한거 같소.하하..
    확실히 희재놈보다는 덜 불행하지요... 희재놈은 어쩌다 머리 굴렸다는 것이 똥 밭 을 밟지않았겠소???쯔쯔쯔..
    사내새끼라면 어느정도 미래가치를 보고 발을 디뎌야 하는법인데 이 어린놈은 누군가 던져준 눈앞의 돈이
    우선 은인으로 보였던거 같소. 사실 현실에서도 마치 3류드라마에서나 있을 법한 사건의 동기들이
    있음에 깜작 놀라오. 드라마가 현실의 반영이라곤하지만 이반대의 현상으로 "현실이 3류드라마 같은"사실에는
    난 가끔은 새삼스럽게 놀라기도 한다오....
    변희재는 끝장이오. 이놈은 미래가 없소,이 변희재라는 어린새끼의 "명예의 장례식"에 근조를 던지오.
    근조? 뭐냐고?? 놈의 얼굴에 침 한번 뱉아주기. 혹은 성형수술 하라고 유능한 성형외과 닥터 추천해주기.

    아무튼 도아, 당신글 잘 읽었소...
    당신이 여자이든 아니든 그건 상관 없소만... 놀랍구려. 한국엔 여자가 내숭들만 가득한 줄 알았는데,
    도아 당신 같은 유쾌한 여자도 있다는거. 당신을 발견해서 같은 여자로서 기뻐하는 바이오.

    5/21/2009 목요일 오전 10:10 뉴욕에서 KJ.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22 08:18

      외국에 사니 한국말도 이상하게 하는 것 같소. 잘 봤소. 나는 여자가 아니라 남자요. 언론변태 변희재를 곱게 보지 않기 때문에 쓴 글이오만 너무 컷다는 생각이 드오.

  11. 자요 2009/05/22 07:58

    변듣보 똘은 대꾸하는게 그 애 도와주는거니 냅두고요. 문국현 후보에게 물어본"경제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정치에 관련된 정책은 무엇이 있느냐?" 질문에 도아님도 어느정도 생각하고 질의했을텐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나마 알려줄수 있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22 08:18

      간단하게 쓰기가 힘듭니다. 경제정책에 필수적인 것이 정치정책이라서요.

  12. 2009/05/27 05:20

    실례일수도 있지만. 마지막에서 '토씨 하나가 갖는' 으로 바꿔야할것 같은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28 12:08

      원래는 수정합니다만 요즘 정신이 없어서 그냥 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3. 럭스트롱 2014/05/02 22:00

    가끔 다녀가는 인터넷 나그네로서 도아님의 시사에 관한 생각에 많은 공감을 갖고 사는 1인입니다.
    진중권도 트윗에서 변희재가 자신의 능력에 비해 욕망이 지나치게 큼을 지적하고 논객 세계에서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반박하는 것은 좋지만 그 사람의 존재를 절멸하려 들면 안되고 때로는 적을 존경할 줄도 알아야 된다고 충고하더군요.
    저도 변희재의 글을 읽다 보면 내편, 네편을 너무 극명하게 가르고 자기 편에 대해서는 한없이 관대하면서 상대편에 대해서는 잔인하기 그지없는 공격성을 보이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안타깝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언론에서 이러한 변희재의 발언들에 대해 너무 시시콜콜히 기사화하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면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쩌면 그러한 세인들의 반응을 스스로 즐기게 하는 미끼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살짝 들더라고요.
    개인적으로 과대망상증이 있는 사람에게 때로는 무관심이 약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4/08/02 13:13

      옳으신 이야기입니다.

      변희재는 진보에 얼굴을 디밀다 마신당하고 수꼴이 대우해주자 자신을 대주해진 진영에 대해 목숨걸고 충성하고 있는 인물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울러 이렇게 해야만 스스로 살 수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