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ous 오류

Installous로 "AppStore에 올라온 거의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는 소리를 듣고 막상 소스를 추가하고 Installous를 설치해도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을 수 있다. 정확히는 설치는 정상적으로 되는데 스프링보드에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다음 절차에 따라 해결하기 바란다.

목차

Installous 오류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펌웨어 2.x에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많다. 먼저 1.x에서 자주 사용된 가 있다. 두번째로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 도 있다. 세번째는 2.x에서 두각을 나타낸 , 마지막으로 크랙된 AppStore 프로그램(확장자 IPA)을 설치할 수 있는 가 있다.

를 이용하면 설치와 삭제가 상당히 쉽다. 도 비슷하다. 그러나 는 프로그램을 찾고 내려받아 설치하는 절차가 복잡하다. 그러나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을 무료(크랙)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또 Installous에서 설치한 프로그램은 iTunes에서 백업과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펌웨어를 판올림할 때도 상당히 유리하다.

Installous로 "AppStore에 올라온 거의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는 소리를 듣고 막상 소스를 추가하고 Installous를 설치해도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을 수 있다. 정확히는 설치는 정상적으로 되는데 스프링보드에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다음 절차에 따라 해결하기 바란다.

  1. 'Cydia Installer'를 이용해서 'Installous'를 제거한다. 'Cydia Installer'를 실행하고 'Search'를 이용해서 'Installous'를 찾은 뒤 'Modify/Remove'단추를 클릭해서 Installous를 삭제한다.
  2. 'AppStore'를 실행한 뒤 임의의 공개 프로그램(예: Google Earth)을 하나 설치한다. 'Cydia Installer'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을 검색한 뒤 설치하면 된다.
  3. 'Cydia Installer'를 다시 실행하고 'Manage/Source'를 터치한다.
  4. 'Edit/Add' 단추를 클릭한 뒤 'Enter Cydia/APT URL'에 'http://cydia.hackulo.us/'를 입력한 뒤 'Add Source' 단추를 터치한다[1].
  5. 'Search'를 터치한 뒤 'Installous'를 찾아 설치한다. 'Installous'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설치, 백업하는 방법은 iPod Touch 강좌 33. 펌웨어 2.x에 유용한 프로그램 설치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Installous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하나 이상의 AppStore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iPod Touch 강좌 33. 펌웨어 2.x에 유용한 프로그램 설치하기를 쓰면서도 알고 있던 내용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AppStore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빼먹었다.

남은 이야기

이달 초 펌웨어를 2.2.1로 판올림했다. 기존의 데이타와 AppStore를 이용해서 설치한 프로그램, Installous를 이용해서 설치한 프로그램까지 모두 복원된다. 따라서 판올림한 뒤에는 Cydia Installer를 이용해서 설치한 프로그램만 다시 설치하면 됐다.

그런데 얼마 전 부터 조금 이해하기 힘든 현상이 발견됐다. 사무실에서는 Wi-Fi를 잡지 못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Wi-Fi는 잡히지만 네트워크가 되지 않았다. 집에서는 네트워크가 되지만 문제는 너무 자주 끊어졌다. 결국 문제의 원인을 알기 위해 펌웨어 2.2.1을 새로 설치했다.

펌웨어 2.2.1을 새로 설치하자 이번에는 더 이상한 문제가 발생했다. 먼저 배터리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았다. 분명히 완충된 상태인데 20% 상태로 표시되었다. 또 설치한 프로그램 중 일부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가장 불편한 점은 역시 Installous로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프로그램 아이콘이 스프링 보드에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Wi-Fi 문제는 사무실 PC의 문제[2]였고, 배터리 아이콘 문제는 펌웨어를 내리고 올리는 과정에서 해결됐기 때문에 그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 또 아직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2.2.1에서는 Wi-Fi 네트워크 오류가 자주 발생했다. 설치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은 것도 네트워크 오류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글타래


  1. 이전에 Installous를 설치한 적이 있다면 3~4단계는 생략해도 된다. 
  2. Ad Hoc를 이용, 무선 랜카드를 이용해서 공유하기 때문에 PC에 이상이 있으면 네트워크가 동작하지 않는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2/20 15:58 2009/02/20 15:5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23

Facebook

Comments

  1. 김남수 2009/02/20 16:55

    저도 무선랜이 자꾸 끊기는 비슷한 문제 겪었는데, 원리는 잘은 모르겠지만 무선네트워크 설정에 있는 wmm 설정과 txburst 기능 꺼줬더니 정상 작동했습니다. (ipt*** 공유기 사용하고 있습니다.ad-hoc 모드라도 비슷한 부분이 장치관리자 상의 무선랜 설정에 있었던 것으로 기억해서요) 혹시 몰라서 적어둡니다. 노트북 무선랜 (Intel WiFi 5300) 에서는 공유기와 속도가 좀 줄어들었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1 10:21

      공유기는 안테나의 지향성이 틀려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아이들이 안테나의 방향을 엉뚱한 곳으로 틀어 두었더군요. 그리고 무선랜에는 WMM과 txburst 설정이 없더군요. 이 부분은 PC의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새로 밀고 설치한 뒤로 큰 문제는 아직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2. 공상플러스 2009/02/20 21:35

    윽.... 앱스토어가 편할것 같긴 같은데 해킹은 쓰고 싶고..;;

    일단 저는 아이팟 셔플이라도 大만족입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1 09:43

      서플에도 어플이 깔리죠. 전에 보니 똑 같지는 않아도 상당히 비슷하더군요.

  3. 징징이 2009/02/21 12:02

    앗, 오랜만에 들르네요^^
    요즘 시간이 통 없어서리.. ㅠㅠ

    저같은 경우는 이번주 월욜날 터치 2세대 녀석 입양했습니다. ㅎㅎ
    오자마자 해킹하고 기프트카드 150불짜리 2만원인가?에 구입해서 어플깔고하니..
    하악하악-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뽐뿌!!!

    다만 문제는 이번달 용돈을 모두 털었기에,
    앞으로 학교에서 귀가는 걸어서..........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3 08:26

      윽,,,, 기프트카드 $150짜리를 2만원에 구입했으면 싸게 구입했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