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로드스타

테슬라 로드스타는 다른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가솔린 엔진을 따로 장착하지 않는다. 100% 전기 자동차이기 때문이다. 또 최고시속은 217Km(135마일), 최대 390Km를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의 문제점를 상당 부분 극복한 셈이다. 가격은 '9000으로 우리 돈으로 1억이 훨씬 넘지만 1000대 이상 주문(주당 15대 생산)이 밀려있다고 한다.

예전에 진중권 교수가 한 이야기가 있다. “무슨 가 보일러냐?”는 이야기이다. 모든 정책이 미래 지향적이지 못하고 복고적이기 때문에 '꺼꾸로 타는 보일러'를 빗댄 이야기이다. 나중에 따로 이야기하겠지만 현 가 일자리를 늘리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땅을 파는 것이 아니라 IT 뉴딜, GT 뉴딜, BT 뉴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IT 뉴딜로 돈을 풀고, GT 뉴딜, BT 뉴딜로 우리 경제의 미래를 확보해야 한다[1].

그러나 씨멘트 입국을 주장하는 꺼꾸로 가는 이다 보니 이런 세계적인 변화는 알지 못하는 듯 하다. 그러나 세계는 몇년 전부터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를 비롯한 현대 대부분의 기기에 사용되는 2차 전지 개발, 환경 오염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태양열 전지 효율 향상과 같은 환경 기술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여 왔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 이런 기술적 성과는 적어도 우리나라 보다 훨씬 분명해 보인다.

어제 시사기획 쌈을 보다 보니 거의 상상에 가까운 전기 자동차가 등장한다. 2인승 스포츠카, 테슬러 로드스타다. 아주 세련된 외관의 고성능 전기 자동차로 외관·승차감·운전면에서 다른 최고급 스포츠카에 밀리지 않는다. 또 전기 자동차라 소음도 없다. 3시간 30분 충전(충전비용 5~6000원)으로 '390Km'를 달릴 수 있다.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시간은 4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가솔린 자동차 중 빠르다는 평가를 받는 포르세 보다 빠르며 페라리 수준이라고 한다.

테슬라 로드스타는 다른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가솔린 엔진을 따로 장착하지 않는다. 100% 전기 자동차이기 때문이다. 또 최고시속은 217Km(135마일), 최대 390Km를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의 문제점를 상당 부분 극복한 셈이다. 가격은 $10'9000으로 우리 돈으로 1억이 훨씬 넘지만 1000대 이상 주문(주당 15대 생산)이 밀려있다고 한다.

그러나 에서는 이런 자동차를 생산한 업체도 이 업체의 현재가 아닌 미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에 문외한이라 이 자동차가 얼마나 효용성이 있고 또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모른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고유가 시대에 5인승 차량이 나온다면, 그리고 내게 그만한 여유가 있다면 나 역시 구입하고 싶은 자동차이다. 사실 이 정도라면 상용차로 사용하기에 조금도 손색없어 보인다.

플래시 동영상 삭제 Tesla Electric Car

Tesla Electric Car로 찾은 동영상으로 재생 시간은 4분 44초이다.

관련 글타래


  1. 참고로 가 쉽게 IMF를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IT 버블이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2/04 16:28 2009/02/04 16:2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83

Facebook

Comments

  1. 최면 2009/02/04 16:37

    맞습니다. 실제 중국에서 팔리는 전기 자동차 중에 한국 제품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제품들이 우리나라에서는 팔리지 못합니다.
    교통법 때문이지요. 똥덩어리들이 이런 걸 먼저 고칠 생각을 해야하는데.. 무슨 주유소 업계의 돈을 받아먹은 건지.. 하이브리드는 되고 순수 전기자동차는 도로에서 굴릴 수 없게 만들어놨습니다.
    폐 타이어에서 나오는 기름으로도 차를 굴릴 수 있는데.. 폐 타이어에서 나오는 기름은 판매도 못하게 법으로 막아놨지요 -0-;;
    정경 유착인지는 모르겠지만..
    업무 중에 글보고 빠르게 쓴다고 말은 조리가 없겠지만.. 우리나라 후진국인 것 같습니다.
    말만 선진화 하면 뭐할까요? 그 전에 저기 파란 지붕부터 선진화하고 잡쉐어링 시켜주고, 오바마랑 이명박이랑 스왑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4 16:53

      웃기죠. 기름도 안나는 나라에서 전기 자동차도 안되고, 대체연료도 안되고...

  2. 공상플러스 2009/02/04 17:29

    머 외국에는 오만 신기술이 다 나오는데 우리나라는 뭐 만듧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5 11:46

      백골단, 경찰 특공대를 만들어 땅을 파면되죠.

  3. bluenlive 2009/02/04 18:44

    오늘 가카께서 닌텐도 게임기를 해보시곤 우리나라도 이런 거 만들라고 하셨더랍니다.
    가카 뉴스 중 처음으로 웃을 거리가 있더군요.

    피식도 웃는 건 웃는 거니까...

    perm. |  mod/del. reply.
    • oneniner 2009/02/04 18:56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view.asp?page=1&gCode=eco&arcid=0921180891&code=41141111
      쿠키뉴스에 떳길래 봤습니다.이거 걸작이군요~ 밑에 한 네티즌의 말이 더 웃겼습니다.[qoute]차라리 윈도우XP를 만들라고 하지 그래!!

    • Zasfe 2009/02/04 19:27

      이런 허탈함의 웃음이 밖에는 못주나 봅니다.

    • 아몰라용 2009/02/04 21:18

      세상이 힘드니까 함꼐 웃어보자는 블랙유머의 일종입니다ㅋ
      네이버에서 퍼왔습니다. 댓글들이 좀 센스있네요

      1. 심운하(sim canal) - 삽질을 빨리해서 주변의 강을 먼저 잇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

      2. 바기형제(super bagi brothers) - 삐쳐서 도망간 그네공주의 마음을 되찾아 오는 게임.

      3. 만수폴리(mansupoly) - 주어진 돈을 1년안에 누가 더 많이 쓰나 겨루는 게임.

      4. 롯데코스터 타이쿤(lottecoaster tycoon) - 제일 위험한 어드밴쳐시설을 만드는 게임.

    • 도아 2009/02/05 11:46

      저도 DNA에서 보고 뿜었습니다. 역시 뇌용량 2mb답더군요.

    • 도아 2009/02/05 11:48

      아몰라용// 재미있군요...

  4. 아몰라용 2009/02/04 19:54

    사실, 전기자동차의 시대가 도래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산적한 정치,경제적인 문제가 많죠. 쉽지 않을겁니다.
    미국이 지금 전기자동차의 가까운 시일내에 현실화될 수 있는 판매시장, 테스트 베드가 되고 있는 건 기정 사실인데 저렇게 테슬라 로드스터(하필이면 테슬라일까, 그만큼 혁신적이라는 걸까요)를 비롯하여 전기자동차 기사가 꽤 많이 미디어에 나오는 것 보면, 저는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지금 고사직전이라 살려달라고 외치는 소리로 들립니다.

    GM 글로벌에서 한국의 GM대우를 필두로 새로운 전기 자동차인 시보레 VOLT를 선보였고, 향후 GM이 2~3년 내에 시장에 풀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습니다만, 이는 당장 현실화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많습니다. 전기 배터리의 용량부터 교체시기가 어느 정도가 될 것인가, 어느 정도까지 인센티브를 주고, 유인책을 줘서 시장에 내보내어야 최소한의 생산단가를 맞출 것인가, 어느 글로벌 메이커와 손을 잡아야 제품의 품질을 보증할 것인가, 오일 컴퍼니들이 과연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해당 전기자동차에 대한 플러그-인 충전소를 세우는데 돈을 내놓을 것이냐, 220v 코드냐 전용 카트리지냐, 해당 오일존과 겹치지 않게 지역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 보험의 처리방식은, 안전도 등등 너무나도 많죠. 그리고 전문가들의 견해를 들어보면 아직 전기자동차는 실용성의 문제에 있어서 뻥이 너무 많습니다. 이전의 수소차량처럼요. 물론 과거 3,4년전에 비하면야 획기적으로 변했지만요.

    어쨌거나, 예를 들어 GM의 경우 타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하이브리드를 위시해 전기차 계획을 발표하니까 급해져서 내놓은 겁니다. 제일 중요한 목적은 오바마 신정부에게 우린 죽지 않을 것이다. 우릴 믿어달라고 하는 대놓고 하는 협박입니다. 지원해줘서 꼭 살아남아야한다는거죠. 저 테슬라 로드스터를 만들어 내는 회사도 찾아보면 투자자금이나 지원구조가 GM관련 캐피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싼 가격에 제품을 고성능으로 생산해놓고 기술 테스팅과 시장조사를 단박에 하는 것이지요, 섣불리 양산차로 베팅했다간 피볼지도 모르니까요, 그리고 지금은 GM은 실제로 그럴 여력도 없음을 잘 알고 있을겁니다.

    제가 예전에 EBS다큐에서 저 업체에 대한 것을 봤는데, 양산형 체제로 넘어가기 위한 바로직전의 BIG3 기술 측정 테스트 모델을 만들어 내는 업체 같았습니다. 그리고 그 업체 사장이 이야기 한 것은 현재로서는 회사로서도 수익이 나지 않지만 시장을 아주 밝게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대당 가격에 비해 수익이 -%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일반 카로체리아 공방은 투자금이 원활하게 회수가 되지 않으면 즉시 고사합니다. 미국에 워낙에 벤처캐피틸리스트들이 돈이 많다고는 하지만 말이죠.

    이야기가 글과는 좀 다르게 샌 것 같지만, 이 정부가 GT이런거 신경쓸 정부가 아니죠, 다만 규제라도 없어야할텐데...그점이 걱정이네요, 현재 기술력의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현대에서도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지만 핵심부품의 개발에 있어서 경쟁이 안되는 시점입니다. 그나마 전기 자동차의 핵심인 축전지의 기술을 국내의 LG화학이 가장 먼저 베이스 기술을 터득했는데 이런걸 잘 밀어줄지 모르겠네요. 워낙에 고가품들이라 국가의 지원이 없으면 기업 혼자 부담하기에는 많이 힘이들죠. 미국을 보면 무서운 것이 실패를 해도 그 점을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미국을 지탱하고 유지시켜온 힘이라고 할 수 있죠. 대통령이 누구든 자신의 국익을 위해 행동하는 걸 보면-

    음-오바마가 빅3를 살려줄까요? 통합메이커로 만들까요? 아니면 분해시켜서 외국에 팔까요? 이에 대한 해답은 새롭게 시작되는 오바마 정부의 뉴 아폴로정책에 대해 주시하면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어렸을 적에 아스팔트 사나이란 만화에 감명을 받았는데, 정말 세계는 그렇게 변해가고 있는 것 같군요...ㅋ 여튼! 중요한건 뭐다? 스피드! 그리고 이노베이팅!

    흥분해서 밥먹다가 막 써내려갔네요, 또 죄송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5 11:49

      오바마도 눈이 있다면 새로운 시장쪽으로 눈을 돌릴 것이라고 봅니다. 경제가 살려면 스타기업이 계속 만들어 져야 하거든요. 글을 길게 써주셔는데 짧게 달아서 죄스럽군요.

  5. 징징이 2009/02/04 20:23

    정말 대단한 자동차네요.
    어느정도 '전기 자동차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는 걸 실감시켜 줍니다.

    그나저나 우리나라는..
    저도 가카께서 '닌텐도 만들어내거라' 하신 걸 보고 어이가 없어 죽는 줄 알았네요.
    정말 닌텐도 같은 게임기가 가카의 한마디에 뚝딱 만들어지는 거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1-20년동안 사업 경험쌓고, 기술 개발해내고..
    결국 경험의 결실이 낳은 힘든 게임기인데,
    그런 걸 뚝딱하라고 하시니..

    이건 '닌텐도'에 대한 모욕이랄까요?

    아, 그리고 강호순 팬카페때문에 말이 많네요.
    저도 포스팅 하나 했는데, 제가 백번을 죽었다 꺠어난다 해도 이해는 되지 않는 카페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5 11:49

      닌텐도에 대한 모욕이 아니라 원래 뇌용양이 2mb라서 그렇습니다.

  6. goohwan 2009/02/04 20:26

    "누가 전기 자동차를 죽였나"라는 다큐 형식의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보면 미국에서 또한 석유사들의 알력과 다른 대체에너지 개발등으로 인해 전기자동차가 박대 받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 보다는 많은 개발이 이루어졌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5 11:50

      예. 많은 나라에서 정유사가 훼방을 놓고 있죠. 그러나 우리나라는 더 심한 것 같더군요.

  7. 쥐박이 2009/02/04 20:38

    아쉬운현실이네요

    perm. |  mod/del. reply.
  8. 타이달포스 2009/02/04 22:11

    전기자동차시장은 크게 2가지 문제점에 가로 막혀 있다고 봅니다. 우선 월드와이드한 글로벌 권력과 축적 자본력을 쥐고 있는 석유 업계들이 대체 에너지에 대한 시각과 극단적 이기적 관점, 그리고 실제 기술적 문제점인 배터리의 기술이 여전히 목마른 상태인 거 같습니다.
    집의 PC 바탕화면을 빨간색 테슬러가 차지한지 수년째 됩니다만, 주행거리 400Km/3시간이 넘는 충전시간이 최소한 5분 이하로 현실적 상용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해결되어야만 먼저 얘기한 골치아픈 존재들에 대한 문제로 화두를 옮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상당히 진보적인 모터와 배터리 시스템를 채택한 고성능 전기자전거를 거의 5년째 타고 있습니다만, 전기로 움직이는 탈 것의 경우 파워트레인의 배터리 부분이 Key가 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거품인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만, Lockheed Martin이 평가중이라고 하는 EESTOR사의 에너지저장시스템이 슈퍼캡 베이스의 기술인 만큼 몇 분 만에 충전가능하다는 궁극의 솔루션으로 결론나길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기 탈 것으로 수년간 출 퇴근을 해보니 다가오는 미래는 정말아름다운 시절일 것으로 낙관 합니다. ^^

    전기,전자 업종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다가 관심이 많은 분야라서 후다닥 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5 11:51

      꼭 가로막힌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경제가 어려우니 이제 새로운 활로를 찾아야 하니까요. 그리고 전지 기술도 조만간 가능해 질 것으로 봅니다.

  9. 흑익 2009/02/05 00:23

    전기자동차가 아니라도 사실 대체 자동차는 많죠. 콩기름을 이용한 연료 자동차도 있는데, 이게 교통 법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던가요? 아무튼 요상한 나라입니다. 석유팔아서 세금 받아먹고 싶나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5 11:52

      예. 다른 곳은 대체연료 개발에 매진하는데 우리나라는 개발된 대체연료도 팔지 못하게 하니까요.

  10. 윤귀 2009/02/05 01:12

    국내에서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가 발전 못하는 이유가 정유업계들의 '텃새' 때문이라는 기사를 예전에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자동차가 주요수출품목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모습을 보고 있자면 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5 11:52

      예. 다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중소 정유사까지 만들지 못하는 회사니까요.

  11. 박경호 2009/02/05 15:10

    북한 개성공단에서 정부가 밀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차피 메이드 인 노스 코리아로 이런 첨단 장비를 만들어 수출한다면 막강한 경쟁력을 가질텐데요... 허나 정치적 상황이 넘 암울하네요.. 온통 불신과 사고로 정작 중요한 부분에 에너지를 쏟을수 없으니 말이죠...
    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6 16:05

      예. 김대중 노무현이 이룬 대북성과를 하루 아침에 공으로 만들었더군요. 암담합니다.

  12. 소통 2009/02/07 16:21

    코캄의 폴리머 전지이면 전기자동차는 상용화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코캄의 탄소나노전지는 10분 충전에 2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고 13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격이 문제가 되겠지만... 탄소가 전혀 배출이 되지 않으니 탄소배출절감에 따른 혜택으로 인센티브를 주어야 합니다. 그런 정책을 펼치때만이 지구온난화와 고유가 문제에 대안이 될 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7 16:23

      윽,,, 정말이라면 대단하군요. 10분 충전에 200KM라니...

  13. Prime's 2009/02/08 21:56

    저런거 바라지도 않습니다.
    ..
    단지.. 지금 각 기업에서 하고 있는것들..
    그것만 제대로 지원해도..
    우리나라 충분히 일어날거라 보고 있습니다..

    ..
    차라리 경부고속도로 전구간 보수.. 낙후 상하수도 보수..
    혹은 말씀하신대로 IT, GT, BT로 가야하는데..
    아직 사회생활도 않해본 제 눈에도..
    허접해 보입니다..
    차라리 제가 대통령 하는거 더 좋을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전기자동차의 핵심은.. 전지기술이 아니라.
    전지기술을 대량생산할수 있는 상용화 기술인데..
    ..언제쯤 시작하련지.. 그래야 저같은 사람들도 취직하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9 09:51

      뭐든 마찬가지이지만 기술이 나오고 그 다음에 상용화가 나옵니다. 따라서 기술이 가장 중요하죠. 미국을 원천기술, 일본을 상용기술로 분류하는 것도 그런 맥락입니다.

      다만 이미 10분 충전으로 200Km를 갈 수 있는 전지가 국내 기술로 개발됐더군요. 역시 국내에서 보다는 해외에서 인정해 주었지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