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해킹에 취약한 이유

감시 - 최고의 보안

나도 꽤 오랜 시간 서버를 관리해 왔다. 내가 서버를 관리할 때 가장 먼저하는 일은 프로세스 관리자를 띄우고 떠있는 프로세스를 확인한다. 트래픽 감시기를 이용해서 과도한 트래픽을 유발하는 프로세스를 감시한다. 이 간단한 작업으로도 수없이 많은 해킹 시도를 막을 수 있으며 바이러스와 백도어를 차단할 수 있었다. 백신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 이유도 똑 같다.

옥션 해킹

옥션의 해킹 사건으로 유출된 개인정보가 천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또 지난 2월 청와대도 해킹됐다고 한다. 이런 연이은 해킹으로 중국에서는 옥션과 네이버의 아이디를 팔고 있으며 한국 통장까지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IDC는 예전부터 해커 천국이라는 이야기가 돌았다. 우리나라 IDC는 다른 나라를 해킹하기 위한 경유지로 널리 사용된지 이미 오래다.

Q: IT 강국이라는 우리나라가 이토록 해킹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일까?
A: 우리나라는 보안을 전적으로 시스템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차단 - 관공서 보안의 제1원칙

관공서에 납품해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관공서에서는 인터넷과 인트라넷 회선을 따로 이용한다. 해킹을 막기위한 것이다. 아울러 인터넷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포트는 웹에 사용되는 80번 포트와 메일 전송에 사용되는 25번 포트만 가능하다. 25번 포트까지 막은 곳도 있다.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소통을 보안이라는 명목으로 단절하는 셈이다.

따라서 관공서에 프로그램을 납품하는 것 까지는 큰 어려움은 없지만 관리하는 것은 아주 골치아프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웹 기반 프로그램을 납품했지만 외부에서는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유지, 보수하려면 항상 관공서를 방문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주 간단히 뚫린다

그런데 이렇게 유지, 보수하는 것은 너무 불편하다. 그래서 관공서에 납품하는 개발자 중 상당수는 매번 가서 유지 보수하는 것이 귀찮기 때문에 관공서 직원 몰래 백도어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고가의 시스템을 이용해서 보안 장비를 사들인다.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분리한다. 사용할 수 있는 포트도 딱 두개만 열어 둔다. 그러나 이렇게 해도 백도어 하나면 이 모든 보안이 한순간에 무너진다.

현재 관공서의 보안 시스템은 개발자가 백도어를 설치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유지, 보수 계약을 맺고 진행한다고 해도 코드 한줄을 바꾸기 위해 몇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백도어 하나면 이 모든 고민이 한 순간에 해결된다. 이렇게 하지 않을 개발자가 몇이나 될까? 걸리면 큰일이 나지만 걸릴 확률은 0에 가깝다. 그 이유는 관공서에는 이런 것을 잡아낼 전문가가 없기 때문이다.

고가 시스템 - 관공서 보안의 제2원칙

이부분은 개발자가 보안 담당자에게 접근을 요청하고 보안 담당자의 감시하에 시스템에 접근해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방법을 택하지 않는다. 제일 원칙은 무조건 차단이고 두번째 원칙은 고가 시스템 도입이기 때문이다. 장비만 좋으면 다된다는 생각은 비단 관공서만의 사고는 아니다.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있는 사고다. 그러나 앞의 예에서 설명했듯이 아무리 차단하고, 고가의 시스템을 도입해도 지속적으로 감시하지 않으면 아주 간단하게 뚫린다.

그러나 바이러스 천국

모 기관에 납품한 프로그램 때문에 모 기관을 다시 방문했을 때 일이다. 서버가 너무 느리다고 해서 서버를 확인해 보니 총 500여종의 바이러스에 2만개가 넘는 파일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었다. 이렇게 된 이유는 간단하다. 해당 서버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아무 프로그램이나 내려받아 실행했기 때문이다. 방화벽도 있고 방화벽에 바이러스 검사 기능도 있다. 서버에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까지 설치되어 있지만 수없이 많은 바이러스에 걸려있었다. 이 관공서도 보안 장비 구입에 상당히 많은 돈을 매년 투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감시 - 최고의 보안

나도 꽤 오랜 시간 서버를 관리해 왔다. 내가 서버를 관리할 때 가장 먼저하는 일은 프로세스 관리자를 띄우고 떠있는 프로세스를 확인한다. 트래픽 감시기를 이용해서 과도한 트래픽을 유발하는 프로세스를 감시한다. 이 간단한 작업으로도 수없이 많은 해킹 시도를 막을 수 있으며 바이러스와 백도어를 차단할 수 있었다. 백신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 이유도 똑 같다.

옥션 해킹 사건이나 청와대 해킹 사건. 앞으로도 비슷한 일이 계속 발생할 수 밖에 없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시스템이 아무리 우수해도 그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이 우수하지 못하면 우수한 시스템은 개나 소나 다닐 수 있는 개구멍(백도어)이 나는 것은 아주 쉽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사회전체에서 사람보다는 시스템을 더 믿는 경향이 있다. 윗 물부터 썩어 있으니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또 "사람은 속여도 컴퓨터는 속이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사람은 믿어도 컴퓨터는 믿지 마라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4/22 16:03 2008/04/22 16:0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644

  1. Subject : 청와대마저 해킹당했다

    Tracked from 학주니닷컴 2008/04/22 17:07 del.

    어제 보안관련된 이야기를 썼는데 오늘 아침에 한국아이닷컴에 들어가보니 청와대도 해킹당했다는 기사가 떴다. 중국 해커나 북한 해커의 짓이라고 추정은 하는데 아직 실체를 알 수 없다고 ?

  2. Subject : P2P에 돌아 다니는 개인정보들

    Tracked from 뎅꽁이의 보안창고 2008/04/22 21:37 del.

    2008[1].3.1자 초등학교 교사 전보 발령.xls 간혹가다 P2P에 개인정보나 중요문서들이 떠돌아 다니는 것을 보고 검색을 해볼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도 하나 발견하게되었습니다. 바로 전국 초등

  3. Subject : 내가 해킹당하고 나면 이런일이 벌어진다.

    Tracked from 뎅꽁이의 보안창고 2008/04/22 21:38 del.

    해킹과 정보보호공부를 하다보니 주위에서 해킹관련하고 피해에 대해서 자주 물어봐서 이런글을 함 써봅니다. 왜 해킹을 당하는걸까? 라고 곰곰히 생각해 보면 정말 무수히 많은 이유들중에 ?

Facebook

Comments

  1. zasfe 2008/04/22 16:29

    저는 아직 관공서와 직접 일을 해본적은 없지만
    개발자분들의 힘겨운 사투가 느껴지네요..

    사람이 만든것인 만큼 문제가 없을수 없으니
    좀 더 빠른 수정보완이 가능한 방식으로 바뀌던가,
    아예 수정 방법을 따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바뀌던가 해야 할것같습니다.

    하지만 저역시도 알고도 실행하지 못하는 부분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16:41

      지나치게 시스템 의존적이라 현재의 구조에서는 방법이 없을 것 같더군요.

  2. zooin 2008/04/22 16:49

    고가의 보안 장비를 3중으로 도입해 놓고...설치시 디폴트 값 그대로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아마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16:57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관리하는 사람이 거의 없으니까요.

  3. 길바라기 2008/04/22 16:58

    "장비만 좋으면 다된다는 생각은 비단 관공서만의 사고는 아니다.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있는 사고다."

    저는 도아님 같은 경험이 적은 일반 사무 사용자 입니다만...
    보안 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 전분야가 정말 그런 생각으로 꽉 차있는 것 같습니다.

    P4 2GHz 이상 시스템, XP 운용하는데 램이 256MB(VGA가 일부 용량 공유, 실제는 더 작음), 그런데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 내 컴퓨터에 가장 좋은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 가상 메모리 ->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 작업관리자에 나타나는 부팅 후 시스템 메모리 사용량은 거의 200MB, 악성코드 제거툴과 백신 프로그램 기본 설치(업데이트는 안된 상태), 조각모음 한지 언제인지를 모르고... sp2가 설치된 것은 참 불가사의 하구요.

    램에 대해 설명을 해줘도 고집을 못꺽습니다.(제 데탑꺼 꺼내서 장착해줬는데 돈 안주네요. 얼마 안하지만 ㅠㅜ)
    컴퓨터가 옛날꺼라 느린 거라고... 요지부동~

    "우리나라는 사회전체에서 사람보다는 시스템을 더 믿는 경향이 있다. 사실 윗 물부터 썩어 있으니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또 사람은 속여도 컴퓨터는 속이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가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사람은 믿어도 컴퓨터는 믿지 마라"

    절대 공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17:32

      예. 사회전체에 깔려 있는 인식입니다. 은행권의 ActiveX남발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4. 학주니 2008/04/22 17:07

    저는 사람도 기계도 못믿겠더라고요.. -.-;

    perm. |  mod/del. reply.
  5. 가별이 2008/04/22 17:09

    제대로 된 관리팀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주어져서 전문가로서 인정받고 계속 활동해왔다면 이런 일이 없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17:33

      예. 시스템을 도입한 목적이 사람을 자르기 위한 것이었으니까요.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제는 사람을 구하려고 해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 아닌가 싶더군요.

  6. sleeeepy 2008/04/22 17:17

    간단한 것을 고치러 왔다 갔다 하느니 저같아도 개구멍 뚫어 놓겠군요 ㅎㅎ
    물론 그런거 없다고 말하겠지만 ㅋ

    백도어로 깔리는 프로그램들은 그렇다고 쳐도 Yes/No로 팝업창 띄우고 물어보는 쓰레기 프로그램들도 깔아 놓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그 조그만 팝업창 글자 몇개를 안 읽으시더라구요.

    저는 사람도 컴퓨터도 믿지 않습니다만......
    ( 컴퓨터 그때 니가 정리하고 난 후 깐 프로그램도 없고 다운받은것도 없다고 하시는 그런 사람들요 ㅡㅡ;;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17:35

      제 글은 사람을 믿으라는 뜻은 아닙니다. 컴퓨터 보다는 사람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아울러 여기서 사람은 일반인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르는 사람은 아무리 교육을 시켜도 소용이 없습니다. 말하면 "예"하고 대답하고 바로 딴짓을 하니까요.

  7. 나비 2008/04/22 17:40

    아무리 수천..수억의 장비라도 결국 운용/관리하는 것은 인간이요...만든 것 역시 인간이니까요..
    암만 장비가 좋아도 운영하는 인간이 쓰레기면 장비도 쓰레기가 되는 건 당연지사인 듯 싶습니다.
    이번 해킹사건으로 이것저것 좀 변화를 가졌으면 싶네요. 민증번호 대체부터 해서 전부... 간절합니다..진짜..
    물론 기대는 크게 안하지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17:53

      예. 관리할 능력도 없는 회사에서 필요도 없는 민번은 왜 요구하는지 모르겠더군요. 어차피 결제시에는 다른 보안 인증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말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요.

  8. 삐도리 2008/04/22 17:58

    그쵸.. 시스템보다는 사람의 관리가 더 중요하죠..
    해킹은 그래서 그런 취약한 사람을 공략하면서 이루어진다고들 합니다.
    시스템은 단순하니 ...
    특히 친절한 사람들은 쉽게 정보를 보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20:03

      예.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9. 클레안 2008/04/22 19:04

    대학이나 연구소에 있는 서버나 보안체계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좀 오래된 일이지만 4년전에 박사과정을 준비하시는 분의 연구실에 이것저것 배우려고 붙어있었습니다. 그쪽에서 따로 서버를 갖고 있었는데 어느 날인가, FBI쪽에서 연락이 왔던 것 같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독일에서 여러 곳을 경유하다 한국의 서버도 경유해 미국의 어떤 곳을 해킹한 듯 합니다만 자세히는 기억이 나지 않네요. 그 당시나 지금이나, 해커들이 거쳐가는 휴식처(경유지)로 인기가 많은 것은 한국으로 알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2 20:04

      보안 의식이 너무 없기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제 후배가 리눅스를 공부한다고 VMWare에 리눅스를 설치했는데 마찬가지로 FBI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VMWare라 그냥 날리면 되지만 조금 어이가 없더군요.

  10. 공공근로 2008/04/22 20:04

    관공서 보안이 취약한 이유 전산실에만 전문적인 인력을 배치하는 풍토를 없애야지만이 이런 문제가 없어진다고 전 생각합니다. 민원업무를 총괄담당하는 부서에도 전산기술인력을 배치해야, 민원안내문으로 가장한 악성코드나 해킹프로그램을 차단할수있을것입니다. 왜냐하면 민원안내계시판을 총괄하는 부서에서 먼저 검토후 각 부처로 넘어가게 되어있는 현시스템으로선 해킹피해는 언제 어디서든지 일어날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각 부서도 민원계시판담당공무원을 따로 두어 악성코드검색이나 해킹바이러스체크후 각 담당자에게 넘기는 시스템을 구축해야지만이 이런문제는 해결될것으로 봅니다

    추신: 민원계시판담당공무원은 매달 새로운바이러스나 악성코드해킹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매월 받도록하는대신 다른업무는 배제하고, 업무시간동안 계시판에 올라온 업무만 처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06:35

      예. 인적 자원을 더 배치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을 줄이기 위해 시스템을 도입했고 그 덕에 대형 사고에는 거의 무방비 상태입니다. 가장 간단한 예는 숭례문이 될 것 같습니다.

  11. Prime's 2008/04/22 21:16

    저는 사람도 안믿습니다..

    잠시, 학교 동아리 서버를 관리했었는데..

    사람조차 믿지 않기 때문에 서버사양이 극악(P3-800, 512 SD Ram, debian(커널버전은 모르겠군요.ㅠ))이어도 학교전체를 커버할만큼의 프리배틀넷 서버를 돌리더군요..

    또한, 저는 저 자신조차 믿지 않습니다..

    항상 체크하고 또 체크하지요.. 그게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공서라면.. 최소한 저처럼 사용하는 사람도 믿지 않고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할것 같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06:35

      내용을 잘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컴퓨터 보다는 사람을 믿으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본문에 있듯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을 믿어야 겠죠.

    • 구차니 2008/04/23 10:17

      배틀넷을 구축해본적은 없지만.. 배틀넷은 중계역활을 하는것도 아니고, 단순히 로비역활만 하고 스타크래프트 사용자들 중에 가장 사양이 좋은 pc가 서버 역활을 하며, 게임 종료후 승부 결과만 서버로 전송해주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스타는.. 486-DX2 66Mhz 에서도 좀 심하게 버벅대긴 하지만 엔딩을 볼정도로 저사양의 2D 게임이기에 극악 사양의 서버라고 하기에는 너무 좋은 사양입니다.

    • Prime's 2008/04/23 16:10

      컴퓨터도 믿지 않고 컴퓨터를 책임지는 사람도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서버나 보안을 책임지는 사람들의 조그마한 실수가 엄청난 파급효과(?)를 낼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뜻이었습니다..

      구차니님//

      기본적으로 돌아가는 서비스 + 배틀넷이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서버에 20여명이 접속해서 스터디 한답시고 컴파일해대는 컴퓨터입니다.. 극악사양의 서버는 아니겠지만 분명히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누누히 제기되는 서버였지요~;; 여튼. 로비구조라 하더라도 부하가 걸리는건 사실입니다.

  12. 2008/04/22 22:30

    "필자가 서버를 관리할 때 가장 먼저하는 일은 프로세스 관리자를 띄우고 떠있는 프로세스를 확인한다. 트래픽 감시기를 이용해서 과도한 트래픽을 유발하는 프로세스를 감시한다. 이 간단한 작업으로도 수없이 많은 해킹 시도를 막을 수 있으며 바이러스와 백도어를 차단할 수 있었다. 백신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 이유도 똑 같다. "

    라고 표현 부분에서 '프로세스 관리자'는 일반 개인 컴으로 말하면 '작업관리자'에 해당 되나요? 작업 관리자에 보면 '프로세서' 부분이 있고 이 부분을 보면 cpu 점유율을 보고 이곳에 특정 프로그램이 점유율이 높아 지면 중지 시키거나 하면 되나요? 즉 못보던 프로그램이 갑자기 나타나 점유율이 높아 지는 것은 의심하고 중지 시키는것을 말함. 이것이 맞다면 이런걸 알고 해커는 여기 작업관리자 프로세서에 나타나지 않게 하고 하는 프로그램 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 일까요?

    perm. |  mod/del. reply.
    • Mr.Dust 2008/04/22 22:49

      "해킹이든 버그든 모든 것을 다 잡으려하지 말고, 가장 치명적인 것부터 잡아라." 뭐 그런 말이 있다고 합니다. 루트킷 정도로 파고드는 해킹 프로그램이나 해커를 잡으려면 전담 모니터링 요원이 필요합니다. 어쩌다 한번 방문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아무리 컴퓨터를 잘 알아도..
      그리고 프로세스 관리자는 말씀하신 것처럼 윈도에서는 작업관리자에 해당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관리에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쓰긴 합니다만..

    • 도아 2008/04/23 06:36

      Mr.Dust님이 이미 설명을 하셨기 때문에 저는 간단히 답하겠습니다. 프로세스 관리자는 작업 관리자와 비슷하지만 기능적으로는 더 뛰어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한예로 Process Explorer은 숨겨진 프로세스까지 보여줍니다.

  13. 희주 2008/04/22 22:35

    어디에 문제가 생겨서 봐달라고 해서 가보면 장비는 최고급인데 안에 프로그램관리상태는 개판이더군요. 뭐 손을 못댈정도로.
    관리의 중요성은 강조에 강조를 거듭해도 모자랍니다. 우리나라는 시스템자체가 관리에 이상하게 소홀하더군요.
    아무리 중요성을 설명해줘도 씨알도 안먹히니..

    최고급장비만 사놓고 제대로 못쓰는 경우는 저도 여러번 본거라 뭐 말을 하자면 포스트 10개는 더 되겠군요. 수천만원짜리 서버를 사놓고도 납품업체에 주문을 이상하게 해놔서 켜지도 않고 제대로 활용도 못한거나 (사실 서버 사양을 보면 이게 과연 수천만원인가 의문이 갈정도지만) 천만원에 가까운 방송장비사서 5년넘게 단 3번 쓴거나, 1억가까운 돈을 써서 웹표준조차 지키지 못한 저질스러운 IE전용 홈페이지를 외주로 만든거나.. 수억을 들여 구축한 인트라넷은 엑티브엑스 아니면 사용을 못하게 만든거나.. (뭔 사업이네 하면서 예산만 타놓고 이렇게 큰돈을 썼을리가 의심스러운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기타 등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06:38

      저도 많이 봤습니다. 돈은 수천만원씩 들여 구입하고 몇년동안 웹 서버 하나만 달랑 뛰워두고 사용하지 않다가 금방 폐기됩니다. 돈이 남아 도는 것도 아닌데 이렇게 사라지는 혈세가 많더군요. 모두 관리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14. 이 좋은글 2008/04/23 00:01

    이 좋은 글 퍼가고 싶습니다. 어떻게 가져가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06:38

      제 블로그의 글은 기본적으로 퍼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글이 좋다면 링크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15. 고양이의 노래 2008/04/23 00:11

    마지막 말씀에 저는 반대 의견입니다.

    컴퓨터는 믿되 사람은 믿지 말자

    장비는 그 사항을 보안할 수 있게 왠만한 부분이 대처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무 생각없이 문제가 생기면 바로! 당장! 직접 와서 모든 것을 해주길 바라는 관리자그걸 문제삼아 자신이 편하게 작업하기 위해 해서는 안되는 짓을 하는 개발자가 문제인거지요. 요즘은 장비들 관리하기가 너무 편해져서 클릭 몇 번, 타이핑 몇 번 하면 왠만한 세팅 저리가라 할 정도인데, 그걸 안하더군요. -_- 책임회피랄까..몰라서 그런다는데..

    저도 일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꼼수를 쓰기도 합니다. 그러면 안되지만 그럴 수 밖에 없는 현실.ㅠ_ㅠ 눈물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06:40

      글을 전혀 다르게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사람을 믿어도 컴퓨터는 믿지 말라는 것은 쓰신 글의 내용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사회전반적으로 믿을 수 없는 사람이 많지만 그 믿을 수 없는 사람보다 더 믿을 수 없는 것이 컴퓨터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좋은 컴퓨터라고 해도 관리하지 않으면 보안은 그냥 뚫립니다. 그러나 아무리 실력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도 감시하는 사람이 있으면 잡아냅니다. 옥션의 문제처럼 천만명의 데이타가 유출될 정도로 문제가 커지지는 않습니다.

  16. 소인장주니 2008/04/23 00:46

    안녕하세요. 좋은글 감사히 읽고 갑니다.
    정말 보안은... 그냥 일상생활처럼해야하는 시대가 온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오시이마모루 감독의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와 비슷한 세상을
    죽기전에 볼수 있는건 아닌지 ^^
    앞으로도 자주들리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06:41

      예. 컴퓨터에 대한 의존도가 올라가면 갈 수록 그럴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17. 2008/04/23 04:12

    한국 서버 100% 해킹된다. 그 어떤 서버도...왜냐고? 침입탐지나 방아벽이나 믿고 보안철저라고 외친다. 웃겨서...보안은 기계나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의 수작업으로 지키는거야

    perm. |  mod/del. reply.
  18. 동감합니다 2008/04/23 08:07

    중앙행정부처라고 다른게 아니더군요..
    뭐 바꿔달라고 요청와서 보면 대부분 소스한줄짜리인데, 5분남짓 작업을 위해 길에서 왔다갔다 2시간버린다고 생각하면 차라리 백도어써서 원격해서 처리하는게 훨낫죠..걸리지만 않는다면요.
    터미널접속을 요청해도 무조건 안된다고만 하는데, 실질적으로 위와같은 불합리함을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08:28

      예. 소통과 보안은 병행할 수 있는 부분인데 단절로 보안을 만들기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컴퓨터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 있으면 그사람에게 부탁해서 고쳐도 될 정도로 쉬운 일이지만 꼭 가서 처리해야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일하는 것이 불편한 것은 개발자만이 아닙니다.

      해당 부서에서 일하는 사람도 불편하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알아서 백도어성 프로그램을 깔아 주더군요. 데이콤에서 개발한 네트로라는 원격 제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작업을 했습니다. 이렇게하면 또 바로 구멍이 뚫립니다. 정부부처에서 이런 간단한 것을 모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19. 궁금 2008/04/23 09:41

    관공서 전산관련 직원들은 컴퓨터 전공자들이 아닌가요? 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4:54

      전공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20. 댕글댕글파파 2008/04/23 10:25

    관공서에 보안이 취약한건 정말 심각합니다. 컴퓨터에 대해 관심을 두는 사람이 거의 없으니 제대로 다루는 사람도 없고 관리하는 사람도 없고 오직 유지보수업체 사람에게만 매달려 있죠. 그곳에서 무슨 짓을 하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

    그나저나 putty로 이용해서 네이트온에 접속을 하는데 오늘 해보니 안되네요. http터널링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안되고...네이트온에서 뭐가 바뀐건지 방화벽이 더 강화가 된건지 당체 알수가 없네요.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4:55

      아마 포트가 바뀐 것이 아닌가 싶군요. NateOn을 버리고 웹 메신저를 사용하세요.

  21. 구차니 2008/04/23 10:25

    군대에서 있으면서 느낀거지만, 정말 장비는 최고급, 하지만 사용빈도나 용도는 최악 혹은 방치 더군요. 오죽하면 장비병 걸린 녀석들에게 그냥 군대 말뚝 박어 장비'는' 최고야 라고 해주겠습니까 ^^;

    가장 최고의 보안은 미션임파서블 1 처럼 네트워크가 안되어 있고, 물리적으로 접근이 제한된 컴퓨터겠지만, 그 다음의 보안은 꾸준한 관리가 이루어 지는 컴퓨터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케빈 미트닉의 경우에서도 많이 인용되는 문구이지만, 부지런한 관리자가 어떤 비싼 보안 시스템보다 강력하다 라는 것이 자꾸만 떠오릅니다. 전화비 몇 센트 차이를 추적해서 잡아 내고야 마는 보안관리자도 참 대단하지만 말이죠.

    역설적이게도, IT 인프라 강국에 겉멋만 들어 버린 대한민국에서 양산형 웹개발자, 프로그램 개발자, 임베디드 개발자를 찍어 내고 이제는 보안전문가 과정으로 또다시 양산형 인재들이 키워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산형 인재들이 많아 질수록 우리 나라는 더더욱 보안이 취약해질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MCSE 이런 자격증을 고등학생들이 따고도 윈도우도 설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예전글들도 있었지만, 가장큰 원인은 학구열과 경쟁의식에서 시작된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남들보다 나아야 하고 방법보다는 결과가 우선시 되는 상황에서 원리 보다는 응용 결과만을 보게 되고 그로 인해서 기초과학도 죽어 가고 강사나 선생님에게 이게 왜 이런거죠? 라고 원리나 이유를 묻게 되면 '그런거 알필요 없어 그냥 이렇게 된다는것만 알면되' 라는 핀잔만 돌아올뿐이죠. 결국 그걸 넘어 서는 소수의 인재만이 진정한 컴퓨터 전문가가 되겠지만 그러기에는 너무 많은 노력들이 필요 합니다. 지금이라도 교육을 what? 을 목적으로 하는것이 아닌 why?를 목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바뀌면 빠르진 않더라도 제대로된 나라가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무원 뽑을때 가장 쉽게 따는 자격증이 정보처리기사인 관계로, 언제부터인가 자기 전공과 관련없는 기사 자격증은 따지 못하게 되었다고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이런 사태를 불러일으킨게 아닐까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4:55

      예. 옳으신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저도 놀랐습니다. 컴맹이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요.

  22. buzz 2008/04/23 10:54

    도아님의 해당 포스트가 4/23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23. usansf 2008/04/23 12:01

    보안 전문가다운 전문가가 있어야 하는데... 다들 백신업체로만 빠지고...
    다 해외로 빠질려고 하고... 이거...

    대책이 없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4:56

      정부에서 정신차리지 않는 이상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24. lp3160 2008/04/23 13:46

    저도 동사무소 공익할때 그곳 컴터는 제가 다 손보는 수준이었습니다. 구단위 3곳을 전문기사 2분이서 맡으시고 친하다 보니 나중에는 컴터 업데이트나 수리시에 저한테 메일이나 전화로 설명하고 처리하는 수준까지 갔었죠. 가장 충격적이었던것은 컴터 느리다고 해서 봤더니 1.6기가 하드에 남은 용량은 100메가도 안남아있던 컴터... 부팅이 되는게 더 신기하던

    공공기관 기존 직원들 심화교육은 무리일테니 전산쪽 인력을 확충하는 수밖에 없을것 같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4:57

      예. 인력을 시스템으로 모두 교체했기 때문에 더 심한 것 같습니다.

  25. 공상플러스 2008/04/23 15:11

    안철수씨만 있다고 다가 아니죠.. -..-
    캐빈 미트닉과 윌리엄 사이먼이 쓴 "해킹, 침입의 드라마"를 읽고 나서 참 충격 많이 먹었죠..-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3 15:23

      예. 중요한 것은 사람인데 모두 시스템으로 교체하려고 하니 답답할 뿐입니다.

  26. 다다이스트 2008/04/23 19:48

    통합센터에 위치한 중앙부처시스템의 경우 백도어를 만든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전산전문가들이 부족하고 아웃소싱에 많이 의존합니다. 도아님처럼 전문가들이 많이 올 수 있는 여건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몰라서 말씀드리면 민간기업과 달리 국가기관에서 보안사고가 나면 소속회사나 개인적으로는 상당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민간에서라면 정말 별것 아닌것 때문에 국**에도 조사를 받고 사법처리와 같은 엄청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4 09:40

      예. 저는 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커지기 때문에... 그러나 많은 개발자가 백도어를 설치합니다. 그러나 걸린적은 없더군요. 쉬쉬하는 것인지 몰라도...

  27. myst 2008/04/23 20:00

    이번 옥션사태도 그렇듯이 집이나 회사에서 혼자서 열심히 방화벽깔고 백신을 깔고, 보안에 신경써도 도둑맞는 억울한 사태가 벌어진다는거죠.
    컴퓨터도 보안이 완벽해도 위의 공상플러스님이 말한 사회공학에 걸리면 위험하죠.
    거지같은 인간들이 거지같은 시스템을 만드니 더 안돌아가죠. 지금 이 상황은 마치 면역체계와 비슷한것 같습니다. 위생이 깨끗한곳에서는 한 두 사람이 더러워도 그 사람은 별로 병에 걸리지 않는답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이 워낙 깨끗해서 병균이 별로 없기 때문이죠. 그걸 자기가 잘난줄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시스템에 덕을 보는거죠. 지금은 인터넷 보안은 그와 정반대죠. 혼자서 아무리 백신맞고 청결해도 시스템에 더러워서 개인인 속수무책 당한다는거죠. 그렇다고 아무것도 가입안 할 수 없구요. 그렇지 않아도 오늘 하나로통신이 고객정보를 가장윗선에 지시로 마구 팔았다고 합니다. 아마도 하나로쪽에서 허구헌날 하나티비나 전화 가입하라고 전화받아본 사람이면 치를 떨듯.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4 09:41

      예. 사람을 믿지 못하는 사회가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특히 2mb 정권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 심해질 것 같습니다.

  28. 부니기 2008/04/24 12:48

    더더욱 큰 문제는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좋은게 좋은거'라는 생각으로 ...
    저도 '장비'운운 한 적 있습니다.
    "요즘 시스템 좋아지고 옛날에 비해서 가격도 저렴해 졌으니, 시스템 좋은 거 한번에 들이는게 여러모로 편하다"라고 예기한 적이 있습니다. 보안이니 유지보수니 이런거 얘기해서는 씨알도 안먹히던게 저런 얘기했더니 아주아주 잘 먹히더군요. 씁쓸하긴 했지만,,, (을의 입장에서 바른소리만 계속할 순 없는게 ㅠㅠ;;;)
    예산을 탁 털어 쓰는걸 선호하더군요. 지속적인 관리비가 나가는 것은 아주 싫어하고,,,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그런면이 이해가 가긴하는데, 일부 개념없는 윗선 관리자들에게 개념을 심어주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4 19:18

      예. 관리하는 것을 무척 귀찮아 합니다. 서버를 운영하려면 관리 인원이 따로 있어야 하는데,,, 그래서 일은 조금 지저분해도 관공서 일이 돈먹기는 쉽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