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픈 "페미니즘"에 대한 경계..


일부 페미니스트라 칭하는 여자들의 주장이 점점 역차별을 주장하는 것처럼 들리는 것은... 나만의 피해 의식일까..?

사실 페미니즘이라는 것 자체가 우리 남성들이 모르는 사이... 그리고 "여성들조차 자신들이 받는 차별을 당연이 받아들이는 사이 점점 소외되어간다..." 그리고 부당한 취급을 받아온 여성들의 권리에 대한 주장이다... 적어도 난 그렇게 알고 있다..

흥미로운 기사: 페미니스트도 울고갈 '통폐합 1순위 여성가족부' 오마이뉴스

재밌는 글: '남성 페미니스트'를 읽다. 이정환 닷컴 블로그

우리 부모님 세대의 시집살이... 지난 90년대까지 거론되던 고부갈등과 아직도 남아있을 그 말이 여성들의 험난했던 삶을 다시 보게 한다..

"벙어리 3년, 귀머거리 3년..." 참으로 고리타분한 말처럼 들리지만... 지금 우리 어머니들이라면 충분히 경험하셨을 한국여자로서의 업보... 그렇게 우리의 어머니들은 우리를 기르셨다...

드라마보면 그렇고.. 이웃 블로거이신 대보라님의 주부로써의 생활도 그러하다.. 사람들 살림 반반 나눠서 한다... 남자가 요리하고... 설겆이는 각자 알아서 하고... 그렇게 남녀평등이 일상생활에 깃들어 있는 듯한 나라에서도 여성이 참정권 갖은 것은 50년이 조금 넘었을 뿐이다... 그리고 여성의 참정권 획득의 이면에는 여성들의 지속적인 여성운동이 있었다...

여성 운동 "Women Unite For Womens Liberat.."

여성운동이란 비판적이며 실천적인 운동이다..

기존 사회 통념에 맞서야하며... 기존 틀에 대항한다는 것은 마르크스 공산주의 선언의 과정과도 같은 불굴의 노력이 필요하다... 서구에서 여성들이 참정권을 얻기까지는 그들의 의지와... 여성도 남성과 같은 능력이 있음을 입증하려는 여자들의 노력이 뒷받침 되었던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그러나 울나라의 경우.. 해방되고... 다시 전쟁 끝나고 하고 정치 시스템 따라 가다가 여성의 참정권이 거져주어졌다... 당시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여성의 참정권은 가장의 표에 플러스되는 일종의 "Me too" 투표였을뿐이다....

즉..! 패미니스트들이 자주 들먹이는 서구 선진국의 여성들보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선거권의 권리의 소중함을 모르는 것이다... 자신들이 쟁취한 것이 아닌 것이 많은 이유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런데 지금 울나라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을 들어보자...

노동시장에 여성들 고용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장벽이 있으니.. "고용의 일정 부문을 여성인력으로 할 것을 입법화하라...!!" 일종의 쿼터제다... "우리나라 영화 산업 보호할려고 한국영화 몇편 만들어야 흥행영화 한편 들여올수 있다던... 결국 애마부인 같은 명작(?)이 탄생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여성의 취업후 남성과의 급여차이와 승진시 불이익과 연관지어 논의되는데... 그들은 늘 한가지 중요한 명제를 언급하지 않는다... 가정에서.. 경제에 대한 부담 편중이 구조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들 스스로의 심리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을...

여자들이 흔히 말하는 "책임져... 먹여 살려..." 그말은 곧 남성에 대한 경제적인 종속을 스스로 인정한다는것을 모른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 울나라에서 실질적인 구매력을 지닌 것은 전업주부다... 돈은 남성이 벌되..결국 그것을 가정을 위해 소비할때 결정권을 행사하는 것은 바로 여자라는 것이다...

유교사회가 어쩌네 저쩌네 하면서.. 여자 정조 어쩌고를 찾아서 참으로 뭐같은 조선시대였다고 여성운동가들은 말하지만... 농업기반 사회에서 집안 살림을 관장했던 여자는 한 집안의 실질적인 경제권을 쥐고 있었다... 남자는 바깥일은 사회적 지위를 유지함으로써 재산을 지키는 것이고... "여자는 그 보호받은 재산 관리..즉, 유지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가정내에서의 여성의 경제적 관리 전통은 현재에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그들이 말하는 가부장적 악습과 더불어...

산업사회로 넘어오며 다시 남성의 역할은 가정을 위해 돈을 벌어오는 것으로 자리매김했다... 가부장적 권리는 있으나 그만큼 책임이 무거울 수 밖에 없었다... "군대서 그렇게 두들겨 맞으면서도 목 안맸던 가장들이 IMF이후 왜 줄줄이 죽어 나자빠졌나...?"... 그만큼 그들이 느끼는... 남자가 느끼는 책임은 무거웠다...

여성임금이 남성임금의 67%정도에 머물고 있다고들 말한다...

그러나 학생시기에.. 남성과 여성의 용돈도 그렇게 차이를 보일까..? 어쨌든.. 아직까지는 데이트 비용이라 하면 남성이 부담을 갖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가정에서는 더할나위 없다...

능력있으면 혼자사는 것도 괜찮다는 여자들의 소리... 곧 "능력없음 시집가서 남편이 벌어주는 돈으로 살거라는 이야기인가..?" 앞으로 어지간한 능력가지고는 어림도 없다... 결국 쌔빠지게 같이 벌어야하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특히, 명박상의 신자유주의는 이런 흐름에 가솔린을 부을것이다..

동등해진다는 것...

단지 마초들 인식이 고리타분해서 힘든게 아니다... 바로 여자들 스스로 인식을 달리해야 할 때인것이다... 바로 홀로서기이다... 사랑의 방식에도 "능력있는 남자 만나야 고생안하지" 라고 생각하지말고.. 자기 능력키워서 좋아하는 "사람 만나야지.." 라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는게 어떨지... 의지한다는거... 참 말 좋다... 하지만 그게 바로 스스로를 옥죄는 올가미라는 것을 아직도 모르겠는가..?

덧, 자신의 발전 없는 권리만의 주장은 결국 여자임을 스스로 비하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덧2, 억압은 또 다른 억압과 분쟁을 만들뿐인데.. 페미니즘은 그걸 좀 어떻게 해보자...라는 것 밖에 없다...

덧3, 오랫동안 억눌려 왔던 여자의 권리를 무시할 순 없다... 하지만 그것을 역이용하여 자신의 약점을 과대포장하여 보장받으려는 생각은 절대로 잘못 되었다..

덧4, 위 포스팅은.. 모든 여자들에게 해당되는것은 아니고, 군인들을 "집지키는 개" 라고 하거나..여성의 일자리가 줄어드니.."군대 한 5년씩 다녀와야 되는거 아닌가요..꺄르르.."라고 지껄이는.. 텅빈 머리를 화장품 도화지로 달고 다니는 극렬 페미니스트들과 된장녀에게만 해당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모든 쇼핑몰이 대박을 터트리는 그날을 위해~mepay blog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에 글을 올립니다. 글이 많이 부족 합니다.
2008/01/09 17:55 2008/01/09 17:5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43

Facebook

Comments

  1. 도아 2008/01/09 17:59

    저도 한번 쓰려고 한 주제입니다. 사실 여성운동을 한다는 사람치고 여성운동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mepay 2008/01/11 05:07

      도아님의 글 기대해 보겠습니다..좀더 날카롭게 파헤쳐주십시오!

  2. hw921119 2008/01/09 23:25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0 12:49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알고 얘기하는 사람이 사실 드뭅니다.

  3. 댕글댕글파파 2008/01/10 00:37

    당시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여성의 참정권은 가장의 표에 플러스되는 일종의 "Me too" 투표였을뿐이다

    이 문장을 보니 저와 비슷한 생각이라 뜻 모를 웃음이 나네요^^
    상식적으로 이해 되지 않는 주장을 하는 일부 몰지각한 페미니스트를 보면 짜증이 나긴 하죠.
    대화자체가 안되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0 12:50

      겉멋만 들어서 하는 페미니스트가 많으니까요. 저도 많이 봤습니다.

  4. 자그니 2008/01/10 02:53

    조선 시대와 관련된 언급에서는.. 조금 더 자료를 찾아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아니면 그랬다는 근거라도 좀 대주시면... (전체가 그렇게 일반화될 수 있을까? 라는 의미에서 던지는 부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0 12:52

      나중에 따로 올릴 생각입니다. 다만 17C까지 조선은 양성 평등 사회였습니다. 고려시대에는 여권이 오히려 강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출사할 자리는 적은 출사할 사람이 많다 보니 모두 큰 아이들에게 집중하게 되고 이때부터 이런 평등이 깨지지만 이 것은 여성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대를 이을 사람을 제외한 나머지에게 주어진 불평등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가부장권은 모두 일제시대의 악습니다. 일본 사람들이 여성을 대하는 습속을 이때 물려 받은 것입니다.

  5. 쉐아르 2008/01/10 06:02

    지극히 동감되는 말입니다. 페미니즘 운동의 최종 목표가 남녀평등이라면 동등하고자 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겠지요.

    하지만 여성이 아직도 자기 역할을 감당 못하는 건 말 안통하는 이상한 페미니스트들보다도 그런 생각조차 아예 없는 "화장품 도화지" ^^들이 많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외모지향을 욕하면서도 예뻐보일려고목숨거는 이중성. 모든 것이 남자들이 만들어놓은 세상 때문이야라고 책임전가하며 그 상황을 극복하려 하지 않는 여성들이 문제 아닐까 합니다.

    예쁘면 보기는 좋지요. 하지만... 골빈 여자는 10분만 이야기해도 알 수 있습니다. 내면 채울 생각 안하고 겉에만 신경쓰는, 그러면서 남편에게 돈많이 벌어오라는 여자들 정말 짜증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0 12:54

      "화장품 도화지"가 압권입니다. 아울러 여성운동은 여성의 지휘향상을 위한 운동이 아니라 양성평등을 위해 여성이 주도적으로 나서는 운동을 말합니다.

      관련글을 따로 올릴 생각입니다. 그때 봐주시기 바랍니다.

  6. 행인 2008/01/10 10:48

    하..공감 백배인글입니다^^
    덧3의 의견은 정말 맞는 말씀이십니다.
    매일같이 약하다면서 역차별을 받는 다는건 있어서는 안되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0 12:55

      양성평등이 기본인데,,, 여성의 지휘 향상만을 이야기 하기 때문에 문제인 것 같습니다.

  7. bluenlive 2008/01/10 12:00

    제 관점에서는 우리나라의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사람들)의 가장 웃긴 반응이 담배에 대한 것입니다.

    남자가 담배를 피는 것을 보면서 피우지 말라는 얘기를 하는 것 보다는
    같이 피워서 평등함을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0 12:55

      담배는 이제는 오히려 여성이 더 많이 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절대수는 아니겠지만 그만큼 관대해 졌다는 얘기겠죠.

  8. bluenlive 2008/01/10 18:25

    참, mepay님 사진/그림 편집하고 붙이는 센스는 진지하게 배우고 싶습니다.
    어찌 저리 글에 딱 맞는 이미지를 붙이시는지...

    perm. |  mod/del. reply.
    • mepay 2008/01/12 01:16

      저는 "구글 이미지"에서 이미지를 주로 찾는편입니다.^^
      따로 배우실것 까진 없을것 같은데요..ㅎㅎ

    • 도아 2008/01/12 05:38

      저도 구글 이미지에서 검색합니다. 의외로 좋은 결과가 많이 나오더군요.

  9. C.ZuliudCaesar 2008/01/11 00:03

    음... 논술시간에 잠깐 배운적이 있고 신문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접해본 내용인데...
    여성주의자들은 과거를 잊지못해 과거로 되돌아가려고 주장한다더군요.(위에서 언급하신 17C이전)

    신권 인물에 신사임당이 후보로 올라왔을때 여성부에서 반발한것처럼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2 05:38

      예. 저도 반대를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반대한 것은 현모양처라서가 아니라 한집안에 두명이 화폐에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모양처가 뭐가 문제라는 것인지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10. 나무 2008/01/11 13:12

    전 페미니즘에 대해서는 모르지만 요즘은 평등이라고 하면 모든 것을 1/N으로만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2 05:39

      예. 아주 단순히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것 같습니다.

  11. parankiho 2008/01/14 09:47

    논지와 약간 다른 내용이긴 합니다만,

    페미스트라고 스스로를 일컫는 사람들 중에 다음같은 말을 하는 사람이 가장 웃기더군요.

    "여자는 애 놓으니까 남자가 군대가는거 당연한거 아냐?"

    이 말은 - 나는 '아주' 멍청하니까 똑똑한 남자들, 군대가세요. - 라는것과 같은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애 놓는 것과 군대가는 것은 동등하게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님에도 그렇게 해야만 남녀평등/여남평등이 실현된다고 믿는 石아이들.. 이해되지 않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14 11:27

      일명 짝퉁 페미니스트죠. 페미니즘이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페미니즘에 열을 올리는... 화장품 도화지라는 표현이 딱 맞는 사람들입니다.

  12. Prime's 2008/01/20 22:16

    음.....
    군대야 5년이건 10년이건 갔다오면 되지만서도..
    일부에서 이런말도 들어본것 같아요..
    여자는 왜 징병이 아니라 모병이냐..

    100人의 100가지 생각이더군요..
    개인적으로, 군대를 갔다오신 여자분들에게도 가산점을 남자들보다 조금 더 많이 주는 조건으로.
    가산점같은거 부활했으면 하네요..
    군대란 곳이.. 여성분들이 필요한 곳이 반드시 있는 곳일테니까요..
    그리고, 지금 시스템에서, 여군은 지원하는 것이고.. 3년인가 복무해야 하는것이 기본이니까.
    남자들보다 많은 가산점을 받는 것이 타당한 것이겠구요..

    그냥 제 생각이었습니다..
    도아님의 날카로운 글ㅇ르 기대할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21 10:36

      계속 부담이 가중되는 군요. 가산점이든 뭐가 되든 군대에 다녀온 분들에 대한 처우는 분명 개선되어야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모든 대기업에서 군대 경력을 일반 회사 경력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30개월을 군대에 갔다고 오면 2년 경력으로 대리를 달아주는... 그런데 어느 순간 이 제도가 사라졌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가산점을 주는 것은 형평성의 문제가 있지만 군대에서 희생한 2년을 사회 경력으로 인정해 주는 것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